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포진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Health

대상 포진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by №㏇㏘㈜℡ 2021. 1. 19.

대상 포진은 고통스러운 발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대상 포진은 신체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 몸통의 왼쪽 또는 오른쪽을 감싸는 단일 줄무늬 물집으로 나타납니다. 대상 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인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수두에 걸린 후, 바이러스는 척수와 뇌 근처의 신경 조질에서 활동하지 않습니다. 몇 년 후 바이러스는 대상 포진으로 재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대상 포진은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는 아니지만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백신은 대상 포진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기 치료는 대상 포진 감염을 줄이고 합병증 가능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합병증은 포진 후 신경통으로 물집이 제거된 후에도 오랫동안 대상 포진 통증을 유발합니다.

조짐

대상 포진의 징후나 증상은 일반적으로 신체 한쪽의 작은 부분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통증, 작열감, 무감각 또는 따끔거림

- 만지는 감도

- 붉은 발진

- 가려움

- 발열

- 두통

- 피로

 

통증은 일반적으로 대상 포진의 첫 번째 증상입니다. 일부에게는 강렬할 수 있습니다. 통증의 위치에 따라 심장, 폐 또는 신장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의 증상으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발진이 생기지 않고 대상 포진 통증을 경험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대상 포진 발진은 몸통의 왼쪽 또는 오른쪽을 감싸는 줄무늬 모양으로 발생합니다. 때로는 대상 포진 발진이 한쪽 눈 주위나 몰 또는 얼굴 한쪽에 발생합니다.

원인

대상 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인 수두 대상 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수두에 걸린 사람은 누구나 대상 포진에 걸릴 수 있습니다. 수두에서 회복된 후 바이러스는 신경계로 들어가 수년 동안 잠복해 있습니다. 결국 그것은 재 활성화되어 피부로 가는 신경 경로를 따라 감염에 대한 면역력이 떨어졌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대상 포진은 노인과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들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수두 대상 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라고 하는 바이러스 그룹의 일부이며, 여기에는 구순 포진과 생식기 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포함됩니다. 이 때문에 대상포진이라고도 합니다.

그러나 수두와 대상 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성병인 구순 포진이나 생식기 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아닙니다.

전염성

대상 포진이 있는 사람은 수두에 면역이 없는 사람에게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대상 포진 발진의 열린 궤양과의 직접 적인 접촉을 통해 발생합니다. 일단 감염되면 대상 포진이 아닌 수두에 걸릴 것입니다. 수두는 어떤 사람들에게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대상 포진에 물집이 생기기 전까지 전염성이 있으므로 아직 수두 또는 수두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 특히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 임산부 및 신생아와의 신체적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위험 요소

수두에 걸린 적이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대상 포진에 걸릴 수 있습니다.

대상 포진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50세 이상

대상 포진은 50세 이상에서 가장 흔합니다. 위험은 나이가 들면서 증가합니다.

- 특정 질병이 있습니다.

HIV / AIDS 및 암과 같이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는 질병은 대상 포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암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방사선 또는 화학 요법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낮추고 대상 포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약물 복용

이식된 장기의 거부 반응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약물은 프레드니손과 같은 스테로이드의 장기간 사용과 마찬가지로 대상 포진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의사를 만나야 할 때

대상 포진이 의심되는 경우 즉시 의사에게 연락하세요. 특히 다음과 같은 경우라면 더 빠르게 연락해야 합니다.

- 눈 근처에서 통증과 발진이 발생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감염이 영구적인 눈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나이는 합병증의 위험을 상당히 증가시키기 때문에 60세 이상에 증상이 나온다면 연락이 필수입니다.

- 당신 또는 당신의 가족 중 누군가가 (암, 약물 또는 만성 질환으로 인해) 면역체계가 악화될 경우

- 발진이 광범위하고 고통스러울 때

다음을 포함하는 질문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증상에 대한 자세한 설명

- 과거부터 현재까지 받아온 치료에 대한 정보

- 가족력에 대한 정보

- 복용하는 약물이나 보조제에 대한 내용

미리 질문에 관한 내용을 준비해 간다면 제한된 시간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상 포진의 경우 의사에게 물어볼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 내 증상을 발생시킨 원인은 무엇입니까?

- 증상은 언제까지 나타날까요?

- 어떤 치료를 권장하나요?

-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어떻게 할까요?

 

이 외에도 추가로 질문이 생각난다면 더 질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합병증

대상 포진의 합병증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포진 후 신경통

일부 사람들의 경우 대상 포진 통증은 물집이 없어진 후에도 오래 지속됩니다. 이상태는 포진 후 신경통으로 알려져 있으며 손상된 신경 섬유가 피부에서 뇌로 혼란스럽고 과장된 통증 신호를 보낼 때 발생합니다.

- 시력 상실

눈 안이나 주위의 대상 포진 (안과 대상 포진)은 시력 상실을 초래할 수 있는 고통스러운 눈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신경학적 문제

영향을 받는 신경에 따라 대상 포진은 뇌의 염증, 안면 마비 또는 청력 또는 균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피부 감염

대상 포진 물집을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세균성 피부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

대상 포진은 일반적으로 발진 및 물집과 함께 신체 한쪽의 통증 이력을 기반으로 진단됩니다. 의사는 또한 실험실에서 검사하기 위해 조직 채취를 취할 수 있습니다.

치료

대상 포진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처방된 항 바이러스 약물로 신속하게 치료하면 치유 속도를 놓이고 합병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Acyclovir (Zovirax)
- Famciclovir
- Valacyclovir (Valtrex)


대상 포진은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의사는 다음을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 캅사이신 국소 패치 (Qutenza)
- 가바펜틴 (뉴론틴)과 같은 항 경련제
- 아미 트립 탈린과 같은 삼환계 항우울제
- 리도카인과 같은 마취제, 크림, 젤, 스프레이 또는 피부 패치를 통해 전달
- 코데인과 같은 마약이 포함된 약물
-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및 국소 마취제를 포함한 주사

 

대상 포진은 일반적으로 2~6주 동안 지속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상 포진에 한 번만 걸리지만 두 번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