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체인(저온 유통)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4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콜드체인(저온 유통)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4

by №㏇㏘㈜℡ 2021. 5. 13.

콜드체인(저온 유통)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4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콜드체인은 기술의 이름입니다. 온도 관리를 해야하는 식품이나 제품의 신선도와 품질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돕는 기술입니다. 단순히 식품만이 아니라 꽃이나 식물에도 기술이 필요하며 바이오 관련 산업, 제약 산업에서도 중요한 기술입니다. 관련 주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확인해주세요.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콜드체인(저온 유통) 관련주란?

콜드체인(Cold-Chain)이란 온도관리가 필수적인 제품을 유통하는 과정 전반에서 일정한 저온 범위를 유지해 제품의 신선도와 품질을 떨어뜨리지 않고 유통시키는 체계입니다. 콜드체인은 신선식품뿐 아니라, 화훼류 등 식물은 물론 온도 관리가 필요한 의약품, 전자제품 등으로 영역이 확장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 제약/바이오 산업의 성장과 함께 바이오 물류 분야의 Cold-Chain은 고부가가치 물류 분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이오물류 분야의 Cold-Chain은 기존의 Cold-Chain 물류와 비교해 품질 요구조건이 높은 것이 특징이며, 의약품, 혈액, 검체, 의료기기 등에 특화된 바이오산업 물류체계임입니다.

어떤 기업이 콜드체인(저온 유통)에 관련되어 있는지 어떤 실적이 있는지 정리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확인해주세요.

콜드체인(저온 유통)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4

 

서린바이오

서린바이오
서린바이오

바이오 연구개발 및 생산 관련 Total Solutions를 제공하는 바이오 인프라 전문 업체로 고객들의 요구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적정 안전재고를 확보하고, 아이템 특성에 따라 실온, 냉장(4℃), 냉동(-20℃, -70℃) 보관 시스템을 각각 운영 중이며 또한, 저온 특수 배송 물류시스템과 고객 주문에 신속하고 정확하고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동사는 1984년에 서린 과학으로 설립되어 2000년 현재의 사명으로 사명 변경하였으며 2005년에 코스닥 시장에 주권을 상장하고 사람이나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것을 원료로 하여 제조한 바이오의약품을 연구 개발하는 바이오인프라 사업과, 치매 조기진단키트, 헬스케어, 위생/살균 솔루션 사업을 영위합니다.

일신바이오

일신바이오
일신바이오

생명공학의 연구 및 식품, 제약업체 생산, 연구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초저온 냉동고, 동결건조기 등을 제조/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중이며 동사는 1994년에 설립되었으며, 각종 이화학기기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결건조기, 초저온 냉동장치와 관련된 특허 및 실용신안등록을 소유하고 있고, 2007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고 차세대 세계 일류상품인 제약, 식품 산업용 동결건조기를 연간 200대 이상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한과학

대한과학
대한과학

초저온(-95℃)의 온도로 순간적으로 냉각시켜주는 장치로 일반 냉동고(-40℃)와는 비교될 수 없이 빠른 냉각속도를 가진 제품인 초저온 냉동고를 개발 및 제조하고 실험에 사용되는 3만여 가지의 실험기기를 소싱하여 전문적인 서비스와 함께 공급하며, 초저온 냉동고, 회전 진공 농축기 등 고부가가치 위주의 프리미엄급 연구용 실험장비를 생산 중입니다.

동사는 과학기술분야 R&D의 필수과정인 연구, 실험에 사용되는 연구용 실험기기를 유통 및 제조하는, 국내 최대의 실험기기 종합 서비스 기업으로 연결대상 법인으로 연구용 실험기기를 제조하는 싸이 랩 코리아 등 6개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태경케미컬

태경케미컬
태경케미컬

액체탄산 및 고체 탄산가스(드라이아이스) 등 탄산가스 제조업체로 컬리, CJ푸드, 쿠팡 등 신선 음식 배송업체들에게 드라이아이스를 공급하고 매출은 생산 및 매출형태에 따라 탄산가스 사업부문과 환경사업부문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동사의 주요 생산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70년에 설립되고 주력 사업은 탄산가스사업으로 전체 매출의 약 92%를 차지함. 7개 원료 공급처에 의한 4개의 액체탄산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이디칩스

에이디칩스
에이디칩스

냉동냉장사업부문을 통해 냉동/냉장고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냉동냉장사업부문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의료용으로도 납품 중으로 EISC MCU Core IP 개발/기술하여 사업과 ASSP 개발/판매 및 이를 이용한 보드/시스템 개발 판매하는 SOC사업, 냉동냉장고 제조판매사업, 반도체 유통, 패션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설계 및 유통 등을 영위 목적으로 1996년 4월 16일에 설립, 2001년에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고 동사의 매출은 냉동냉장사업부문 약 76.88%, SOC 사업부문 약 19.01%, 패션잡화 부문 약 4.11%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텍

아이텍
아이텍

20년 12월 전국 보건소 및 600여 개 병·의원과 군부대 등에 정부조달을 통한 각종 백신과 항바이러스제제 등의 전문의약품을 공급하고 있는 송정 약품 지분 25% 확보를 통해 백신유통 및 콜드체인 사업 본격화 착수하고 21년1월 초 유상증자를 통해 송정약품 지분 53%를 확보하여 최대주주가 될 예정입니다.

