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2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증권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2

by №㏇㏘㈜℡ 2021. 5. 20.

증권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2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권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시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에 정리된 관련주를 확인하면 도움이 될 겁니다. 증권 관련주는 어떤 기업인지 어떤 실적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증권 관련주란?

증권시장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증시 활성화 여부가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지수의 안정과 함께 대세 상승이 진행된다면 은행, 건설주와 함께 유동성 장세의 가장 큰 수혜종목으로 주목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본시장통합으로 증권사들이 사업영역과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은행, 보험업종과 무한경쟁이 전망됩니다.

증권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2

KTB투자증권

KTB투자증권
KTB투자증권

IB업무, 기관투자자 중심의 홀세일 투자중개업(Wholesale Brokerage)과 장내파생상품 및 채권의 투자매매업, 일반 투자자 대상의 리테일 투자중개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중소형 증권사. 장외파생상품 투자매매·중개업 인가 취득하고 주요 종속회사로는 KTB네트워크, KTB자산운용, KTB프라이빗에쿼티, KTB신용정보 등이 있습니다.

동사는 1981년 한국기술개발주식회사로 설립되어, 2008년 신기술사업금융업에서 증권업으로 주요 영업을 변경한 금융투자회사이며 KTB투자증권은 중소형사로서 기존에 경쟁력을 갖고 있는 IB영업부문 외에 대체투자 역량을 강화하고 있음. 또한 수익원을 다변화하기 위해 2019년 2월 장외파생상품 라이선스를 취득하며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코리아에셋투자증권

코리아에셋투자증권
코리아에셋투자증권

중소형 증권업체로 채무증권자기매매, 채권인수, 금융자문, 투자중개, 집합투자기구운용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중소벤처기업금융, 비상장주식거래, 대체투자, 크라우드펀딩 분야에 특화하고 중소기업 중심의 IB(금융자문)와 채권 매매 및 인수가 주력이며, 그 외 신성장동력으로 헤지펀드와 신기술사업투자조합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2000년 1월 6일 증권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코리아RB증권중개로 설립되었으며, 2013년 지금의 최대주주인 케이엔케이드림파트너스가 경영권을 인수하고 현 명칭인 코리아에셋투자증권으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유진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유진그룹 계열의 증권사로 위탁매매업, 자기매매업, 장내외파생상품업, 선물중개업, 자산운용업 등을 영위하고 연결대상종속회사로는 간접투자기구의 운용 및 투자자문업무 등을 영위하고 있는 유진자산운용, 선물거래/위탁 매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유진투자선물 등이 있습니다.

1954년에 설립된 증권사로서 서울 본점과 19개의 지점을 두고 위탁매매업, 자기매매업, 장내외파생상품업, 선물중개업, 자산운용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채권 위탁매매 및 중개/운용 등 채권부문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IB업무에 특화되어 있는 중소형 금융투자회사입니다.

DB금융투자

DB금융투자
DB금융투자

DB그룹계열의 종합증권사로 DB손해보험, DB생명보험, DB저축은행 등 그룹 금융사와 협력해 다양한 금융서비스 체제를 구축하고 투자매매업, 투자중개업, 투자자문업, 투자일임업, 신탁업, 등을 영위. DB저축은행, DB자산운용 지분 보유 중이며 당기말 현재 국내에 23개 지점이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DB자산운용, DB저축은행 등이 있습니다.

동사는 DB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1982년에 국민투자금융으로 설립되었고, 2017년 11월 동부증권에서 DB금융투자로 상호 변경하였으며 동사가 소속된 DB금융네트워크는 증권(금융투자/자산운용), 보험(손해/생명), 은행(저축은행/캐피탈)의 금융서비스 3대 축으로 체계적인 금융서비스를 One-Stop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리츠증권

메리츠증권
메리츠증권

메리츠금융그룹 계열 증권사로 유가증권의 매매, 위탁매매, 중개 또는 대리 등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당기말 현재 지점 7개(영업부 포함)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는 메리츠캐피탈이 있으며 종합금융업이 2020년 4월에 종료되어, 사명을 메리츠증권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습니다.

