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관련주 대장주 TOP7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토스 관련주 대장주 TOP7

by №㏇㏘㈜℡ 2021. 6. 15.

토스 관련주 대장주 TOP7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토스 관련주란?

핀테크 스타트업 "비바리퍼블리카"가 운영하는 종합 금융 플랫폼 "토스" 관련주. 토스가 향후 나스닥 등 해외증시에 상장할 가능성이 언급되며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토스는 간편 송금 서비스로 시작하였으며, 증권(토스증권), 보험(토스인슈어런스), 전자결제대행(토스페이먼츠) 등 여러 금융 분야에서 사업 확장하고 있으며, 제3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의 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는 토스 관련주에는 어떤 기업이 있으며 어떤 실적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토스 관련주 대장주 TOP7

KTB투자증권

KTB투자증권
KTB투자증권

100% 자회사 KTB네트워크가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초기 단계 투자자로서 지분을 보유하고 동사는 1981년 한국기술개발주식회사로 설립되어, 2008년 신기술사업금융업에서 증권업으로 주요 영업을 변경한 금융투자회사입니다. 주요 종속회사로는 KTB네트워크, KTB자산운용, KTB프라이빗에쿼티, KTB신용정보 등이 있으며 KTB투자증권은 중소형사로서 기존에 경쟁력을 갖고 있는 IB영업부문 외에 대체투자 역량을 강화하고 있음. 또한 수익원을 다변화하기 위해 2019년 2월 장외파생상품 라이선스를 취득하며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한화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토스혁신준비법인 주식회사 지분 7.5% 보유 중(2021.03 분기보고서 기준)이며 동사는 매매, 위탁매매, 집합투자업, 투자자문/일임업, 신탁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한화자산운용이 최대주주 (지분율 19.63%)입니다. 당분기말 현재 본점 이외에 46개 지점이 있으며, 종속회사로 데이터애널리틱스랩, PineTree증권(베트남), ZHARYK ZHOL(카자흐스탄,부동산투자) 등이 있으며 2019년 7월 1천억원 규모의 3자배정 유상증자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기자본 규모 1조원 이상의 중대형사가 되었습니다.

엔비티

엔비티
엔비티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포인트 광고, 모바일 포인트 쇼핑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21년4월 자체 운영중인 '애디슨(Adison)' 오퍼월이 토스와 업무제휴 계약을 체결한 점이 부각하고 동사는 누적 가입자 수 2,500만 명 이상을 확보한 캐시슬라이드 서비스를 필두로,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이 제공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개발·운영하고 있습니다.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더퀴즈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캐시슬라이드는 출시 후 1개월 만에 100만 명, 5개월 만에 5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이월드

이월드
이월드

계열사 이랜드월드를 통해 토스혁신준비법인 지분을 보유(7.5%, 2020.12 연결감사보고서 기준)하고 동사는 1987년 8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1995년 9월 3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으며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판매 및 그 용역업, 정보처리 서비스업, 음성정보제공 서비스업, 데이터 단순전송 서비스업, 전산 교육사업, 정보통신공사업 등이 있습니다. 시스템통합사업은 사용자의 환경과 요구에 가장 적합한 정보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기 위하여 컨설팅, 분석, 설계, 개발 등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산업입니다.

대신정보통신

대신정보통신
대신정보통신

ICT 인프라 구축 사업, 정보시스템 유지관리사업 및 정보시스템 구축 개발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토스뱅크 IT센터 구축사업 등의 새로운 고객을 유치(21.05.28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참고서류 내)하고 동사는 1987년 8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1995년 9월 3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판매 및 그 용역업, 정보처리 서비스업, 음성정보제공 서비스업, 데이터 단순전송 서비스업, 전산 교육사업, 정보통신공사업 등이 있으며 시스템통합사업은 사용자의 환경과 요구에 가장 적합한 정보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기 위하여 컨설팅, 분석, 설계, 개발 등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산업입니다.

한국전자인증

한국전자인증
한국전자인증

토스혁신준비법인 지분 4.00% 보유(21년1월 타법인주식및출자증권취득결정 공시 기준). 토스 운영업체 (주)비바리퍼블리카, 동사 지분 5.00% 보유(21년3월 분기보고서 기준)하고 동사는 1999년 3월 17일 설립, 전자인증서(기업&개인), 글로벌SSL인증, 생체인증, IoT인증 등 보안솔루션을 주요사업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아웃소싱 인증 시장 인증서비스는 동사에서 유일하게 제공중임이며 간편인증 기술인 FIDO인증서비스와 클라우드 전자서명서비스를 론칭하고 최근 글로벌자체 인증서비스인 CCMPKI를 개발하여 글로벌 인증평가인 웹트러스트 인증을 획득하였고, eIDAS 호환되는 클라우드 전자서명 기술 등을 개발했습니다.

하나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자회사 하나은행을 통해 토스혁신준비법인 지분을 보유(7.5%, 2021.03 분기보고서 기준)하고 2005년 설립된 하나금융그룹 지주회사로서 자회사 지배 및 경영관리, 자금공여 등의 업무 수행 중이며 종속회사 사업분야는 은행(하나은행 등), 금융투자(하나금융투자), 신용카드(하나카드), 생명보험(하나생명보험)업 등이 있음. 2020년 5월 더케이손해보험을 14번째 자회사로 편입했습니다. 글로벌 통합 디지털 자산 플랫폼인 'GLN(Global Loyalty Network)'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아시아 여러 국가로 제휴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