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소재/부품) 관련주 대장주 TOP51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2차전지(소재/부품) 관련주 대장주 TOP51

by №㏇㏘㈜℡ 2021. 6. 21.

2차전지(소재/부품) 관련주 대장주 TOP51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2차전지(소재/부품) 관련주란?

2차전지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소재 및 부품 관련 업체입니다. 2차전지 배터리의 기본 단위인 셀(cell)을 만들 때 필요한 4대 소재인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 관련 업체와 동박(전지박), 도전체, 바인더 및 기재, 케이스, 포장재, 안정장치(PTC, 보호회로 등) 업체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번 글에는 2차전지(소재/부품) 관련주에는 어떤 기업이 포함되어 있는지 어떤 실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차전지(소재/부품) 관련주 대장주 TOP51

- 솔루스첨단소재

- 후성

- 엘앤에프

- 나노신소재

- 동원시스템즈

- KG케미칼

- 코스모화학

- 대주전자재료

- 동화기업

- PI첨단소재

- 에코프로비엠

- 포스코케미칼

- 에스코넥

- 서원인텍

- 일진머티리얼즈

- 아이티엠반도체

- SK아이이테크놀로지

- 한송네오텍

- 코스모신소재

- 한농화성

- 켐트로스

- 상아프론테크

- 파워로직스

- 에코프로

- 삼아알미늄

- 신흥에스이씨

- SKC

- 엠케이전자

- TCC스틸

- 테이팩스

- 유에스티

- 금양

- 신성델타테크

- 상신이디피

- 스카이이앤엠

- 이랜텍

- 천보

- POSCO

- 솔브레인

- 나라엠앤디

- 삼진엘앤디

- - 영화테크

- 이엔드디

- 황금에스티

- 애경유화

- 에이에프더블류

- 알루코

- 쎄노텍

- 대한유화

- 이아이디

- 동국알앤에스

솔루스첨단소재

솔루스첨단소재
솔루스첨단소재

전지박(2차전지용 동박) 부문은 전기차용 배터리에 사용되는 핵심 소재로서, 전기차의 주행거리 향상과 배터리의 고밀도화, 경량화가 가능한 고효율의 하이엔드(High-end) 전지박 제품 개발을 완료. 유럽 내 유일한 전지박 생산 거점인 헝가리 전지박 공장은 2020년 1.2만톤 규모의 공장을 완공하고 본격 양산을 개시했습니다.

후성

후성
후성

불소를 기반으로 한 가전 및 냉매가스와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재료 및 자동차용 냉매가스 생산업체. 리튬2차전지용 전해질 소재인 LiPF6를 제조하고 동사는 2006년 11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2006년 12월 2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동사는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LiPF6' 를 전문적으로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이며, 국내 및 해외 법인을 통해 해당 사업을 영위하고 동사는 '후성폴란드유한회사'를 신규연결 하여 총 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음. 동사는 기업집단 '후성그룹'에 속해 있는 기업입니다.

엘앤에프

엘앤에프
엘앤에프

2차전지 양극활물질 생산, 판매업체로 동사는 2000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이며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했습니다.

대구 달서구와 경북 칠곡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 중임. 매출은 수출 96.97%, 내수 3.03%로 구성딥니다.

나노신소재

나노신소재
나노신소재

양극/음극 내 전자 흐름을 촉진시키는 2차전지용 CNT(Carbon nanotube) 도전재를 생산하는 업체로 동사는 디스플레이, 반도체, 태양전지 등의 소재 제조업을 목적으로 하며, 2000년 3월 15일 설립되었습니다.

동사는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Target 제품이외에 인쇄전자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Silver nano ink/paste 소재를 공급하고 있으며 태양전지 산업에서 주로 공급하고 있는 분야는 박막태양전지 분야이며, 고효율의 전지 개발과 원가 절감을 통한 생산성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동원시스템즈

동원시스템즈
동원시스템즈

2차전지 내에서 전자가 이동하는 통로 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인 2차전지용 알루미늄 양극박을 양산하고 동사는 1980년 5월 10일에 설립되었으며 1994년 3월 29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동사는 종합패키징 및 첨단소재전문기업으로서 연포장재, 알루미늄박, 성형용기, 식품용 음료용 CAN, E.O.E, 페트병, 유리병 등 대부분의 포장재를 생산하고 2018년 3월 26일에 동원건설산업(주)의 지분 전체를 매각함. 2020년 3월 31일 계열회사 (주)테크팩솔루션으로부터 PET BOTTLE 사업부를 양수하였습니다.

