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Drone)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0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드론(Drone)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0

by №㏇㏘㈜℡ 2021. 5. 26.

드론(Drone)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드론은 다양한 곳에 이용됩니다. 카메라를 통해 하늘에서 영상을 찍는 것을 기본으로 일반 취미부터 군사용, 기업용으로 다양한 곳에서 이용하게 됩니다. 더 많은 곳에서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드론의 가치는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드론(Drone) 관련주에는 어떤 기업이 있는지 어떤 실적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드론(Drone) 관련주란?

드론이란 무선전파로 조종할 수 있는 카메라, 센서, 통신시스템 등이 탑재된 무인항공기로, 군사용도로 최초 개발됐으나 최근 고공 촬영 및 배달 등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알리바바 등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드론 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방위산업체나 중소기업, 택배업체들이 드론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향후 글로벌 산업 내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전망됩니다. 다만, 국내외 현행법상 드론이 군사용이나 공적인 업무에만 국한되어 있어 상업용으로 확장되기에는 관련 규정이나 법 개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드론(Drone)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0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그룹 계열의 항공엔진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군용∙경비 업체에 활용 가능한 드론 ‘큐브콥터’ 개발하고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CCTV, 칩마운터 등의 생산 및 판매와 I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1977년 8월 1일 설립되어 1987년 5월 27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고 2018년 3월 23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휴니드

휴니드
휴니드

드론 운용에 사용되는 데이터링크 솔루션 공급. 15년11월 수직 이착륙 드론의 통신 기술 개발 성공하고 동사의 명칭은 (주)휴니드테크놀러지스라고 칭함.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주)휴니드라고 표기함. 1991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전술통신용 무전기, 특수장비, 지휘통제체계, 무기체계 등의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활용으로 방산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쎄트렉아이

쎄트렉아이
쎄트렉아이

국내 유일 위성시스템 개발업체. 무인기의 이동형 지상체 중심의 방위사업 영위 중이며 2008년 6월 13일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회사의 주식 이 2008년 6월 13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지상체 분야에서는 소형/중형/대형위성의 관제 또는 위성으로부터 취득된 정보를수신/처리하기 위한 지상국 장비와 S/W 공급을 핵심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및 항공기 설계, 제조 업체. 신규사업으로 드론사업을 추진중이며, 드론사업을 진행하는 기업부설연구소를 드론 연구 개발직접지인 인천 청라 지구로 이전함. 해외 드론 업체의 생산대행과 국내 방산 및 관용 드론 개발사업의 생산기지 형태로 참여함으로써 축적된 드론 기술력의 사업화를 준비중이며, 군용 드론의 경우 양산과 관련된 견적을 제출하는 등 사업을 진행 중이며 동사의 사업영역은 부품 가공사업, 부품조립사업, 항공MRO사업, 항공 원소재 공급 사업(항공우주물류센터. AIL)의 4가가지로 분류할수 있습니다.

해성옵틱스

해성옵틱스
해성옵틱스

렌즈 및 카메라 모듈 등 광학부품 전문업체. 드론용 카메라모듈 생산. 세계 3대 드론업체인 프랑스 패럿사에 드론용 카메라 모듈 공급하고 동사는 향후 확보된 카메라모듈 공정기술과 개발력을 바탕으로 차량용, 생체인식용, 의료용, VR, 3D Depth 카메라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스마트폰용 고화소 광학렌즈를개발 및 생산하여 광학부품(모바일용 카메라모듈, 3D센싱카메라모듈) 사업을 더욱 확대하고 있음. 베트남 빈푹 지역에 현지법인 설립했습니다.

대한항공

대한항공
대한항공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회사로 항공우주사업(무인기 개발 등)을 영위. 국토교통부로부터 드론 시범사업 참여자로 선정. 15년12월 방위사업청과 정찰용 드론 양산사업 계약을 체결하고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을 실시.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해 수익 제고할 계획하고 있습니다.

퍼스텍

퍼스텍
퍼스텍

한국도로공사와 고속도로 교량점검용 드론관련 기술 개발을 위한 MOU 체결. 무인항공기 사업을 영위하는 유콘시스템을 종속회사로 보유. 유콘시스템은 방위사업청과 대대정찰용 무인항공기 구매사업 체결, 주요사업의 내용으로는 전자계산기기 및 주변 관련기기 생산, 판매 및 그 임대서비스업, 정밀기계 생산 및 그 제품 판매업, 수출입업, 부동산 임대 및 판매업 등이 있습니다.

베셀

베셀
베셀

정부 주도 자율비행 개인항공기(OPPAV) 국책사업에 한국항공우주, 현대차와 함께 참여. 19년12월 항공 사업부문을 분할해 베셀에어로스페이스를 설립. 종속회사 베셀에어로스페이스를 통해 2인승 경량항공기 KLA-100 생산/판매 및 무인기 관련 기술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동사는 2004년 6월 설립된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생산 기업으로 LCD, OLED, 터치패널용 In-line System 및 각종 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한국항공우주
한국항공우주

항공기 및 항공기 부품 제조업체로, 국내 최초 정찰용 무인기인 송골매 개발하고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합니다.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됩니다.

