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중소형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5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철강 중소형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5

by №㏇㏘㈜℡ 2021. 5. 6.

철강 중소형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5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철강업종은 경기에 민감한 소재주이며 지정학적 요인으로 인해 세계 최대 철강 생산 및 소비국인 중국의 경기 및 철강 가격에 민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철강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등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아래에는 어떤 기업이 철강 중소형 관련주에 속해있는지 정리했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철강 중소형 관련주란?

각종 철강제품들을 생산, 유통, 판매하는 중소형 철강업체군입니다. 철광석 등의 원재료 가격인상에 따른 국제 철강의 인상과 환율 하락 시 수혜가 예상됩니다. 철강 산업은 건설, 자동차, 조선, 가전 기계를 비롯한 전 산업에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대표적인 소재 산업입니다. 철강 중소형 관련주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고 어떤 관련이 있는지 정리되어있습니다.

철강 중소형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5

동일제강

동일제강
동일제강

PC강연선, 마봉강, 경강선, 도금선 등 제조업체로 포스코 등의 원재료 maker에서 원자재인 wire rod를 매입하여 2차 인발 가공하는 선재 2차 업체로 공급과잉에 따른 판매 경쟁의 심화가 두드러져, 품질향상을 통한 점유율 유지 및 확대에 힘쓰고 있으며, 강점을 가지고 있는 품목은 선재에서는 PC강연선이고 마봉에서는 SUS 마봉입니다.

PC강선 및 강연선, 아연도 강선 및 강연선, 경강선, 마봉강 등을 제조, 판매 등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 비중은 마봉 62.54%, 선재 36.41%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일철강

한일철강
한일철강

철강제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자동차, 선박기계, 건설, 보일러 및 구조물 등에 사용되는 열연제품(철판류, 형강류)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 일부는 Coil절단 가공 및 SHOT BLAST 등도 임가공 형태로 판매 중이며 자동차, 선박기계, 건설 등에 사용되는 열연제품 등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일부는 Coil절단 가공 및 SHOT BLAST 등 임가공 형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철강제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취급품목은 철판류, 형강류, 기타(Coil절단가공, SHOT BLAST)로 구성되며 매출은 도매 및 상품 중개업 49.23%, 1차 금속 제조업 44.94%, 철강재 임대 2.93%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국특강

한국특강
한국특강

중소형 철강업체로 건설, 조선, 자동차, 기계 등 전방산업의 기초소재로 사용되는 각종 철강제품을 제조 및 판매 중이며 동사는 생산설비의 최신화, 소량 다품종 특화전략으로 수요산업의 경기변동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각종 철강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영업목적으로 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생산제품은 건설, 조선, 자동차, 기계 등 전방산업의 기초소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매출은 BILLET 46.26%, 형강 35.78%, 봉강 16.63%, 기타 1.33%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TCC스틸

TOC스틸
TCC스틸

국내 전기주석도금강판 분야에서 과점적인 지위를 형성하고 있는 철강업체로 전기주석도금강판, 전해 크롬 산도 금강판, 전기동 도금강판, 전기 니켈 도금강판, 래미네이트 강판 등 표면처리 강판 등을 생산하며 주 수요자는 제관업체, 왕관 업체 및 가전업체 등이 있으며, 국내 전기주석도금강판 시장은 국내 3개의 석 도사가 공급하고 있는 시장구조로 영업 안전성이 높은 편입니다.

식음료 및 산업 포장용기와 전자제품에 쓰이는 전기주석도금강판·전해 크롬산 처리 강판·전기동 도금강판·전기 니켈 도금강판·래미네이트 강판 등을 생산하는 표면처리 강판 전문제조업체이며 매출은 표면처리강판 74.83%, 기타 및 연결조정 25.05%, 부동산 임대 0.12%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영흥

영흥
영흥

건설, 조선, 가전, 기계, 자동차 등 다양한 전방산업의 핵심 기초소재인 와이어로프, 와이어, PC강연선 등과 같은 선재제품 생산업체로 정부 SOC 예산 확대로 건설용 선재 판매 회복세를 기대할 만 하나, 코로나 19 여파로 인한 매출 및 수익성 감소에 탄력적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동사는 철강사업부문, 자동차 부품사업부문, 물류사업부문, 포장재사업부문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은 국내 철강사업 41.23%, 국내 자동차부품 21.20%, 국내 냉간 선재사업 21.14%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NI스틸

NI스틸
NI스틸

철강재 제조 및 판매 전문업체로 1차 금속 부문의 강건재 철강 성형제품 제조, 판매업 및 Sheet Pile 리스, 조립식H/Beam (N.I-Strut) 리스, H/Beam 리스 등 강재리스업 등의 사업을 영위 중이며 주요 제품으로는 토목공사용 Sheet Pile, 건축용 강건재 합성기둥 ACT Column, D Column, 합성보 HyFo Beam, Au Beam, TH Beam 그리고 Deck Plate와 Curtain Wall 등이 있습니다.

