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자금대출 조건과 한도 계산하는 방법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정보

전세자금대출 조건과 한도 계산하는 방법 총정리!

by №㏇㏘㈜℡ 2022. 8. 25.

많은 분들이 집을 구하기 위해서 대출을 받곤 합니다. 전세자금을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전세자금대출이라고 하며 일반 은행 외에도 정부에서 시행하는 사업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선느 전세자금대출 조건과 한도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조건

앞서 설명한 것처럼 전세자금을 위해 대출을 받는 상품으로 청년이나 사회초년생, 신혼부부들이 많이 받습니다. 어떤 대출 상품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전세자금의 70% 이상을 받을 수 있으며 보증기관에 따라 보증을 받아야 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상품을 이용하기 전에 내용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 방법

전세자금대출 한도는 대출 상품의 한도를 확인할 수 있지만 실제 한도를 계산할 때는 대출하는 고객의 연소득에 따라 달라집니다. 은행마다 다르고 상품의 확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고객의 연소득 최대 4배까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연소득은 대출자의 원천징수 영수증에 나와있는 소득을 기준으로 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어서 시중은행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세자금대출 상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은행 우리전세론 전세금안심대출

대출대상 :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을 가입한 임차인

대출한도 : 임차보증금의 80% 범위 내 / 전세대출특약보증서 발급 가능 금액 범위 내

대출금리 : 연 4.75 ~ 5.15%

대출기간 : 25개월 이내 (전세금반환보증 만기일과 대출기간은 일치해야 함)

 

예가람저축은행 전세보증금담보대출

대출대상 : 전세 입주자 또는 전세 꼐약자 (시지역 이상 소재 집합건물에 주거용 거주)(신용평점(NICE) 350점 이상)

대출한도 : (대출금+근저당권 설정 최고액) ≤ 시세 80% 일 경우 전세보증금의 80% 이내(단독주책은 60%)

대출금리 : 연 5.8 ~ 8.0%

대출기간 : 전세계약 잔여기간 6개월부터 전세 만기 1개월 전 이내

 

DH저축은행 전세금 담보대출

대출대상 : 개인, 개인사업자로 주거용 부동산에 임차한 고객

※ 대출신청인이 신용관리대상자(회생, 신용회복 지원, 배드뱅크 포함)이거나 신용평가등급이 낮은 고객일 경우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 : 신용등급, 소득액 등을 감안해 임차보증금의 최대 50% 범위 내

대출금리 : 연 5 ~ 12%

대출기간 : 12개월 / 최장 60개월까지 연장 가능

 

우리금융캐피탈 전세신용대출

대출대상 : 본인 또는 공동명의 전세계약자, 전세계약금 5,000만 원 이상 / 본인 및 배우자 외 제3자 지분이 있는 경우 불가

대출한도 : 200 ~ 7,000만 원

대출금리 : 연 11.7 ~ 19.9%

대출기간 : 12, 24, 36, 48, 60, 72, 84개월

 

DGB캐피탈 전세자금대출

대출대상 : 공인중개업소를 통해 임대인과 주택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개인 임차인

대출한도 : 2,000만 원 ~ 10억 원 / 단, 전세보증금의 85% 이내

대출금리 : 연 5.5 ~ 10.0%

대출기간 : 6 ~ 36개월

 

위 상품 외에도 삼성화재 전세자금대출같은 다양한 상품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되지 않았지만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은행이 있다면 주거래은행에 있는 상품을 먼저 확인한 뒤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기 전 확인사항

위에서 언급한 전세자금대출 외에도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상품도 있습니다. 어떤 상품이 있고 이용을 위한 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대출대상 : 대출 접수일 기준 중소/중견기업 재직자 및 청년창업자

대출한도

- 신규계약 : 전세금액의 100%(한국 주택금융공사 일반 전세자금 보증서인 경우 80%)

- 갱신계약 : 증액금액 이내에서 증액 후 보증금의 100%(한국주택금융공사 일반전세자금보증서인 경우 80%)

※ 1년 미만 재직자의 경우 대출한도가 2,000만 원 이하로 제한될 수 있음.

대출금리 : 연 1.2%

대출기간 : 2년 / 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 가능

 

버팀목 전세대출

대출대상 : 부부합산 연소득 5,000만 원 이하, 순자산가액 3.25억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대출한도 : 수도권 1.2억 원, 수도권 외 0.8억 원 이내

대출금리 : 연 1.8 ~ 2.4%

대출기간 : 2년 / 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 이용 가능

 

위 상품 이외에도 전세금 안심대출보증도 있고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전세자금 대출처럼 각 지자체에서 이용 가능한 상품도 있으니 미리 확인하면 보다 저렴한 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할 생각이라면 꼭 미리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전세자금대출을 할 때는 대출금이 크기 때문에 0.1%의 차이도 크게 느껴지기 때문에 다양한 상품을 비교해서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한도와 금리를 확인한 뒤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