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 공매도 현황 확인하는 방법 정리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국내주식 공매도 현황 확인하는 방법 정리

by №㏇㏘㈜℡ 2021. 11. 10.

국내주식 공매도 현황 확인하는 방법 정리해보겠습니다. 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공매도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을 겁니다. 주식을 하면서 이용하는 방법으로 공매도를 하는 분 외에도 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공매도가 가능한 주식인지 현황이 어떻게 되는지 알지 모르면 할 수 없기 때문에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내주식 공매도 현황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내주식 공매도 현황
국내주식 공매도 현황

국내주식 공매도

공매도란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종목의 주식을 미리 빌려서 비싼 값을 받아 팔고 실제 주가가 내려가면 빌린 주식을 싼 값에 사서 갚아서 중간 차익을 남기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주가가 내려갈 주식을 빌려서 판 뒤 싼 값에 사서 갚는다는 말입니다.

공매도 방법

1. A주식을 공매도할 주식으로 선택합니다. (주가 : 50만 원)

2. A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4% 이자로 A주식을 빌려서 팝니다.

3. A주식이 40만 원으로 하락된 후 A주식을 삽니다.

4. 빌린 A주식을 빌린 사람에게 갚은 뒤 이익을 계산합니다.

결과 : 시세차익 10만 원 - 이자비용

공매도 주의사항

공매도에도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꼭 기억해야 할 내용은 바로 공매도할 주식의 주가가 하락하지 않고 상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싼 값에 판 뒤 비싸게 사서 갚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매도를 할 때 이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국내주식 공매도 현황 확인하는 방법

공매도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겠습니다.

네이버 금융 이용하기

 

시가총액 : 네이버 금융

관심종목의 실시간 주가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곳

finance.naver.com

1. 네이버 금융 사이트에서 방문한 뒤 자신이 공매도하고 싶은 주식의 이름을 검색합니다.

2. 위는 예시로 검색한 삼성전자 주식이며 바로 아래에 보이는 탭 중에서 [공매도 현황]을 클릭해줍니다.

3. [공매도현황]을 누르고 나오는 [개별종목 공매도 종합정보]를 확인합니다.

※ 조회 기간을 조정하여 원하는 기간 공매도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이용하기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증권·파생상품의 시장정보(Marketdata), 공매도정보, 투자분석정보(SMILE) 등 한국거래소의 정보데이터를 통합하여 제공 서비스

data.krx.co.kr

1.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사이트 메뉴에서 [통계] - [공매도 통계]를 클릭해줍니다.

3. 공매도 통계에서 [공매도 종합정보] - [개별종목 공매도 종합정보]를 클릭해줍니다.

4. 자신이 확인하고 싶은 종목을 검색한 뒤 조회를 눌러주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공매도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사이트의 장점공매도 거래가 과열된 종목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공매도 과열 탭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며 언제부터 언제까지 거래가 제한되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더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공매도 잔고에서 공매도 잔고 대량보유자, 공매도 잔고 상위 50 종목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꼭 한번 이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번 글에는 국내 주식 공매도 현황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어렵지 않게 사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내용을 확인하셔서 공매도를 하실 생각이 있는 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길 바랍니다. 공매도를 하고 싶다고 해도 가능한 종목인지, 현황을 확인하지 못하면 의미가 없기 때문에 꼭 먼저 현황을 확인하고 진행하시길 바라며 수익이 나길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