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하우스 장단점과 주의사항
본문 바로가기
정보

타운하우스 장단점과 주의사항

by №㏇㏘㈜℡ 2021. 12. 25.

타운하우스라는 주거 형태를 아시나요? 어떠 사람들에게는 꿈이 될 수 있는 타운하우스는 모든 주거 형태가 그렇듯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확인해보지 않고 이용할 경우에는 엄청난 후회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장단점을 확인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타운하우스를 구매할 때 주의해야 할 것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운하우스
타운하우스

타운하우스

타운하우스란 공동정원에 연속 저층으로 건축된 주택을 의미하며 단독주택과 아파트의 장단점을 합친 것이 특징입니다. 아파트라고 하기엔 층이 낮고 단독주택과는 달리 여러 가족이 살 수 있기 때문에 층간소음에 대한 걱정도 없고 마당이나 테라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3040세대들의 로망이 되고 있습니다.

마당에서 캠핑을 하거나 바비큐를 하는 등 캠핑장처럼 이용할 수도 있고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도 부담이 없다는 장점도 있고 로망이 있는 주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귀촌처럼 텃밭을 가꾸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나이대가 있는 분들도 관심을 가지는 부동산 형태입니다.

타운하우스 장단점
타운하우스 장단점

타운하우스 장점

층간소음이 없음

아파트나 빌라, 오피스텔에 살면 위층에서 발생하는 소음이나 자신이 내는 소음으로 인해서 층간소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소리만 들리는 것이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해서 각종 민원이 되고 심한 경우 몸싸움도 벌어질 수 있는 층간소음 문제를 타운하우스에서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마당 이용 가능

자신이 이용 가능한 마당이 있기 때문에 자연친화적이며 텃밭이나 캠핑 등으로 외부 공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와 달리 반려동물을 키우는데도 훨씬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독주택보다 높은 안전성

단독주택의 경우 한 가족만 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cctv를 설치하지 않는 이상 한계가 있는 안전에 대한 문제를 여럿이 사는 타운하우스에서는 보다 넓은 공간에 대해 안전성을 가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시설 이용

아파트로 예로 들면 커뮤니티 센터가 있어서 놀이터나 도서관, 피트니스 센터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생활을 즐길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시설을 이용해서 이웃과 함께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주차 문제 해결

아파트나 주택 단지에 살면 주차 문제로 트러블이 발생합니다. 주차를 하는 것도 문제고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차를 빼는 일에 대해서 타운하우스에서는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지정 주차나 주택 지하 공간에 넉넉한 주차장을 이용 가능합니다.

타운하우스 단점

사생활 보호 한계

아무리 사생활이 보장된다고 해도 여럿이 사는 것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가까운 이웃이 있기 때문에 마당에서 하는 행동에 대해서 남들에게 노출됩니다.

교통 불편

자신만의 차가 있다면 문제가 덜하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한계가 있습니다. 타운하우스는 일반적으로 자연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인프라 부족

커뮤니티 센터는 이용할 수는 있지만 마트나 학교, 병원 등의 시설 인프라는 이용하기 위해서 이동을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까운 병원이나 마트 등의 위치를 알아둬야 합니다.

측간 소음 발생

아파트나 빌라, 오피스텔 등은 층간소음이 발생할 수 있지만 타운하우스에는 측간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당에서 떠드는 이야기나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집에서 키우는 반려동물의 소음으로 인해 불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환금성 한계

타운하우스의 경우 아파트에 비해서는 환금성이 떨어집니다.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지만 많은 형태의 주택은 아니기 때문에 집값이 잘 오르지 않기 때문에 매매를 하기 전에 꼭 신경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타운하우스 매입 시 주의사항
타운하우스 매입 시 주의사항

타운하우스 매입 시 주의사항

타운하우스만의 장단점을 확인한 뒤 매입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몇 가지 주의해야 합니다. 먼저 타운하우스는 집만 사는 것이 아니라 단지에 사는 것이기 때문에 단지의 개념을 확실하게 알아야 합니다. 투자가 아닌 실제 주거를 목적으로 구입해야 합니다.

현실적인 요소 고려

별장처럼 한 달에 한두 번 방문하는 곳이 아니라 직접 구매해서 사는 곳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자신이 하는 일이나 출퇴근 시간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적은 문제점을 확인한 뒤 먼저 부동산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양률이 낮은 곳 피하기

아파트 미분양처럼 타운하우스도 분양률이 낮다면 뭔가 문제가 발생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잘 못 계약을 했다가 자금이 묶일 수도 있기 때문에 매입 시 꼭 주의해야 합니다.

토지주와 시공사 확인

토지주와 시공사가 다를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가격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지만 계약 부분에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시행사와 토지주가 일치하는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매입하기 전 관리비 확인

분양하는 곳이 아니라 빈 집을 구매하는 경우라면 발생하는 관리비가 어떤 것이 있고 어느 정도 발생하는지 미리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리비는 계절마다 달라지고 지역마다 달라지기 때문에 직접 살고 있는 분과 연락이 가능하다면 직접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절마다 발생하는 문제점 확인

봄이면 송진 가루가 날리거나 여름에는 벌레가 날아드는 등 계절마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점에 대해서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지역적인 부분으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타운하우스 장단점을 확인하고 매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아파트보다는 타운하우스에 사는 것이 정말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보다는 실제 사는 것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공간을 마련한다는 것에 대해 만족감이 있을 겁니다. 한번 기회가 되면 타운하우스의 장점과 단점을 확인해보고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