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 양적/질적 개선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6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수자원 양적/질적 개선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6

by №㏇㏘㈜℡ 2021. 5. 11.

수자원 양적/질적 개선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6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자원하면 물이 딱 떠오를 겁니다. 하지만 수자원도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양적이냐 질적이냐 달라지기도 합니다. 또한 물 외에도 수질개선, 배관에 대한 부분도 관련되고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내용을 확인하시면 더 이해하기 쉬울 거라고 생각합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수자원 양적/질적 개선 관련주란?

수자원의 절대적인 양적 부족뿐만 아니라 질적인 악화로 인하여 세계적으로 수많은 인명 피해를 낳고 있으며 이에 따라 향후 수질개선관련 기업, 배관노후화 개선사업 수혜기업, 절수 제품 활성화 지원 정책 수혜기업들이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에는 어떤 기업이 수자원 양적/질적 개선 관련주에 포함되어 있는지 어떤 실적을 내고 있는지 정리되어 있습니다.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자원 양적/질적 개선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6

 

유신

유신
유신

수자원 개선과 관련하여 상수도시설, 하수도 및 하수처리시설, 도시 상하수도정비사업 등을 수행하고 1980년대 용담다목적댐 건설사업, 1990년대 한강수계치수사업, 탐진다목적댐 건설사업, 제주도 수자원종합개발사업 등 국가 주요사업에 참여했으며, 2000년 이후에는 전국5대강 유역조사사업, 다목적댐 건설사업, 댐치수능력 증대사업, 국내 주요하천에 대한 유역종합치수계획 및 하천정비계획 수립, 수계치수사업 등에 참여한바 있습니다.

동사는 교통시설분야와 함께 생활환경과 직결된 제반분야에서 사회기반시설의 타당성조사와 설계업무 및 감리업무를 수행 중이며 2002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도로/공항, 철도/구조, 도시계획, 감리, 기타설계 사업을 영위하는 건설업체입니다.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엔지니어링

삼성그룹 계열의 글로벌 EPC(설계, 구매, 시공) 전문업체로 하폐수 처리에서부터 초순수, 해수담수화까지 수처리 전 과정의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수의 하수처리장 건설사업을 성공리에 완수했고 사업부문은 정유, 가스, 석유화학, 업스트림 등 화공분야와 산업설비, 환경수처리, 바이오 등 비화공분야로 구분, 타당성검토, 기본설계(FEED), 설계, 조달, 시공, 시운전, 운영(O&M)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플랜트EPC 전문회사로 1970년 코리아엔지니어링으로 설립, 1978년 삼성그룹에 인수됐으며, 1991년 삼성엔지니어링으로 사명을 변경했고 중동, 미주, 동남아, 아프리카, CIS 등 전세계 40여국에서의 프로젝트 수행경험이 있습니다.

엔바이오니아

엔바이오니아
엔바이오니아

정수기용 최종필터 등 습식공정 기반의 첨단 복합소재 제조업체로 습식(Wet-laid) 제조공정에 기반을 둔 첨단부직포(Non-woven)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양전하부가 고성능 정수용 나노필터(가정용, 산업용 등) 생산하고 현재 현장진단 방식의 체외진단키트에서 흡습패드 및 샘플패드로 사용 가능한 Medical Media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습식(Wet-laid) 제조공정에 기반을 둔 첨단부직포(Non-woven)제조기술을 기반으로, 양전하부가 고성능 정수용 나노필터와 자동차 경량화 복합소재 등과 같은 첨단 복합소재의 개발, 생산 및 판매하고 동사의 양전하필터(정수) 제품은 매출액 중 78.27% 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도화엔지니어링

도화엔지니어링
도화엔지니어링

국내 최초 종합 엔지니어링업체로 하수고도처리시스템을 포함한 하수종말처리장 및 산업(공장) 폐수처리장 설계와 감리분야 사업을 영위하고 대청댐, 전주권, 울산권, 광양권 등 광역상수도 시설의 타당성 조사, 기본 및 실시설계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하수도, 수자원개발, 도시계획, 조경, 도로교통, 교량, 터널, 항만, 철도, 환경 등 엔지니어링 전 분야에서 기획, 타당성조사, 설계, 분석, 시험, 감리, 시운전, 평가, 자문 및 지도업무를 수행하고 토목엔지니어링 업계 국내시장점유율은 공시된 자료 기준, 2019년 기준으로 동사가 30.1%로 가장 높습니다.

