화폐/금융자동화기기(디지털화폐 등)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8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화폐/금융자동화기기(디지털화폐 등)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8

by №㏇㏘㈜℡ 2021. 5. 14.

화폐/금융자동화기기(디지털화폐 등)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8에 대해 알아보겟씁니다. 화폐와 금융자동화기기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분야입니다. ATM기기외에도 디지털화폐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는 글입니다. 즉, 동전과 지폐부터 디지털화폐까지 관련이 된 분야입니다. 이 글에서는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화폐/금융자동화기기(디지털화폐 등) 관련주란?

금융자동화기기 및 동전 소재 제조/판매 업체 종목군입니다. 화폐 개혁이나 지폐 신권 발행, 윈도 운영체제 기술지원 종료 등의 이슈에 따른 ATM기기 교체 수요 기대감에 단기적으로 시세를 분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021년 디지털 화폐(CBDC, Central Bank Digital Currencies) 관련, 재닛 옐런 美 재무장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등이 발언을 내놓으면서 시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는 어떤 기업이 화폐/금융자동화기기 관련주인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화폐/금융자동화기기(디지털화폐 등)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8

 

케이씨티

케이씨티
케이씨티

금융단말 시스템 및 특수 단말 시스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 자동화기기(Smart ATM, mini CD기, 지능형 순번대기 시스템, 무인 지로 공과금수납기, OutDoor Kiosk, Information Kiosk 등), 금융단말기(영업점 창구용 통합 단말, 금융통합단말 솔루션 xOP*era, 통장프린터, 카드발급기, 핀패드, 신분증 스캐너 등)를 공급하며 동사는 늘어나는 시장 수요와 고객사인 한국마사회, 국민체육진흥공단, 동행 복권, 인천 국제공항공사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특수 단말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2002년 12월 한국컴퓨터 지주(주)로부터 물적 분할해 2006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금융단말 및 특수 단말 등을 제조,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출국 절차를 위해 항공탑승권 판독기 및 출국 게이트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한네트

한네트
한네트

한국컴퓨터 지주 계열의 점외 현금 자동지급기(CD) 사업 영위 업체로 금융권이 진출하지 않은 지하철역, 대형 유통점, 편의점, 휴게소 등의 공공장소를 중심으로 현금 자동인출기를 설치하고 연중무휴 365일 24시간 현금서비스를 제공. 2006년 1금융권의 모든 금융기관과 업무체결을 완료했고 금융권 사업자가 현금 자동지급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동사는 금융권이 진출하지 않은 지하철역, 대형 유통점, 편의점, 휴게소 등의 공공장소를 중심으로 CD를 설치,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동사는 1997년 VAN 사업을 목적으로 (주)한국컴퓨터에서 독립했으며 주요 사업은 점외 현금 자동지급기(CD) 사업이고 신용카드 활성화와 더불어 주 5일 근무제 시행 확대로 현금 입출금 수요가 늘면서 CD 시장은 점진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케이씨에스

케이씨에스

한국컴퓨터 지주에서 물적 분할을 통해 설립된 프로그래밍 및 시스템 통합(SI) 전문업체로 금융단말 기반 KIOSK 사업(티켓 발매기, 무인민원발급기, 주유기 셀프 Unit 등) 등을 영위. 신규사업으로 디바이스 암호화 사업과 일부 신규 솔루션 사업 등을 추진 중이며 주요 제품은 NS16000 Series 등 H/W 상품과 Enterprise Solution 등 S/W 상품이 있습니다.

동사는 한국컴퓨터 지주에서 물적 분할을 통해 설립되어 그동안 무장애, 무정지형 시스템과 솔루션으로 금융, 통신, 공공 부문에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으며 Nonstop SI사업을 기반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승인 시장을 목표로 Base 24-eps 한국형 모듈 개발을 계획 중입니다.

 

프리엠스

프리엠스
프리엠스

건설용 중장비 전장품과 자동제어기기 제조 및 판매업체로 프린터, 현금인출기, 마권발매기 등 금융단말기를 OEM 생산방식을 통해 제조 및 판매하고 동사 사업영역은 전장부문과 기계제어 부문으로 구분되며, 전장부문은 건설 경기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이며 특히 토목공사 경기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건설장비용 전장품과 자동제어기기 제조 및 판매업 등을 목적으로 1989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경기도 부천시에 본사와 공장을 두고 있으며 기계제어 부문은 건설기계용 HARNESS 외에 MCU, Flasher Unit, 클러스터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노후 건설장비의 교체 주기에 영향을 받습니다.

로지시스

로지시스
로지시스

전산장비 유지보수 용역, 전산장비 판매, VAN서비스 대행용역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VAN서비스 대행사업은 VAN사의 현금 자동입출금기 대행 관리와 금융기관 365 코너의 현금 자동 입출금기 대행 관리사업을 수행하고 용역, 상품 매출은 주로 금융 및 공공기관의 업무용 및 특수 목적용 장비에 대한 매출로 사업유형에 따라 통합 유지보수 수행으로 다져진 원가 경쟁력을 통한 자체 수주 등 유리한 형태로 영업을 수행합니다.

동사는 전산장비 유지보수 용역, 전산장비 판매, VAN서비스 대행용역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3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동사가 영위하는 VAN 대행 사업은 경비업법에 의거 경비업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한국전자금융

한국전자금융
한국전자금융

금융자동화기기(CD, ATM) 관리 서비스 전문업체로 ATM관리사업(금융기관의 CD/ATM 관리를 아웃소싱), CD VAN 사업(고객들에게 현금인출, 계좌조회, 계좌이체 서비스 등을 제공), 현금물류사업(현금 처리와 관련된 제반 업무를 대행) 등을 영위하고 ATM 관리 사업은 은행이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무인점포와 점 외 CD/ATM기기의 종합관리 업무를 일괄적으로 수행하는 금융서비스업입니다.

CD VAN 관리, ATM 관리 등 금융기관 자동화기기 종합관리를 위해 2000년 한국 신용정보㈜의 금융사업본부가 분사되어 설립하고 금융 자동화기기 관리 외에 주차장의 위탁관리 및 무인운영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인주차사업과 무인자동화기기(KIOSK)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영위합니다.

푸른기술

푸른기술
푸른기술

무인 자동화기기 관련 제품 생산 업체로 금융자동화(현금 입출금기 및 현금 방출기 관련 모듈 및 시스템 등), 역무자동화(승차권 발매기, 교통카드충전기 및 자동게이트 시스템 등), 특수 단말시스템(마권발매기, 스포츠토토 발매기, 대형마트 푸드코트 식권 발매 Kiosk, 공항/항만 등의 세금 환급 Kiosk 등)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동사는 금융자동화 기기, 역무자동화 기기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푸른에스엠' 1개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동사는 1997년 7월 26일에 설립되었으며, 2007년 9월 14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각 부문별로 현재 모듈사업에서 시스템 사업으로 수직 계열화하여 사업규모를 확장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풍산

풍산
풍산

비철금속의 소재(동 및 동합금 판/대, 관, 봉/선, 소전 등)를 제조, 판매하는 신동사업을 영위하며 동전 재료(소전) 생산하고 신규사업을 위한 발판으로 신규 Alloy 및 탄약 기능 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1968년 10월 설립된 풍산홀딩스 (구 (주)풍산)으로 부터 2008년 7월 1일 인적 분할하여 설립하고 국내법인 8개, 해외법인 10개, 총 18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방산부문의 신규사업은 정부의 군 저녁 증강 계획에 맞추어 진행되고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