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락업 해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정리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주식 락업 해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정리

by №㏇㏘㈜℡ 2021. 11. 15.

주식 락업 해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정리해보겠습니다. 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주식 락업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겁니다. 또한 락업 해제 이후에 주가 변동이 어떻게 되는지 보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식 락업과 락업 해제가 무엇이며 주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락업 해제
주식 락업 해제

주식 락업

주식 락업(Lock-up)은 기업이 상장된 이후 회사의 초기 투자자나 내부자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일정기간 동안 매각할 수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무보호예수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주식 락업을 하는 이유는 회사가 상장하기 전 투자자나 회사 내부자들이 지분을 싼 값으로 얻은 이후 상장되자마자 보유 주식을 판매하면 주식 시장에 물량이 어마어마하게 풀려서 늦게 투자한 사람들이 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주식이 상장하자마자 이익을 보고 빠져버리면 회사나 다른 투자자들은 어마어마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 락업 기간을 정해서 일정기간 동안 판매하지 못하게 해서 상장 이후에 주가 급락을 막고 안정화시키는 것입니다.

- 락업 기간 : 6개월 ~ 18개월

주식 락업 해제

락업 해제되면 이때부터 초기 투자자와 회사 내부자들이 보유한 주식을 판매할 수 있게 됩니다. 이들은 상장하기 전 지분을 비교적 싼 가격에 구입했기 때문에 이 주식들이 모두 팔리게 되면 주가가 급락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회사가 발행한 주식은 20% 정도를 시장에 풀고 나머지 80%는 초기 투자자나 내부자들이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락업 해제가 되면 엄청난 물량이 시장에 풀리게 되기 때문에 주가 급락에 영향을 주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 락업 해제가 되면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고 해제 당일날 급락하는 것 외에도 꾸준히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가 하락을 예상해서 공매도를 하는 사람들의 비중이 늘기도 합니다.

주식 락업 사례

주식 락업 사례
주식 락업 사례

카카오뱅크가 상장했을 때도 주식 락업이 존재했습니다.

유통제한 물량에서도 최대주주, 기존주주, 공모주주로 나뉘며 각 상장일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한 것처럼 유통제한 물량이 약 73%, 유통가능이 27%로 실제 주식 락업이 해제되고 주식 물량이 풀려버린다면 주가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는 주식 락업과 락업 해제가 무엇이며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봤습니다. 락업이라는 말을 모르고 보면 이해하기 힘들지만 실제로 알아보면 정말 간단하게 주식을 판매하지 못하는 기간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 내용을 확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