KG케미칼

KG케미칼
KG케미칼

2차전지 양극활물질 원료인 고순도 황산니켈을 생산하는 ㈜KG에너켐의 지분을 인수하며 2차전지 핵심소재사업에 진출하고 동사는 1954년에 설립됨. 1989년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음. 건설소재와 비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 중입니다

감수제, 유지제, 혼화제 등 건설관련 화학소재사업과 친환경 유기질비료, 천연성분 작물보호제, 미생물 제재, 친환경 농자재 등의 생명농업사업을 전개 중이며 연결기업은 사업의 성격에 따라 7개 부문(화학, 에너지, 전자결제, 미디어 및 금융, 교육사업, 요식업, 기타)으로 분류됩니다.

코스모화학

코스모화학
코스모화학

2차전지 양극재 기초소재인 황산코발트를 생산/판매하고 동사는 1968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종속기업으로는 기능성필름, 2차전지용양극활물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신소재와 유기 및 무기 화학공업 제품제조, 시스템 인터그레이션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코스모촉매 및 코스모에코켐이 있으며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이며, 수입제품 외 국내 경쟁 생산업체는 없습니다.

대주전자재료

대주전자재료
대주전자재료

2차전지 효율성 증대의 핵심 소재인 실리콘계산화물(SiOx)계 음극활물질을 개발해 양산하고 동사는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입니다.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으며 LED용 형광체는 LG화학 형광체 사업부를 인수하여 세계 2위의 생산능력을 확보했습니다.

동화기업

동화기업
동화기업

전해액 등 전자재료를 제조 및 판매중이며 삼성SDI 등에 2차전지용 전해액을 납품중인 동화일렉트로라이트(주)를 인수하여 자회사로 보유하고 동사는 1948년에 설립되었으며, 2013년 10월 1일을 기일로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목재사업과 자동차사업 부문으로 구조 개편을 실시했습니다.

국내에서 MDF, PB, MFB, 화학, 건장재 등의 사업을 영위함. 2015년도에는 한국일보사를 인수하여 미디어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베트남(MDF 제조판매, 건장재 판매 및 유통), 호주(제재목, 데크재 판매) 등에서 해외 사업을 영위합니다.

PI첨단소재

PI첨단소재
PI첨단소재

폴리이미드필름(PI필름) 제조업체. 전기차 배터리 등에 쓰이는 첨단 산업용 PI필름 생산 중이며 동사는 2008년 폴리이미드 필름 및 관련 가공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 목적으로 하여 설립되었습니다.

PI(Polyimide) 필름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 글로벌 PI 필름 시장 점유율 1위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경쟁력 있는 단가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제조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하며, 동사는 꾸준한 공정 능력 향상을 통해 제조원가 절감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의 2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설립된 업체. 리튬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과 전구체 등을 제조.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 중심으로 NCA 분야에서 스미토모금속광산에 이어 세계 2위 시장점유율 확보하고 동사는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주식회사 에코프로의 2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됨.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9개의 국내 계열회사가 있으며, 상장사는 1개사, 비상장사는 8개사입니다.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 중심으로 사업 재편을 한 이후부터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으로 테슬라사의 EV용 배터리 소재로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에 뒤이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 중입니다.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수입에 의존하던 2차전지 음극재의 국산화를 위해 2010년8월 LS엠트론의 음극재 사업부문을 인수, 2019년4월 양극재 회사 포스코ESM 흡수합병하여 양·음극재를 모두 생산 중으로 동사는 내화물의 시공 및 보수, 각종 공업로의 설계, 제작 및 판매, 석회제품 등의 제조 및 판매 등을 목적으로 1971년 설립했습니다.

1994년에 염기성내화물의 제조와 판매 등의 사업을 주목적으로 설립된 삼화화성을 흡수합병하고 기업집단 포스코 그룹의 계열사로 기업집단에 소속된 회사는 총 34개임. 국내 내화물 시장에서 약 20%(2019년 기준)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에스코넥

에스코넥
에스코넥

삼성SDI의 1차벤더로 2차전지 소형전지부품인 CID를 생산 및 납품 중이며 2000년 01월 11일 설립되어 2009년 06월 23일에 주식회사 삼영코넥을 흡수합병 됨. 2009년 06월 23일을 분할기일로 주식회사 에스코넥(분할존속법인)과 주식회사 쎄믹스(분할신설법인)로 물적분할했습니다.