한국주철관

한국주철관
한국주철관

상하수도용 주철관 및 강관 제조업체로 주력상품인 상하수도용 주철관은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사업 예산규모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주철관을 비롯한 각종 이형관, 밸브류 외 수도용 도복장강관과 강관파일 피복강관을 생산하고, ISO, ANSI, AWWA, JIS 등의 국제 규격에 준하는 품질을 인정받습니다.

1953년 창립이래 주철관과 각종강관, 밸브류를 생산하여 수도용, 가스 배관용으로 공급하며 국내 처음으로 수도용 닥타일주철관을 생산한 파이프 종합메이커이며 연결 종속회사는 강관 제조업체인 진방스틸코리아와 한국강재, 에이스스틸, 화장품 제조업체인 엔프라니가 있습니다.

동양철관

동양철관
동양철관

강관 전문 생산업체로 후판(Plate)과 코일(Coil)을 원재료로 가스관, 일반배관, 강관말뚝, 나관, 이형관 등을 제조, 판매하고 동사의 주요제품인 가스관, 강관말뚝, 각종 배관 등은 거시경제 변수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건설경기 성장율 및 SOC투자와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주 사업으로 강관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 케이비아이알로이(주)를 통해 동특수합금 생산 및 판매를 영위하고 매출은 제품(나관, 도복관 외) 84.83%, 상품(나관 외) 12.09%, 임가공(나관 외) 2.42%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CSA 코스믹

CSA 코스믹
CSA 코스믹

종속회사 (주)젠트로그룹이 합성수지제품 제조/판매/설치공사업과 수질 및 환경관련사업 영위하고 합성수지제품인 PDF판넬을 제조하여 아파트 등의 식음료용 물탱크와 정수장, 배수지 등의 도류벽, 정류벽, 간벽 등의 제품을 설치/시공하며 또한, COD(광케이블보호관), PE 시트의 제조판매 및 시공과 하수 및 오수의 고도처리 시설(RPS시스템)과 관련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화장품 제조 및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며 연결종속회사인 젠트로그룹은 건설자재 제조 등의 사업을 영위함. 2020년 4월 1일 초초스팩토리와 합병완료하였으며 16브랜드, 원더바스, 조성아뷰티,조성아TM, 초초스랩, 루츠레서피 등 각 연령대별로 세분화한 7개 개별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너토크

에너토크
에너토크

전동액츄에이터 및 감속기 제조/판매업체로 액츄에이터는 발전플랜트, 상하수도 시설, 정수장, 가스회사(정유사), 조선소 및 제철소 등에서 액체 및 기체 등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밸브 구동 장비임. 한국수자원공사 및 국내 중소기업과 '베트남 스마트 물관리 기술 현지화 시범사업'에 참여했습니다.

발전플랜트, 상하수도 시설, 조선소 및 제철소 등에서 물, 오일 및 스팀과 가스 등 밸브를 구동시키는 장비와 감속기의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밸브 및 댐퍼 등의 자동개폐장치인 전동 ACTUATOR와 감속기를 개발하여 국내 및 해외에 판매할 목적으로 1987년 5월 16일에 설립되었습니다.

KG케미칼

KG케미칼
KG케미칼

수돗물 정수용 응집제인 PACS MP 1012, PACS MP 1618 등을 개발했고 감수제, 유지제, 혼화제 등 건설관련 화학소재사업과 친환경 유기질비료, 천연성분 작물보호제, 미생물 제재, 친환경 농자재 등의 생명농업사업을 전개 중입니다.

