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Metaverse)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8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메타버스(Metaverse)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8

by №㏇㏘㈜℡ 2021. 5. 19.

메타버스(Metaverse)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8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라는 말은 가상 세계를 뜻합니다. 가상공간이라는 메타와 세계관을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가상세계가 현실세계에 흡수된 형태를 의미합니다. 관련 기술이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기업의 기술이 합쳐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 이번 글에서 알아볼 것입니다. 어떤 기업이 있는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메타버스(Metaverse) 관련주란?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공간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아바타 등을 활용해 소통할 수 있는 가상 세계를 의미합니다. 가상현실(VR)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세계가 현실세계에 흡수된 형태를 뜻합니다. 3차원의 가상세계를 구축하고 활용하는 서비스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방위적으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가상세계라는 매우 폭넓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메타버스(Metaverse)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8

선익시스템

선익시스템
선익시스템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AR/VR 등 고해상도용 마이크로 OLED(OLEDoS) 증착기 시장에서 양산용 300mm 웨이퍼 증착장비를 납품하고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했습니다.

동사는 1990년 5월 24일에 설립 되었으며,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기타 R&D, 물질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90%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한빛소프트

한빛소프트
한빛소프트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 중이며 20년 7월 코드리치, HM솔루션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서울올릭핌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과 '가상현실(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계약 체결하고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 게임으로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습니다.

동사와 주요 종속회사는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함.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하고 한빛드론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매출은 게임 서비스 부문 58.9%, 드론유통 및 서비스 부문 41.1%로 구성됩니다.

코세스

코세스
코세스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에 필수인 마이크로LED의 핵심장비로 꼽히는 리페어 장비 제작기술을 보유하고 동사는 1994년 설립되어, 반도체 후공정장비인 Solar Ball Attach System 장비, 레이저 응용장비와 OLED 제조공정의 레이저 응용 장비 등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대표적인 고객사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고객과 EDO,Partron 등 다국적 반도체 페키징 전문기업이 있으며 매출구성은 장비 등의 제품 99.83%, 기타 0.17%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이언트스텝

자이언트스텝
자이언트스텝

AI기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업체로 국내 유일하게 디즈니 Audit(2016), 넷플릭스 4K 기술 test(2018), TPN(Trusted Partner Network)의 보안평가프로그램(2019)을 모두 통과한 VFX기업으로, 광고VFX 및 영상VFX,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VFX 기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의 핵심인 실감형 콘텐츠를 잘 구현해낼 기술 역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알체라

알체라
알체라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의 모회사 스노우가 동사의 최대주주로 동사는 2016년 6월 설립되었으며,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제품은 크게 AI 학습 데이터 제작, 얼굴인식 AI, 이상상황 감지 AI의 세 가지 분야로 구분되고 매출구성은 2020년 12월 기준 DATA 34.93%, ACS 29.04%, FACE 21.52%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와이제이엠게임즈

와이제이게임즈
와이제이엠게임즈

VR게임 제작 등 VR 사업 영위하고 관계사인 (주)원이멀스에서 개발한 'Kart Chaser'와 스튜디오에이치지와 공동개발한 'Smashing the Battle VR'을 서비스 중이며 일본 상장사인 구미社 와 합작법인을 세우며 VR콘텐츠,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엑셀레이터 프로그램인 서울엑스알스타트업스(주)를 운영하고 있고 '카지노피아 : 더 블랙잭', '인페르노:데스필드' 등의 VR 게임을 출시했습니다.

2004년 5월 21일에 설립되고 2014년 12월 중 당사의 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고 동사의 진동모터의 경우 전 공정의 자동화가 어려워 일부 공정은 지속적인 수작업이 요구되고, 제품 생산부터 출고까지 지속적인 품질검사가 이뤄지는 등 일정부분의 비용 요인이 존재합니다.

비비안

비비안
비비안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콘텐츠 플랫폼 업체인 유니티테크놀러지스와 총판 계약을 체결한 포비스티앤씨의 최대주주인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여성용 내의 제조와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국내 최대 여성 란제리 전문 기업이며 VIVIEN 등이 동사 주요 브랜드입니다.

동사는 1957년 주식회사 남영염직이라는 명칭으로 설립, 1976년 유가증권 시장에 주식을 상장하고 종속회사인 청도남남유한공사는 스타킹, 카바링사 생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하고 이밖에 제조, 염색가공 업체 남영나이론주식회사, 제조, 도매업체 주식회사 훼미모드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씨엠에스에듀

씨엠에스에듀
씨엠에스에듀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기업인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와 글로벌 인터랙티브 교육 플랫폼 계약 체결을 통해 유니티 엔진 기반의 실시간 인터랙티브 코딩교육 플랫폼 '코드얼라이브'를 정식 출시했습니다. 코드얼라이브를 통해 학습자가 코드를 입력하면 3D 아바타와 동물, 사물 등의 개체가 즉각 반응하며 작업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동사는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융합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문 교육기업으로, 수도권 주요지역의 사고력 및 영재 수학교육 시장에서 최고의 브랜드 파워를 확보하였습니다.

학원 운영업 및 교육 관련 서비스업을 목적으로 1997년 12월 '생각하는 수학교실'을 설립하여 2015년 11월에는 '씨엠에스에듀'로 상호 변경하고 18년부터 베트남 기업과 약10억원 규모의 계약을 맺음. 현재 4000여명 이상의 재원생을 확보하여 로열티수익이 기대됩니다.

칩스앤미디어

칩스앤미디어
칩스앤미디어

비디오 분야에 특화된 반도체 IP(설계자산) 전문업체로 가상현실(VR)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 보유하고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고 매출비중은 로열티 49.9%, 라이센스 46.1%, 용역 4.0%로 구성됩니다.

