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계산방법 제대로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정보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계산방법 제대로 알아보기

by №㏇㏘㈜℡ 2021. 11. 25.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계산방법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 중에서 4대 보험에 가입된 사람들이 많지만 그중에서 건강보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를 통해 산정기준과 계산 방법, 조회하는 법 등을 알아보고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의 변경된 내용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건강보험료

건강보험료란 우리나라에서 소득 및 소유재산 등에 따라 매달 일정 금액의 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는 제도입니다.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저렴한 가격으로 의료기관 이용이 가능하고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계산방법

건강보험료 계산을 하기 위해서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대보험료계산

4대 예상 사회보험료를 확인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모의 계산된 보험료는 소득·재산의 변동, 취업·퇴직 등 상황 변화 및 조회 시점에 따라 실제 납부하는 보험료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

www.nhis.or.kr

건강보험료 외에도 지역보험료도 함께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내용을 확인하면 도움이 될 겁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건강보험료는 기역 가입이 가능합니다. 소득과 재산, 자동차에 대해 부과하며 3가지 항목을 모두 합산해서 금액이 부과됩니다. 각 기준에 따라 어떤 기준으로 산정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소득 기준

소득은 세대원 중 지역 가입자들의 연간 소득을 모두 합해서 계산합니다. 소득 금액을 통해서 보험료 산정 기준의 소득 등급별 점수표에 대입해서 소득 금액에 해당하는 점수를 확인하면 됩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소득 기준은 위의 표를 확인하면 연간 소득이 100만 원부터 시작해서 등급별로 점수가 나눠져 있습니다. 자신의 소득이 3,000만 원이라면 34등급, 981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재산 기준

재산 기준 역시 자신의 재산을 확인한 뒤 금액에 맞는 등급과 점수를 확인하면 됩니다. 세대 합산 재산 평가금액이 기준이 됩니다.

자동차 기준

자동차 역시 등급이 존재하며 본인이 소유한 자동차 점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점수 기준은 단순히 차량 가격 외에도 자동차 배기량과 잔존가율을 적용한 가격, 사용연수 등을 통해서 나눠집니다.

지역 건강보험료 계산방법

지역 건강보험료 계산방법은 소득, 재산, 자동차 점수를 모두 더해서 판단합니다. 총점수에 단위 가격을 곱해서 건강보험료가 부과되며 거기에 장기요양 보험료가 추가됩니다.

※ 2021년 기준 단위 가격당 201.5원이며 장기요양 보험료는 11.52%였습니다.

만약 지역 건강보험료 점수가 900점이라면 900 X 201.5원 = 181,350원이며 장기요양 보험료까지 추가하면 181,350원 X 1.1152 = 202,241원입니다.

 

지역 건강보험료 계산방법

지역보험료 모의계산과 관련하여 안내말씀 드립니다. 정확한 지역보험료 모의계산을 위해서는 과세표준액(재산)을 입력하여야 하며, 공시가격․시가 등을 입력할 경우 부정확한 보험료 금액이

www.nhis.or.kr

위 사이트를 이용하면 보다 쉽게 지역 건강보험료 계산이 가능합니다. 소득, 재산, 자동차 등의 내용을 확인한 뒤에 내용을 입력해서 계산을 해주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와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계산을 하기 위해서 머리 아플 필요는 없고 어떤 내용과 어떤 기준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실제 계산은 계산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번 글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