동사는 1954년에 설립됨. 1989년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음. 건설소재와 비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 중이며 연결기업은 사업의 성격에 따라 7개 부문(화학, 에너지, 전자결제, 미디어 및 금융, 교육사업, 요식업, 기타)으로 분류됩니다.

자연과환경

자연과환경
자연과환경

환경플랜트사업(수처리, 오염정화 등) 및 환경생태복원사업(생태블록 및 투수블록 제조, 판매 및 시공)을 영위, 호소, 저수지, 댐의 수질 및 하천의 바닥퇴적물제거시스템 관련 특허권 보유하고 주요사업으로 환경생태복원사업, 조경사업, PC저류조사업, 환경플랜트사업, 기타 건축공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지오그린 다공성 식생블록은 토목적 안정성을 확보하면서 시멘트의 독성을 없애고 식물의 생육과 토양 미생물 및 소곤충이 생육할 수 있도록 하여 생태계를 보존과 치수의 안전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기술입니다.

태영건설

태영건설
태영건설

하수처리장의 설계, 시공, 운영 등 종합적인 일관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국내 상하수도 공사 및 정수시설 공사에 대한 풍부한 시공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 토건시공능력평가순위 13위의 종합건설업체로서 토목사업, 건축사업, 주택사업 등을 중심으로 사업을 수행합니다.

동사는 토목건축공사업을 주된 목적으로 1973년 11월20일에 태영개발(주) 라는 상호로 설립되었으며 1989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고 동사는 2020년 9월 1일 사업부문의 전문화를 제고하고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티와이홀딩스와 분할되었습니다.

하이스틸

하이스틸
하이스틸

강관 전문 제조, 판매업체로 동사가 생산하는 라인파이프의 용도는 물 수송용으로, 압력배관용 강관의 용도는 수도용 배관으로, 배관용 탄소강관의 용도는 공업용수나 관개용수 등에도 사용하고 동사는 지배회사는 지주회사의 미국시장 공략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한 일환으로 설립되었습니다.

2020년 한국의 철강 산업은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코로나19 팬데믹과 미국의 수출규제 및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가 한국 철강 산업에도 크게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는만큼 동사의 노력도 상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호건설

금호건설
금호건설

막여과 고도정수처리분야에서는 국내 최초로 대용량 실적을 확보하고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동사를 포함하여 총 27개사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금호리조트(주), 아시아나항공(주) 등이 있습니다.

동사는 타이어 제조 및 판매를 주목적사업으로 하여 1960년 설립되었으며, 현재 주요사업으로 건설부문 및 기타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건축, 토목, 주택, 플랜트, 환경 등 모든 분야에 걸쳐 뛰어난 시공능력과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성장해왔으며, 특히 공항사업은 국내 최고의 실적을 자랑합니다.

대우건설

대우건설
대우건설

부산, 서울, 인천, 안양, 천안, 밀양 등 다수의 하수처리장 건설 및 설치공사 실적을 보유하고 세계 최대수심, 최장 및 국내 최초 침매터널 공사인 거가대로, 국내 최장 도로터널인 인제터널을 성공리에 관통시키는 등 첨단 기술력을 입증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도로, 철도 등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하는 토목사업과 아파트등을 건설하는 주택건축사업, 석유화학시설 및 발전소를 건설하는 플랜트사업을 영위하고 고부가가치 창출이나 안정적인 수익 발생이 가능한 공종을 추가로 발굴하고, 사업 다각화를 통해 다양한 미래 먹거리를 확보 노력 중입니다.