핸드폰 외장부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주요 목적사업으로 하는 비상장회사인 주식회사 삼영코넥을 합병비율 1 : 37.15257439주로 흡수합병함. 합병후 회사의 최대주주는 주식회사 삼영코넥에서 박순관으로 변경했습니다.

서원인텍

서원인텍
서원인텍

2차전지용 SCM(스마트회로모듈), PCM(보호회로모듈) 등의 2차전지 사업을 영위. LG에너지솔루션에 2차전지 보호회로를 납품하고 동사는 1983년 8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2007년 12월 20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동사는 삼성전자 1차벤더로 삼성에 휴대폰 부품 공급, LTE Data Device 제품군 공급 및 5G 제품군 개발 진행, 국내/미주/유럽 등 사업영역 전개, LG화학에 SCM, PCM등 보호회로 공급 및 개발하고 동사는 동사를 제외한 3개의 비상장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

일진 그룹 계열의 국내 1위 일렉포일(Elecfoil) 제조업체. 리튬이온 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Elecfoil) 생산하고 동사는 스마트폰, 텔레비젼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의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1987년 8월 11일 설립되었습니다.

일렉포일 매출이 전체 매출의 88.64%를 차지함. 전북 익산과 말레이시아에 위치한 공장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삼성SDI와 LG화학을 주요 고객사로 보유함. 해외에서는 중국의 BYD와 일본의 Murata 등에 제품을 공급했습니다.

아이티엠반도체

아이티엠반도체
아이티엠반도체

NICE그룹 계열의 2차전지 보호회로 전문 업체. 2차전지 보호회로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그 외 2차전지 배터리팩 및 센서 제품을 개발/생산하고 동사는 2000년 2월 23일 설립된 2차전지 보호회로 제품을 주력으로 하며 그 외 2차전지 배터리팩 및 센서 제품을 개발 및 생산 하는 회사입니다.

향후 전기자동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용 보호회로 및 배터리팩 시장진입을 준비하고 있으며 동사는 NICE 기업집단에 속해있으며, NICE 기업집단은 당사를 포함하여 57개사로 국내법인 44개사, 해외법인 13개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그룹 계열의 배터리 소재 전문업체. SK이노베이션의 소재사업부문이 단순/물적분할되여 설립된 업체로, 배터리 핵심 소재인 분리막 사업 영위. EV 및 IT 배터리 내 탑재되는 습식 분리막 및 세라믹코팅분리막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SK이노베이션 주식회사의 소재사업부문을 단순ㆍ물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배터리 소재 등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입니다.

주요 제품인 분리막 외에도 향후 미래성장동력으로 차세대 디스플레이용 소재인 플렉서블 커버 윈도우(Flexible Cover Window, 이하 "FCW") 사업을 영위하고 고객의 높아진 물성 및 품질의 균일성에 대한 요구 수준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분리막 원단과 CCS 기술을 고도화되었습니다.

한송네오텍

한송네오텍
한송네오텍

20년11월 시너웍스와 차세대 2차전지용 분리막 제조·사업화를 위한 기술도입 및 공동사업을 위한 전략적 제휴계약 체결, 한국전자기술연구원으로부터 2차전지 분리막 제품의 시험성적서 수령하고 동사는 1996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동부제3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와 2017년 12월 8일 합병계약을 체결하여, 2018년 7월 3일 합병을 완료하였습니다.

OLED 제조 공정 중 핵심공정인 유기물증착공정 관련된 "파인메탈마스크" 장비 및 검사장비를 주력제품으로 박막봉지공정과 모듈공정 관련 장비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동사는 사업 다각화 전략으로 HMR식품자동화 장비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코스모신소재

코스모신소재
코스모신소재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노트북 PC에 사용되는 일반형 LCO, Tablet PC, 스마트폰용으로 사용되는 고밀도 LCO 등) 생산 업체로 동사는 1967년 설립되어 기능성필름(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0년에 GS그룹에 인수되어 법률상 GS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이었으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3조의2 제1항에 의거 2015년 7월 22일자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GS`에서 분리되었습니다.

