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개발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3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자원개발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3

by 똑똑해지기 위한 №㏇㏘㈜℡ 2021. 5. 18.

자원개발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3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원에는 정말 다양한 것이 포함됩니다.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그것이 지금 소개해드릴 자원개발 관련주에 포함된 기업입니다. 이번 글에는 어떤 기업이 포함되어 있는지 실적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자원개발 관련주란?

해외유전개발, 가스전개발 등의 해외자원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종목군입니다. 세계적으로 자원의 고갈 및 고유가 지속에 따른 자원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원개발사업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자원개발은 주로 정부 주도의 공기업, 해외 네트워크에 강점이 있는 종합상사나 에너지 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규모의 투자비와 장기간의 회수기간 때문에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투자가 가능한 공기업 또는 종합상사 등이 그 역할을 수행하기에 적합합니다. 유가 상승시 자원개발 이익도 늘어나기 때문에 관련주들이 시장에서 부각을 받는 경우가 있지만, 막연한 기대감만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종종 있으므로 투자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원개발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3

서울가스

서울가스
서울가스

리비아 NC174 광구 지분 0.2% (오일생산광구), 베트남 해상 11-2광구 지분 2.44% (천연가스생산광구) 보유하고 동사는 1983년 설립돼 1995년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한국가스공사가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LNG운반선을 통해 전량 수입하여 발전소, 지역난방공사 등 대규모 수요자와 동사를 포함한 도시가스 회사에 공급하면 동사는 일반 수요자에게 배관을 통해 공급하고 도시가스 공급 외 해외자원개발 사업도 영위함. 이밖에 종속회사 지알엠을 통해 부동산 임대사업도 영위합니다.

대성산업

대성산업
대성산업

대성그룹 계열사로 해외자원개발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자원개발사업부문은 카타르 동부해상 North field의 LNG사업 및 리비아의 Elephant 유전사업, 베트남의11-2 해상광구가스 생산사업 등 참여 중이며 GS칼텍스 정유회사의 최대일반대리점으로서 주유소, 가스충전소를 설치, 운영 중이며 일회용 부탄 및 재활용 리필캔 사업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0년 6월 설립된 동사는 석유가스 및 기계 판매, 해외자원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흑자사업부문 영업확대 및 계열회사의 신제품 개발 강화를 통한 판매와 이익증대, 해외시장 진출 강화 등으로 신 성장동력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

호주 나라브리 석탄광 생산사업, 인도네시아 웨타 동광 개발사업 및 미얀마, 캐나다 동광 탐사사업 등에 참여하고 2017년 포스코P&S의 철강 등 사업부문을 흡수합병함. 2020년 4월 철강 가공사업을 물적 분할했습니다.

2000년 12월 대우의 무역부문의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2010년 8월 포스코가 한국자산관리공사 등으로부터 지분 68.2%를 취득하여 최대주주가 되고 수출입업, 중개업, 자원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철강, 비철금속, 화학제품, 자동차부품, 기계, 선박 및 플랜트, 전기전자,곡물, 원유 등이 주요 품목입니다.

GS

GS
GS

자회사 GS에너지를 통해 자원개발 사업 영위하고 UAE, 북미지역 광구 등에서 자원개발 사업에 참여 중이며 사업부문은 유통, 무역, 가스전력사업, 투자 및 기타(호텔업, 프로축구 등)으로 구분됩니다.

동사는 2004년 7월 LG를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자회사로는 GS에너지, GS리테일, GS홈쇼핑, GS스포츠, GS이피에스, GS글로벌, GS이앤알이 있으며 주요 자회사인 GS리테일은 GS25, GS수퍼마켓 등의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파르나스호텔 지분 67.56% 취득하여 관광호텔업도 영위하게 됩니다.

현대코퍼레이션

현대코퍼레이션
현대코퍼레이션

국내 대표적인 종합상사로 각 사업부문별로 변압기, 자동차, 철강, 기계 등을 수출하고 있으며, 선박, 플랜트 등의 거래알선과 수입상품의 국내판매, 유전개발 등의 자원개발사업을 영위 중이며 산업플랜트, 차량소재, 철강, 기타(자원개발 등) 4개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며, 각 사업부문은 수출입업, 삼국 간 무역 및 해외자원개발 프로젝트를 영위합니다.

1976년 12월 설립된 동사는 자동차, 철강, 화학제품 및 플랜트 등의 제품을 수출하는 종합상사임. 2016년 3월 공정위의 승인으로 현대중공업 기업집단으로부터 계열분리되고 2015년 10월 브랜드/신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舊 현대씨앤에프)를 설립합니다.

LG상사

LG상사
LG상사

LG그룹 계열의 종합무역상사로 자원개발사업은자원개발사업은 인도네시아의 석탄 광산, 팜농장 및 베트남, 카자흐스탄의 석유 가스 광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산업재/솔루션 부문에서 중동, CIS 및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1953년 11월 설립되었으며, 동사의 사업부문은 크게 에너지/팜(석탄, 석유, 팜 등), 산업재/솔루션 부문(화학, 프로젝트, 전자/전자부품 등), 물류 부문(해상운송, 항공운송 등)으로 구분되고 에너지/팜 부문은 중국 내몽고에 위치한 석탄화공플랜트의 지분을 인수하여 비료 사업 및 Trading에 참여 중입니다.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석유개발사업의 경우 2020년 12월말 기준 8개국 13개 광구 및 4개 LNG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확인 매장량 기준 총 4.9억 배럴의 원유를 확보중. 2019년9월 E&P 사업 페루 광구 매각하고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습니다.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되고 동일자를 기준일로 사명을 SK에너지(주)에서 SK이노베이션(주)로 변경하였음. 2018년 9월 말에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 완료했습니다.

