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0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0

by №㏇㏘㈜℡ 2021. 5. 22.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관심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단순한 기술이 아닌 양방향 데이터통신을 가능하게 하면서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기술을 위한 다양한 기업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관련주에는 어떤 기업이 포함되어 있는지 어떤 실적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관련주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관련주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지능형전력망)란 전력망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하여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 사이에 양방향으로 전력사용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양방향 데이터통신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전력사용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차세대 에너지 신기술임. 관련 종목군은 원격검침시스템 기술보유업체와 계량기 생산업체, 송배전 전력망 관련 사업 영위업체들입니다.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0

이글루시큐리티

이글루시큐리티
이글루시큐리티

통합보안관리솔루션(ESM) 및 보안관제서비스(MSS) 등을 제공하는 정보보안관리 전문업체. 제주도 실증단지 스마트그리드 컨슈머 분야 컨소시엄에 참가해 보안관제 전반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동사는 1999년 11월 설립되어 2010년 2월 한국거래소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통합보안관리솔루션(ESM) 및 보안관제서비스(MSS)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피앤씨테크

피앤씨테크
피앤씨테크

전력계통의 배전분야에서 정전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디지털전력기기를 생산하는 전력 IT 전문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배전자동화단말장치(FRTU/FTU), 디지털보호계전기, 원격감시제어시스템, 고장점표정장치, 전자식전력량계, 자동소화장치 등이 있으며 동사는 1999년 3월 한전의 배전선로 지중화 확대 및 고품질 전력공급 정책을 실현하기 위하여 배전자동화 단말장치를 개발 및 제조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일진홀딩스

일진홀딩스
일진홀딩스

스마트그리드사업을 영위하는 일진전기를 자회사로 보유한 일진그룹의 지주회사로 동사는 타 회사의 주식취득을 위해 실질적인 지배권을 행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주 수입원은 자회사 등으로부터 받는 배당수익, 브랜드의 권리를 소유하며 사용자로부터 수취하는 브랜드 로열티 등이 있습니다.

아모그린텍

아모그린텍
아모그린텍

스마트그리드 등에 다양한 응용제품으로 사용되는 고효율 자성소재를 자체 개발. 고효율 자성소재를 이용한 주력 제품은 스마트미터 핵심부품인 전류센서의 CT(Current Transformer) 등이 있으며 고효율자성소재와 방열/나노 Membrane 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소재부문과 FPCB, 박막필름 등을 개발하는 기능성 부품 부문, ESS, 수처리와 공기청정 및 환기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환경에너지시스템부문이 있습니다.

포스코 ICT

포스코 ICT
포스코 ICT

지식경제부주관의 스마트그리드 제주실증단지에 참여하여 Smart Renewable 분야의 기술을 실증, 구현하고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서비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년 11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11월 28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ICT와 Engineering 융합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철강분야를 주력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핵심 ICT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LS ELECTRIC

LS ELECTRIC
LS ELECTRIC

전기공급 및 전기제어장치 제조업체로 소비자전력관리장치(지능형분전반) 및 스마트계량시스템을 시범 운영중. 또한, 원격검침시스템(AMR) 및 AMI System(양방향 통신에 기반한 전력 수요 예측,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스마트그리드 시장을 주도하고 전력기기와 시스템의 제조 및 공급, 자동화기기와 시스템의 제조 및 공급, 그리고 녹색성장과 관련된 그린에너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삼화콘덴서

삼화콘덴서
삼화콘덴서

한국전력공사 제주실증단지 구축사업 컨소시엄에 참여한 바 있으며, 스마트그리드관련 전력용 콘덴서를 개발하고 국내 유일의 콘덴서 종합 메이커로서 관계사인 삼화전기가 생산중인 전해콘덴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콘덴서, 즉 전력용 콘덴서(FILM), 세라믹 콘덴서 등을 생산합니다.

콘덴서는 총샌산의 60% 이상을 수출하는 전형적 수출산업이며 연결회사의 매출액 중 수출비중은 19년 67.7%, 20년은 6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옴니시스템

옴니시스템
옴니시스템

디지털 전력량계(전력량 측정), 디지털 설비미터(수도, 온수, 가스, 난방량 측정), 원격검침시스템, 스마트그리드 사업을 영위. 원격검침이 가능한 디지털 전력량계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원격검침이 가능한 디지털 전력량계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전기를 비롯한 가스, 수도, 온수, 열량계 등의 설비미터도 디지털 방식으로 개발한 계측기 분야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누리플렉스

누리플렉스
누리플렉스

무선통신 솔루션 전문업체. 통신 SW 기반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IoT(사물인터넷) 기반 지능형검침 인프라(AMI) 솔루션을 주력사업으로 다양한 응용사업 즉, 스마트그리드 및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마이크로 그리드 구축사업을 중점적으로 공급하고 동사는 통신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광범위한 무선통신솔루션의 핵심기술개발과 다양한 제품군으로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2년 3월 16일 설립되었습니다.

광명전기

광명전기
광명전기

피앤씨테크(주) 지분 보유. 피앤씨테크와 함께 스마트그리드 구축 및 사업화를 위한 TFT를 구성하여 활동 중, 피앤씨테크는 전력 IT 전문 기업으로 모든 제품이 통신모듈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등 스마트그리드의 핵심 기술력을 보유하고 지배회사 및 종속회사는 수배전반, 태양광발전시스템, 임대사업 등의 제조,판매,용역제공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스맥

스맥
스맥

스마트그리드 제주실증단지 사업 Smart Place 분야의 KT컨소시엄, 한전컨소시엄 두 곳에 함께 참여하고 있으며, 2009년 12월부터 동 컨소시엄과 함께 스마트그리드 사업을 진행하고 기계사업부문은 삼성중공업 공작기계사업부를 모태로 1999년 6월 18일에 설립된 스맥과 공작기계 및 부품제조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는 테크센이 있습니다.