매커스

매커스
매커스

동사가 공급하는 고사양 제품 자일링스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s)가 드론 시스템의 메인 프로세서로 활용하고 종속회사로 구조조정 대상 기업에 대한 투자 및 인수업을 영위하는 매커스인베스트먼트와 스토리지 및 서버 유통업을 영위하는 매커스시스템즈가 있습니다. 매출구성은 비메모리 반도체 등 92.96%, 영업수익 0.95%, 스토리지 등 5.23% 등으로 구성됩니다.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CJ그룹 계열의 국내 대표적인 종합물류업체. 드론 'CJ스카이도어'를 개발해 국민안전처와 재난 구호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국토교통부로부터 드론 시범사업 참여자로 선정하고 계약물류, 택배사업, 항공포워딩, 해상포워딩 등 화물운송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당일 배송서비스, 물류 자동화 등의 서비스를 통해 경쟁우위를 갖추고 있습니다. 매출구성은 글로벌사업부문 40.31%, 택배사업부문 29.64%, CL사업부문 23.81%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

한화그룹 계열의 방위산업 시스템 업체.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美 오버에어와 개인용 비행체(PAV) 버터플라이를 공동개발 중이며 핵심사업인 군위성통신체계-Ⅱ 및 전술정보통신체계(TICN), 대대급전투지휘체계(B2CS), 개인전투체계, 한국형전투기(KF-X)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내외 기업 고객에게 24시간, 365일 무중단 IT운영을 지원하며, 서버 자원 사이징에서부터 H/W 및 S/W 설치, 유지보수, 업그레이드, 패치, 백업, 복구를 지원합니다.

기산텔레콤

기산텔레콤
기산텔레콤

자회사 모피언스를 통해 항공 전방향표시장치, 거리 측정장치 등을 개발(무인항공기 기술 보유)하고 주력제품은 이동통신중계기와 와이파이 AP이며, 실적은 통신사업자의 투자 규모와 새로운 기술의 등장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통신장비 제조업, 위성통신기기 제조업, 통신장비 및 부품수출입업, 전기전자 및 통신관련 엔지니어링업, 통신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엠씨넥스

엠씨넥스
엠씨넥스

카메라 모듈 전문업체로 드론용 카메라 시장 진출하고 해외생산법인인 엠씨넥스상해전자유한공사과 엠씨넥스VINA 법인에서 지배회사의 임가공 및 현지 거래처로의 매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향후 새로 출시되는 차량에 부착이 증가되어 전ㆍ후방 카메라의 시장의 성장성은 휴대폰카메라 시장의 성장성보다 당분간 높은 추이를 보일 것 예상됩니다.

KT

KT
KT

국내 대표적인 종합통신사업자. 세계 최초 드론을 이용한 재난안전통신망 개발중. 국토교통부로부터 드론 시범사업 참여자로 선정. 19년3월 5G N/W을 이용한 드론 조종 및 GiGAstealth 보안 시범 적용하고 무선통신, 초고속인터넷, IPTV 등 핵심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IDC, Cloud, AI/DX 등 B2B 성장사업에서도 성과를 창출하며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네온테크

네온테크
네온테크

제어장치 및 모터 상품 제조, 반도체/LED/MLCC용 절단 장비 제조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신규사업으로 산업용 드론 사업 추진. 2015년 토털 드론 플랫폼인 ‘앤드론’을 구축했으며, ND-820, ND-810, ND-605, ND-VT301 등 물류배송용 및 영상매핑용 드론을 생산. 드론스테이션을 활용한 다양한 융합 드론시장 확대를 위해 드론이 자동으로 뜨고 내리고 평상시에는 광고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랜드마크형 드론 스테이션 공급을 추진 중이며 신규사업으로 산업용 드론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최근 군부대 정찰용 드론 구매사업에서 7~8업체와 경쟁하여 최우수평가를 받고 수주를 확보하였습니다.

제이씨현시스템

제이씨현시스템
제이씨현시스템

중국 드론 제조사 DJI의 전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드론 연구개발을 위해 드론소프트웨어연구소를 운영 중이며 동사는 컴퓨터 및 컴퓨터 관련 제품,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 보안 및 네트워크장비 판매업 및 인터넷 서비스 부문을 영위합니다.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한 PC시장 판도의 변화를 바탕으로 PC의 수요 증가 및 기존의 신성장 동력으로서의 드론 산업이 확장됨에 따라 시장 확장이 기대됩니다.

피씨디렉트

피씨디렉트
피씨디렉트

해외에서 IT 부품을 수입하여 국내에 판매하는 유통업체. 사물인터넷 기반의 드론을 출시했으며, 드론 업체인 중국 DJI, 프랑스 패럿사의 드론 제품을 판매하고 동사는 프로세서, 스토리지, 마더보드, SSD, 서버제품군 등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IT하드웨어와 사물인터넷 관련 제품 보안솔루션 등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반도체 회사인 인텔의 국내 대리점으로서 인텔의 프로세서 제품과 SSD를 포함한 스토리지 제품, 미니PC제품(NUC), 네트워크카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디지탈옵틱

디지탈옵틱
디지탈옵틱

항공(드론) 및 해양(인명 구조, 재해 예방 및 처리) 분야에 사용되는 첨단 무인 로봇 개발, 운영기업인 스타크 지분 보유. 첨단광학렌즈(드론 카메라) 사업을 스타크와 공동으로 추진하고 비구면 광학 렌즈 원천 설계 및 양산기술을 동시 보유한 전문회사로서 주력 제품인 휴대폰용 카메라 렌즈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요 거래처로는 모바일 렌즈와 관련하여 삼성전기, 파워로직스, 차량용 렌즈와 관련하여 국내 삼성전기, 엠씨넥스, LG이노텍 , 프로젝터 광학 엔진(모듈)과 관련하여 LG전자가 있습니다.

한빛소프트

한빛소프트
한빛소프트

세계적 드론 제조 기업인 DJI의 대한민국 공식 딜러인 (주)한빛드론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 게임으로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습니다. 동사와 주요 종속회사는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함.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하고 한빛드론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매출은 게임 서비스 부문 58.9%, 드론유통 및 서비스 부문 41.1%로 구성됩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