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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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71

by №㏇㏘㈜℡ 2021. 6. 6.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71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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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관련주란?

전기자동차는 화석연료와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사용하는 자동차로 저렴한 유지비와 무공해, 무소음 등의 장점을 갖고 있어 향후 기존 자동차를 대체할 미래형 친환경차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친환경을 추구하는 세계적 추세와 더불어 관련 기술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고, 도로주행 허용과 상용화 추진 등 정부의 정책지원 역시 구체화되고 있어 관련업체들의 중장기적인 수혜가 예상됩니다. 이번 글에는 전기차 관련주에는 어떤 기업이 포함되어 있는지 어떤 실적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71

영화테크

영화테크
영화테크

자동차 전장부품업체. 정션박스(전원분배 및 회로보호)와 전기차 및 이차전지 부품(전압변환,고전류/전압 차단 등) 등을 제조. 국내 자동차 5사와 북미GM 등 글로벌 OEM사에 제품을 공급하고 자동차용 정션박스 등 전장품, 컨버터/차량탑재형충전기 등 전기차 핵심 전력변환 및 전력전자 분야 부품/모듈 등을 개발하여 국내외 자동차 OEM사 및 전자회사 등에 공급했습니다.

보성파워텍

보성파워텍
보성파워텍

2017년 6월 전기차용 급속충전기(50㎾급) 개발을 완료, 7월 국가통합인증(KC) 시험을 통과 했음. 2018년1월 자체 기술로 개발한 전기차 급속 충전기를 한국전력 본사에 공급하고 전력산업 기자재 생산 전문업체로 발전소, 변전소 철골 및 송배전 자재 등 전력산업에 사용되는 자재 개발 및 제작,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합니다. 전력산업은 전력공급에 필수적인 기초 기자재를 공급하는 기간산업으로 국내외의 경기동향에 많은 영향을 받는 등 산업연관효과가 큽니다.

쎄미시스코

쎄미시스코
쎄미시스코

전기차 사업 영위. 세종시에 초소형 전기차 전문 생산공장 보유. 17년4월 자동차 종합관리 전문기업 '마스터자동차관리'와 스마트 전기차(EV) AS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 17년7월 이마트서 초소형 전기차 'D2' 판매 개시했으며, 18년부터 환경부 보조금 지급대상으로 선정. 20년9월 2인승 전기차 EV Z(이브이 제타)를 출시했습니다.

대창스틸

대창스틸
대창스틸

계열회사 (주)대창모터스가 초소형 전기차 '다니고3', 화물 전기차 '다니고 밴' 등을 생산/판매하고 자동차, 전기가전, 건설산업 등의 산업원자재인 코일을 자동화 기계설비를 갖추고 수요자가 원하는 규격으로 전·절단 가공하여 공급하는 것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합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대창에이티는 누적적자를 개선하기 위해 생산라인을 매각하여 외주생사 및 유통판매를 통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만도

만도
만도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로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용되는 회생제동시스템을 개발. 현대 BlueOn 고속전기차 개발에 참여했으며, BlueOn의 회생제동 브레이크와 충전기 완제품을 공급하고 동사는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19년 기준, 약 59%를 차지하며, 북미거점 OEM에서 19% 비중 차지합니다.

대유플러스

대유플러스
대유플러스

콘센트형 충전기 차지콘(충전기)을 도입해 7.5kW 완속충전기 개발 및 생산으로 충전기 판매 및 충전소 운영사업 추진중. 충전인프라 사업 진출을 위해 21년1월 스마트그리드협회 전기차 충전사업자 등록 완료했고 주요 사업은 네트워크 솔루션 및 통신장비 개발,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정보통신부문, 소형가전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가전부문, 자동차 스티어링휠과 알루미늄휠을 생산하는 자동차부품부문으로 나누어집니다.