동사는 1차금속 부문의 강건재 철강성형제품 제조, 판매업 및 Sheet Pile과 H/Beam 그리고, 조립식 H/Beam과 System 비계&Support 강재 리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와 대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호특수강

대호특수강
대호특수강

금속소재 임가공 업체로 볼트, 너트, 베어링볼, 스크루 등 철강 부품류의 소재인 냉간 압조 용선(CHQ Wire)과 마봉강(자동차 부품, 일반산업기계부품 등의 축(Shaft) 등으로 사용), 스테인리스 선재(와이어, 스프링, 로프 등의 철강 소재인 스테인리스선) 등을 생산, 판매 중이며 선재와 마봉강, 스테인리스 선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988년 냉간 압조용 강선의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2년 동방금속공업을 흡수 합병하고 2001년 부도로 2년간 회사정리절차를 거치며 선재부문은 자동차 부품, 일반산업 기계부품 및 전자부품인 볼트/너트, 베아링볼, 스크류 등의 냉간압조용선을 생산하며, 마봉강부문은 자동차부품, 일반산업기계부품 등의 축으로 사용되는 봉강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

현대비앤지스틸
현대비앤지스틸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의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제조업체로 1987년 3월 24일에 주식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고 대주주는 현대제철(주)(보통주 지분율 : 41.12%)입니다.

동사는 2002년 3월 15일 자 주주총회 결의에 의거 상호를 삼미특수강 주식회사에서 비앤지스틸 주식회사로 변경, 2011년 3월 11일 자 주주총회 결의에 의거 상호를 비앤지스틸 주식회사에서 현대 비앤지스틸 주식회사로 변경했습니다.

원일특강

원일특강
원일특강

특수강 제조(절단, 가공)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 특수강업체로 자동차, 기계, 조선, 건설 등의 중요 핵심 부품에 사용되는 특수강을 주로 판매 중이며 특수강 비중은 매년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일반강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 자동차산업과의 연관성이 가장 크고 전자부문, IT업종, 기계 등과 관련성이 높습니다.

동사는 세아 창원특수강, 두산중공업, 세아베스틸 , 한국철강의 대리점을 획득하여 특수강 제조(절단, 가공)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특수강업체로 매출은 특수강 94.26%, 단조 4.48%, 임가공 1.25%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문배철강

문배철강
문배철강

스켈프, 강판, 형강, 후판, 코일, 박판 등의 철강 제품 생산 업체로 POSCO의 열연대리점으로 1975년 포스코의 정식 판매점 체제를 운영함에 따라 포스코의 지정 판매점으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건실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1차 철강산업에 영위하며 스켈프, 강판, 형강, 후판, 코일, 박판 등 1차 형태의 철강재 및 표면처리 강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매출 비중은 제품 66.90% , 상품 30.70%, 임대매출 1.59%, 임가공 0.81%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동스틸

대동스틸
대동스틸

포스코의 열연제품 지정판매점으로 열연제품 및 후판을 절단 가공하여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중이며 포항공장은 POSCO와 인접한 공업단지 내에 생산공장이 위치하여 Steel Service를 함으로써 물류비용의 최소화로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1973년 8월 설립된 동사는 토목, 건설, 자동차, 조립금속, 조선 등에 사용되는 열연제품 및 후판을 절단가공하여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동사는 원재료 매입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POSCO의 열연제품 변동 가격에 따라 원재료 가격이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휴스틸

휴스틸
휴스틸

신안그룹 계열의 강관 제조업체로 주요 제품으로는 증기, 물, 가스 등의 배관에 사용되는 배관용 강관과 토목, 건축 등의 구조물에 사용되는 구조용 강관, 유정 굴착 및 채유에 사용되는 유정용 강관 등을 생산ㆍ판매 중이며 주요 제품으로는 배관용 강관과 토목, 건축 등의 구조물에 사용되는 구조용 강관, 유정 굴착 및 채유에 사용되는 유정용 강관 등을 생산, 판매합니다.

