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증자 무상증자란 무엇인가?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유상증자 무상증자란 무엇인가?

by №㏇㏘㈜℡ 2021. 8. 18.

유상증자 무상증자란 무엇인가? 주식을 하는 분들이라면 유산증자, 무상증자처럼 증자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겁니다. 하지만 이 말이 어떤 것인지 모르고 넘어가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단순하게 넘어가는 것보다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유상증자 무상증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상증자 무상증자란 무엇인가?

유상증자 무상증자란 무엇인가?

먼저 증자라는 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자금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유산증자와 무상증자는 증자 앞에 무상과 유상이라는 말이 붙어있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유상증자란?

유산증자란 기업이 돈을 받고 주식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에서 돈이 필요한 상황에서 선택하는 방법으로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유상증자

- 일반공모 : 모든 투자자들이 어떠한 제한없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

주주배정 : 기존 주주들만 참여할 수 있는 방법

3자배정 : 제 3자가 참여하는 방법

위 세 가지 중에서 3자배정을 하는 경우에는 호재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고 일반공모나 주주배정의 경우 악재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자배정의 경우 회사의 긍정적인 부분이 있을 때 3자가 참여하는 것이라 분석되기 때문입니다. 일반공모와 주주배정의 경우 악재로 보는 이유는 주식의 수가 증가하면서 기존 주주들의 주식 가치가 희석되기 때문입니다.

유산증자 목적

유산증자 목적

유산증자의 목적은 다양한합니다. 기업의 시설투자금, 운영자금, 채무상환금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운영자금이나 채무상환금의 경우 회사의 악재가 온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무상증자란?

무상증자란?

무상증자란 기존 주주들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 수에 대비해서 일정 비율을 무상으로 나눠주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무상증자는 호재로 분석됩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돈이 없다면 주주들에게 주식을 나눠줄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무상증자 목적

무상증자의 목적은 거래량 증가를 의미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주식 시장에 참여할 수 있게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유산증자와 무산증자가 일어난다면?

유산증자와 무산증자가 일어난다면?

일단 증자가 발생한다고 해서 무조건 악재, 무조건 호재라고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석을 잘 해서 본인의 손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증자 초반에 주가흐름이 변동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투자법을 연구하고 기업을 분석하는 것은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미리 증자 소식을 확인하고 기업을 분석할 시간이 많아진다면 안전을 챙기고 수익도 챙길 수 있게 될 겁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