네오티스

네오티스
네오티스

자동차에 사용되는 모터용 샤프트 생산/판매사업 등을 영위. 자동차용 샤프트 제조업체 (주)네오디에스를 종속회사로 보유. 전기차용 샤프트를 현대차 및 BMW, 벤츠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고 최종 전방 산업이 반도체, 휴대폰, LCD 등 전자, 전기 제품의 제조업체로 수출 비중이 높은 관계로 환율, 원자재 가격, 수출 시장 환경 등 해외의 경기변동에 따라 탄력적으로 반응하는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다코

코다코
코다코

자동차 엔진부품 정밀가공 업체. LG전자의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협력업체로 테슬라, GM, Ford 등에 전기차 부품을 공급 중이며 주요 제품은 엔진, 변속기, 공조장치, 조향장치 등 자동차 모듈에 적용되는 부품이며, 주요 고객은 현대파워텍, 만도, 현대모비스 등 현대차 그룹입니다. 현대차 그룹의 멕시코 진출에 따라 멕시코 현지 공장을 설립했으며, 연구소 중심으로 3D CAD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고객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트루윈

트루윈
트루윈

2020년12월 중국 전기차 업체 니오(NIO)와 전기차용 센서 BPS 공급계약 체결. 현대차 전용 전기차 브랜드의 첫 번째 모델 ‘아이오닉5’ 전량에 전기차용 스위치 제품 ‘SLS(Stop Lamp Switch)’를 공급하고 동사는 자동차에 적용되는 IR센서, APS(엑셀레이터 페달센서), BPS(브레이크 페달센서), TPS(엔진공기밸브 센서) 등을 개발, 제조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화신

화신
화신

자동차 섀시 및 차체의 각종부품을 생산하여 납품하는 자동차부품 전문업체. 테슬라 모델X와 모델S에 페달부품을 납품 중이며, 모델3에는 모터 브라켓을 공급 중이며 동사는 국내 최대 자동차 메이커인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의 자동차 관련 계열사를 주요 고객으로 자동차용 Chassis & Body Part의 주요부품을 모듈품 또는 개별품 형태로 생산하여 납품합니다.

현대위아

현대위아
현대위아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자동차부품업체. 21년1월 친환경차의 배터리와 구동장치, 전장 부품의 열을 관리하는 장치인 '냉각수 분배·공급 통합 모듈'을 국내 최초로 개발. 해당 모듈은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에 탑재하기로 확정돼 오는 2023년부터 출시되는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동아화성

동아화성
동아화성

전기차 배터리용 가스켓을 LG전자, LG화학과 공동개발 완료하여 미국GM, 현대기아차, 중국 장성기차, 중국 제일기차 등에 납품하고 동사의 경쟁력은 원재료인 합성고무에 카본, 충진제, 활성제 등 첨가제를 배합하여 고무소재인 CMB를 직접 생산하는 것입니다. 주력 매출처는 삼성전자와 LG전자, 현대기아차 그룹으로 주요 매출처 내 점유율이 기업별로 70%~90%에 달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친환경자동차(하이브리드차(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전기차(EV), 수소연료전지차(FCEV) 등)용 핵심부품 사업을 영위. 준중형 전기자동차용 구동모터 등을 개발하고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합니다. A/S부품 사업을 영위함.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합니다.

SNT모티브

SNT모티브
SNT모티브

SNT그룹 계열의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현대모비스를 통한 현대기아차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용 Traction Motor(구동모터) 핵심부품 공급하고 있으며, GMNA G2xx BEV 전기차용 현가장치(Shock Absorber)/드라이브유니트(Drive Unit) 공급하고 자동차부품은 기술력 및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 받아 글로벌 Tier-1으로서 세계 각 국의 GM을 비롯해 현대기아자동차, PSA푸조-시트로엥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합니다.

KEC

KEC
KEC

전기자동차 및 전기스쿠터에 적용되는 BMS 전용 파워모듈 출시. 전기자동차 및 신재생에너지용 차세대 전력반 도체(SiC) 소자개발 관련 국책과제 참여하고 동사는 반도체 제품 및 부품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기존 법인인 주식회사 케이이씨로부터 제조 사업 부분을 2006년 9월 인적 분할하여 설립됩니다. 초소형 Package 개발, 모바일화 및 디지털화 요구에 부응한 저 소비전력 제품 개발과 미국 및 유럽 시장 등 시장 개척에 총력을 기울입니다.

기아

기아
기아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하고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63만대 규모입니다. 전체 매출액의 약 33%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시장과 유럽시장에서의 판매비중은 60%를 상회하는 수준입니다.

