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외 충격파 치료 비용과 효과 주의사항 확인
본문 바로가기
정보

체외 충격파 치료 비용과 효과 주의사항 확인

by №㏇㏘㈜℡ 2022. 3. 14.

체외 충격파 치료 비용과 효과 주의사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라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는 분들은 손목에 통증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이때 병원에 가면 물리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 중에서 체외 충격파를 사용할 겁니다. 하지만 체외 충격파 치료의 효과와 비용 등의 정보를 모른 채로 받을 경우 전혀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체외 충격파 치료 비용과 관련 질환 등의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체외 충격파 치료 비용

체외 충격파 치료 비용

체외 충격파 치료는 물리치료 중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문제가 있는 환부에 10분 정도 음향파장 충격파를 대고 통각세포를 과자극시키는 치료로 1주일 간격으로 3~5주 정도 받게됩니다. 환부에 젤을 바르고 치료장비를 다루는 경우가 많은데 체외충격파가 병변부위의 화학적 조성을 변화해 새로운 성분으로 합해서 다양한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 신진대사 촉진

- 통증유발물질 감소

- 퇴화 조직 재생

- 신생혈관 생성

 

체외 충격파 치료 비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인 금액이 있습니다. 또 어떤 부위, 어떤 종류의 방법으로 치료를 받느냐에 따라 금액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평균 7만 원 내외로 알면 될 것 같습니다. 비급여항목이기 때문에 차이가 나는 것이며 결석 제거를 위한 충격파 치료일 경우 1회에 50만 원 정도입니다.

※ 국민건강보험을 적용받으려면 근골격계 질환인 가관절, 골절 지연유합, 족저근막염, 종골골극, 상완골 내상과염 및 외상과염, 어깨건초염 등이 발병한 뒤 3개월간 보존적 치료에도 호전이 없는 통증환자일 경우 산정되며 재활의학과나 정형외과 전문의가 직접 10분 이상 실시한 경우 주 1회 산정되며 최초 시술부터 4회 이내만 산정 가능합니다.

 

체외 충격파 치료 적용 가능한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깨 통증(오십견, 회전근개염 등)

- 팔꿈치 통증(테니스 엘보우, 골프 엘보우 등)

- 무릎 전방 통증(슬개건염)

- 발 뒤쪽 통증(아킬레스건염)

- 엉덩이 부위 통증

- 발바닥 통증

체외 충격파 치료 종류

체외 충격파 치료는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집중형과 방사형으로 나눠지며 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집중형

집중형은 충격파를 한 곳에 집중해서 병변에 집중 전달하는 방식으로 충격파 에너지를 한 곳에 모아 깊게 들어가게 됩니다. 치료범위가 좁을 때 효과적이며 건염이나 어깨쪽 회전근개 염증, 석회성 건염, 발목인대 파열 등에 효과적입니다.

방사형

방사형은 충격파가 넓게 퍼지는 방식으로 낮은 깊이로 에너지를 전달하기 용이합니다. 방사형 체외 충격파는 깊게 들어가지 않지만 넓고 얕게 들어가지만 근막이나 근육의 병변에 효과가 좋기 때문에 근막 통증, 근육통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체외 충격파 치료 주의사항

체외 충격파를 이용할 때 방사형과 집중형을 함께 사용해야 하는 부위 치료일 경우 뼈에만 충격을 줘서 고통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과도한 시간동안 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라면 오히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급성질환에는 별로 효과가 없기 때문에 만성적인 통증을 지닌 사람들이 이용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체외 충격파 치료 비용과 종류,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많은 분들이 치료를 받기 전 관련 내용을 찾아볼텐데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