코오롱생명과학

코오롱생명과학
코오롱생명과학

워터솔루션사업(수처리제 등) 영위 업체로 수처리제 브랜드인 베스플록(Besfloc)을 생산, 판매하고 Chemical사업과 Bio사업 영위하며 바이오사업은 신경병증성 통증 치료제 및 항암제 등에 대한 연구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원료의약, 의약중간체, 항균제, 화학소재, 수처리제 등의 생산/판매 및 바이오신약 연구개발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4월 21일에 설립했고 동사는 골관절염치료제, 신경병증성 통증 치료제, 항암제및 백신 플랫폼 파이프라인을 보유 및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GS건설

GS건설
GS건설

앞선 기술력과 시공력을 바탕으로 하수처리, 폐수처리 및 하폐수 고도처리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 중이며 마산하수처리시설, 전주하수고도처리시설, 중랑물재생센터고도 처리 시설 등 하수고도처리분야에서 영역을 확대중. 또한, 해외 진출을 통한 수처리 분야의 Global Player로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건설업, 부가통신업, 건설용역업, 서비스업, 임대업 등이 있으며 1969년 12월 락희개발(주)로 설립되었으며, 인프라, 건축, 주택신축판매, 플랜트, 전력 및 해외종합건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종합기술

한국종합기술
한국종합기술

수자원 개선과 관련하여 상하수도, 수자원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주요 사업분야는 상하수도 정비계획 수립, 상수도 취수, 송수 및 배수시설, 상수도 정수장 시설, 하수종말처리장 및 차집관시설, 중수도 및 해수 담수화 처리시설 등이며 동사의 매출 대부분은 국내 공공부문에서 발주하는 엔지니어링 용역 수주를 통해 발생합니다.

해외사업과 관급토목공사 수주로 관련 매출도 일부 발생하고 상하수도, 수자원개발, 도시계획, 환경, 도로, 교통, 교량, 터널, 항만, 철도 등 엔지니어링 전 분야에서 기획, 타당성조사, 설계, 분석평가, 감리업무 등 수행하는 건설엔지니어링 회사입니다.

뉴보텍

뉴보텍
뉴보텍

플라스틱 상수도관, 하수도관 및 그 부속자재들을 생산하여 전국 상하수도사업소, 전국 지방자치단체, 국내 대형건설사 등에 공급하는 수질환경 전문업체로 주요 제품으로는 고강성 PVC 이중벽하수관, 수도관((ASA 수도관/HIVP 수도관), HI-VG 하수도관, 메가오수받이 등으로 상하수도사업부문 중에서는 주력제품인 고강성 PVC 이중벽하수관이 동사 매출의 39%를 차지하여 가장 큰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상수도관ㆍ하수도관ㆍ빗물저장시설 등을 주요제품으로 하는 '플라스틱 상ㆍ하수도관 제조업'과 동사가 영업양수한 '자원 재활용 소재사업' 등 2개의 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사는 상하수도관 비굴착보수공사를 담당하는 건설사업부의 육성을 통해 매출액 증가와 외형성장을 위한 노력 중입니다.

웰크론한텍

웰크론한텍
웰크론한텍

폐수처리설비 및 축산/음식물쓰레기 자원화설비, 용수재이용 시스템 등 환경관련 설비를 공급하고 동사는 물, 환경, 에너지 관련 플랜트 및 플랜트 종합건설을 주사업으로 영위,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발전업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 건축설계, 감리 및 CM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1994년 1월 1일 개인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5년 1월 12일 법인으로 전환, 2008년 7월 18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

바닷물을 마실 수 있는 물로 바꾸는 해수담수화 플랜트와 하수, 폐수를 재이용하는 수처리 플랜트의 설계, 기자재 공급, 시운전까지 일괄공급 시스템을 갖춘 물사업의 종합솔루션을 제공하고 해수담수화 전 Process(다단증발법, 다중효용증발법, 역삼투압법)를 EPC로 공급할 수 있는 기술 역량 보유하고 있으며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동사는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으로 변경,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상호 변경했습니다.