현대공업

현대공업
현대공업

20년 2월 현대차의 첫 전기차 플랫폼(E-GMP) 모델 ‘아이오닉5’에 적용될 암레스트와 헤드레스트 부품 공급(6년간 280억원 규모)계약 체결했고 자동차부품 중 내장재(시트류) 제조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어 자동차 시트쿠션 및 등받이, 좌석 팔 지지대(암레스트), 좌석 머리 지지대(헤드레스트), 좌석 등받이부의 사이드(사이드패드) 등 제조하고 있습니다. 동사가 생산한 모든 시트류 부품의 최종 수요처는 현대차, 기아차로서 동사가 수주한 차종의 생산수량 변동에 따라 당사 매출액이 변동하고 있습니다.

우수AMS

우수AMS
우수AMS

현대 BlueOn 고속전기차 개발에 참여하여 감속기 핵심부품을 공급한 바 있으며, 테슬라 모델3에 마운트 브래킷을 시제품으로 납품한 바 있음. 수소전기차부품(BRKT, 전동COMP용 부품(GUIDE SENSOR/E-BUSH), ROTER-SHAFT 등) 생산 중이며 현재 국내자동차 3사 등에 엔진브라켓트, 샤시파트, 변속기부품 등 기존 물량을 계속 공급 및 신차개발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국내자동차 메이커의 신뢰성확보로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삼보모터스

삼보모터스
삼보모터스

中상해자동차 EV80 등에 전기차 감속기를 납품했으며, 미국 GM으로부터 전기차용 모터 냉각 부품을 수주하고 동사는 제증명서 자동발급기의 제조, 판매 및 IT 셋톱박스의 판매를 주 목적으로 1987년 9월 25일에 설립했으며 총 9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창사 이래 주요 아이템인자동차용 Pipe와 오토 트랜스미션용 Plate의 기술력과 품질보증력으로 현대, 기아차 뿐만 아니라 해외 완성차에도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ICT

포스코 ICT
포스코 ICT

홈네트워크와 연계한 아파트용 전기차 충전시스템 개발. 14년 3월 BMW코리아와 함께 전국 이마트 매장에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설치키로 결정. 17년 10월 현대차의 전기차 가정용 충전기 공급 및 운영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서비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년 11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11월 28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신흥에스이씨

신흥에스이씨
신흥에스이씨

리튬이온 2차전지 제조업체. 리튬이온전지 부품제조업, 전지 팩모듈 제작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중. 중대형 각형 Cap Ass'y, 소형 원형 N-CID, 중대형 각형 CAN, 전지 Pack Module 등을 주요제품으로 생산. 주요 경쟁사로는 상신이디피, 하나나노텍, 광원전자, 태화기업 및 범천정밀 등입니다.

삼기

삼기
삼기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문 회사. 신사업 분야로써의 전기차 부품 사업에 진출하여 LG화학(現 LG에너지솔루션)과 전기차 배터리 End Plate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LG그룹과의 계약을 통해 전기차 부품 시장에 진입. 전기차 부품 사업 중 배터리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주)삼기이브이를 설립한 뒤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엠에스오토텍

엠에스오토텍
엠에스오토텍

전기차 업체에 핫스탬핑(Hot Stamping) 부품 금형 공급.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차, 북미전기차업체 등이며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이 주제품으로 고안전, 고강도, 경량화를 위한 기술 중 하나인 핫스탬핑 공법을 독자 개발하여 1.5GPa급 고강도 소재성형기술을 확보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매출 구성은 자동차부품 140.01%, 금형 및 설비 7.44%, 연결실체간 수익비용상계 -47.45%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스카이이앤엠

스카이이앤엠
스카이이앤엠

리튬이차전지의 주원료인 전해액의 소재(원재료)와 LCD 패널 공정재료로 사용되는 에천트 소재(원재료)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전자화학소재 전문 업체. 전기차용 중대형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를 개발하고 주력 품목은 리튬이온전지 및 리튬이온폴리머전지로 IT분야(테블릿, 노트북, 스마트폰 등), 전기자동차, 전력저장장치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내 전해액 3사(파낙스이텍, 솔브레인, LG화학)와의 안정적인 원료공급에 대한 협력 파트너쉽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성창오토텍

성창오토텍
성창오토텍

차량용 Cabin Filter (차량용에어컨필터), 클러스터 이오나이저(Cluster Ionizer), 인버터 (Inverter) 등과 같은 자동차공조부품 및 전기전장부품 제조 업체. 전기차용 필수 제어장치인 인버터를 생산 및 판매하고 연결대상 종속기업인 SCA Inc., 염성고산기차배건유한공사, 중경고산기차공조유한공사 모두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는 단일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한국델파이 등 자동차 종합부품업체를 통하여 현대차, 기아차 등 국내외 완성차 업체로 납품되고 있습니다.