보안 솔루션, 사전투표시스템 등 국내외 제조사와 공동으로 연구 개발/총판/대리점 권한을 획득하여 다각적인 사업화 진행 중입니다.

CS

CS
CS

이동통신 및 WiBro 중계기 전문 통신장비 업체. 지그비 라우팅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원격검침 시스템 및 원격 전력공급 제어장치를 개발 및 공급한바 있음.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인 제주도에 시범설치 운영 사업자로 통신 음영지역에서 미세한 기지국 신호를 증폭하여 재 방사하는 이동통신중계기와 휴대인터넷(WiBro) 중계기, 디지털방송통신 시스템 등을 국내외 이동통신사업자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코콤

코콤
코콤

스마트 홈 시스템(IoT/홈 네트워크 시스템, 홈 오토메이션), 비디오 도어폰, 도어폰, 인터폰, CCTV시스템, SI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에너지효율 모니터링을 위한 디스플레이 제품 생산. 정부의 스마트그리드사업 활성화로 가정內 에너지효율 모니터링을 위한 홈네트워크 분야의 시장확대가 기대되고 1980년 3월 1일 설립되어 스마트 홈 시스템, 비디오도어폰, 도어폰, CCTV 시스템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전문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997년 9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인스코비

인스코비
인스코비

스마트그리드 사업을 영위. 스마트그리드의 핵심기술인 PLC칩 원천기술을 보유한 아이엔에스를 합병한 바 있으며, 한국전력 스마트그리드(AMI)사업의 정부정책에 맞춰 사업을 진행 중이며 녹색성장과 관련된 그린에너지 사업으로 스마트그리드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손목시계(오딘, 돌핀 등)제조 및 유통, 바이오사업, MVNO(알뜰폰)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피에스텍

피에스텍
피에스텍

전력기기사업(각종 전력량계 및 원격검침시스템 생산, 판매) 영위업체. 2009년12월 정부 정책사업인 스마트그리드 시범단지인 제주실증단지 사업에 LG전자 컨소시엄(스마트플레이스 분야)과 한전 컨소시엄(GPS 시간 교정시스템)에 참여하고 동사는 전력기기 사업부문과 자동차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태양광발전사업과 전력 판매 사업입니다.

한전산업

한전산업
한전산업

스마트그리드 보급사업(지능형전력량계, AMR서버 등) 진행. 스마트그리드 보급지원사업에 참여, 디스플레이 장치중의 하나인 IHD보급사업자로 2010년, 2011년에 각각 4,528세대, 5,600세대에 대한 IHD보급을 완료하였으며 2012년 5월에는 KT와 함께 2012년 스마트그리드 보급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어 스마트그리드사업단과 협약 체결. 18년 상반기 한국환경공단에서 발주한 태양광과 ESS를 이용한 친환경 전기차 충전소 구축 실증사업 수주했습니다.

비츠로셀

비츠로셀
비츠로셀

업계 상위 리튬일차전지 제조업체. 스마트그리드 시장 성장으로 계량기에 사용되는 전지 수요 증가 예상하고 동사는 리튬일차전지 중 가장 시장이 큰 Li/SOCl2 전지와 Li/MnO2(OEM)전지 분야를 주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습니다.

1987년 설립, 88년 미국 Greatbatch사로부터 기술제휴를 한 이후로 20년 이상의 기간 동안 리튬1차전지만을 연구, 개발해 왔으며 91년 이후로 양산을 시작해 현재까지 양산설비를 자체 개발해 오고 있습니다.

아이앤씨

아이앤씨
아이앤씨

정부에서 주도하여 시행 중인 스마트그리드 확산 시범사업의 사업시행자인 한전컨소시엄에 참여하여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AMI 구축용 PLC 모뎀과 DCU를 공급하고 팹리스(Fabless) 업체로 주력사업은 스마트에너지 사업부문, 무선사업부문, 멀티미디어 사업부문, 전기화재방지 부문으로 구성됩니다.

무선사업의 주요고객은 가전회사, 멀티미디어 사업의 주요고객은 라디오 전자업체임. 연결대상 종속법인으로 반도체설계 및 제조기업인 (주)글로베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진전기

일진전기
일진전기

지능형 원격검침시스템 등의 스마트그리드사업을 영위. 한국철도공사와 15억원 규모의 지능형 원격검침시스템(AMI) 구축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제주도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단지에서 진행되고 있는 스마트플레이스 등에 참여기업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동사는 각종 전선(초고압전선, 중고압전선 등), 전력기기(개폐기, 변압기 등)을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종합 중전기 제조업체입니다.

서전기전

서전기전
서전기전

고압/저압 수배전반, 전동기제어반, 자동제어반을 제조 및 판매. 스마트그리드시스템사업 영위 중이며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수배전반 산업은 중전기기 산업에서 전원용 전력기기 산업에 해당합니다.

국내 대기업 및 다국적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초고압/직류 등 하이엔드(high-end) 전력기기 시장으로의 시장 진입을 목표로 연구개발 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