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1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1

by №㏇㏘㈜℡ 2021. 5. 7.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1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TX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알려진 철도로 수도권에 있는 사람들의 발이 되어줄 대중교통입니다. 실제로 만들어진다면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되며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에는 GTX와 관련된 기업이 어떤 실적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란?

경기도가 수도권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제안한 수도권 대심도 광역급행철도(GTX)입니다. A노선(삼성~동탄/파주∼삼성), B노선(송도~마석), C노선(덕정~수원) 등 3개 노선으로 수도권 외곽에서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철도망으로, 지하 40~50m에서 운행되며 평균 시속은 100km/h(영업 최고속도 180㎞/h)로 서울과 경기도를 동서/남북으로 연결해주는 친환경 광역교통수단입니다. 다만, GTX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기업 외에도 심리적인 요인이 강한 기업들도 포함되어 있어 투자에 유의가 필요합니다.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1

특수건설

특수건설
특수건설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 시공, 대구경 교량 기초시공, 실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초 토목 시공 전문업체로 고속철도 및 싱가포르 고속도로 지하구간 및 지하철 등을 시공한 바 있습니다.

동사는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 시공, 대구경 교량 기초시공, 실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사업으로 영위하며 자동차 공장의 도장라인 제작과 포스코 등의 산업플랜트 등을 제작합니다.

동아지질

동아지질
동아지질

터널 굴착(쉴드)과 지반개량 부문(DCM)에 강점을 보유하고 GTX사업에 따른 수혜 기대 중이며 동사의 주요 사업은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 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이 있습니다.

지반과 터널 분야에서 120개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하공간을 뚫고 개발하는 '복합 파이프 재킹 공법'은 동사만의 특화된 기술로 잘 알려졌으며 매출은 국내 토목부문 45.20%, 해외 토목부문 49.73% 등으로 구성됩니다.

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

GTX C노선 건설 수혜 기대되고 GTX C노선 정차역인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을 진행 중이며 동사는 도급방식의 건설공사를 수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익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개발형 건설 사업에 주력해 온 종합건설회사입니다.

동사는 2018년 5월 현대산업개발에서 HDC와 HDC현대산업개발로 분할되었으며 건설사업부문, PC사업부문, 호텔 및 콘도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하며 동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 에이치디씨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이고, 에이치 디씨 그룹은 2020년 말 현재 27개의 국내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금호건설

금호건설
금호건설

수도권 고속 진행철도 컨소시엄 참여하고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동사를 포함하여 총 27개 사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금호리조트(주), 아시아나항공(주) 등이 있습니다.

동사는 타이어 제조 및 판매를 주목적사업으로 하여 1960년 설립되었으며, 현재 주요 사업으로 건설부문 및 기타 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건축, 토목, 주택, 플랜트, 환경 등 모든 분야에 걸쳐 뛰어난 시공능력과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성장해왔으며, 특히 공항사업은 국내 최고의 실적을 자랑합니다.

한라

한라
한라

GS건설, 남광토건 등과 함께 수서~평택간 수도권 고속철도 9공구(평택~경부고속철도) 턴키 수주하고 목포 신항만운영, 한라개발, 한라오엠에스, 한라 세라지오 등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해외(중국) 부동산 개발업, 항만시설 운영업, 시설물 관리업, 골프장 운영 및 관리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1980년 5월 2일에 설립, 1994년 상장된 종합건설업체로 국내외 토목공사, 건축공사, 주택건설공사 등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은 건축사업 58.9%, 토목사업 21.7%, 자체분양사업 12.1% 등으로 구성됩니다.

태영건설

태영건설
태영건설

GTX C노선 수혜 기대되고 GTX C노선 과천역 부근에 2019년 동사와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분양하는 과천지식정보타운이 위치하고 있으며, 수원역 부근에는 수원고등지구 사업지가 위치하고 있으며 2020년 토건시공능력평가순위 13위의 종합건설업체로서 토목사업, 건축사업, 주택사업 등을 중심으로 사업을 수행합니다.

동사는 토목건축공사업을 주된 목적으로 1973년 11월 20일에 태영개발(주)라는 상호로 설립되었으며 1989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며 동사는 2020년 9월 1일 사업부문의 전문화를 제고하고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티와이 홀딩스와 분할되었습니다.