1973년 설립된 투자매매업, 투자중개업, 투자자문업, 투자일임업, 집합투자업, 신탁업 및 기업에 대한 신용공여 등의 업무를 영위하고 있는 메리츠금융그룹의 종합금융투자회사로 2020년 6월 2,000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메리츠금융지주) 유상증자 실시했습니다.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NH농협금융그룹 계열의 업계 상위 증권사로 투자매매업과 투자중개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으로 IB 부문의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산관리, 브로커리지 등 다른 사업영역에서도 고르게 상위권의 실적을 시현하고 있음. 금융지주 내 타 계열사와의 시너지를 활용할 수 있다는 강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4년 12월 우리투자증권과 NH농협증권의 합병으로 탄생한 증권사. 투자매매, 투자중개, 집합투자, 신탁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교보증권

교보증권
교보증권

상품운용과 IB부문에 특화된 교보그룹 계열의 증권사로 대한민국 최초의 증권회사. 위탁매매, 유가증권 및 파생상품 운용, 유가증권 인수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당분기말 현재 본점 외에 32개의 지점을 두고있으며, 계열회사로 모회사인 교보생명보험과 교보문고, 교보악사자산운용, 교보정보통신 등이 있습니다.

교보생명보험계열의 증권사로서 1949년에 설립되어 유가증권의 매매, 중개, 대리, 인수 등을 주요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고 IB 및 WM, Dealing(OTC/채권 등), 브로커리지 등 전 부문에 다변화된 수익구조를 구축하였습니다.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그룹 계열의 업계 상위 증권사로 자산관리(Wealth Management), 위탁매매(Brokerage), 트레이딩(Trading), 투자은행(Investment Banking) 업무 등을 영위하고 20년12월말 기준 77개 지점(투자센터 포함), 3개 해외사무소, 13개 해외법인(Mirae Asset Securities Holdings (USA) Inc. 등을 제외한 실제 영업법인은 11개)을 운영 중입니다.

동사는 2019년 12월 네이버파이낸셜 주식회사 8,000억원 지분 취득 등을 통해 네이버와 디지털금융 비지니스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금융투자업을 영위하며 상품제조, 트레이딩 역량 등 다양한 부분에서 경쟁력을 갖춘 증권사로 2016년 4월 미래에셋증권으로 최대주주 변경되었고, 2021년 4월 미래에셋증권으로 사명 변경했습니다.

신영증권

신영증권
신영증권

투자매매업(증권, 장내파생상품, 장외파생상품), 투자중개업(증권, 장내파생상품, 장외파생상품), 신탁업, 투자일임업 등을 영위하는 소형 증권사로 동사는 1956년 설립되어 증권, 장내외 파생상품 등의 투자매매업 및 투자중개업, 신탁업, 투자자문업, 투자일임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분기말 현재 본점 외 9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다변화된 수익 구조와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 선제적 시장 대응 능력 등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공고히 하고,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베스트투자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1999년 출범한 국내 최초의 무점포 온라인증권사로 현재는 온라인을 근간으로 하는 종합증권사로서 기존 온라인 브로커리지를 포함하는 리테일 부문과 홀세일, IB, Trading 부문 등을 영위 중으로 온라인 위탁매매를 핵심 영업으로 하고 있으며, 기존 온라인 브로커리지를 포함하는 리테일 부문, 홀세일 및 IB 부문이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1999년에 국내 최초의 온라인 증권사로 출범하였으며, 현재는 온라인을 근간으로 하는 종합증권사로서 위탁매매업무, 인수/주선업무, 자기매매업무 등을 영위하고 2019년 5월 778.5억원 유상증자(공모), 2020년 2월 1,200억원 규모의 우선주 유상증자(3자배정) 실시합니다.