SK네트웍스

SK네트웍스
SK네트웍스

SK그룹 계열의 종합상사로 석탄 자원개발 사업 영위하고 또한 렌터카, 자동차 경정비 등의 Car Biz.사업, 주방가전 및 환경가전 렌탈 사업 등의 성장사업과 워커힐호텔을 운영합니다.

1953년에 직물회사로 설립된 동사는 국내외 네트워크와 물류능력을 기반으로 석유제품 중심의 에너지 유통,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 글로벌 무역업을 영위하고 정보통신사업은 자회사인 SK네트웍스서비스를 통하여 SK텔레콤 및 SK브로드밴드의 네트워크망 운용, 통신시스템 장비 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

미얀마 광구 지분참여, 캐나다 혼리버 및 웨스트 컷뱅크 탐사/개발/생산사업, 동티모르 해상광구 탐사사업, 우즈베키스탄 수르길 가스전 개발사업, 이라크 유전생산사업 등을 영위하고 쿠웨이트 알주르 LNG 터미널 보수매뉴얼 작성사업, 시운전 용역 사업, 모잠비크 마푸토 가스공급사업 참여 등 해외사업 진출 추진 중입니다.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으로서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게 전국배관망과 탱크로리등을 통해 공급하고 2020년 2월 대한해운과 해외 합작법인을 설립하였으며 해외 LNG벙커링사업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GS글로벌

GS글로벌
GS글로벌

미국 법인 GS GLOBAL E&P (AMERICA) Corporation과 GS GLOBAL (NEMAHA) LLC를 통해 해외자원개발 사업 영위하고 2012년 5월 미국 오클라호마주 Nemaha 육상유전 지분 20%를 인수하고, 본격적인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진출하는 등 해외자원개발 사업을 영위 중이며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트레이딩 사업 외에도 수입차 PDI서비스, 하역ㆍ운송, 항만운영 등의 물류 사업과 화공장치 및 복합화력 장치 제조사업, 자원개발 등 신규사업 투자를 추진합니다.

1954년 국제무역을 전문으로 하는 금성산업라는 이름으로 설립됨. 1975년에 쌍용으로 상호가 변경되었고, 2009년 7월에 GS로 대주주가 변경되며 현재의 상호를 사용하고 트레이딩 사업은 소비재 보다는 철강, 석유화학 등 산업재 비중이 높습니다.

엘컴텍

엘컴텍
엘컴텍

2007년 11월 몽골 자회사 'AGM MINING CO.,LTD'을 설립하고 금/구리/아연 자원개발을 진행 중이며 Toromkhon(금/구리 Project ), Alag Shand(금 Project), Tamgat(구리/아연 Project) 등 3개 광구의 탐사권을 확보하고 주요 사업은 핸드폰용 카메라 모듈용 렌즈, LED조명 및 임가공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몽골지역에서 3개의 탐사권을 확보하며 광산개발 사업도 진행 중입니다.

전자부품 제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1년에 설립되어 2000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했고 2013년에 파트론 컨소시엄에 매각되고 당기말 현재 중국현지생산법인 등 총 2개의 연결대상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

삼성물산
삼성물산

삼성그룹 계열사로 자원개발 사업 영위하고 루마니아, 일본, 중국 생산거점에서 철강 정밀재 및 미국내 생산 거점에서 원유를 생산 중이며 1963년 제일모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5년 9월 삼성물산과 합병하면서 상호를 삼성물산으로 변경합니다.

2020년말 현재 종속회사는 112개(국내 6, 해외 106)이며, 이 중 국내 상장사는 삼성바이오로직스임. 삼성전자 지분 5.0%와 삼성생명 지분 19.3%를 보유하고 있으며 사업부문은 건설부문, 상사부문(자원개발과 국제무역), 패션부문, 리조트부문(에버랜드, 골프장, 식자재유통 등), 바이오시밀러 사업 등으로 구분됩니다.

넥스트BT

넥스트BT
넥스트BT

NRD MGL Co.,Ltd 지분 100% 보유, NRD MGL Co.,Ltd는 2011년 4월 27일 몽골시장의 무역업을 통한 활성화와 몽골내 광산개발을 통한 경제 촉진의 원동력으로 삼고자 몽골 현지에 설립하고 주로 건강기능식품을 위탁제조하여 홈쇼핑 등 온/오프라인을 통해 유통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네추럴에프앤피는 OEM생산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2008년 7월 회사 분할 후 종속기업인 네추럴에프앤피의 기존 제조사업의 안정적인 기반 위에 유통사업부, 해외사업부로 세분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시장 성숙에 따라 기존의 네트워크, 식품대기업, 홈쇼핑 및 계열사를 통한 OEM 방식의 주문 등으로 안정적인 매출기반 확보에 노력 중입니다.

반응형

댓글0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