한농화성

한농화성
한농화성

국책과제 '리튬금속고분자전지용 전고상 고분자 전해질 소재 합성 기술 및 상용화 기술 개발'의 주관기업으로 한국화학연구원과 LG화학과 함께 전고체 배터리 전해질을 개발 중이며 동사는 1976년 7월 1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1월 9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동사는 '창의와 혁신'라는 비전 아래, 계면활성제, 글리콜에테르(Glycol Ether), 특수산업용 유화제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정밀화학 제조업체이며 계면활성제 산업은 정밀화학의 한 분야로서 알콜, 지방산, 아민 등을 주원료로 사용하여 여러 가지 특성을 지닌 유도체를 생산하는 산업입니다.

켐트로스

켐트로스
켐트로스

정밀화학업체로 2차전지용 전해액 첨가제 생산하고 동사는 2006년 3월 7일에 설립되었으며 업종은 화학제품 제조업으로 IT소재, 의약소재 및 폴리머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제, 충추신경 안정제, 알러지 치료제 등의 원료의약품 등의 의약중간체를 생산하여 국내외 완제의약품 제약사에 판매하고 동사의 주력 제품들은 정밀화학 산업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주요 케미칼 소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맞춤형, 고품질, 가격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

상아프론테크
상아프론테크

삼성SDI의 2차전지 부문 협력업체로 리튬 2차전지의 전해액 누수방지 및 절연기능 등을 담당하는 휴대폰 배터리상단부(CAP)의 조립부품을 생산. 2차전지 주요 제품으로 SEAL GASKET, INSULATOR 등이 있으며 동사는 1986년 3월에 상아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전자 및 전기기기 부품 제조 판매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동사는 LCD와 OLED 제조 공정중 패널의 보관 및 이송을 위한 FPD Cassette, 반도체 사업의 Wafer carrier와 ETFE Film 등 다양한 전방의 산업에 제조업을 영위하고 최근에는 특정 성분을 선택적으로 통과시켜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는 e-PTFE Membrane 소재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파워로직스

파워로직스
파워로직스

2차전지 보호회로 및 카메라 모듈 제조업체. 휴대폰 등의 2차전지용 보호회로(PCM)와 노트북, PDA, 디카 등의 배터리 보호회로인 스마트모듈(SM) 및 배터리 관리시스템(BMS)과 카메라 모듈 등을 제조, 판매하고 동사는 PCM(Protection Circuit Module), SM(Smart Module),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CM(Camera Module) 등을 생산 및 판매합니다.

보라전자(천진)유한공사, 보라전자과기(양주)유한공사, 엔코, 티엔에스 등 10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삼성SDI, 삼성전자, LG화학 등을 주요 거래처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
에코프로

양극활물질 등 2차전지 사업을 분할하여 에코프로비엠을 신규 설립한 뒤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동사는 1998년 10월 설립되었고 2001년 02월 주식회사 에코프로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2007년 7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동사 사업 부문은 환경 사업과 전지재료 사업으로 분류됨. 환경사업 부문은 유해가스 저감 장치, 온실가스 저감 장치, 대기환경 플랜트 등을 생산함. 전지재료 사업은 양극활물질, 전구체 등을 판매하고 스미모토금속광산, Basf Toda Battery Materials 등이 양극재 부문 주요 경쟁사입니다.

삼아알미늄

삼아알미늄
삼아알미늄

2차전지 제조용 알루미늄박을 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 국내 배터리 3사에 공급 중이며 동사는 1969년 설립되어 알미늄 압연제품과 가공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1980년 상장되었습니다.

일반포장재용, 전지용, 콘덴서용, 음극박재용 및 산업용인 자동차용, 에어컨용, 전선용박의 압연제품과 알미늄 박을 포함한 필름, 종이, 이와 관련된 가공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반도체 메모리 저장장치 유통 사업에 진출하기 위해, (주)소이전자 주식 전량(176,389주)을 인수하여 신규사업 확장을 도모합니다.

신흥에스이씨

신흥에스이씨
신흥에스이씨

리튬이온 2차전지 제조업체. 리튬이온전지 부품제조업, 전지 팩모듈 제작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중. 중대형 각형 Cap Ass'y, 소형 원형 N-CID, 중대형 각형 CAN, 전지 Pack Module 등을 주요제품으로 생산. 주요 경쟁사로는 상신이디피, 하나나노텍, 광원전자, 태화기업 및 범천정밀 등으로 동사는 1979년 설립되어 리튬이온전지 부품제조업, 자동화기계 제작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9년 현재 4개의 해외 비상장 계열회사를 보유 중입니다.