동사는 단일 사업부문(강관 제조 및 판매)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대 수요산업은 건설과 조선산업, 에너지 관련 사업이며 동사는 제품 경쟁 심화를 타계하기 위해 저부가가치 제품보다는 유정용 강관, 고강도 후육강관 등 고부가가치 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동국산업

동국산업
동국산업

냉연 특수강(Cold Roll Steel(C/R)), 산세강판(Pickled-Oiled Steel Sheet in Coil(P/O)) 등의 철강제품 생산/판매 업체로 주력제품인 냉연 특수강의 주수 요산 업은 자동차 산업이 80% 이상을 차지하며, 산업기계는 10%대를 유지하고 있어 자동차 산업의 경기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습니다.

동사는 냉연강판 가공 및 판매, 무역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신앙 풍력발전(주)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은 냉연강판 49.04%, 칼라강판 22.99%, 신재생에너지 16.43%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DSR제강

DSR제강
DSR제강

와이어로프(건설용, 수 사업용, 유전 시추용, 광업용 등) 및 경강선(각종 스프링용, 압연용, 벌목용 등) 등의 선재 전문 제조업체로 동사는 상장사 'DSR(주)'와 해외 현지법인 3개사로 총 4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사는 와이어로프 및 경강선 제조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1년 9월 1일 설립되었으며, 2003년 1월 28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으며 동사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2020년 3분기 실적을 기준으로 약 28.03% 정도이며, 수출 비중이 높습니다.

금강철강

금강철강
금강철강

포스코 지정 냉연 강판 유통회사로 전량 포스코로부터 원재료(코일)를 공급받아 가공하여 판매하는 업체로 동사는 자동차, 가전, 건설, 산업용기 등의 산업 원자재인 코일을 자동화 기계설비를 갖추고 수요자가 원하는 규격으로 전·절단 가공하여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철강재 판매업, 자동차 및 전자부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의 목적으로 1977년 설립되었으며, 2002년 코스닥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고 동사는 포스코의 판매점으로서 전량 포스코로부터 원재료(코일)를 공급받아 가공하여 판매했습니다.

경남스틸

경남스틸
경남스틸

(주)포스코의 가공센터로 (주)포스코에서 생산한 냉연 및 열연 코일을 공급받아 고객사들이 주문하는 규격으로 전단, 절단 가공하여 공급하고 (주)포스코 가공센터로 (주)포스코에서 생산한 냉연 및 열연 철강재를 공급받아 고객사들이 주문하는 규격으로 전단, 절단 가공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코일 전단, 절단 및 가공업, 코일, 철판류 판매, 부동산 임대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0년 11월 삼현 강업(주)라는 명칭으로 설립되었고 주력 상품으로는 자동차용품에 주로 사용되는 산세 코일(PO)과 가정용품에 주로 사용되는 냉연강판(CR)이 있습니다.

부국철강

부국철강
부국철강

열연 및 냉연 코일 가공업체. 열연 및 냉연 코일을 강판, 강관 및 성형제품으로 가공하여 자동차, 가전 및 건설사 등에 판매하고 주요 제품은 자동차, 가전, 선박, 건설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스켈프, 강판, 강관, 형강 제품, 선박, 기계, 교량, 건설 등에 사용되는 강판, 강관, 형강 상품, 코일 등이 존재합니다.

1976년 설립되어 열연 및 냉연코일을 강판, 강관 및 성형제품으로 가공하여 자동차, 가전 및 건설사 등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며 동사는 광주공장 및 익산, 순천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만호제강

만호제강
만호제강

와이어로프, 섬유로프, 특수강선 제조/판매 업체로 주 생산제품인 와이어로프 및 섬유로프는 수산, 조선, 건설업종에 사용, PC강선, 하이본, ACSR 등은 건설 및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에 사용. 경강선, CD-BAR, 스테인리스 강선 등은 자동차산업, 전자산업, 일반산업용 등으로 다양하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60년간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고품질의 와이어로프(W/R), 특수강선, 섬유로프를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W/R 및 섬유로프는 수산, 조선, 건설업종에 PC강선, 하이본 등은 건설 및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에 사용 중이며 경강선, CD-BAR, 스테인리스 강선 등은 자동차산업, 전자산업, 일반산업용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동양철관

동양철관
동양철관

강관 전문 생산업체. 후판(Plate)과 코일(Coil)을 원재료로 가스관, 일반 배관, 강관말뚝, 나관, 이형관 등을 제조, 판매 중이며 동사의 주요 제품인 가스관, 강관말뚝, 각종 배관 등은 거시경제 변수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건설경기 성장률 및 SOC 투자와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주 사업으로 강관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 케이비 아이 알로이(주)를 통해 동특 수합 금 생산 및 판매를 영위하며 매출은 제품(나관, 도복관 외) 84.83%, 상품(나관 외) 12.09%, 임가공(나관 외) 2.42%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국주철관

한국주철관
한국주철관

상하수도용 주철관 및 강관 제조업체로 주력상품인 상하수도용 주철관은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예산규모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주철관을 비롯한 각종 이형관, 밸브류 외 수도용 도복장 강관과 강관파일 피복강관을 생산하고, ISO, ANSI, AWWA, JIS 등의 국제 규격에 준하는 품질을 인정받았습니다.