현대차

현대차
현대차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대표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업체로 전기차 개발/판매. 2018년 수소전기차 'NEXO(넥쏘)' 출시.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 런칭하고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했습니다.

우리산업

우리산업
우리산업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 생산업체. 전기차용 PTC 히터를 생산중이며, 현대차 수소연료전지전기차(FCEV) 및 테슬라 전기차에 공급 중이며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 등을 생산하는 완성차업계의 2차 공급업체로서 국내 주요 거래처는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두원공조 등이며, 국외 수출 거래선은 DENSO, VALEO 등입니다.

디아이씨

디아이씨
디아이씨

국책사업 과제인 '소형 상용급 RE-EV 부품 System Integration 기술개발' 사업 관련 택배전기차를 개발. 북미 전기차 제조업체에 부품(Gear Set 2종) 공급업체로 선정. 대구광역시와 전기상용차 생산공장 신설 관련 투자협약 체결하고 설립 초기 농기계부품을 주로 생산하였으나 연구개발과 다년간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생산품목을 자동차부품, 중장비부품, Motorcycle부품 분야로 점차 확대하며 국내 최고의 Gear Maker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엠플러스

엠플러스
엠플러스

파우치형의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전지 조립공정 장비 제조업체. 조립 장비는 공정순서대로 노칭기, 스태킹기, 탭웰딩기, 패키징기, 디개싱기 등으로 구분. 대면적, 대용량의 배터리가 사용되는 전기자동차용 및 ESS용 이차전지 생산 장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로스웰

로스웰
로스웰

자회사인 로스웰전기가 16년부터 전기차 관련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BMS(전원관리시스템), 배터리팩, 전기모터 컨트롤러 등의 제품들을 연구개발 및 생산중. 주로 전기버스에 공급하고 중화인민공화국에 소재하는 종속기업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양주보싱테크놀로지발전유한회사, 강소로스웰전기유한회사, 베이징로스웰차량부품유한회사, 창춘하오텐전자유한회사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지엠비코리아

지엠비코리아
지엠비코리아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친환경 자동차 기술 개발에 발맞춰 전기자동차용 전동식 워터펌프(EV용 EWP) 등을 개발 완료해 양산 중이며 1982년 체결된 일본GMB와의 합작투자계약에 의거 외국인투자촉진법에 의한 외국인투자기업으로 기획재정부에 등록하고, 상호를 한국GMB공업주식회사에서 지엠비코리아 주식회사로 변경했습니다. 기술/제품개발, 경쟁력 강화를 통한 매출 7,000억 비전을 제시함(WIND 7000). 미국과 중국이 자동차 산업성장을 견인할 전망으로 동사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계양전기

계양전기
계양전기

2016년부터 생산 파트너 업체를 통해 테슬라 모델3에 전자파킹브레이크 모터를 납품 중이며 주요제품으로 전동공구, 엔진, 산업용구 등이 있으며 구체적인 용도로는 기계, 건축 및 농업용으로 사용됨. 계양, 미쓰비시, 다이신 등을 주요고객으로 두고 있습니다. 전장품의 매출비중이 약 65% 내외를 점유하고 있으며, 수출시장에서 점차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원익피앤이

원익피앤이
원익피앤이

2차전지 후공정 장비 제조업체. 2차전지 및 전기이중층캐패시터(EDLC)의 활성화(Formation) 장비 등 2차 전지 후공정 관련 장비와 연구개발용 장비, 발전소 여자기용 PCR 및 산업용 정류기 등 전력변환장치를 개발, 생산하고 주요 사업부의 매출 구성은 2차 전지 장비 88.05%, 전원공급장치 7.37%, 구동장치 및 EV충전기 등 기타 사업 부문 4.58%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신이디피

상신이디피
상신이디피

2차전지 부품 전문생산업체. 삼성SDI에 전기자동차용 2차전지 CAN(2차전지의 CASE)을 공급 중이며 동사는 리튬이온 방식의 2차전지 중 휴대폰 배터리용 부품으로 사용되는 각형CAN, 원형CAN, CAP ASS'Y 부품과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EV CAN, ESS, 노트북의 2차전지에 사용되는 부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삼화전자

