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부세 과세대상 확인 계산방법 총정리하기
본문 바로가기
정보

종부세 과세대상 확인 계산방법 총정리하기

by №㏇㏘㈜℡ 2021. 11. 24.

종부세 과세대상 확인 계산방법 총정리해보겠습니다. 매년 12월에는 종부세를 납부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과세대상인지 모르는 분들이 있거나 얼마를 납부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종부세 과세대상 확인 방법과 계산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을 확인해주세요.

종부세 과세

종부세 과세
종부세 과세

종부세는 종합부동산세를 줄 여말 하는 것으로 부동산을 종합적으로 합산한 뒤 과세하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과세 기준일은 매년 6월 1일이며 국내에 소재한 과세대상인 주택과 토지를 유형별로 구분하고 인별로 합산합니다. 종부세에 대해서 공시 가격 합계액이 각 유형별로 공제금액을 초과한다면 초과분에 대한 세금이 발생하며 납부해야 합니다.

서울의 많은 지역이 종부세 과세대상이며 수도권이나 부산 등의 고가 아파트도 마찬가지로 종부세 과세대상이 되었습니다. 주택 가격이 오를수록 납부해야하는 종부세는 증가는 겁니다.

종부세 과세대상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과세 기준일에 보유한 과세유형별 공시가격의 전국 합산액이 공제금액을 초과하는 재산세 납세의무자를 과세대상으로 합니다.

- 주택 : 전국 합산 주택의 공시가격 합계액 6억 원(1세대 1 주택자는 9억 원)을 초과하는 자.

- 종합합산토지 : 전국합산토지의 공시 가격 합계액이 5억 원을 초과하는 자.

- 별도합산토지 : 전국합산토지의 공시 가격 합계액이 80억 원을 초과하는 자.

종부세 과세대상별 세율

종부세는 과세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세율이 달라집니다. 과세표준은 3억 원 ~ 94억 원까지 변동되며 다음과 같습니다.

주택(일반) 주택(조정2, 주택 이상) 종합합산토지분 별도합산토지분
과세표준 세율 과세표준 세율 과세표준 세율 과세표준 세율
3억 원 이하 0.6% 3억 원 이하 1.2% 15억 원 이하 1% 200억 원 이하 0.5%
6억 원 이하 0.8% 6억 원 이하 1.6%
12억 원 이하 1.2% 12억 원 이하 2.2% 45억 원 이하 2% 400억 원 이하 0.6%
50억 원 이하 1.6% 50억 원 이하 3.6%
94억 원 이하 2.2% 94억 원 이하 5.0% 45억 원 초과 3% 400억 원 초과 0.7%
94억 원 초과 3.0% 94억 원 초과 6.0%

위 표에서 보는 것은 2021년 기준의 종부세 과세율이며 아파트, 개인주택을 대상으로 합니다. 별장용 주택이나 공장, 사무실, 상가 등은 종부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종부세 납부기간

종부세는 일반적으로 일시 납부를 하지만 경우에 따라 분할 납부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납부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납부기간 : 매년 12월 1일 ~ 12월 15일

※ 납부기한이 토요일, 공휴일인 경우 다음 도래하는 첫 평일을 기한으로 함.

- 분할납부 : 납부할 세액이 25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납부할 세액의 일부를 납부기한 경과 후 6개월 이내 납부 가능

: 250 ~ 500만 원 이하 : 250만 원 초과금액을 분납 가능 / 500만 원 초과 : 납부할 세액의 50/100 이하의 금액을 분할 납부 가능 / 농어촌특별세는 종부세의 분납 비율에 따라 분납 가능

종부세 계산방법

종부세 계산방법은 공식에 따르며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 산출세액 = (과세표준 X 세율 - 누진공제) - 공제할 재산세액

계산 방법은 위 계산식을 참고하면 되지만 하나하나 계산기를 두드릴 필요는 없습니다. 종부세 자동계산기를 이용하면 몇 가지 정보만 입력하면 손쉽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종합부동산세 계산 - 부동산계산기

주택, 토지 등 일정기준금액을 초과하는 보유 부동산에 부과되는 종합부동산세(종부세)를 부동산계산기 EZB에서 확인해보세요

ezb.co.kr

종부세 계산방법
종부세 계산방법

해당 연도와 기본정보, 세액공제 사항과 세부 계산 등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내용을 확인해주면 됩니다. 자산내역에는 투가사항(조정대상지역, 공동명의), 공시 가격과 자산 추가하고 아래의 계산을 눌러주면 됩니다.

 

세금이라는 것을 내는 것은 중요하지만 자신이 내는 세금이 적절한지 확인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부세를 내기 전에 종부세 과세대상인지 확인을 해보고 계산방법을 통해서 계산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글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