DL이앤씨

DL이앤씨
DL이앤씨

18년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신한은행 컨소시엄(칸서스자산운용, 도화엔지니어링, 신우이엔지 등 출자,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한진중공업 등 시공)이 최종 사업자로 선정되고 동사는 2021년 1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신설되는 대림산업의 건설사업부문을 영위하는 사업회사로 최대주주는 대림코퍼레이션이며,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자를 포함한 지분율은 23.12%입니다.

국내 100대 건설사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e편한세상' 도입 이래, 프리미엄 브랜드 'ACRO'를 시장에 정착시켜 반포 '아크로리버파크' 등을 성공적으로 분양하고 2021년 1월 25일 재상장했습니다.

유진기업

유진기업
유진기업

GTX 사업에 따른 수도권 레미콘 출하량 증가 수혜 기대되고 수도권지역내외에 레미콘사업 공장이 위치하고 있으며 서울 포함 수도권에만 17개 레미콘 공장을 소유하고 있는 레미콘 제조업체로 수도권 레미콘 출하량이 업계 1위인 기업입니다. (2019년 기준 전국 레미콘 출하량 771만㎥)

동사는 1984년 6월에 설립되어 레미콘의 제조, 판매와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시멘트 및 골재 등을 이용하여 건자재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매출은 레미콘 63.2%, 건자재유통 33.63%, 기타(골재, FA, 임대 등) 3.04% 등으로 구성됩니다.

현대로템

현대로템
현대로템

철도차량 완제품을 제작/수출할 수 있는 기업으로 고속전철, 전동차, 자기부상열차, 디젤 동차, 기관차, 객차, 경전철에 이르는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고 있으며, 철도차량의 핵심 전장품을 국산화하여 열차 종합 제어 관리 장치(TCMS), 견인전동기, 추진제어장치, 보조전원장치 등을 생산하고 동사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로서 철도사업, 방산사업부문 및 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에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신호, 통신 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방산부문은 2020년 장애물 개척전차의 양산을 진행하며, 플랜트 부문은 제철소 수주 경험을 바탕으로 턴키공사 진출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도화엔지니어링

도화엔지니어링
도화엔지니어링

국내 최초 종합 엔지니어링업체로 18년4월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신한은행 컨소시엄(칸서스자산운용, 도화엔지니어링, 신우이엔지 등 출자,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한진중공업 등 시공)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며, 18년 12월 대림산업과 GTX-A노선 민간투자사업 실시 설계 용역계약을 체결했고 동사는 1957년 설립된 종합건설엔지니어링 기업으로, 2011년 도화엔지니어링으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상하수도, 수자원개발, 도시계획, 조경, 도로교통, 교량, 터널, 항만, 철도, 환경 등 엔지니어링 전 분야에서 기획, 타당성 조사, 설계, 분석, 시험, 감리, 시운전, 평가, 자문 및 지도업무를 수행했으며 토목 엔지니어링 업계 국내 시장점유율은 공시된 자료 기준, 2019년 기준으로 동사가 30.1%로 가장 높습니다.

현대건설

현대건설
현대건설

GTX-A 노선 부근 분당구 판교대장지구에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힐스테이트 판교 엘 포레를 공급하고 있는 점이 부각되고 동사는 토목과 건축 공사를 주 사업 영역으로 함. 1984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2009년에는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 받음. 토목, 건축산업 분야 국내 시장에서도 탄탄한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GS건설

GS건설
GS건설

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제3-2공구 건설공사, 수도권 고속철도 동탄~평택간 전력설비 신설공사 시행 중이며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건설업, 부가통신업, 건설용역업, 서비스업, 임대업 등이 있습니다.

1969년 12월 락희개발(주)로 설립되었으며, 인프라, 건축, 주택 신축 판매, 플랜트, 전력 및 해외 종합건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국내 건설시장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고 Sustainable Global Company로 도약하기 위해 제조업 등 탈건설 사업을 비롯한 신성장동력 발굴에 힘쓰고 있습니다.

대우건설

대우건설
대우건설

GTX C노선 수혜 기대. GTX C노선 과천역 부근에 2019년 동사와 태영건설 컨소시엄이 분양하는 과천지식정보타운이 위치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수심, 최장 및 국내 최초 침매터널 공사인 거가대로, 국내 최장 도로터널인 인제터널을 성공리에 관통시키는 등 첨단 기술력을 입증하며 시장 선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도로, 철도 등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하는 토목사업과 아파트등을 건설하는 주택건축사업, 석유화학시설 및 발전소를 건설하는 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고부가가치 창출이나 안정적인 수익 발생이 가능한 공종을 추가로 발굴하고, 사업 다각화를 통해 다양한 미래 먹거리를 확보 노력 중입니다.