소형 원형배터리 부문은 루시드모터스, 페러데이퓨처 등 원형전지 Pack Module을 장착한 전기차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수요증가 예상됩니다.

SKC

SKC
SKC

종속회사 에스케이씨에프티홀딩스 주식회사 통해 2차전지 소재인 동박을 제조 및 판매하는 에스케이넥실리스(주) 지분을 100% 보유하고 동사는 1976년 설립된 소재전문기업으로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영위하고 PET필름을 생산하는 Industry소재사업,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PO 등을 생산하는 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SK넥실리스, SK피아이씨글로벌 등이 있습니다.

엠케이전자

엠케이전자
엠케이전자

2차전지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1982년 12월 16일에 주식회사 미경사로 설립됨. 1997년 8월 8일자로 상호를 엠케이전자주식회사로 변경하였습니다.

사업 부문 별로는 Bonding Wire, Solder Ball 등의 반도체 소재 사업과 원료재생사업, Solder Paste 등의 반도체 제품사업, Tape & Film, 2차 전지 등의 신소재 사업을 영위하고 1997년 11월 10일자로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되었습니다.

TCC스틸

TCC스틸
TCC스틸

2차전지 원통형 캔 소재인 니켈도금 강판을 생산하여 상신이디피 등 타발업체에 독점 납품하고 식음료 및 산업 포장용기와 전자제품에 쓰이는 전기주석도금강판·전해크롬산처리강판·전기동도금강판·전기니켈도금강판·라미네이트강판 등을 생산하는 표면처리강판 전문제조업체입니다.

주 수요자는 제관업체, 왕관업체 및 가전업체 등이 있으며, 국내 전기주석도금강판 시장은 국내 3개의 석도사가 공급하고 있는 시장구조로 영업 안전성이 높은 편이며 매출은 표면처리강판 74.83%, 기타및연결조정 25.05%, 부동산임대 0.12%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테이팩스

테이팩스
테이팩스

전자 소재용 테이프(전자재료사업부)와 포장용 테이프, 그리고 식품포장용 랩 제조 판매업체. 특히, 전자재료사업부는 2차전지용, TSP 배면용, OCA 등을 주요 제품으로 모바일용 전자 소재 테이프 사업 영위하고 동사는 2017년 10월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동사는 2003년에 ㈜유니랩 인수. 식품포장용 랩 시장에 진출. 2005년에는 전자소재용 테이프 시장에 진출.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반도체 및 차량용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전기자동차용 2차 전지는 글로벌 주요업체들이 출시하는 친환경 차량의 증가와 함께 그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유에스티

유에스티
유에스티

스테인리스 강관 제조 및 판매업체로 신규사업으로 이차전지 분리막 사업 진행 중. 17년5월부터 이차전지 분리막 기술개발에 착수하고 2017년 6월 13일에 주식회사 유스틸에서 주식회사 유에스티로 상호를 변경. 신영해피투모로우제3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와 2017년 10월 27일 합병계약을 체결, 2018년 3월 14일(합병등기일) 합병을 완료했습니다.

동사의 주요 품목인 스테인리스강은 보통강강관 대비 내식성이 우수한 합금강이며, 가스, 물, 석유 등의 수송용, 화학공업시설 등의 장치용, 구축물의 구조용 등 다양한 분야에 폭 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금양

금양
금양

20년12월 차세대 하이니켈 2차전지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계 양극재의 필수 핵심소재인 '수산화 리튬' 가공 설비 구축 및 고객사로부터 관련제품 승인 획득하고 합성수지, 고무 등 고분자재료 첨가 화공약품인 발포제 및 발포제 유관제품 업체로 1955년 설립. 발포제는 합성수지 또는 고무 등 고분자재료에 첨가되는 화공약품입니다.

발포제의 주요 수요처로는 자동차내장재, 상품포장재 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산업 전반으로 가동률과 원재료 가격변동에 따른 수익성의 영향이 큰 산업으로 부가가치가 높지 않으며 물류비 부담이 큽니다.

신성델타테크

신성델타테크
신성델타테크

종속회사 신성오토모티브(주), 남경신성델타과기(유), ST Automotive sp. zo. o(폴란드)를 통해 사출품인 방열판과 배터리 팩 케이스, 부스바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LG에너지솔루션(舊 LG화학 전지사업)이며 동사는 1987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2004년 8월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고, 총 11개사를 계열회사로 가지고 있습니다.

