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NA(메신저 리보핵산)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3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mRNA(메신저 리보핵산)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3

by №㏇㏘㈜℡ 2021. 5. 25.

mRNA(메신저 리보핵산)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3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RNA(메신저 리보핵산)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나요? mRNA(메신저 리보핵산)은 핵 안에 있는 DNA의 유전정보와 관련되는 내용입니다.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동시에 부각된 내용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mRNA(메신저 리보핵산) 관련주에는 어떤 기업이 있는지 어떤 실적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mRNA(메신저 리보핵산) 관련주란?

mRNA(메신저 리보핵산)는 핵 안에 있는 DNA의 유전정보를 세포질 안의 리보솜에 전달하는 RNA로 2개의 DNA사슬 가운데 한쪽 사슬 위의 염기배열을 주형(鑄型)으로 리보뉴클레오시드삼인산을 기질(基質)로 하여 RNA중합효소(RNA폴리머라아제)의 작용으로 합성됩니다. mRNA 기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부각되고 mRNA 기반 코로나19 백신은 코로나19의 특이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를 RNA 형태로 만들어 우리 몸에 투여하는 백신으로 화이자와 모더나 제품이 이에 속합니다.

mRNA(메신저 리보핵산)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3

셀루메드

셀루메드
셀루메드

mRNA 방식 백신 임상에 들어가는 아이진에 BMP 재조합 단백질 원료를 제공하고 함께 국책과제 등을 수행중. BMP 재조합 기술을 기반으로 mRNA 백신 원료 공급 기대감 부각되고 동사의 사업부문은 의료기기, 바이오로직스, 코스메슈티컬로 분류되며 의료기기사업은 탈회골(DBM), 합성 고분자 무릎연골(BMG) 등을 연구·개발하는 조직공학과 인공무릎관절 그리고 동종이식재를 취급합니다.

이연제약

이연제약
이연제약

완제의약품(항생제, 소염제 등) 및 원료의약품(ABK, SKD 등) 등의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중견 제약업체. 2021년 6월 말 완공 예정인 충주공장에서는 플라스미드 DNA, 바이럴 벡터, mRNA 기반의 유전자 치료제 및 백신과 유전자재조합·항체의약품이 생산될 예정. 아이진이 동사와 mRNA 백신 공동개발을 제의해 진행 중에 있으며, 엠디뮨과 mRNA 백신과 치료제 공동 개발도 추진할 예정으로 동사는 오리지널 진단제의약품, 제네릭 전문의약품, 특화된 원료의약품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며, 각 부문의 차별화된 Marketing을 통해 우수한 수익성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이진

아이진
아이진

노화 관련 성인 질환의 예방 및 치료 의약품 연구개발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바이오의약품 생산업체. LNP 기술 대신 면역증강제로 개발된 양이온성 리포좀을 mRNA 전달체로 개량한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이며, 동물실험에서 모더나 백신과 유사한 수준의 중화항체 형성을 확인하고 허혈성 질환 중 당뇨망막증, 욕창, 창상, 그리고 심근허혈/재관류 손상치료제를 개발 중이며, 자궁경부암 백신과 대상포진 백신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입니다.

에스티팜

에스티팜
에스티팜

스위스 제네반트로부터 LNP 기술을 도입해 한국,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12개국에서 사용 권리를 확보. 해당 기술을 통해 mRNA 백신을 개발하고 생산할 수 있는 점이 부각. 21년5월 mRNA 생산 설비를 구축할 예정이며 신약 원료의약품 및 제네릭 원료의약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C형간염치료제 원료의약품 및 올리고 핵산치료제 원료의약품입니다. 동사는 2008년 8월 유켐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2010년 삼천리제약을 흡수합병하면서 상호를 에스티팜으로 변경하고 2016년 6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아미노로직스

아미노로직스
아미노로직스

비천연 아미노산 제조와 원료의약품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 세계 첫 아미노산 자동화 기술을 확보한 점이 시장에서 부각. RNA는 DNA로부터 필요한 유전정보를 전달받아 단백질을 생산하는 역할을 하며, RNA 정보는 필요한 아미노산을 소환해 단백질을 만듭니다. 동사는 1997년 9월 3일자로 설립되었으며, 2004년 6월 2일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 받아 회사의 주식이 2004년 6월 4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했습니다.