코웨이

코웨이
코웨이

수처리기기 등 환경오염 방지시설 설계, 제작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웅진코웨이엔텍(주)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연수기에서 매트리스, 의류청정기, 전기레인지 등으로 렌탈 제품 Line-up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1989년 창립 이래, 1998년 혁신적인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였으며,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이며 말레이시아,미국,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에서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5개의 해외법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와이홀딩스

티와이홀딩스
티와이홀딩스

기존 태영건설에서 투자사업부문이 인적불할되어 재상장된 업체로 태영그룹 지주회사로, 국내 수(水)처리 운영관리분야 선두업체인 티에스케이코퍼레이션(舊 티에스케이워터)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기존 태영건설이 보유했던 SBS미디어홀딩스의 지분을 모두 가지며 SBS미디어홀딩스의 최대주주가 티와이홀딩스로 변경되었습니다.

동사는 태영건설에서 투자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한 신설법인은로 순수 지주회사이며 동사는 2020년 9월 22일 코스피 시장에 재상장 함. 동사가 지배회사인 태영그룹의 사업현황은 방송, 환경, 레저, 기타사업으로 네가지로 분류됩니다.

코오롱글로벌

코오롱글로벌
코오롱글로벌

폐수, 하수처리, 폐기물 등 환경사업 영위하고 특히 하수처리 분야는 환경신기술 지정 및 국내 최대의 고도처리 공정개선사업에 선정되는 등 기술력을 대내외에 인정받고 있으며 동사의 주요사업은 건설부문, 무역부문, 유통서비스 부문, 휴게소 운영사업부문으로 구성되며 "코오롱하늘채". "린든그로브"와 같은 주택 브랜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1960년 협화실업(주)로부터 설립되어, 2011년 코오롱아이넷주식회사와 코오롱비앤에스주식회사를 흡수합병하여 코오롱글로벌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고 덕평 자연휴게소, 대구월드컵 경기장, 마곡 코오롱 미래기술원 등 기능성과 미관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건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노펙스

시노펙스
시노펙스

액체여과 필터 사업, 수처리 시스템 관련 사업 등 영위 업체로 물환경 사업부문의 경우 물처리 사업의 핵심인 필터와 시스템의 설계부터 시공까지의 Total Solution을 보유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여과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의 생산효율성 제고에 대한 솔루션 제공을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첨단 IT부품분야에 바탕이 됩니다.

나노기술 소재부품 전문기업으로 FPCB사업, 멤브레인 필터 및 수처리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0년 10월 (주)프론텍 흡수합병이 완료함. 프론텍은 에어필터에 사용되는 PTEE 소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우리기술

우리기술
우리기술

제어계측 전문업체로 환경시스템시장에서 주로 수처리시설 및 소각로 등의 환경시설에 대한 장비판매 사업 영위하고 동사는 시스템사업부문, SOC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 신규사업부문, 임대사업부문으로 나누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00년 6월에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으며, 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자가 8.72%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무선 네트워크기술 및 DSP등의 하드웨어 설계기술, 실시간 OS(Real-timeOS) 관련기술, 인터넷접속 및 네트워크 응용 관련기술, 데이터베이스 처리기술 등과 관련된 고급 기반기술들을 확보 중입니다.

와토스코리아

와토스코리아
와토스코리아

위생용 플라스틱제품 제조업체로 화장실에 사용되는 양변기 및 소변기 등 위생도기 플라스틱 부속 제품을 생산. 양변기용 부속, 세면기&트랩류, 플랜지류, 세척밸브&소변기 부속류 등의 제품을 생산 중이며 최근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양변기 시트&커버, 절수세척밸브, 일체형 아이트랩, 샤워헤드 등의 제품으로 시장에 진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위생도기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부속류의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1973년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1월 15일 상장하고 욕실부품에 대한 산업재산권은 2020년 12월 31일 현재 160건을 보유중이며, 지속적으로 산업재산권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