삼화전자
삼화전자

친환경자동차에서 필수적인 DC-DC CONVERTER(LDC) 및 ON- Board Charger(OBC) 모듈에 적용되는 페라이트 코어를 생산 공급중. 페라이트 코어는 현대모비스와 공동 개발하고 페라이트 및 MPC 코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해당 사업은 연관산업의 환경 변화에 따른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페라이트 시장의 영역은 자동차 전장부품, 산업용, 생활(주방)가전, 전파흡수체, 정보통신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피에스텍

피에스텍
피에스텍

2011년 6월 한국전기연구원(KERI)과의 공동 연구로 전기자동차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급속 충전기의 상용화 개발을 완료함. 16년11월 경기도가 한국전력공사, KT, 포스코ICT 등 동사가 포함된 9개 전기차 충전사업자와 '전기차 충전시설 확대 및 빅데이터 구축 협약' 체결했습니다.

아진산업

아진산업
아진산업

전기차용 경량/감성 샤시부품 연구기반 구축. 전기차 차량 탑재용 충전기인 OBC(On Board Charger) 생산. 이 외에도 전기차에 들어가는 냉각수히터, PTC Heater 생산하고 동사는 차량 충돌 시 충격 전달을 최소화하는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류(PNL ASSY F/APRON I/O COMPL 등)을 생산 중입니다. OEM 방식 완성차 업체에 부품 납품 및 매출처 다변화를 위하여 독일 부품 업체와 협력을 통해 중국 현지 법인에서 도어모듈 자체 생산하고 있습니다.

나라엠앤디

나라엠앤디
나라엠앤디

종속회사 나라엠텍이 전기자동차 Battery Pack/ ESS사출금형과 자동차용 소형정밀 금형 생산. LG에너지솔루션(舊 LG화학 전지사업)에 Battery Pack 공급. 종속회사 나라모소기술(남경)유한공사가 전기자동차용 Battery Pack 및 ESS의 사출부품을 생산해 LG에너지솔루션(舊 LG화학 전지사업) 중국남경법인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SK그룹 계열의 종합에너지기업. 배터리 사업을 영위중. 친환경 전기자동차 및 ESS (Energy Storage System)에 사용되는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판매중. 현대/기아자동차 및 독일 다임러 자동차에 배터리를 공급 중이며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습니다. 2018년 9월 말에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 완료했습니다.

성문전자

성문전자
성문전자

콘덴서용 금속 증착 필름을 제조해 코웰패션, 삼화콘덴서 등 콘덴서 회사에 납품하고 동사는 필름 Capacitor용 증착 필름을 생산하여 세계시장의 20%, 국내 시장의 70% 수준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DM사업부문은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디엠 발송비용 축소와 입찰 방식 채택의 경우 디엠업체들 간의 가격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삼성SDI

삼성SDI
삼성SDI

자동차전지(전기동력화 장치, 배터리셀, 고전압배터리, 저전압배터리 등 전기차용 리튬이온전지) 등을 생산/판매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을 영위. BMW, 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동사 주요 사업은 에너지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으로 분류됨. 에너지솔루션 부문은 중, 대형전지 등을 생산해 판매함.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국단자

한국단자
한국단자

친환경차의 고전압커넥터 및 모듈 등을 제조, 판매. 현대 BlueOn 고속전기차 개발에 참여하여 고전압와이어링의 커넥터 부품을 공급한 바 있음. 전기차 수요 확대에 맞춰 배터리 및 친환경부품을 확대 생산 중이며 동사는 자동차, 전자 및 전기, 전장모듈 및 무선모듈 등의 제조에 이용되는 커넥터와 자동차 부품, 전장모듈부품 및 무선모듈부품, LED 부품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국앤컴퍼니

한국앤컴퍼니
한국앤컴퍼니

21년 4월 축전지 제조업체 (주)한국아트라스비엑스를 흡수합병. 테슬라와 차량용 배터리 납품 계약을 체결해 보조 배터리를 공급 중이며 분할 전인 2012년까지 타이어 제조/판매 등을 주업으로 영위하고 있었으나, 2012년 분할 신설회사인 한국타이어에게 사업부문을 인적분할 하였고, 상호변경하였습니다. 주 수익원은 종속기업인 한국아트라스비엑스의 축전지 제품 매출과 자회사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등의 경영자문 용역매출, 임대사업수익 등이 주를 이룹니다.