엔지켐생명과학

엔지켐생명과학
엔지켐생명과학

mRNA 백신 생산·공급을 목표로 mRNA 백신 위탁생산(CMO) 사업 진출 예정. 충북 오송 부지면적 5,300평에 완전자동화 mRNA 백신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며, mRNA 백신 원료인 지질 CMO 사업에도 진출하고 동물약품, 화학약품, 식품, 건강보조식품, 식품첨가물, 의약품, 의약외품, 화장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수출 주력 품목인 항결핵제는 세계에서 2번째로 제품을 개발하여, 국내 D사에 이어 두 번째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서린바이오

서린바이오

바이오 연구개발 및 생산 관련 Total Solutions를 제공하는 바이오 인프라 전문 업체. mRNA 합성서비스를 공급중이며, mRNA 백신 개발 단계나 위탁생산시에 합성서비스가 사용될 수 있어 관련주로 시장에서 부각되고 사람이나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것을 원료로 하여 제조한 바이오의약품을 연구개발하는 바이오인프라 사업과, 치매조기진단키트, 헬스케어, 위생/살균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진원생명과학

진원생명과학
진원생명과학

유전자 치료제 위탁생산(CMO) 기업. 미국 자회사 'VGXI'를 통해 유전자 치료제의 핵심 원료인 '플라스미드(Plasmid) DNA'를 위탁생산하는 cGMP급 공장을 보유. Plasmid DNA는 유전자 치료제의 주류인 바이러스 전달체 생산의 핵심 원재료일 뿐 아니라 mRNA의 주요 원료로 사용되고 주요 목적사업은 생명공학을 이용한 의약품 개발 등으로 확장한 상태이며 핵산 기반 바이오 신약과 항염증 치료 신약 등의 신약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릭스

올릭스
올릭스

자회사 엠큐렉스가 코로나19 관련 mRNA 백신과 치료제 개발 사업을 영위 중이며 동사는 2010년 2월 26일 설립되었으며 RNA간섭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치료제가 접근하기 어려운 질환에 대한 치료제의 개발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플랫폼 기술은 기존 신약개발 기술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있으며, 타사의 핵산치료제 및 RNA간섭 기술에 비교하더라도 다양한 강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올리패스

올리패스
올리패스

올리패스PNA 플랫폼을 통해 pre-mRNA의 스플라이싱(splicing) 과정에서 특정 엑슨(exon)을 결손시킴으로써 단백질 생성과 억제를 조절할 수 있는 엑슨 스킵핑(skipping)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동사는 2006년 11월에 설립되어 세포투과성이 우수한 올리고뉴클레오티드를 만드는 고유의 플랫폼 기술을 기반기술로 확보하고 RNA 치료제 신약개발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약 사업은 작성기준일 현재 모든 개발 중인 제품이 임상시험 또는 임상시험 진입 전 단계이며, 화장품 사업은 외주위탁 생산을 하여 생산품목이 매우 다양합니다.

나이벡

나이벡
나이벡

펩타이드 의약품 및 펩타이드 융합바이오 소재 등을 개발 및 제조/판매하는 업체. 글로벌 제약사 및 바이오텍과 mRNA 등 유전자 약물 전달체(NIPEP-TPP)에 대한 물질 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과거 美 모더나의 mRNA 방식의 코로나19 백신 전달 플랫폼 기술 논의 사실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펩타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 사업을 비롯하여 펩타이드 의약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펩타이드 융합바이오 소재, 조직재생용 바이오소재, 구강보건제품 등을 제품화하여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삼양홀딩스

삼양홀딩스
삼양홀딩스

올릭스의 자회사 엠큐렉스와 mRNA 기반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해 기술적 상호 협력을 약속하는 양해각서(MOU) 체결했고 동사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 지배를 목적으로 하는 지주사업과 투자 및 임대사업 등을 영위하는 사업지주회사입니다. 신규사업과 차세대 성장동력사업에 대한 선정 및 투자검토를 진행중임. 국가 신성장동력 영역, 그 외 미래사업 후보들 중에서 구체적인 사업화 대상들을 신중히 검토 중입니다.

파미셀

파미셀
파미셀

케미컬 사업부문을 통해 mRNA 핵심원료로 사용되는 mPEG를 생산/판매하고 있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세계 최초의 줄기세포치료제를 개발한 바이오 제약 전문기업이며 바이오사업부, 바이오케미컬사업부 등 2개의 사업부를 두고 있습니다. 컨소시엄 구성, 공동 연구 등 대기업과 연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신소재 제품 개발을 계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매출을 계속 발굴 중에 있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