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낸드(NAND)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9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3D 낸드(NAND)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9

by №㏇㏘㈜℡ 2021. 5. 15.

3D 낸드(NAND)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9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3D 낸드(NAND)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3D기술이 점점 많은 곳에서 사용하면서 더 가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조형물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산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3D 낸드(NAND)에 관련된 주식이 어떤 것이 포함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3D 낸드(NAND) 관련주란?

3D 낸드(NAND)란 메모리 반도체의 한 종류로 2D(평면) 낸드의 회로를 수직으로 세운 제품입니다. 2D(평면) 낸드보다 속도가 빠르고 용량을 크게 늘릴 수 있으며, 안정성과 내구성도 뛰어날 뿐 아니라 전기 소모량도 적습니다. 기술력을 요하는 만큼 삼성전자, 도시바 등 일부 대형 업체만이 양산해 왔으며, SK하이닉스가 본격 양산하는 등 3D 낸드에 대한 투자가 본격화되면서 부각되는 종목군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3D 낸드(NAND) 관련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어떤 기업이 관련되어 있으며 어떤 실적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3D 낸드(NAND)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9

유진테크

유진테크
유진테크

반도체 전공정 장비업체로 전공정의 웨이퍼 처리공정 중 박막 형성 재료를 화학반응에 의해 반도체 기판(wafer) 위에 박막을 형성하는 장비를 제공 중이며 주요 매출처는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등.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들의 3D NAND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장비 수요 증가가 기대됩니다.

동사는 반도체 박막을 형성하는 전공정 프로세스 장비를 개발, 생산하는 반도체 전공정 장비 업체로서 2006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고 반도체용 산업가스 충전, 제조 정제 및 판매를 사업으로 하는 유진테크 머티리얼즈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으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 유수의 글로벌 반도체 회사들과 제조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피에스케이

피에스케이
피에스케이

기존 피에스케이에서 반도체 전공정 장비 사업부문이 인적 분할됨에 따라 재상장된 업체로 주요 제품으로 Dry Strip, Dry Cleaning, New Hard Mask Strip, Etch Back 등이 있음. 반도체 업체들의 3D NAND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장비 수요 증가가 기대됩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외 글로벌 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램리서치(미국), Mattson Tech(중국), 히타치(일본) 등과 경쟁하고 동사는 피에스케이 홀딩스에서 전공정 장비 부분만 독립하여 설립된 반도체 장비 회사로 PR Strip 장비 글로벌 1위 기업이며 시장 점유율은 2019년 기준 약 25% 수준입니다.

피에스케이홀딩스

피에스케이홀딩스
피에스케이홀딩스

반도체 후공정 장비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들의 3D NAND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장비 수요 증가 기대되며 동사는 한국에 2개 법인, 해외 법인 1개의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종속회사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1990년 6월 설립되고 1997년 1월 KRX 코스닥시장에 상장했고 2020년 피에스케이 홀딩스(평택 소재, 비상장)와 합병했으며 동사는 미국 지역 법인 반도체 패키징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는 SEMIgear Inc.(Massachusetts Wakefield 소재) 1개 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테스

테스
테스

반도체 장비 제조 사업(전공정 핵심장비 CVD, ETCH장비 제조 등)을 영위하는 업체로, 주요 고객으로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등을 보유하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들의 3D NAND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장비 수요 증가가 기대됩니다.

2013년 반도체 전공정 장비인 LPCVD와 PECVD의 양산에 성공하였고, 비정질 탄소막을 증착하여 신규 PECVD는 반도체 3D NAND 공정에 적용하고 주요 매출 구성은 반도체 장비(PECVD, GPE)와 디스플레이 장비(UVC LED 장비 등)로 75.78% 이루어집니다.

원익IPS

원익IPS
원익IPS

원익그룹 계열사로 반도체 증착장비 및 장치, Display 양산 장비, SOLAR CELL 장비 등을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삼성전자의 핵심장비 공급 업체로 삼성전자의 3D NAND 추가 설비 확장 등에 따른 수혜 전망하며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16년 5월 재상장, 분할 전 회사인 원익홀딩스가 영위하던 사업 중 반도체, Display 및 Solar 장비의 제조사업부문을 담당했습니다.

2019년 2월 원익테라세미콘 합병으로 국내 대형 장비 기업으로 도약하고 매출 구성은 제품(반도체/Display/Solar Cell 제조 장비) 93.7%, 기타(장비 및 장치 유지보수에 필요한 부품, 기술용역 등) 6.3%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케이씨텍

케이씨텍
케이씨텍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공정에 사용되는 전공정 장비 및 소모성 재료 생산, 판매하고 동사는 2017년 케이씨로부터 인적분할로 설립되어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및 소재 사업 부분을 영위합니다.