SKC

SKC
SKC

종속회사 에스케이씨에프티홀딩스 주식회사 통해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인 동박을 제조 및 판매하는 KCF테크놀로지스 지분을 100% 보유하고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영위했습니다. PET필름을 생산하는 Industry소재사업,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PO 등을 생산하는 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SK넥실리스, SK피아이씨글로벌 등이 있습니다.

뉴인텍

뉴인텍
뉴인텍

전기차용 커패시터(콘덴서) 양산. 전기차와 관련해 국내 최초 고속전기차인 블루온 및 전기버스인 일렉시티 개발사업에 참여한 바 있음. 2011년말 전기차 양산모델인 레이와 쏘울 차종에 공급중이며, 2016년 6월부터 아이오닉 일렉트릭 및 아이오닉 플러그인하이브리드에 독점공급하고 있습니다.

캠시스

캠시스
캠시스

전기자동차의 핵심부품인 배터리패키지, VCU 등으로 구성된 Power Train을 선행 개발해 시제품을 확보. 국내 차량인증기준에 부합하는 초소형 전기차(2인승 승용 모델) 개발 완료하여 차량 판매 중이며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및 영상기반의 ADAS 제품군, 생체정보인식 및 정보보안기술 응용제품, 전기자동차 및 관련 핵심부품에 대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

상아프론테크
상아프론테크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전문 생산업체. 전기차용 전해액 누수방지 부품 등을 BMW i 시리즈 및 중국 전기버스차 등에 공급하고 동사는 LCD와 OLED 제조 공정중 패널의 보관 및 이송을 위한 FPD Cassette, 반도체 사업의 Wafer carrier와 ETFE Film 등 다양한 전방의 산업에 제조업을 영위합니다. 최근에는 특정 성분을 선택적으로 통과시켜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는 e-PTFE Membrane 소재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휴맥스

휴맥스
휴맥스

전기차 충전기 제조 및 서비스 전문기업 휴맥스EV를 자회사로 보유. 휴맥스EV를 통해 20년6월 피에스엔을 인수하면서 전기차 충전 시장 진출. 휴맥스EV가 20년7월 대우건설로부터 투자 유치하고 2009년 10월 휴맥스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 되어 설립되었으며 전자장비 개발 시스템 및 영상처리시스템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로 현재 게이트웨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포스코강판

포스코강판
포스코강판

포스코 계열의 표면처리강판 제조전문업체. 전기차 배터리 셀커버용 AL 컬러강판 개발하고 동사는 국내에 도금공장 2개 라인, 컬러공장 4개 라인, 해외에 도금공장 1개 라인, 컬러공장 1개 라인으로 총 8개의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2010년 1월부로 연구전담조직을 신설함. 포스코 및 RIST 와의 산학협동으로 연구개발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온시스템

한온시스템
한온시스템

국내 최대 자동차 공조제품 전문 제조업체로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용으로 최적화된 차량 실내 냉난방 겸용 공조시스템을 공급하고 동사는 자동차용 부품 및 시스템, 전자전기 기계기구용 및 기타 산업용 부품, 시스템의 제조, 수출입 및 교역 등의 목적으로 1986년 3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96년 7월 31일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세원

세원
세원

전기차의 배터리효율을 증가시키는 공조시스템 관련 부품 생산 업체. 자동차용 공조부품인 HVAC(Heating, Ventilating and Air Conditioning) 시스템부품 및 프레스 부품류 등 공조 부품 중심 제품을 생산. 한온시스템에 공조시스템 부품을 공급 중이며 자동차부품 중 공조장치에 사용되는 라이에이타캡, 헤드콘덴서, 기타브라켓류 등을 주로 생산, 판매하는 자동차 부품 생산 전문 기업입니다.