동사 및 동사의 종속회사는 세탁기, 에어컨, 냉장고, 자동차, 전기자동차 2차전지 부품 제조업, 통합물류사업, 유아용 전동차, 전동휠, 전기자전거 제조·판매 및 증권정보서비스제공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상신이디피

상신이디피
상신이디피

2차전지 부품 전문생산업체. 리튬이온 방식의 2차전지 중 각형/원형 CAN(2차전지의 CASE), CAP ASS'Y(전기가 흘러나오는 단자 역할), ESS용 2차전지 CASE인 xEV CAN 및 관련부품과 노트북 PC의 2차전지에 사용되는 부품 등을 주력 생산하고 동사는 2차전지부품 개발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2년 1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2007년 5월 23일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동사는 리튬이온 방식의 2차전지 중 휴대폰 배터리용 부품으로 사용되는 각형CAN, 원형CAN, CAP ASS'Y 부품과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EV CAN, ESS, 노트북의 2차전지에 사용되는 부품을 제조 판매합니다.

스카이이앤엠

스카이이앤엠
스카이이앤엠

리튬이차전지의 주원료인 전해액의 소재(원재료)와 LCD 패널 공정재료로 사용되는 에천트 소재(원재료)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전자화학소재 전문 업체. 전기차용 중대형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를 개발하고 동사는 리튬이차전지의 주원료인 전해액 소재(원재료)와 LCD 패널 공정재료로 사용되는 에천트 소재(원재료)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전자화학소재 전문 기업입니다.

주력 품목은 리튬이온전지 및 리튬이온폴리머전지로 IT분야(테블릿, 노트북, 스마트폰 등), 전기자동차, 전력저장장치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국내 전해액 3사(파낙스이텍, 솔브레인, LG화학)와의 안정적인 원료공급에 대한 협력 파트너쉽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랜텍

이랜텍
이랜텍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소형 ESS 등의 Battery Pack을 완성품 업체에 공급하고 1982년 1월 설립되어 휴대폰, Note PC 등의 Battery Pack, 휴대폰 Case, 충전기 등의 휴대폰용 부품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제조하여 휴대폰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자동화 라인을 지속적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에 적용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했습니다.

천보

천보
천보

디스플레이소재(LCD 식각액첨가제, OLED소재), 반도체 공정소재, 2차전지소재(전해질, 전해액 첨가제), 의약품 중간체(결핵치료제, 당뇨병치료제 등) 및 정밀화학 사업(질산 칼륨, 질산리튬 등) 등을 영위하는 업체. 2차전지소재(SN, DPN 및 AN 등 리튬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는 2차전지의 충·방전 기능을 담당하는 핵심소재이며 동사는 2007년 10월 설립된 화학 물질 및 제품 제조업체로 디스플레이소재, 반도체 공정소재, 2차전지소재, 의약품 중간체 및 정밀화학의 사업분야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POSCO

POSCO
POSCO

광양제철소 리튬제조공장(PosLX)에서 국내 최초로 연산 1,500톤 규모의 수산화리튬 생산라인을 준공하고 18년4월부터 생산 진행하고 동사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법상 포스코 기업집단에 속해 있으며 현재 기업집단에 소속된 회사는 39개로, 포스코, 포스코강판, 포스코대우, 포스코아이씨티, 포스코켐텍, 포스코엠텍 등이 있으며 매출은 철강부문 76.58%, 무역부문 55.88%, E&C부문 13.17%, 기타부문 -55.29%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솔브레인

솔브레인
솔브레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용 화학재료, 2차전지 소재 등 생산/판매 업체. 삼성SDI, SK이노베이션, LG에너지솔루션(舊 LG화학 전지사업) 등 국내 2차전지 제조사에 관련 제품을 공급하고 동사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20년 8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솔브레인홀딩스의 사업 중 반도체 및 전자 관련 화학재료 제조 및 판매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매출구성은 2020년 12월 기준 반도체 재료 67.66%, 기타 16.31%, 디스플레이 재료 16.03%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나라엠앤디