서한

서한
서한

대구 도시철도 3호선 5공구 건설공사 등 다수의 철도공사 시공 경험을 보유하고 GTX사업 수혜 기대 중이며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아파트 공사 및 국제과 학비 지니트 벨트 등의 대규모 관급 아파트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동사는 1971년 대구주택공사로 설립되어 1994년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으로 대구를 기반으로 한 중소건설업체로 도로와 교량, 철도, 지하철, 환경 상수도시설 등의 모든 분야에서 47여 년간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많은 사업을 성공시키며 안정적인 경영기반 확보하고 있습니다.

리노스

리노스
리노스

무선통신 및 SI(System Integration)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적의 정보통신기술을 공급하는 IT 사업을 영위하고 KTX 2단계, 신분당선, 부산지하철 3호선, 부산-김해 경전철, 서울시 메트로 9호선 연장선 등 철도 노선의 열차무선통신 시스템 제공하고 있습니다.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브랜드의 F&C사업부문과 재난안전 통신망과 열차무선 통신분야의 IT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함. 패션, 생활용품 업체 비케이 이노베이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IT 사업 부문은 경찰, 소방 등 정부공공기관이 주요 고객임. 인천 국제공항 무선통신시스템, 경찰 무선통신시스템 등을 구축했습니다.

대아티아이

대아티아이
대아티아이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전문업체로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유지 중으로 지하철 신호설비와 경부고속철도 CTC 설비 구축 등의 경험을 보유하고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및 공급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2020년 6월 기준 6개의 종속회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1995년 9월 12일에 설립되었으며 철도 산업은 사회간접자본(SOC)의 성격이 강하여 국가기관 산업으로 이루어지며 철도건설과 관련된 건설, 신호통신, 철강, 차량 등의 대단위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분야입니다.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

동아지질, 성원건설 등이 참여한 수도권 급행철도 컨소시엄을 구성한 바 있으며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 흐름이지만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3.24%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3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진중공업

한진중공업
한진중공업

18년4월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신한은행 컨소시엄(칸서스자산운용, 도화엔지니어링, 신우이엔지 등 출자,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한진중공업 등 시공)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고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 확보가 가능하며 동사는 2020년 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 평가액이 46위를 기록하고 있음. 전년보다 1계단 하락한 순위입니다.

동사는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7년 8월 한진중공업 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증권시장에 상장되고 대규모 시설투자 및 노동력이 필요한 기술, 노동, 자본집약형 산업이며 제한적 상황에서 경쟁이 이루어집니다.

세명전기

세명전기
세명전기

전철선로용 금구류 생산/판매업체로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 고속철도 전차선로용 금구류 개발했고 송. 배. 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금속제품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2년 설립되었으며 1991년 12월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고 금구류 산업은 대용량 전력설비의 전력 송전에 필수적인 제품과 고속철도, 지하철 등의 주자재로서 고도의 제작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인 사업입니다.

다원시스

다원시스
다원시스

특수전원장치사업과 전자유도가열사업 철도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 철도차량용(전동차용) 전원장치 개발에 성공, 서울 도시철도공사의 의뢰를 받아 사업에 참여한 경험 보유. 철도차량 제작업체로 2015년 시장에 진입했고 동사는 특수전원장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6년 1월 9일 설립. 국내시장에서 핵융합 전원 장치를 공급하는 유일 업체로 특수전원장치 사업과 전자유도가열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수전원장치 중 핵융합전원 장치는 국가 연구기관을 대상, 플라스마 전원 장치는 환경 설비 전문 업체인 포스코 ICT와 민간기업인 반도체 세정장비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제품 공급하고 있습니다.

삼현철강

삼현철강
삼현철강

POSCO 열연판매점으로 열연코일 절단 및 후판의 용단 가공, 형강제품 판매 등 철강재 제조/판매사업을 영위. 철도차량 제작과 관련된 원자재 제조 및 레일 관련 철강 제품을 도매로 판매 중이며 포스코에서 생산하는 열연제품과 후판 등을 매입하여 가공 및 판매하고, 현대제철에서 생산되는 형강제품을 매입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1978년 설립되어 코일 전·절단 가공업 및 판매업, 철판류 가공업 및 판매업, 형강류 가공업 및 판매업, 부동산 임대업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3년에 광양2공장을 설치하였으며, 향후 건설중장비, 강교, 조선 등의 가공품을 생산할 예정으로 가공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