반도체 전공정 장비 및 소모성 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반도체 CMP, 세정장비/디스플레이 Wet-station 및 Coater 장비, 반도체 Slurry 등 라인업을 갖추고 있고 매출구성은 반도체 부문 69%, 디스플레이 부문 31%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양이엔지

한양이엔지
한양이엔지

반도체/디스플레이 유틸리티 설비 및 관련 장비 제조 업체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생산설비에 필수적인 고순도(UHP) 특수가스설비 및 기타 엔지니어링 서비스 제공하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들의 3D NAND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장비 수요 증가가 기대되며 가스, 정밀화학, 전자재료, 바이오 제약, 우주항공 관련 특수설비 분야에서도 고유의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Fab 설비에 필수적인 초고순도(UHP) 특수설비 및 기타 엔지니어링 서비스업을 영위 중이며 디스플레이 설비투자는 향후 OLED 대형 TV 및 스마트폰 채택 확대를 대응하기 위해 국내업체와 중국 업체가 OLED 중심으로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크윙

테크윙
테크윙

반도체 후공정 검사장비인 테스트 핸들러 전문 제조 기업. 반도체 테스트 핸들러의 설계,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주요 매출처는 SK하이닉스, SanDisk, Micron 등.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들의 3D NAND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장비 수요 증가 기대되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디스플레이 패널, 모듈 공정용 전기, 광확검사 장비 제조업체 '이엔씨테크놀로지' 포함 6개 사가 있습니다.

동사는 반도체 후공정 라인에서 사용되는 자동화 장비를 설계, 개발, 판매 중이며, 주력 제품은 양품과 불량품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반도체 테스트 핸들러가 있으며 2020년 12월 기준 매출 구성은 테스트 핸들러 55.18%, C.O.K 18.78%, OLED/LED 검사장비 11.4%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원익QnC

원익QnC
원익QnC

원익그룹 계열로 반도체 및 LCD 생산시 사용되는 세라믹제품을 전문적으로 제조, 공급하는 업체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들의 3D NAND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제품 수요 증가 기대되고 반도체용 석영유리(QUARTZ WARE)는 반도체 제조공정 중 산화, 식각, 이온주입, 화학증착공정에서 Wafer를 불순물로부터 보호하거나 이송하는 용기로 사용됩니다.

동사는 반도체 제조용 석영제품 및 반도체/디스플레이 등의 세라믹 제품을 전문 생산하는 업체로 2003년 11월 원익으로부터 기업분할로 설립되며 삼성전자, 하이닉스반도체, 페어차일드코리아, 실트론, 매그나칩반도체, 동부하이텍 등과 계약 체결, 수주물량을 받고 있습니다.

한솔케미칼

한솔케미칼
한솔케미칼

과산화수소를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는 한솔그룹 계열의 정밀화학업체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들의 3D NAND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반도체용 과산화수소 매출 증가 기대되고 동사의 주요 사업내용은 라텍스, 과산화수소, PAM, 차아황산소다, 전자재료, Precursor, 기타 화공약품 등의 판매입니다.

동사는 1980년 3월 13일 설립되어 1989년 5월 20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고 정밀화학 산업은 각종 첨가제, 제지 약품, 수처리제, 염료, 도료, 안료, 반도체 약품, 계면활성제, 접착제, 화장품, 의약품 등을 생산하는 공업을 포괄하는 화학산업으로 가공형 산업의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유니테스트

유니테스트
유니테스트

반도체 검사 장비를 전문으로 개발, 생산하는 업체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들의 3D NAND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장비 수요 증가 기대하고 동사는 기존의 SI 태양전지를 대체할 수 있는 보다 저렴하면서 고효율을 낼 수 있는 페로브스카이트 물질을 이용한 신규의 태양전지를 개발 중입니다.

동사는 반도체 후공정(반도체 검사 장비) 업체로서 메모리 모듈 테스터 및 메모리 컴포넌트 테스터를 국내 업계 최초로 개발 완료하여 반도체 장비의 국산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 구성은 반도체 검사장비 69,42%, 태양광 사업 30.57%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제우스

제우스
제우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관련 생산장비 제조 업체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들의 3D NAND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장비 수요 증가 기대 중이며 반도체 제조장비 사업부문에서는 반도체 제조공정 및 일반 산업체 박막 공정에 주로 사용되는 Cryo Pump를 취급하며 국내 모든 Cryo Pump는 동사에서 유지 보수하고 세계시장 1위입니다.

1970년에 설립된 동사는 반도체 제조 장비, TFT-LCD 인라인 트랜스퍼 시스템 및 태양전지 제조장비, 밸브 시스템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2020년 9월 말 현재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쓰리젯, 솔브리지, 제우스 이엔피 등 국내외 11개사입니다.