나라엠앤디
나라엠앤디

종속회사 나라엠텍이 전기자동차 Battery Pack/ ESS사출금형과 자동차용 소형정밀 금형 생산. LG에너지솔루션(舊 LG화학 전지사업)에 Battery Pack 공급. 종속회사 나라모소기술(남경)유한공사가 전기자동차용 Battery Pack 및 ESS의 사출부품을 생산해 LG에너지솔루션(舊 LG화학 전지사업) 중국남경법인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삼진엘앤디

삼진엘앤디
삼진엘앤디

정밀 금형/사출 기술 기반의 전자부품업체로 2차전지 부품사출 사업을 영위하고 동사는 1987년 1월 설립되어 전기, 전자기기 구성부품 및 정밀사출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영위하며, 2004년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액정표시장치(LCD)관련 부품사출, OA주변기기 FINISHER제조, 자동차부품사출, TV BLU용 금형제품 제조, LED 조명제품 제조를 주목적으로 하고 TFT-LCD 세계시장 1위를 점유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BLU 협력업체에 Mold Frame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영화테크

영화테크
영화테크

자동차 전장부품업체. 정션박스(전원분배 및 회로보호)와 전기차 및 이차전지 부품(전압변환,고전류/전압 차단 등) 등을 제조하고 2000년 8월 전기자동차 부품, 자동차 전장부품 등의 연구, 설계, 개발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4개의 종속회사가 있습니다.

자동차용 정션박스 등 전장품, 컨버터/차량탑재형충전기 등 전기차 핵심 전력변환 및 전력전자 분야 부품/모듈 등을 개발하여 국내외 자동차 OEM사 및 전자회사 등에 공급하며 국내 자동차 5사는 물론 해외 글로벌 OEM사에 제품을 개발/공급하고 있는 등 안정적이고 다양한 고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엔드디

이엔드디
이엔드디

촉매시스템(매연저감장치) 및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 2차전지 소재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2차전지 소재 사업은 리튬2차전지용 양극활물질의 핵심 소재인 양극활물질 전구체 소재를 생산하고 화학소재 전문기업으로, 기초화학기반 핵심 소재 개발을 통해 촉매시스템에 사용되는 원천 기술을 개발하여 상용화에 성공했습니다.

주요 사업부문은 촉매, 촉매시스템, 2차전지 사업으로 구분되며, 자동차용 매연저감 장치를 지자체에 공급하는 촉매시스템이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신규 성장 동력인 2차전지용 양극화물질 전구체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소입경 전구체의 사용량 증가에 따라 양극활물질 전구체 증설을 계획중에 있습니다.

황금에스티

황금에스티
황금에스티

종속회사 유에스티가 17년12월 전기차용 2차전지 핵심부품인 하이브리드 분리막을 개발하고 지배기업은 1982년 2월 황금스테인레스절단판매공사로 설립. 1986년 9월에 주식회사 황금스테인레스로 법인전환. 1997년 3월에 주식회사 황금에스티로 상호를 변경했습니다.

철강부문에서 스테인레스는 근대산업의 발달에 있어 기존구조 재료로 가장 많이 쓰이는만큼 성장가능성이 클 것으로 판단되고 건설부문 특히 토목사업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불특정 다수의 수요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공간을 창조하는 산업이며 오랫동안 경제발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애경유화

애경유화
애경유화

전지소재의 국산화를 위해 고용량, 고안정성, 고출력의 고성능 전지 소재 개발중. xEV전지용으로 하드카본 양산 납품중. 지식경제 기술혁신사업 참여(WPM 사업). 리튬이차전지용 음극활물질 및 그 제조방법 관련 특허권 보유하고 동사 및 종속회사는 석유화학제품 제조를 주사업부문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매출 구성은 시트, 도료, 바닥재 등으로 쓰이는 무스프탈산 및 그 유도품 제품에서 90%의 매출이 발생하고, 알코올 등에서 8% 매출이 발생하고 PVC 등 범용플라스틱 제품에 다양하게 첨가되는 첨가제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으며, 고기능성 플라스틱의 원료로 사용되는 다양한 원료 물질 제조기술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에이에프더블류

에이에프더블류
에이에프더블류

마찰용접 기술을 토대로 리튬 이온 2차전지 부품 중 하나인 Cap Ass’y의 음극부 내부와 외부를 연결해주는 부품인 음극마찰용접단자를 주로 생산하는 업체. 음극마찰용접단자는 삼성SDI의 1차 벤더인 신흥에스이씨, 중국회사인 섬서주신흥동력전지과기 등에 납품되며, 최종적으로 전기차인 VW e-Golf, BMW i3와 i8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리튬이온 2차전지 부품인 음극마찰용접단자 및 마찰용접 임가공품 등을 생산하는 기업임. 전기차 및 2차전지용 부스바(Busbar)를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매출은 음극마찰용접단자 86.15%, 마찰용접임가공품 7.56%, 일반가공품 1.49%, 부산물 48%로 구성됨.

