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 관련주 대장주 TOP12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주류 관련주 대장주 TOP12

by №㏇㏘㈜℡ 2021. 6. 22.

주류 관련주 대장주 TOP12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주류 관련주란?

주정(소주의 주원료), 발효주(맥주, 탁주, 약주, 청주, 과실주), 증류주(소주, 위스키, 브랜디) 등의 주류(酒類) 제조/판매 업체군입니다. 주류는 제품가격을 결정함에 있어 주세법상 주세율에 영향을 받고 있고, 주세법상 주류는 주정을 포함하여 13종으로 분류되고 있으나 소주와 맥주, 위스키 3종이 국내 주류시장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시장에서 손소독제의 원료로 쓰이는 주정, 에탄올 등과 관련해 부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는 주류 관련주에 어떤 기업이 포함되어 있는지 어떤 실적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류 관련주 대장주 TOP12

- MH에탄올

- 보해양조

- 창해에탄올

- 한국알콜

- 진로발효

- 풍국주정

- 무학

- 국순당

- 하이트진로

- 제주맥주

- 하이트진로홀딩스

- 롯데칠성

MH에탄올

MH에탄올
MH에탄올

소주의 주원료인 주정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동사는 1978년 7월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주정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주정 사업부, 기계설비 및 제작 사업부, 골프장 사업부로 구성됩니다.

주정업계는 9개사의 주정제조 회사가 있고 생산된 제품은 대한주정판매가 일괄 구매한 후 주류 제조 회사와 식품제조 회사 및 제약회사 등에 판매되고 기존 낙후된 시설의 대체와 공정개선 및 생산설비의 투자 등 경쟁 체제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노력 중입니다.

보해양조

보해양조
보해양조

광주, 전남지역을 주요 시장으로 하는 주류 제조업체. 부라더시리즈, 소주(잎새주), 과실주(매취순, 보해복분자, 복받은 부라더), 탁주(순희) 등을 생산하고 동사는 1952년 주류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8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동사는 소주, 과실주, 리큐르, 탁주, 일반증류주, 위스키, 식음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영업으로 하고 있으며 1개 계열사를 가지고 있으며 잎새주, 보해복분자주, 복받은 부라더, 연남연가, 살균막걸리 순희 등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국내 대기업과 유통사 PB상품 개발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창해에탄올

창해에탄올
창해에탄올

발효주정 및 정제주정 등 주정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보해양조의 최대주주로 동사는 1966년 6월 16일 설립되어 주정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4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동사의 사업구분은 주정사업부, 엔지니어링사업부, 무역사업부 3개의 부문으로 구분되며, 주요제품은 주정, 건설, 타피오카 등이 있으며 주정산업 성장은 소주시장과 밀접한 관계. 안정적인 소주시장의 특성을 감안하면 주정시장 또한 시장의 큰 변화가 없습니다.

한국알콜

한국알콜
한국알콜

화학제품 및 주정 등의 제조, 판매업체. 곡물을 원료로 생산되는 정제주정 등을 제조, 판매하고 동사는 화학제품 및 주정 등의 제조, 판매 등의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되어 1992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됩니다.

지배회사인 동사는 합성주정, 무수주정, 정제주정 등 주정제품과 초산에틸, 초산부틸 등 석유화학제품 외 컬러페이스트, 전자급 정밀화학소재를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석유화학산업은 대규모 투자가 소요되는 자본집약적인 장치산업으로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는 산업입니다.

진로발효

진로발효
진로발효

소주의 원료가 되는 발효주정과 정제주정을 생산/판매하고 1985년 진로의 영등포공장에서 독립법인으로 설립된 동사는 주류, 식품, 소독용 알콜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경쟁업체 9개사 중 두 번째 규모의 생산 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도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사업인 주정사업은 대부분 대한주정판매주식회사에 납품하고 있으며, 각 소주 제조회사가 주정을 대한주정판매주식회사로부터 구입하는 방식으로 유통과정의 단순화, 투명화에 대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풍국주정

풍국주정
풍국주정

주정 제조 및 판매 업체로 소주의 원료가 되는 발효주정과 정제주정을 생산, 판매하고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는 주정을 생산, 공급할 목적으로 1954년 설립됨. 현재 주정과 탄산가스, 건조주정박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효성, SK어드밴스드, 대한유화공업, 롯데BP로부터 수소 원료가스를 공급받아 양질의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공정의 효율화에 따른 원가절감을 통해 간접 경쟁을 하는 업계특성상 지속적인 생산설비의 공정 개선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무학