한화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한화그룹 계열의 증권사. 한화생명, 한화손해보험, 한화자산운용, 한화인베스트먼트, 한화저축은행과 함께 한화금융네트워크 일원으로 원-스톱 금융서비스체제를 구축하고 2012년 푸르덴셜자산운용과 푸르덴셜투자증권 인수를 통해 대형 증권사와의 경쟁기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본점 이외에 46개 지점이 있으며, 종속회사로 데이터애널리틱스랩, PineTree증권(베트남), ZHARYK ZHOL(카자흐스탄,부동산투자) 등이 있으며 동사는 매매, 위탁매매, 집합투자업, 투자자문/일임업, 신탁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한화자산운용이 최대주주 (지분율 19.63%)입니다.

한국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종합 투자금융 솔루션을 제공하는 금융지주회사로 한국투자증권(주)을 비롯하여 (주)한국투자저축은행, 한국투자파트너스(주)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동사는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저축은행, 한국투자캐피탈, 한국투자부동산 등 투자금융계열사들을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2003년 1월 설립되었으며, 금융투자, 자산운용, 저축은행, 벤처/PEF투자, 여신전문업, 헤지펀드 운용 등 금융업 전반의 영역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신증권

대신증권
대신증권

대신그룹의 종합증권사로 Retail, 기업금융, CM, 법인영업, 자산운용 등의 사업을 영위. 국내 최초로 종합계좌 시스템을 가동했으며,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의 대중화를 선도하고 동사는 영업전략의 다변화를 통해 자산관리 컨설팅 강화, 해외업무 확대, 부동산 및 PF 구조화증권 관련 IB 업무 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금융투자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는 대신에프앤아이, 대신저축은행, 대신자산운용, 대신경제연구소, 대신프라이빗에쿼티, 대신자산신탁, 싱가포르,미국,일본 현지 법인 등이 있습니다.

현대차증권

현대차증권
현대차증권

현대차그룹 계열의 중소형 증권사로 투자매매업, 투자중개업, 집합투자업, 신탁업, 투자자문업, 투자일임업 등을 영위 중이며 동사의 강점으로는 현대차그룹 계열사 시너지를 바탕으로 한 IB, 리테일, 퇴직연금 사업이며, 또한 채권사업, PI투자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1955년 신흥증권으로 설립된 동사는 2008년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로 편입되었으며, 2018년에 상호를 현대차증권으로 변경하였고 당기말 현재 15개 국내지점, 5개 국내 영업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9년 11월1일 상환전환우선주로 1천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 실시하였습니다.

키움증권

키움증권
키움증권

국내 최초의 온라인 종합증권사로 투자매매업, 투자중개업, 투자일임업, 투자자문업, 신탁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저비용 사업구조와 국내 최대의 온라인 고객을 기반으로 주식위탁매매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동사는 우수한 시스템과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브로커리지 부문에서 2005년 이후 16년 연속 주식시장 점유율 업계 1위를 기록합니다.

2000년 온라인 주식 위탁영업에 특화된 증권사로 시작하였으며, 키움투자자산운용, 키움저축은행, 키움YES저축은행, 키움캐피탈 등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리테일부분의 강점을 바탕으로 IB 부문 강화, PI 안정적인 수익 추구, 대형 홀세일 하우스 구축을 추진하는 등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증권

삼성증권
삼성증권

삼성그룹 계열의 업계 상위 증권사. 위탁매매, 자산관리, 투자자문, 기업금융 등의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홀세일, IB 부문의 사업역량도 강화하면서, 수익원 다변화를 통한 전사적으로 균형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1982년 단자회사로 설립된 동사는 차별화된 부유층 고객기반, 업계 최고의 자산관리 역량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고객 니즈에 적합한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당기말 기준 본점 외 49개 국내지점, 14개 국내영업소, 2개 해외사무소가 있으며, 삼성선물 및 해외법인 등의 종속기업이 있습니다.

유안타증권

유안타증권
유안타증권

대만 유안타증권이 舊 동양증권을 인수하여 사명 변경, 투자매매업, 투자중개업, 투자자문업, 투자일임업, 신탁업 및 그의 관련 업무를 영위하고 2014년 유안타그룹이 동양증권을 인수하면서 유안타증권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음. 당기말 현재 본점 이외에 61개 지점이 있으며, 연결종속회사는 유안타인베스트먼트 등이 있습니다.