이랜텍

이랜텍
이랜텍

과거 미래창조부 국책과제로 진행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을 구현하는 첨단 스마트안경 단말기 연구사업 개발에 참여, 관련 기술을 축적하고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제조하여 휴대폰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자동화 라인을 지속적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에 적용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했습니다.

1982년 1월 설립되어 휴대폰, Note PC 등의 Battery Pack, 휴대폰 Case, 충전기 등의 휴대폰용 부품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회사는 배터리팩, 휴대폰용 Case, 충전기 등 제품을 생산하여 삼성전자 및 삼성SDI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연테크

주연테크
주연테크

PC 완제품을 제조 및 유통, 수출입업 및 태블릿PC 판매 업체로 과거 마이크로소프트(MS)가 혼합현실(MR) 플랫폼 확대 및 생태계 조성 당시 혼합현실 헤드셋 파트너사로 선정된 바 있으며 동사는 총 4개사의 관계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400여개의 전문대리점과 TV홈쇼핑, 양판점, 할인점, 인터넷쇼핑몰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1988년 설립돼 2006년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PC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IT 시장은 이동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모든 단말기와 서비스가 웹으로 연결되고 클라우드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엠게임

엠게임
엠게임

게임소프트웨어 개발/공급 업체로 VR관련 기술 연구 및 VR 관련 모바일 게임 개발, 과거 메타버스 최대 수혜주인 유니티와 플랫폼 제공 관련 마스터 라이선스 협약 체결하고 동사는 소프트웨어개발, 게임소프트웨어 등을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12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2008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전체 매출의 99.5%가 온라인게임부문에서 발생함. '열혈강호', '나이트', '이터널시티', '영웅', '귀혼' 등이 주요 게임이며 블록체인인사이드, 농업회사법인 엠팜 주식회사, 스타일어시스트 등 3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NAVER

NAVER
NAVER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가 동사의 손자회사로 글로벌 모바일 사비스 업체 라인과 전자금융업체 네이버파이낸셜, 콘텐츠 서비스 업체 네이버웹툰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합니다.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 등을 서비스하고 이런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간편결제, 클라우드, 콘텐츠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며 2020년 말 기준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133개로 전년도 말 대비 15개 기업이 증가하고 3개 기업이 감소했습니다.

에스코넥

에스코넥
에스코넥

휴대폰 내외장재 금속부품 제조/판매 업체로 과거 삼성전자의 '기어VR'에 금속 부품을 공급한 바 있으며 2000년 01월 11일 설립되어 2009년 06월 23일에 주식회사 삼영코넥을 흡수합병되고 2009년 06월 23일을 분할기일로 주식회사 에스코넥(분할존속법인)과 주식회사 쎄믹스(분할신설법인)로 물적분할했습니다.

핸드폰 외장부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주요 목적사업으로 하는 비상장회사인 주식회사 삼영코넥을 합병비율 1 : 37.15257439주로 흡수합병했고 합병후 회사의 최대주주는 주식회사 삼영코넥에서 박순관으로 변경했습니다.

에이트원

에이트원
에이트원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AR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종합군수지원 개발사업 등 국방 솔루션 및 하드웨어(산업용 및 국방/항공분야) 부품을 개발하여 공급 중이고 21년 2월 자체 개발한 실생활 영어학습 VR(가상현실) 콘텐츠 'VR 뉴욕스토리(VR NEW YORK STORY)'를 글로벌 플랫폼 스팀을 통해 정식 유통하고 21년3월 XR(확장현실) 콘텐츠 유통 플랫폼 구축을 목적으로 가상현실(VR) 플랫폼 전문기업 '브이알루'와 업무협약(MOU) 체결했습니다.

방위산업에 속하는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등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민수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시뮬레이션을 개발 중입니다.

SK텔레콤

SK텔레콤
SK텔레콤

혼합현실 플랫폼 '점프VR'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 중이며 21년 3월 점프VR을 통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순천향대 2021년 신입생 입학식을 진행하고 동사의 사업은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의 무선통신사업, 전화, 초고속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서비스 등을 포함한 유선통신사업, 플랫폼 서비스, 인터넷포털 서비스 등의 기타사업으로 구분됩니다.

시장점유율은 무선통신사업(MVNO제외) 약 47%, 초고속인터넷부문은 약 29%, IPTV부문은 약 30% 수준이며 연결대상종속회사는 SK텔링크, 11번가 등을 포함한 48개임. 금년중 지주회사와 존속회사로 분할할 예정입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지니뮤직

19년 가상형 실감음악 VR 서비스인 '버추얼 플레이'를 공개하는 등 VR/AR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20년 최대주주인 KT가 중국 1위 통신사 차이나모바일의 자회사 미구와 콘텐츠 판매 계약을 체결, 21년3월 텐센트와 VR 콘텐츠 개발 사업 진행 중이며 동사는 1991년 2월 7일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7월 18일에 회사의 주식이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 주권을 상장했습니다.

음악 산업은 작곡, 공연, 출판, 저작권, 매니지먼트, 음반, 방송, 광고, 영화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음악을 통해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경제적 가치를 발생시키는 모든 산업적 영역을 통칭하고 동사는 온라인 음악 서비스 및 음악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

위지윅스튜디오
위지윅스튜디오

2021년3월 자회사 엔피, XR(확장현실) 스테이지 오픈식 진행을 진행, 엔피는 XR 스테이지를 통해 3차원 가상 세계로 현실과 비현실을 아우르는 메타버스에 차별화된 기술을 제공할 예정이며 XR 스테이지는 버추얼 프로덕션 테크놀러지를 기반으로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연결하는 구조입니다.

2018년 5월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됨.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2', '앤트맨과 와스프' 등의 작품에 참여했고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합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