무학
무학

소주, 매실주 등을 제조/판매하는 종합주류업체. 부산, 경남, 울산지역을 주요 판매지역으로 하고 있으며, 소주(화이트, 좋은데이, 좋은데이 컬러시리즈), 매실주 등을 생산하고 동사는 1929년 3월 5일 "소화주류공업사"로 처음 설립되어 1965년 2월 7일 "무학양조장"으로 상호를 변경했습니다.

1973년 "무학주조주식회사"로 상호 변경 및 법인을설립 하고 그 후 1998년 1월 16일 "주식회사 무학"으로 상호를 변경하고 동사는 종합주류제조업을 주업종으로 하며 특히 희석식 소주 외 과실주, 약주, 리큐르 등 다양한 주류제품의 제조 및 판매와 연관된 주류 및 음료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국순당

국순당
국순당

백세주, 강장백세주, 명작시리즈, 예담, 국순당생막걸리, 국순당쌀막걸리, 대박 등을 생산하는 약주전문 주류업체.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도매점 및 할인점/슈퍼마켓/백화점등의 판매망을 통해 판매 중이며 동사는 주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3년 ㈜배한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1992년 ㈜국순당으로 상호를 변경했습니다.

동사는 엄선된 원료와 우수한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주류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백세주마을'을 통하여 프랜차이즈사업도 영위하고 동사는 '백세주마을'이라는 직영 음식점을 통하여 우리 전통술 및 다양한 안주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전국에 2개의 직영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

국내 대표적인 주류업체. 소주(참이슬, 참이슬fresh, 과일소주 등), 맥주(테라, 하이트, 맥스, 드라이d, 필라이트 등), 복분자 와인, 이슬톡톡, 망고링고 등을 생산하고 동사는 1924년 설립된 주류판매기업으로 25개 계열사로 이루어집니다.

동사의 영업부문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및 기타사업부문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소주 사업이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대표 소주 브랜드를 넘어, 글로벌 소주 브랜드 '참이슬' 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으며, '진로이즈백'의 성공적 출시로 소주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습니다.

제주맥주

제주맥주
제주맥주

크래프트 맥주 전문 제조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제주위트에일, 제주펠롱에일, 제주슬라이스, 제주맥주 배럴시리즈 등이 있으며, 밸록담에일, 성산일출봉에일, 생활맥주, 아워에일, 금성맥주 등 콜라보레이션 제품 출시하고 동사는 '크래프트 맥주 대중화'의 비전으로 밀맥주 스타일로 첫 제품을 개발하여 2017년 8월 제주위트에일을 출시하고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에 맞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했습니다.

동사의 브랜드 제품 외에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특색 있는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하고 ‘제주맥주’ 라는 기업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으로 통일하고, 하위 브랜드를 ‘제주XX에일’ 시리즈로 통일했습니다.

하이트진로홀딩스

하이트진로홀딩스
하이트진로홀딩스

하이트진로그룹 계열의 지주회사. 상장사인 하이트진로(주)를 비롯해 하이트진로산업(주), (주)진로소주 등 맥주와 소주, 위스키 및 주정 등을 취급하는 주류전문 회사들을 자회사, 손자회사로 보유하고 동사는 1933년 8월 9일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1일을 기준으로 지주회사체제로 전환하여 2008년 7월 30일 한국거래소에 변경 상장됩니다.

동사를 포함한 18개의 국내법인과 7개의 해외법인을 포함하여 총 25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계열사는 하이트진로(주)가 있으며 동사 사업부문은 지주회사, 맥주, 소주, 기타의 영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롯데칠성

롯데칠성
롯데칠성

롯데그룹 계열의 업계 상위 종합음료 업체로 주류(처음처럼, 클라우드)사업 영위하고 동사는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보유한 종합음료회사로, 롯데 기업집단에 속해있으며 계열회사는 85개사가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음료부문과 주류부문으로 구성되며, 주요제품으로는 '처음처럼', '클라우드' 등이 있으며 동사의 제품은 대형할인매장 및 편의점 뿐만아니라 소매점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대리점 채널을 통해서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