국내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동사를 포함한 4개 업체(에이티세미콘, 테스나, 지엠 테스트, 아이텍)가 있으며 2005년 2월 설립되었으며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하우스로서 시스템 반도체 생산의 마지막 공정인 테스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익스프레스

한익스프레스
한익스프레스

전국적 물류거점을 구축하고 육상화물운송 및 국제운송주선, 3PL 등을 주요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종합물류기업으로 특수화물(화공품, 독극물, 유류 등) 운송에서 국내 최고의 위치를 점유하고 의약품 배송이 가능한 콜드체인이 구축되어있고, 냉동/냉장제품들에 대해 콜드체인 시스템을 운영 중입니다.

동사의 사업부문은 국내 운송부문, 운송/보관 지원하는 유통물류부문, 수출입화물 알선/수송 담당하는 국제물류부문 그리고 창고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고 목질계 바이오 에스 연료 수입, 우드펠릿 설비 플랜트 수출, 바이오메스 원료 확보 및 공급 등을 담당하는 친환경 사업 활성화를 위해 말레이시아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경남제약

경남제약
경남제약

백신 바이오 콜드체인 솔루션 전문기업 한울티엘과 '백신 바이오 콜드체인 솔루션' MOU 체결해 백신 등 의약품 운송 사업 분야 진출하고 2011년 10월 몽골 최대 드럭스토어 체인에 일반의약품 수출 계약을 성사하였고, 2013년 12월 중국의 의약품 제조회사와 레모나 등 비타민 제품군 판매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동사는 1998년에 설립되어 2001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고, 2010년 4월 종속회사인 구, 경남제약 주식회사와 합병하여 경남제약 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고 2020년 9월 중국 소비자가 뽑은 '대한민국 올해의 브랜드 대상' 이너뷰티 부문 6년 연속 1위를 했습니다.

아이큐어

아이큐어
아이큐어

20년 12월 콜드체인 전문 기업들과 계약을 체결 및 코로나19 백신을 수입하기 위한 준비 완료했고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신규 사업(백신 및 치료제, 백신 수입 및 공급업 등) 목적으로 정관변경 추가했으며 경피약물전달 시스템 기반의 연구기술과 화장품 ODM 사업의 제조 Know-how를 바탕으로 자사 코스메슈티컬 브랜드인 ‘메디 타임 네오 보탈리늄 앰플’을 런칭했습니다.

경피약물전달 시스템(Transdermal Drug Delivery System; TDDS)의 개발 및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바이오기업으로 도네페질 패치(치매)의 임상 3상을 진행(4개국 다국가 임상)하고 있으며, 임상시험 결과로 오리지널 개량 신약의 상업화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GST

GST
GST

종속회사 이에스티, 상변화 물질을(PCM) 이용해 원하는 냉장·냉동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축냉 시스템 보유 중으로 20년 10월 인도네시아 정부로부터 코로나19 백신 및 진단키트 수송 대책을 의뢰받은 바 있으며 디스플레이 제조공정에서 발생되는 Acid 및 VOC(휘발성 유기화합물) 가스를 처리하는 VOC농축장비도 제조합니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의 제조공정에서 사용 후 배출되는 유해가스를 정화하는 가스 정화장비인 Scrubber와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하여 공정효율을 개선하는 온도조절 장비인 Chiller를 제조하고 있으며 2020년 12월 말 현재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이에스티, 로보 케어 등 국내외 10개사입니다.

 

투비소프트

투비소프트
투비소프트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19년도 지식서비스산업 핵심기술 개발 사업 국책과제에 참여해 AI 기반 의약품 콜드체인 플랫폼 개발 중으로 동사와 종속회사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작하기 위한 개발자용 개발 툴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고, 관련 컨설팅 및 유지보수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합니다.

동사는 2000년 7월 1일에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하였으며, 2010년 6월 1일 코스닥시장에 등록되고 2018년 9월 바이오 신약 관련 신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투비 바이오신약 종속회사를 설립했습니다.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쏘시오그룹의 지주회사로 의약품/화장품 전문 물류회사 부문 국내 1위 업체 및 콜드체인(cold chain, 저온 유통체계)을 구축한 용마로지스를 100% 자회사로 보유하고 용마로지스는 안성물류센터에 온도를 유지하는 상태로 제품을 분류할 수 있는 시설을 구축했습니다.

동사는 자회사 관리 및 경영관리 서비스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지주회사로 경영관리 서비스 수익, 배당금 수익, 브랜드 사용료, 기술수출 수익 등이 주된 수입원이며 배당 확대 및 자사주 매입, 소각 등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통해 주주친화 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대창솔루션

대창솔루션
대창솔루션

종속회사 크리오스를 통해 초저온 산업(초저온 액화가스의 저장·이송·충전설비 관련 장치 및 부품산업)을 영위 중이며 동사는 생활안전 구조재, 자원 채굴 설비품, 에너지 변환장치품, 수송 및 산업기기 부품소재, 초저온 산업에 사용되는 주강품 및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1953년 회사 설립 후 , 2007년 05월 17일 대창메탈(주)로 상호를 변경한 후 2007년 12월 17일 코스닥시장 상장하고 동사가 개발하여 판매 중인 원전 폐기물 저장용기가 국내 수요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KHNP에 협력사 등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녹십자랩셀

녹십자랩셀
녹십자랩셀

2015년 바이오의약품 물류사업 부분을 신설하고 전국에서 이동하는 혈액팩 및 검체들의 운송 과정을 관리·감독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 전국 7개 권역의 Cold Chain 운송망을 보유(2020년 12월 사업보고서 기준)하고 있습니다.

동사가 개발 중인 제대혈 유래 NK세포치료제를 기술 이전하였으며 미국 현지에서 다양한 암 표적 항체 또는 면역 관문 항체를 이와 병용하여 치료 효과가 극대화된 암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을 진행할 계획이며 제대혈은행사업은 5개 업체가 시장의 90% 이상을 과점하고 있는 구조이며 동사는 3%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합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