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먹고 설사하면 노로바이러스일까?
본문 바로가기
정보

굴먹고 설사하면 노로바이러스일까?

by №㏇㏘㈜℡ 2022. 1. 8.

겨울 제철음식 하면 굴이 떠오릅니다. 굴로 만든 다양한 음식을 먹는 경우도 있지만 생굴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굴이 손실이 잘못된 경우 먹은 뒤 설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차가 있어 설사만 하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경우 온몸에 힘이 없어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번 글에서 굴 먹고 설사가 나면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굴 먹고 설사하면

굴 먹고 설사하면?

굴을 먹고 설사하면 노로바이러스에 걸릴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사람의 나이와 성별에 상관없이 감염되고 11월부터 4월까지 발생률이 높은 겨울철 식중독입니다. 식중독이라고 하면 음식이 상하기 쉬운 여름에 걸린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겨울에도 발생하기 때문에 정확한 예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감염된 음식을 섭취하면 감염되며 사람 간 감염도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 환자가 있다면 같은 음식을 먹어서는 안 됩니다. 감염된 경우 보통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 설사나 구토, 복통,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어린아이들은 구토, 성인들은 설사 증상이 나타납니다.

노로바이러스 대처방법

노로바이러스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회복되지만 바이러스는 몸 안에 남아서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대장염 같은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특별한 치료 약이 없기 대문에 자연치료가 되길 바래야 하며 감염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걸린 경우 이온음료나 보리차를 먹어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설탕이 많이 포함된 탄산음료나 과일주스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심한 탕수가 발생하면 정맥 주사를 통해서 수액 공급을 하시면 됩니다.

 

노로바이러스를 막기 위해서는 신선한 굴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굴은 껍질이 잘 붙은 굴, 껍질을 벗기면 우윳빛이 돌며 알이 굵고 속살이 통통하며 탄력이 있습니다. 가정에서 먹기 위해서 손질하게 되면 소금물에 10분간 담근 뒤 씻거나 물과 무즙을 풀어 5분 정도 두는 것이 이물질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굴을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생굴을 먹는 것보다 굴찜, 굴전 등으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굴을 먹을 때 제품 포장에 가열조리용, 익혀먹는다는 표시가 있다면 반드시 85도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해서 먹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일반적인 식중독과 달리 추운 곳에서도 생존하고 열에 강하기 때문에 꼭 관리를 하지 않으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점을 기억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굴을 먹고 건강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이번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