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대표주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6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자동차 대표주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6

by №㏇㏘㈜℡ 2021. 5. 3.

자동차 대표주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6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는 규모가 큰 산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구성품이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번에 소개해드릴 대표주 외에도 다양한 기업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아래에는 어떤 기업이 대표주에 속해져 있으며 어떤 실적을 내고 있는 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자동차 대표주란?

자동차 종합생산 메이커 및 대형 모듈 부품업체로 국제 자동차산업 동향, 경기활성화 여부, 환율 동향, 유가 동향 등에 민감한 종목군입니다. 일반적으로 경기가 호황기를 보일 경우, 원/달러 환율이 상승할 경우, 유가가 하락할 경우에 실적개선 기대감이 커지는 경향이 있으며 고용효과와 국민경제 파급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아래에 있는 대표주에 속하는 기업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대표주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6

 

만도

만도
만도

제동, 조향, 현가장치 등을 개발/생산하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로 샤시부품(ABS, ESC, 조향장치 등)과 전자조향장치(EPS), 차선변경 안전시스템(LKAS), 자동주차시스템(SPAS) 등 전장부품을 개발/생산하며 동사는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샤시부품 전문 제조회사입니다.

동사는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고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19년 기준, 약 59%를 차지하며, 북미거점 OEM에서 19% 비중 차지합니다.

기아

기아
기아

현대자동차 그룹의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업체로 대표 차종으로는 K3/K5/K7/K9 등 K시리즈를 비롯해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쏘울, 프라이드, 레이, 니로, 스토닉, 셀토스, 스팅어, 텔루라이드 등의 라인업을 보유했으며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63만대 규모입니다.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했고 전체 매출액의 약 33%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시장과 유럽시장에서의 판매비중은 60%를 상회하는 수준입니다.

 

현대차

현대차
현대차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대표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업체로 대표 차종으로는 아반떼, 소나타, 그랜저, 싼타페, 팰리세이드 등이 있으며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런칭,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 런칭했고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최대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체로 자동차 3대 핵심모듈인 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 등을 생산하여 현대, 기아차에 직서열 공급하는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과 국내외에서 운행 중인 모든 현대, 기아차에 소요되는 보수용 부품의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A/S용 부품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하며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합니다.

한온시스템

한온시스템
한온시스템

국내 최대 자동차 공조제품 전문 제조업체로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방식(OEM)으로 자동차용 에어컨(HVAC)과 파워트레인 쿨링(PTC), 압축기(COMP), 플루이드 트랜스포트(FT) 등을 생산하여 현대/기아차에 납품 중이며 동사는 자동차의 열 관리 시스템을 생산하는 단일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자동차용 부품 및 시스템, 전자전기 기계기구용 및 기타 산업용 부품, 시스템의 제조, 수출입 및 교역 등의 목적으로 1986년 3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96년 7월 31일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자동차 품질 및 성능을 결정 짓는 공조부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며, 업계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현대위아

현대위아
현대위아

현대차그룹 계열의 자동차부품업체. 수동부변속기 제품 관련, 등속조인트 제품에 있어서 국내 1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샤시모듈 등 여러 자동차부품 분야에서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부품 사업은 엔진, 4WD(PTU, ATC, e-LSD 등), 등속조인트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중이며 최근 친환경차량 용 부품인 열관리시스템과 수소차 부품 공기압축기 등의 개발에 나섰습니다.

동사의 사업은 자동차부품과 기계 사업으로 구분되며, 자동차부품은 엔진, 구동부품, 친환경 부품으로 구성. 기계사업 부문은 공작기계 사업과 특수 사업으로 운용되고 있으며 기계 부문에서는 스마트팩토리, 협동로봇 등으로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