동사 음극마찰용접단자는 삼성SDI의 1차 벤더인 신흥에스이씨 등에 납품됨. 최종적으로 전기인 VW e-Golf, BMW i3, i8 등에 사용됩니다.

알루코

알루코
알루코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을 통해 완성차 업체 폴크스바겐과 다임러그룹에 '배터리 팩 하우징'을 공급하고 동사는 1956년 동양강철공업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72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알루미늄 압출품을 제조 판매를 주로하는 알루미늄 압출 전문 회사로서 대전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본사, 해외법인 및 계열회사는 알루미늄 제조 관련 사업을 영위 중이며 주요 종속회사인 현대알루미늄(주)는 건설업 및 AL-form 임대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고강알루미늄은 알루미늄 주조, 압출, 가공 공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쎄노텍

쎄노텍
쎄노텍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미래에셋제4호스팩이 기초 무기화학물질(세라믹 비드제품) 제조업체 쎄노텍을 흡수합병함에 따라 변경상장된 업체. 2차전지용 초소형 비드의 국산화에 성공하는 등 2차전지 재료들을 혼합하는 공정에 사용되는 세라믹 비드제품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고 1999년 설립된 동사는 국내 최초로 세라믹 비드 양산화에 성공하여 특화된 비드를 전문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분쇄/분산용 세라믹 비드 사업부, 용접재료용 플럭스 사업부 및 분체 사업부로 구성되어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동사의 주요 생산 판매 제품인 세라믹 비드와 관련하여 국내에는 제조 판매하는 업체가 없고, 2002년부터 해외 시장을 개척하여 수출을 시작하였습니다.

대한유화

대한유화
대한유화

2차전지 분리막에 사용되는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생산중. 분리막용 초고분자 폴리에틸렌(UWPE) 관련 기술도 보유중이며 1970년 설립되어 에틸렌 등 올레핀류 및 기초유분제품, EO/EG 등을 생산하며, 울산공장에서 합성수지 원료로 주로 사용하고 일부는 판매하고 있습니다.

울산, 온산의 석유화학공업단지에 수직 계열화된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에틸렌, 프로필렌 시황 변화에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원료를 공급받을 수 있으며 2개의 공장은 HDPE와 PP를 서로 선택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이어서 합성수지 시황에 따른 탄력적운영으로 이익 극대화가 가능합니다.

이아이디

이아이디
이아이디

2차전지 양극활물질 제조설비 설계, 제작 및 개발 사업을 영위중인 (주)케이아이티와 국내 유일의 2차전지 전공정 설비업체이며, 자동화설비 제조업, 공업류 자동화부품 도매업을 영위중인 (주)지이를 종속회사로 보유 중이며 2002년 6월 설립된 동사는 유류도매 및 OMS, 화장품의 제조, 판매 및 수출업, 이노베이션(ICBM)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일본 EBISTRADE의 녹조제거설비에 무선 원격솔루션을 접목시키는 설계작업, 구축에 대한 계약 체결하고 2018년 7월 색조화장품 브랜드 `드레스킨(DRESKIN)`을 론칭하여, 새틴 섀도우 앤 픽서 5종, 새틴 틴트 앤 밤 5종을 라인업하여 자체 쇼핑몰 및 다수의 온라인 유통 채널에서 판매 중입니다.

동국알앤에스

동국알앤에스
동국알앤에스

다양한 양극활물질의 합성/생산 시 반응에 의한 생산제품의 품질에 영향이 적고, 내식성 및 열적 안정성이 우수한 양극재 소성용 내화갑을 개발 및 생산하여 2차전지 등 업체들한테 공급 중이며 동사는 2004년 1월 1일 동국산업(주)로 부터 인적분할 후 설립되었으며, 2004년 2월 13일 KOSDAQ 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동사는 마산과 김해 및 해외현지법인에서 연간 78천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제강용 내화물을 생산하여 국내외의 철강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철강은 연간 30천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국산업그룹은 동사를 포함하여 상장사 3개사와 비상장사 12개사가 있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