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렛 증후군이란 무엇인가?
본문 바로가기
Health

투렛 증후군이란 무엇인가?

by №㏇㏘㈜℡ 2021. 1. 18.

투렛 증후군은 쉽게 제어할 수 없는 반복적인 움직임이나 원치 않는 소리와 관련된 장애입니다. 예를 들어, 반복적으로 눈을 깜빡이거나 어깨를 으쓱하거나 비정상적인 소리나 불쾌한 말을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틱은 일반적으로 2~15세 사이에 나타나며 평균은 약 6세입니다. 남성은 여성보다 투렛 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약 3~4배 더 높습니다. 투렛 증후군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투렛 증후군이 있는 많은 사람들은 증상이 문제가 되지 않을 때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틱은 종종 10대 이후에 줄어들거나 통제됩니다.

조짐

틱(갑작스럽고 짧고 간헐적인 움직임 또는 소리)은 투렛 증후군의 특징입니다.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합니다. 심각한 증상은 의사소통, 일상적 기능 및 삶의 질을 크게 방해할 수 있습니다.

틱은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 간단한 틱

이러한 갑작스럽고 짧고 반복적인 틱은 제한된 수의 근육 그룹을 포함합니다.

- 복잡한 틱

이러한 뚜렷하고 조정된 움직임 패턴은 여러 근육 그룹을 포함합니다.

 

틱은 또한 움직임(운동 틱) 또는 소리(보컬 틱)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운동 틱은 일반적으로 보컬 틱보다 먼저 시작됩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경험하는 틱의 스펙트럼은 다양합니다.

 

투렛 증후군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운동 경련

간단한 틱 복잡한 틱
눈 깜빡임 물건을 만지거나 냄새 맡기
머리 흔들기 움직임 반복
어깨 으쓱하기 특정 패턴으로 스테핑
코 경련 구부리거나 뒤틀림
입 움직임 얼굴 경련

투렛 증후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성 틱

간단한 틱 복잡한 틱
기침 자신의 단어나 말을 반복

또한 틱은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유형, 빈도 및 심각도가 다양합니다.

- 아프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하거나, 피곤하거나, 흥분되면 더 빨라집니다.

- 수면 중에 발생

- 시간이 지나면서 바뀐다.

- 10대 초반에 악화되고 성인으로 전환되는 동안 개선될 수 있다.

 

운동 또는 발성 경련이 시작되기 전에 가려움, 따끔거림 또는 긴장과 같은 불편한 신체 감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틱의 표현은 안도감을 가져옵니다. 많은 노력을 기울이면 투렛 증후군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일시적으로 틱을 멈추거나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의사를 만나야 할 때

자녀가 비자발적인 움직임이나 소리를 보이는 것을 발견하면 소아과 의사를 만나세요.

모든 틱이 투렛 증후군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어린이들이 몇 주 또는 몇 달 후에 저절로 사라지는 틱에 걸립니다. 그러나 아이가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일 때마다 원인을 파악하고 심각한 건강 문제를 배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

투렛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조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복잡한 장애입니다. 도파민과 세로토닌을 포함한 신경 자극(신경 전달 물질)을 전달하는 뇌의 화학 물질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위험 요소

투렛 증후군의 위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족력

투렛 증후군 또는 기타 틱 장애의 가족력이 있으면 투렛 증후군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성별

남성은 여성보다 투렛 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약 3~4배 더 높습니다.

합병증

투렛 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은 종종 건강하고 활동적인 삶을 영위합니다. 그러나 투렛 증후군은 종종 자신의 이미지를 해칠 수 있는 행동 및 사회적 문제를 수반합니다.

투렛 증후군과 관련된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주의력 결핍 / 과잉 행동 장애 (ADHD)

- 강박 장애

- 자폐 스펙트럼 장애

- 학습 장애

- 수면 장애

- 우울증

- 불안 장애

- 틱과 관련된 통증, 특히 두통

- 분노 관리 문제

진단

투렛 증후군을 진단할 수 있는 특정 검사는 없습니다. 진단은 징후 및 증상의 역사를 기반으로 합니다.

투렛 증후군을 진단하는 데 사용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반드시 동시에는 아니지만 운동 틱과 보컬 틱이 모두 존재합니다.

- 틱은 거의 매일 또는 간헐적으로 1년 이상 하루에 여러 번 발생합니다.

- 틱은 18세 이전에 시작됩니다.

- 틱은 약물, 기타 물질 또는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해 발생하지 않습니다.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위치, 빈도, 유형, 복잡성 또는 심각도가 변경되어야 합니다.

 

투렛 증후군의 진단은 징후가 다른 상태를 모방할 수 있기 때문에 간과할 수 있습니다. 눈 깜빡임은 처음에는 시력 문제 또는 알레르기로 인한 반응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운동 및 발성 경련은 둘 다 투렛 증후군 이외의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틱의 다른 원인을 배제하기 위해 의사는 다음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 혈액 검사

- MRI와 같은 영상 검사

치료

투렛 증후군에 대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치료는 일상적인 활동과 기능을 방해하는 틱을 조절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틱이 심하지 않으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약물

틱을 조절하거나 관련 증상의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약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도파민을 차단하거나 감소시키는 약물.

Fluphenazine, haloperidol (Haldol), risperidone (Risperdal) 및 pimozide (Orap)는 틱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부작용으로는 체중 증가와 비자발적 반복 운동이 있습니다. 심한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지만 테트라 베나 진 (제 나진)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 보툴리눔 (보톡스) 주사.

영향을 받은 근육에 주사하면 단순 또는 성대 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DHD 약물. 메틸 페니 데이트 (메타 데이트 CD, 리탈린 LA 등)와 같은 자극제와 덱스 트로 암페타민 (Adderall XR, 덱세 드린 등)이 함유된 약물은 주의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투렛 증후군 환자의 경우 ADHD 약물이 틱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중앙 아드레날린 억제제. 

일반적으로 고혈압에 처방되는 클로니딘 (Catapres, Kapvay) 및 guanfacine (Intuniv)과 같은 약물은 충동 조절 문제 및 분노 발작과 같은 행동 증상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작용에는 졸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항우울제.

Fluoxetine (Prozac, Sarafem 등)은 슬픔, 불안 및 OCD 증상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항 경련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일부 투렛 증후군 환자는 간질 치료에 사용되는 토피라 메이트 (Topamax)에 반응합니다.

요법

- 행동 요법. 

습관 반전 훈련을 포함한 Tics에 대한인지 행동 개입은 틱을 모니터링하고, 사전 모니터링 욕구를 식별하고 틱과 호환되지 않는 방식으로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심리 요법. 

투렛 증후군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외에도 심리 치료는 ADHD, 집착, 우울증 또는 불안과 같은 수반되는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심부 뇌 자극 (DBS).

다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심한 틱의 경우 DBS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DBS는 배터리로 작동하는 의료 기기를 뇌에 이식하여 움직임을 제어하는 ​​표적 부위에 전기 자극을 전달합니다. 그러나 이 치료법은 아직 초기 연구 단계에 있으며 투렛 증후군에 대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인지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