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정보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총정리

by №㏇㏘㈜℡ 2022. 1. 27.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은 소상공인인 사업자라면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인데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내용이기 때문에 시중 은행보다 여유로운 조건과 넉넉한 한도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은 하나의 상품이 아닌 여러 가지로 나눠져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은 어떤 것이며 종류와 신청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소상공인이란 소기업 중 상시 근로자가 10명 미만인 사업자로 업종별 상시 근로자 수 등이 대통령령으로 전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작은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데 코로나 상황이 이어지면서 많은 소상공인이 경제적인 문제가 발생했고 그것을 돕기 위해서 정부에서 대출 상품을 지원하는 겁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자격조건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지만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통 지원자격

-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상 소상공인 :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업체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광업 :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업체)

- 소상공인이 일자리 안정자금 수급으로 인하여 상시근로자가 5인 이상 10인 미만이 되는 경우 일반경영안정자금에 한해 지원 가능(긴급경영안정자금, 고용안전지원자금, 소상공인 특별경영안정자금은 제외)

대상업종 : 숙박 및 음식업점, 일부 서비스업 가능

- 제외업종 : 유흥/향락 업종, 전문 업종 등

 

개인사업자들이라면 시중은행 대출상품보다 소상공인을 위한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낮은 이자로 이용할 수 있어 유리합니다. 대출을 주관하는 곳은 소상공인 진흥공단이며 대출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책자금 대출

정책자금 안에서도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크게 성장기반자금과 경영안정자금으로 나눠져 있으며 신청요건이 다르기 때문에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세부 신청요건 비고
성장기반자금 소공인특화자금 제조업을 영위하는 10인 미만의 소공인(직접대출)  
성장촉진자금 (직접대출) 입력 3년 이상 소상인 접수예정
경영안정자금 일반경영안정자금 (긴급경영)재해확인증을 발급받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확인서 발급없이 진행
 
사회적기업 전용자금 (협동조합) 협동조합 기본법 또는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의거하여 설립된 협동조합(직접대출) 접수예정
성공불용자 (성공불용자) 생활혁신형 창업지원사업에 선정된 소상공인 중 창업업체(직접대출)  

※ 성장기반자금은 창업을 시작한 10인 미만 소공인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위 상품 외에도 다양한 상품이 있지만 이미 접수 마감한 상품들이 있고 다른 상품이 시간이 지나 생길 수 있습니다.

지자체 자금 대출

지자체 자금은 말 그대로 각 지자체에서 소상공인에게 대출을 지원하는 내용입니다. 각 지자체별로 지원하는 예산규모도 다르고 금리도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상품을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는 지자체 자금 대출을 모두 시행 중이기 때문에 자신의 조건만 맞다면 꼭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서울신용보증재단 바로가기

▶ 경기신용보증재단 바로가기

▶ 대전신용보증재단 바로가기

▶ 충북신용보증재단 바로가기

▶ 충남신용보증재단 바로가기

▶ 부산신용보증재단 바로가기

▶ 대구신용보증재단 바로가기

▶ 경북신용보증재단 바로가기

▶ 경남신용보증재단 바로가기

▶ 광주신용보증재단 바로가기

▶ 전북신용보증재단 바로가기

▶ 전남신용보증재단 바로가기

은행 자금 대출

은행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자금은 은행에서 소상공인에게 지원해주는 것으로 1 금융권인 신한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국민 은행 등의 다양한 은행에서 이용할 수 있고 상품도 다양하기 때문에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에서 각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사업 〉 소상공인정책자금 〉 은행자금

은행자금 지원사업소상공인정책자금은행자금 홈페이지 : http://www.shinhan.com 전화번호 : 1577-8000 세부지원요건 상품명 지원대상 금리 대출기간 지원한도 신한 프랜차이즈론 당행이 선정한 우수프

www.semas.or.kr

은행 자금 대출

7개의 은행에서 상품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한 곳만 확인하지 말고 자신의 조건이 맞는 상품을 모든 은행에서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신청방법

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소상공인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해 교육을 신청하고 들은 뒤 신용 복지재단에 접수한 뒤 은행에 방문해야 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사이트를 통해서 직접 대출신청도 가능하기 때문에 사이트에 방문해서 내용을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정책자금

일상회복 멈춤, 영업시간 제한 등 방역조치 강화에 따른매출감소 저신용 소상공인의 피해회복 긴급지원을 위해 특별융자를 지원합니다. 지원대상 주요내용 접수기간 소상공인방역지원금 지급

ols.sbiz.or.kr

 

이번 글에서는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의 종류와 자격조건, 신청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으면 될 것 같습니다. 필요한 분들에게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을 이용하셔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