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관련주 대장주 TOP10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철강 관련주 대장주 TOP10

by №㏇㏘㈜℡ 2021. 4. 26.

철강 관련주 대장주 TOP1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철강과 관련된 기업은 정말 다양합니다. 원자재를 납품하는 업체부터 유통, 제조 등의 다양한 분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철강산업은 한 가지로만 이용되는 것이 아니라 건설, 조선, 자동차, 가전 등의 다양한 산업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가치는 꾸준하게 상승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철강 관련주와 대장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철강 관련주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철강 관련주란?

철강 산업은 자동차, 가전, 기계를 비롯한 전 산업에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대표적인 소재 산업이며 결기에 민감한 소재주입니다. 지정학적 요인으로 인해 세계 최대 철강 생산 및 소비국인 중국의 경기 및 철강 가격에도 민감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원자료와 환율은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며 세계 철강 가격은 철강업종 주가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를 보여줍니다. 철강 관련주와 대장주에 속하는 기업은 아래에 정리해보겠습니다.

철강 관련주 대장주 TOP10

포스코강판

포스코강판
포스코강판

포스코 계열의 표면처리 강판 제조 전문업체. 아연도금강판, 알루미늄 아연합금도금강판, 알루미늄 도금강판, 컬러강판을 생산하여 가전용, 자동차용, 건축용 자재 등의 수요 산업체와 유통업체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중이며 동사는 표면처리 강판 제조 전문기업으로 도금강판과 컬러강판을 생산하여 건설, 자동차, 가전산업 등에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1988년 2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8월 16일에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으며 포스코의 계열회사로 국내에 도금공장 2개 라인, 컬러공장 4개 라인, 해외에 도금공장 1개 라인, 컬러공장 1개 라인으로 총 8개의 생산라인을 갖췄습니다.

세아제강

세아제강
세아제강

세아그룹 계열의 철강업체로 기존 세아제강에서 강관 제조/판매업 등 제조사업부문이 인적 분할됨에 따라 재상장, 구조/유정/배관/상수도용 강관(탄소강관, STS강관, Ti 특수관) 등을 제조/판매 중이며 종합 강관업체로서 포항, 순천, 창원, 군산의 국내 생산거점에서 구조용, 배관용, 송유관, 유정용, 전선관 등의 다양한 용도의 탄소강관 및 특수관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2018년 9월 세아제강지주가 영위하는 사업 중 강관 제조 및 판매 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신설회사이며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 지원법』제16조의 8에 의거하여 6월까지 규제를 받으며 2019년도에 폐기물 자원순환 성과관리 대상자로 지정되었습니다.

동국제강

동국제강
동국제강

판재류(후판)과 봉형강류(철근, 형강) 등을 생산하는 철강제조 전문업체로 15년 1월 유니온스틸과 합병을 통해 냉연강판 제조ㆍ판매업을 영위. 16년 6월 브라질 고로 제철소 완공했으며 주요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철강/냉연강판 제조 및 판매의 철강부문, 화물운송 및 하역업의 운송부문, 중계무역업의 무역부문 등이 있습니다.

지배회사인 동사는 철강 제조기업으로 1960년대부터 큐폴라로를 시작으로, 1971년 국내 최초로 후판 사업에 진출하면서 봉형강류와 판재류로 사업부문이 재편되었으며 2015년 1월 1일 유니온스틸과의 합병으로 냉연강판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KG동부제철

KG동부제철
KG동부제철

열연/냉연강판, 아연도강판, 칼러강판, 석도강판, 강관 등을 생산하는 철강전문기업로 철강재는 자동차, 조선, 전자, 기계, 건설 등 대부분의 2차 산업에서 기초소재로 쓰이기 때문에 소재산업의 특성상 전후방 산업과의 연관효과가 매우 크고, 그 시장규모가 타 제조업종에 비해 상당히 큰 편입니다.

동사와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냉연강판과 석도강판, 칼라강판 등 각종 표면처리 강판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여 국내외에 판매하는 글로벌 철강 전문회사이며 2019년 9월부로 채권단 공동관리체제에서 벗어나 KG그룹 가족사로 편입되었습니다.

대한제강

대한제강
대한제강

철스크랩을 원재료로 하여 빌릿을 생산하는 제강사업과 반제품인 빌릿을 원재료로 하여 철근을 생산하는 압연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로 철근 매출 비중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철스크랩을 원재료로 하여 빌릿을 생산하는 제강사업과 반제품인 빌릿을 원재료로 하여 철근을 생산하는 압연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1954년 6월 1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0월 31일 자로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음. 동사는 8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 9월 8일 자로 동종사간 시너지 효과 창출 및 철근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와이케이스틸 주식회사의 지분 51%를 취득하여 실질 지배력을 획득했습니다.

세아베스틸

세아베스틸
세아베스틸

세아그룹 계열사로 선박용품, 산업기계, 건설 등의 중요 핵심 부품에 사용되는 특수강 소재를 생산, 판매하는 업체로 동사는 탄소합금 특수강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는 세아베스틸과 스테인리스 특수강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속회사 세아 창원특수강, 세아 항공 방산소재 등으로 구성된 철강 전문회사입니다.

동사는 1955년 4월 5일에 설립되어 1991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고, 2003년 12월 세아그룹에 편입했고 2020년 9월 해외(중국) 자회사 SeAH CTC CO., Ltd. 을 설립 출자했습니다.

한국철강

한국철강
한국철강

KISCO홀딩스 그룹 계열의 철강업체로 건설, 조선에 사용되는 철근 등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 판매 중이며 철근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으나, 경기부진에 따른 부동산 및 건설 시장이 조정될 가능성이 높고 원자재 가격 변동 심화, 중국산 저가 철강재의 수입 급증으로 동사를 비롯한 전기로 제강사들의 영업환경이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동사는 2008년 키스코 홀딩스 주식회사(구. 한국철강주식회사)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분할 설립되었으며 단조사업부문 적자 지속에 따른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해 현 재고 소진후 관련 사업 중단을 결정하였습니다.

현대제철

현대제철
현대제철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의 H형강, 철근 부문에서 국내 최대의 전기로 제강업체로 전기로와 고로 제강을 통하여 철근, H형강, 강관, 자동차 부품, 열연, 냉연 코일 및 후판 등을 생산하여 건설, 자동차 및 조선산업 등에 판매 중이며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 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 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 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지배회사와 연결 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 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은 판재 51.32%, 봉형강 33.73%, 반제품, 부산물 외 6.63%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려제강

고려제강
고려제강

와이어로프, 경강선, PC 강선 및 강연선, 비드와이어 등 각종 선재 제조 및 판매하고 있고 내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출비중을 보이고 있으며 동사는 자동차, 선박, 엘리베이터용, 통신, 고압 지지 등에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와이어로프, 경강선 등 특수선재 제품의 생산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 와이어로프 및 강연선, PC강선 등 제품을 자동차산업, 광산, 선박 어업, 기계업 등에 공급하며 매출은 선재 72.72%, 로프 40.24%, 기타 부문이 6.80%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POSCO

POSCO
POSCO

국내 철강시장에서의 독점적 지위와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종합제철업체로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 중이며 공정거래법상 포스코 기업집단에 속해 있으며 현재 기업집단에 소속된 회사는 39개로, 포스코, 포스코강판, 포스코 대우, 포스코아이시티, 포스코켐텍, 포스코엠텍 등이 있습니다.

동사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매출은 철강부문 49.18%, 무역부문 34.14%, E&C부문 11.56%, 기타 부문 5.12%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