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상사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7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종합상사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7

by №㏇㏘㈜℡ 2021. 5. 4.

종합상사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7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합상사라는 말을 아시나요? 하나의 상품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물건을 파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이 큰 기업으로 규모가 커진다면 하나의 산업만 종사하는 것이 아닌 유통이나 무역 등의 역할도 해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가치가 있으며 종합상사에 관련된 기업을 알고 있다면 이슈가 되었을 때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정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종합상사 관련주란?

국내 대표적인 종합상사 종목군입니다. 종합 상사란 특정의 상품분야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에 걸친 다종류의 상품을 종합하여 외국 무역 및 국내 유통을 대규모로 담당하는 거대상사를 의미합니다. 종합상사의 모델은 일본과 한국에만 존재하는 형태로 교역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모든 정치, 경제적 변수들의 영향을 받는 특징이 있습니다.

무역에 편중된 사업 구조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 수익원 창출이 가능한 마케팅 또는 유통 전문업체로 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자원개발사업(E&P)도 적극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종합상사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7

 

LG상사

LG상사
LG상사

LG그룹 계열의 종합무역상사로 에너지/팜 부문(석탄, 팜 등), 산업재/솔루션 부문(화학, 프로젝트, 전기/전자 부품 등), 물류 부문(복합운송주선, 창고보관업 등) 등을 영위하며 산업재/솔루션 부문에서 중동, CIS 및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1953년 11월 설립되었으며, 동사의 사업부문은 크게 에너지/팜(석탄, 석유, 팜 등), 산업재/솔루션 부문(화학, 프로젝트, 전자/전자부품 등), 물류 부문(해상운송, 항공운송 등)으로 구분되며 에너지/팜 부문은 중국 내몽고에 위치한 석탄화공플랜트의 지분을 인수하여 비료 사업 및 Trading에 참여 중입니다.

GS글로벌

GS글로벌
GS글로벌

그룹 계열의 종합 무역상사로 철강금속과 자원물자(석유/화학제품, 시멘트, 기계플랜트, 석탄 등) 등 산업용 소재 수출입과 삼국 간 거래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트레이딩 사업 외에도 수입차 PDI서비스, 하역ㆍ운송, 항만운영 등의 물류 사업과 화공장치 및 복합화력 장치 제조사업, 자원개발 등 신규사업 투자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954년 국제무역을 전문으로 하는 금성산업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고 1975년에 쌍용으로 상호가 변경되었고, 2009년 7월에 GS로 대주주가 변경되며 현재의 상호를 사용하며 트레이딩 사업은 소비재보다는 철강, 석유화학 등 산업재 비중이 높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

POSCO그룹 계열의 종합상사로 미국, 중국, 일본, 독일, 인도네시아 등에 해외 법인을 두고 무역, 생산, 판매, 유통, 자원개발 분야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7년 포스코 P&S의 철강 등 사업부문을 흡수 합병하고 2020년 4월 철강 가공사업을 물적 분할했습니다.

2000년 12월 대우의 무역부문의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2010년 8월 포스코가 한국 자산관리공사 등으로부터 지분 68.2%를 취득하여 최대주주가 되었고 수출입업, 중개업, 자원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철강, 비철금속, 화학제품, 자동차 부품, 기계, 선박 및 플랜트, 전기전자, 곡물, 원유 등이 주요 품목입니다.

현대코퍼레이션

현태코퍼레이션
현대코퍼레이션

국내 대표적인 종합상사. 사업부문은 산업인프라(선박 및 엔진 등 관련 기자재, 플랜트, 전기/기계류, 그린에너지, 건설장비 등), 차량소재(자동차 및 부품, 철도차량 및 철도시스템, 석유 등), 철강(강판, 강관, 형강 제품 및 스테인리스 제품 등), 자원개발 등으로 구성되며 산업플랜트, 차량소재, 철강, 기타(자원개발 등) 4개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며, 각 사업부문은 수출입업, 삼국 간 무역 및 해외자원개발 프로젝트를 영위합니다.

1976년 12월 설립된 동사는 자동차, 철강, 화학제품 및 플랜트 등의 제품을 수출하는 종합상사이며 2016년 3월 공정위의 승인으로 현대중공업 기업집단으로부터 계열 분리되고 2015년 10월 브랜드/신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현대코퍼레이션 홀딩스(舊 현대 씨앤에프)를 설립했습니다.

SK네트웍스

SK네트웍스
SK네트웍스

SK그룹 계열의 종합상사. 사업부문은 정보통신(이동통신 관련 유통 사업 등), Mobility(차량 정비 부품 등), 상사(철강, 에너지, 화학 상품의 국내외 무역 및 석탄 자원개발 등), SK 매직(가스기기, 전기, 전자기기), 워커힐(Grand Walkerhill Seoul 호텔(舊 쉐라톤 호텔), Vista Walkerhill Seoul 호텔(舊 W호텔), 인천공항 환승호텔 등) 등으로 구분됩니다.

1953년에 직물회사로 설립된 동사는 국내외 네트워크와 물류능력을 기반으로 석유제품 중심의 에너지 유통,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 글로벌 무역업을 영위하고 정보통신사업은 자회사인 SK네트웍스 서비스를 통하여 SK텔레콤 및 SK브로드밴드의 네트워크망 운용, 통신시스템 장비 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삼성물산

삼성물산
삼성물산

삼성그룹 계열의 업계 선두권 종합상사로 자원개발, 철강, 화학, 전자재료, 섬유 등 다양한 방면에서 국제무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1963년 제일모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5년 9월 삼성물산과 합병하면서 상호를 삼성물산으로 변경했습니다.

2020년 말 현재 종속회사는 112개(국내 6, 해외 106)이며, 이 중 국내 상장사는 삼성 바이오로직스이고 삼성전자 지분 5.0%와 삼성생명 지분 19.3%를 보유하고 있으며 사업부문은 건설부문, 상사부문(자원개발과 국제무역), 패션부문, 리조트 부문(에버랜드, 골프장, 식자재 유통 등), 바이오시밀러 사업 등으로 구분됩니다.

효성티앤씨

효성티앤씨
효성티앤씨

(주)효성에서 섬유 및 무역사업이 인적 분할되어 재상장된 업체로 철강 및 화학제품 판매 등의 무역사업 영위 중이며 섬유사업부문에서는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섬유소재인 스판덱스와 나이론원사 등을 생산하고 무 사업부문에서는 철강 및 화학 분야를 중심으로 물류, 유통 등 다양한 사업영역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효성의 인적분할에 따라 18년 6월 설립, 7월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했으며 섬유/무역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스판덱스는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와 동유럽과 같은 신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