디엔에프

디엔에프
디엔에프

반도체 소자 형성용 박막 재료 전문업체로 LT(Low-temp) Sio/Sin용 소재인 HCDS 제품, 식각 공정에 사용되는 하드마스크 필름용 소재인 ACL 제품 등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 3D NAND용 HCDS를 공급하고 있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들의 3D NAND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제품 수요 증가 기대 중입니다.

동사는 2001년 1월에 설립되어 2007년 1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반도체 박막 재료 부분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미세패턴 구현을 위한 패터닝용 희생막 재료인 DPT와 QPT 재료를 비롯한 Capacitor 유전막 및 Metal Gate 절연막으로 사용되는 High-K 재료 등을 주로 생산합니다.

심텍

심텍
심텍

반도체 및 통신기기용 인쇄회로기판(PCB)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들의 3D NAND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제품 수요 증가 기대 중이며 동사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 회사로 2015년 8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심텍 홀딩스의 인쇄회로기판 제조사업부문 일체를 영위합니다.

글로벌 Big 4 메모리 칩 메이커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과 Big 5 패키징 전문기업 ASE, Amkor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 중이며 동사의 제품은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선도기술인 패턴 매립형 기판(ETS)은 2016년 세계 일류화 상품에 지정된 바 있습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
삼성전자

삼성그룹 계열의 세계적 경쟁력을 보유한 전자 업체로 낸드 플래시 시장 점유율 1위 및 3D NAND를 탑재하는 SSD의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 중이며 5세대로 분류되는 96단 3D NAND 양산에 성공했고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습니다.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 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 Harman 등 241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이며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시,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됩니다.

원익머트리얼즈

원익머트리얼즈
원익머트리얼즈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생산공정에 사용되는 특수가스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의 종합 반도체 회사를 주요 고객사로 보유하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들의 3D NAND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제품 수요 증가 기대하고 지배기업은 반도체용 특수가스, 일반산업용 가스 및 전구체(프리커서)의 충전, 제조, 정제 및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06년 12월 1일을 기준 ㈜원익홀딩스의 특수가스사업부문을 물적분할 설립하고 동사가 영위하는 전자재료용 특수가스의 수요분야는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 등의 종합 반도체 회사를 중심으로, 삼성디스플레이, 동우화인켐 등 디스플레이 및 LED 제조회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후성

후성
후성

불소를 기반으로 한 가전 및 냉매가스와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 전지 재료 및 자동차용 냉매가스 생산업체하고 리튬2차전지용 전해질 소재인 LiPF6 및 반도체용 특수가스 C4F6 등을 제조 사업 등을 영위 중이며 동사는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LiPF6'를 전문적으로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이며, 국내 및 해외 법인을 통해 해당 사업을 영위합니다.

동사는 2006년 11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2006년 12월 2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고 동사는 '후성 폴란드 유한회사'를 신규 연결하여 총 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음. 동사는 기업집단 '후성그룹'에 속해 있는 기업입니다.

SK머티리얼즈

SK머트리얼즈
SK머티리얼즈

SK그룹 계열사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제조 과정에 사용되는 특수가스(NF3, SiH4, WF6, SiH2 Cl2, Si2H6 등) 전문업체로 반도체, TFT-LCD 공정용 가스, 태양전지 공정용 특수가스, 특수 연마제 등을 생산 중.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들의 3D NAND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제품 수요 증가 기대되며 동사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전지 제조 공정에 사용하는 특수가스(NF3, WF6, SiH4 등)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1982년 11월에 대백 물산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98년 상호를 대백 신소재로 변경하였고, 1999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후 세 차례의 상호 변경 후 SK머티리얼즈가 되고 주요 종속회사인 SK에어가스(주)는 산업용, 의료용 가스 등의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SK그룹 계열의 세계적인 메모리 반도체 전문 제조업체로 업계 최초로 72단 3D NAND FLASH 개발. 3D NAND를 사용한 Enteprise향 PCIe SSD 제품 등을 개발. 세계 최초로 CTF(Charge Trap Flash) 기반 4D 낸드플래시 구조의 96단 512Gb TLC(Triple Level Cell) 낸드플래시 개발에 성공 및 128단 1Tb TLC 4D NAND 개발했으며 주력 생산제품은 DRAM, 낸드플래시,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이며, 2007년부터 시스템 LSI 분야인 CIS 사업에 재진출 했습니다.

1983년 현대전자로 설립됐고, 2001년 하이닉스반도체를 거쳐 2012년 최대주주가 SK텔레콤으로 바뀌면서 SK하이닉스로 상호를 변경하고 2020년 10월 인텔의 NAND 사업 양수를 결정함. 세계 반도체 시장 점유율은 D램 27.7%, 낸드플래시 11.7%입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