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두커피 찌꺼기 활용법 어디까지 아시나요?
본문 바로가기
정보

원두커피 찌꺼기 활용법 어디까지 아시나요?

by №㏇㏘㈜℡ 2021. 9. 24.

원두커피 찌꺼기 활용법 어디까지 아시나요? 커피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커피를 직접 만들어 드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단순히 마시는 것이 아니라 좋은 원두를 찾아서 자신만의 로스팅을 해서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좋아하는 것을 뛰어넘어 자신만의 방법을 이용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원두에서 나오는 커피 찌꺼기 활용을 하지 못하는 점입니다. 단순히 버리기에는 아깝고 어떻게 사용할지 모른다면 이용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원두커피 찌꺼기 활용법
원두커피 찌꺼기 활용법

원두커피 찌꺼기

에스프레소나 핸드드립을 통해서 추출하고 남은 원두 찌꺼기가 발생합니다. 커피 찌꺼기는 음식물쓰레기로 취급할 수도 없고 물에도 완전히 녹지 않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그래서 커피 찌꺼기를 버리기 위해 따로 모아놓기도 할 정도입니다.

정확한 이용방법만 안다면 아주 유용하게 이용이 가능하며 찌꺼기를 젖은 상태에서 사용하게 되면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말린 후 사용해야 합니다.

원두커피 찌꺼기 활용법

원두커피 찌꺼기 활용법은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모두 사용해야 할 필요는 없지만 하나 정도는 사용해보시면 색다른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또 남은 커피 찌꺼기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습/탈취/방향제

커피 찌꺼기를 가장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자동차나 냉장고 등에서 탈취나 방향제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라운딩 된 상태로 사용하고 커피 찌꺼기는 원두 형태보다 공기와 접촉이 더 활발해지기 때문에 주변으로 커피 향이 더욱 잘 퍼지도록 만들어집니다. 잘 건조된 커피 찌꺼기를 화장실이나 다른 습한 곳에서 탈취와 제습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전자레인지 사용 후에 찌꺼기를 넣고 2분 정도 돌려주면 음식 냄새가 말끔하게 사라진다고 합니다.

해충제

쓰레기통이나 개수대에 커피 찌꺼기를 뿌려주면 냄새 제거와 날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바퀴벌레 퇴치에도 효과적이고 천에 찌꺼기를 담아서 방에 걸어놓으면 모리나 파리가 접근하지 않는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캠핑을 갈 때 캔을 잘라 안에 찌꺼기를 담고 태우면 야영 시 모기들의 접근을 피할 수 있습니다.

기름때 제거

설거지를 할 때 음식이 눌어붙은 팬이나 냄비를 닦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거지를 할 대 커피 찌꺼기를 뿌려서 문지르면 눌을 때가 잘 지워진다. 식기뿐만 아니라 찌든 때가 낀 금속 제품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면으로 된 천에 커피 찌꺼기를 담아 때가 낀 곳을 문질러주면 어렵지 않게 묵을 때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피부 미용

피부 미용을 위해서 커피 찌꺼기를 천연 스크럽이나 마사지 오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꿀이나 요구르트를 커피 찌꺼기와 함께 섞어서 몸이나 발바닥에 문질러주면 각질 제거나 보습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디 오일이나 코코넛 오일을 섞어서 마사지 오일로 이용이 가능하며 오일보다 커피 찌꺼기의 비율을 높여주면 농도가 진해져서 팔뚝이나 배, 허벅지에 발라서 마사지를 하면 셀룰라이트 개선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커피 입자가 거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얼굴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화초 영양분 공급

커피 찌꺼기에는 질소와 인이 풍부하기 때문에 텃밭이나 화분에 식물을 키울 때 비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막 내린 커피 찌꺼기를 사용하는 것은 안된다는 점입니다. 흙과 낙엽, 톱밥과 혼합해서 발효를 시켜서 이용해야 하며 계절에 따라 2주~2달 정도 숙성하면 지렁이 등이 살기 좋은 흙이 되기도 합니다. 커피는 약산성을 띠는 탓에 수국, 진달래, 장미 등 산성토양에서 잘 자라는 식물에 뿌려주는 게 좋습니다.

광택제/녹방지

원두에는 특유의 기름성분이 있기 때문에 찌꺼기를 헝겊에 싼 다음 갈색 가구에 살살 문질러 주면 광택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칼이나 냄비 등의 녹슨 제품에도 사용할 수 있는데 녹 제거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커피는 마시기도 좋지만 찌꺼기를 이용하는 방법까지 알고 활용한다면 더 이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를 방향제로 사용하거나 피부미용을 목적으로 자신의 기분을 업시킬 수 있습니다. 마시는 것 외에도 사용할 곳이 많기 때문에 충분히 이롭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