LG화학

LG화학
LG화학

LG그룹 계열의 국내 대표적인 화학기업. 전지사업부문(자동차전지, ESS전지, 소형전지)을 물적분할해 신설회사 주식회사 LG에너지솔루션을 설립하고 첨단소재 사업부문에서 양극재, 자동차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입니다. 현재 다양한 Global Network를 보유하고 있는 Open Network회사, 국내외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명신산업

명신산업
명신산업

핫스탬핑 공법을 활용한 자동차용 차체 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종속법인인 심원테크와 심원USA를 거쳐 글로벌 전기자동차 고객사(테슬라 등)에 납품하고 해외 매출처의 경우, 동사의 종속법인인 심원테크가 직접적인 부품납품 Code를 갖고 있는 관계로 심원테크에서 판매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자동차의 차체중 일부를 핫스탬핑 공법으로 경량화시켜 만든 제품을 자동차 차체 부품업체에 납품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삼화전기

산화전기
삼화전기

콘덴서 제조/판매 업체. 전기자동차에서 정차 및 감속 시 낭비되는 에너지를 전기로 저장하는 초고용량 커패시터 그린캡(Green-Cap)을 생산/판매하고 동사는 1973년 삼화니찌콘주식회사로 설립해 1974년 회사명을 삼화전기주식회사로 변경함. 198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콘덴서 제조사 TIANJIN SAMWHA ELECTRIC CO.,LTD., 판매업체 삼화텍콤주식회사, 제조업체 PT. SAMWHA INDONESIA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중입니다.

유에스티

유에스티
유에스티

스테인리스 강관 제조 및 판매업체로 신규사업으로 전기차 용 이차전지 분리막 사업 진행 중. 17년5월부터 이차전지 분리막 기술개발에 착수하고 2017년 6월 13일에 주식회사 유스틸에서 주식회사 유에스티로 상호를 변경. 신영해피투모로우제3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와 2017년 10월 27일 합병계약을 체결, 2018년 3월 14일(합병등기일) 합병을 완료했습니다.

센트랄모텍

센트랄모텍
센트랄모텍

자동차부품(구동장치, 현가장치 등) 제조업체. 알루미늄 컨트롤 암을 테슬라에 공급중이며, 美 전기차 기업 루시드와도 계약을 진행 중이며 자동차 부품 중 구동장치 및 현가장치를 생산하여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사업을 영위중이며 신규 사업으로 볼스크류 등을 발굴하여 사업화하고 있습니다. 울산, 밀양, 서산 3곳의 생산공장과 종속회사인 센트랄디티에스의 대구 공장에서 생산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파워로직스

파워로직스
파워로직스

전기차량용(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전기자전거 등) 배터리 관리시스템 개발에 성공해 양산. 2011년 6월 한국전기연구원(KERI)과의 공동 연구로 전기자동차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급속 충전기의 상용화 개발을 완료했고 동사는 PCM(Protection Circuit Module), SM(Smart Module),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CM(Camera Module) 등을 생산 및 판매했습니다.

LG전자

LG전자
LG전자

VS사업부문에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품, 전기자동차용 구동부품, 자율주행 부품 및 자동차 램프를 생산ㆍ판매 사업을 영위중. 전기차 부품 사업부문 중 모터/PE, 배터리 히터, HPDM, PRA, DC충전박스 및 배터리/배터리팩 부품 관련 사업을 분할하여 캐나다자동차 부품업체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합작 법인 (가칭)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 주식회사 설립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모그린텍

아모그린텍
아모그린텍

주력 제품으로 전기차 등의 파워 모듈에 사용되는 Powder Core 등이 있음. Tesla 모델S, BYD의 SUV용 전기차 OBC 모듈에 파워 효율 향상용 부품 납품. 글로벌 전장업체인 Lear, Valeo 등에 OBC용 파워모듈을 공급하고 있는 Bourns, Premo에도 공급하고 고효율자성소재와 방열/나노 Membrane 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소재부문과 FPCB, 박막필름 등을 개발하는 기능성 부품 부문, ESS, 수처리와 공기청정 및 환기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환경에너지시스템부문이 있습니다.

엘앤에프

엘앤에프
엘앤에프

2차전지 양극활물질 생산, 판매업체. 리튬 2차전지용 음극 활물질 관련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 이차전지와 관련한 특허를 취득하여 전기차 관련 사업을 본격화하고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중입니다. 동사는 2000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입니다.