1953년 창립이래 주철관과 각종 강관, 밸브류를 생산하여 수도용, 가스 배관용으로 공급하며 국내 처음으로 수도용 닥타 일주 철관을 생산한 파이프 종합메이커로 연결 종속회사는 강관 제조업체인 진방스틸코리아와 한국강재, 에이스 스틸, 화장품 제조업체인 엔프라니가 있습니다.

동일철강

동일철강
동일철강

봉강 사업(봉강, 마봉강, 환봉 등) 영위업체로 원재료인 빌 렛드를 열간 압연하여 봉강 및 형강을 생산 및 공급하며 주요 사업부문으로 봉강사업부와 형강사업부가 있음. 봉강사업부의 주요 수요 산업은 자동차 및 기계장치 산업 업임. 자율 차 등에 사용될 고급강의 수요 증가가 기대됩니다.

1967년 설립되어 1994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원재료인 빌렛을 열간 압연하여 봉강 및 형강을 생산하여 공급하고 형강사업부의 주요 수요 산업은 건설 산업으로 건설 산업의 업황에 따라 제품의 수요 및 수익성이 좌우됩니다.

화인베스틸

화인베스틸
화인베스틸

조선용 형강 및 일반 형강 생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조선용 형강 중에서도 인버티드 앵글(길이와 두께가 다른 앵글)을 주력제품으로 생산 중이며 동사 경영진은 재무제표를 승인하는 시점에 당사가 예측 가능한 미래 기간 동안 계속기업으로서 존속할 수 있는 충분한 자원을 보유한다는 합리적인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사는 그동안 무상감자, 유상증자를 실시, 2014년 7월 22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의해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고 공급 측 경쟁이 완화될 가능성이 높아 긍정적인 요인 중 하나입니다.

삼현철강

삼현철강
삼현철강

POSCO 열연 판매점으로 POSCO에서 생산되는 열연제품과 후판 등을 매입하여 가공 및 판매하는 사업과 현대제철 형강 지정 판매점으로 현대제철에서 생산되는 형강제품 유통사업을 영위. 조선, 교량, 건설중장비, 해양구조물 등에 사용되는 원자재를 도매로 판매 중입니다.

동사는 1978년 설립되어 코일 전·절단 가공업 및 판매업, 철판류 가공업 및 판매업, 형강류 가공업 및 판매업, 부동산 임대업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3년에 광양 2 공장을 설치하였으며, 향후 건설중장비, 강교, 조선 등의 가공품을 생산할 예정으로 가공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동일산업

동일산업
동일산업

봉강 사업(환봉, 마환봉 및 특수강 등) 및 합금철 사업(합금철 등), 주조사업(주강 및 특수강 등) 등을 영위하는 중견 철강업체로 주요 고객은 (주)네옴, 포스코, 현대제철, 두산인프라코어 등이 있으며, 자회사는 현대위아, 이래 에이엠에스 등을 주요 고객사로 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봉강, 합금철, 주조 등의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디 오토모티브는 자동차 부품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은 봉강 44.54%, 합금철 30.55%, 자동차 부품 15.38%, 주조 9.53%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일제강

제일제강
제일제강

건축자재용 연강선재, BIC이형철근, 보통철선을 제조 판매하는 철강재 제조 업체로 주력제품인 선재제품(Wire-Rod) 이외에 코일형 철근(Bar-in-coil)도 생산/판매 중이며 2010년 생산품목의 고급화로 시장을 확대하여 450억 규모의 신규시설투자 공정은 완료된 상태이며, 현재 양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1964년 설립되었으며 건축자재 등 연강선재, BIC이형철근, 보통철선을 제조 판매하는 철강재 제조회사이며 주력제품인 선재제품 이외에 국내 철근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코일형 철근 제품을 추가적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해당 품목은 가공성면에서 우수하여 매출 증가가 기대됩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