동사는 대만, 홍콩, 중국 등에서 증권, 은행, 벤쳐캐피탈 등의 금융업을 영위하는 대만 유안타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이며 유안타금융그룹의 범중화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차별화된 리서치 정보와 다양한 금융상품 개발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양증권

한양증권
한양증권

한양대학교 재단 계열의 증권사로 투자매매업, 투자중개업, 집합투자업, 투자일임업, 투자자문업 등의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한양학원 산하 증권사로 당분기말 한양학원 및 특수관계인(백남관광,에이치비디씨 등)이 최대주주이며, 보통주 41.07% 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956년 3월에 설립되어 1988년에 3월에 상장된 중소형 증권사로 서울 소재의 본점(영업부포함)과 영업점(지점3개)를 두고 있으며 동사의 영업부문은 위탁영업부문, 자기매매부문, 기업금융부문과 기타부문 (집합투자증권 판매 및 기타업무)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K증권

SK증권
SK증권

자기매매(Dealing), 위탁영업(Brokerage), 인수영업(Underwriting), 금융상품 판매사업 등을 영위하는 중견 증권사로 동사는 당기말 본점 영업부를 포함한 25개 지점이 있으며, 종속기업은 SK증권(홍콩), SKS프라이빗에쿼티, 트리니티자산운용 등이 있습니다.

1955년 신우증권으로 설립, 1998년 현 상호로 변경되었음. 당분기말 동사의 최대 주주는 제이앤더블유비아이지유한회사(지분율: 19.44%)이며 동사의 영업부문은 위탁매매부문, 투자금융과 관계된 종합금융서비스인 IB부문, 자기매매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됩니다.

유화증권

유화증권
유화증권

투자매매업, 투자중개업, 투자일임업 등을 영위하는 증권사로 1962년에 설립된 동사는 자본시장법에 따라 사업을 영위하는 금융투자회사로서 투자매매업, 투자중개업, 투자일임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당기말 본점 이외에 2개의 지점 운영 중입니다.

동사의 조직은 소수정예화로 인해 변화에 유연성을 가지고 대처할 수 있으며, 안전자산 투자로 상대적으로 높은 순자본비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반면 조직 및 점포수의 열세로 위탁영업의 열세와 신규사업 진출에 애로점이 있습니다.

부국증권

부국증권
부국증권

중소형 증권업체로 채무증권자기매매, 채권인수, 금융자문, 투자중개, 집합투자기구운용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중소벤처기업금융, 비상장주식거래, 대체투자, 크라우드펀딩 분야에 특화되고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한 전문화, 특성화를 통해서 브로커리지 중심의 수익구조에서 탈피하여 다변화된 구조로 지속적인 수익창출을 위한 노력 지속 중입니다.

1954년 설립되어 유가증권, 선물, 옵션의 매매 및 위탁매매, 금융상품의 판매 및 대출, 투자신탁 판매 등을 영위하는 중소형증권사로 자산운용 전략 및 투자대상을 다변화함과 동시에 리스크관리 능력도 확보하고자 조직구조 및 운영체계를 재정비하고 있음. 연결자회사로 유리자산운용 등이 있습니다.

상상인증권

상상인증권
상상인증권

투자매매업, 투자중개업, 집합투자업, 신탁업, 투자자문업, 투자일임업 등을 영위하는 중소형 증권사로 유가증권의 위탁매매업무, 인수/주선 업무, 자기매매업무 및 이를 바탕으로 얻은 자금을 운용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1954년에 대유증권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2019년 3월에 상상인으로 대주주 변경하였고, 이후 상호도 골든브릿지증권에서 상상인증권으로 변경하고 당기말 현재 주요주주는 상상인 42.06%, 제이원와이드 27.26% 이며, 종속기업은 오라이언전문투자형사모부동산투자신탁1호 1개가 있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