에스트래픽

에스트래픽
에스트래픽

18년 3월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 주관하는 '2018 완속충전기 구축 충전사업자' 공모에 제주전기자동차서비스와 컨소시엄으로 참가해 최종 사업자로 선정하고 주요 사업 분야는 TCS, ETCS, Smart tolling과 같은 요금징수시스템으로, 국내 유로도로가 증가할수록 요금징수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어 동사 사업기회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유일에너테크

유일에너테크
유일에너테크

친환경 에너지(2차전지, 연료전지, 태양전지 등) 제조 장비 및 기타 산업용 자동화 장비 개발 및 제작, 판매 업체. 전기차 및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 용 2차전지 제조를 위한 조립공정의 핵심 설비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전기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모듈 팩을 조립 생산하는 Module & Packline을 자체 개발, 제조, 판매하는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LS ELECTRIC

LS ELECTRIC
LS ELECTRIC

전기차 전장부품 등의 그린에너지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 중. 전기차용 필수 제어장치인 인버터 제조능력 보유하고 전력기기와 시스템의 제조 및 공급, 자동화기기와 시스템의 제조 및 공급, 그리고 녹색성장과 관련된 그린에너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력산업은 고도의 안전성과 신뢰성이 요구되는 국가 기반 산업이자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삼화콘덴서

삼화콘덴서
삼화콘덴서

국내 유일의 콘덴서 종합 메이커로 관계사인 삼화전기가 생산중인 전해콘덴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콘덴서를 생산. 친환경차에 납품되는 전장용 커패시터(DC-LINK CAPACITOR)를 생산 중이며 동사는 종합콘덴서(축전기)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6년 설립되었으며 1976년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콘덴서는 총샌산의 60% 이상을 수출하는 전형적 수출산업이며 연결회사의 매출액 중 수출비중은 19년 67.7%, 20년은 64.0%를 차지합니다.

경창산업

경창산업
경창산업

전기차 부문에서는 ROTOR부품을 생산. 2020년 현대모비스와 협업하여 전기차용 구동모듈 생산을 담당하고 주요 품목인 CONTROL 케이블 류에 있어서는 (주)인팩과 함께 현대자동차에 승용차, 중소형버스, 3톤 이하 트럭 소요 물량의 50%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리저브탱크는 소요 물량의 100%를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쌍용자동차, 대우자동차 등 전 차종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솔루스첨단소재

솔루스첨단소재
솔루스첨단소재

전지박(2차전지용 동박) 부문은 전기차용 배터리에 사용되는 핵심 소재로서, 전기차의 주행거리 향상과 배터리의 고밀도화, 경량화가 가능한 고효율의 하이엔드(High-end) 전지박 제품 개발을 완료. 유럽 내 유일한 전지박 생산 거점인 헝가리 전지박 공장은 2020년 1.2만톤 규모의 공장을 완공하고 본격 양산을 개시했습니다.

코스모신소재

코스모신소재
코스모신소재

전기자동차 및 중대형배터리 시장에 진입하고자 High-Ni계 설비투자 및 양극활물질 개발 완료. 18년12월 전기자동차(친환경차·xEV)에 쓰이는 NCM양극활물질을 본격적으로 생산/판매 시작하고 2010년에 GS그룹에 인수되어 법률상 GS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이었으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3조의2 제1항에 의거 2015년 7월 22일자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GS`에서 분리되었습니다.

아이에이

아이에이
아이에이

탄화규소(SiC) 기반 전력반도체 상용화를 위한 샘플 개발에 성공. 19년1월 中 자동차 공조시스템 전문업체인 차오리와 전동식 컴프레서 제어기(Electric Compressor Controller) 공급계약 체결하고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연결종속회사를 통해 전력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인지컨트롤스

인지컨트롤스
인지컨트롤스

준중형 전기차 플랫폼 및 히트펌프식 냉난방 시스템개발. 국내외 주요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업체와 협조체계를 구축해 전기차용 배터리 팩 모듈 개발 진행 중이며 현대기아차의 주요 전기차에 3웨이 밸브 등 열관리 부품을 공급하고 국내 자동차용 엔진온도제어 부품 시장에서 국내 점유율 85% 이상을 보이며,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부품도 국내시장에서 40%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씨아이에스

씨아이에스
씨아이에스

2차전지 전극제조 장비 제조업체. 2차 전지 전공정에 해당하는 Coater M/C, Calender M/C, Slitter M/C 및 Tape Laminator를 생산하고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알파홀딩스

알파홀딩스

18년 1월 손자회사인 알파머티리얼즈의 방열제품이 글로벌 1위 전기차업체인 중국 BYD의 1차벤더로 공식 등록됐고 동사는 시스템반도체를 전문으로 개발 공급하고 있는 바 RTL 설계 및 SoC Chip Implementation, IR Receiver 제품 개발 공급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반도체 95.32%, HDMI솔루션 4.50%, 태양광건축외장재 0.66% 등으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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