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루병 증상과 예방법 바로 알기
본문 바로가기
Health

구루병 증상과 예방법 바로 알기

by №㏇㏘㈜℡ 2021. 1. 21.

구루병은 일반적으로 극심하고 장기간의 비타민 D 결핍으로 인해 어린이의 뼈가 연화되고 약해지는 현상입니다.

드물게 유전되는 문제도 구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아이의 몸이 음식에서 칼슘과 인을 흡수하도록 도와줍니다. 비타민 D가 충분하지 않으면 뼈에서 적절한 칼슘과 인 수치를 유지하기가 어려워 구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단에 비타민 D 또는 칼슘을 추가하면 일반적으로 구루병과 관련된 뼈 문제가 해결됩니다. 구루병이 또 다른 근본적인 의학적 문제로 인한 경우 자녀는 추가 약물 또는 기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구루병으로 인한 일부 골격 기형은 교정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증상

구루병의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연된 성장

- 지연된 운동 능력

- 척추, 골반 및 다리의 통증

- 근육 약화

구루병은 아이의 뼈 끝(성장판)에서 성장하는 조직의 영역을 부드럽게 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골격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굽은 다리 또는 무릎

- 두꺼운 손목과 발목

- 흉골 투영

 

원인

자녀의 몸은 음식에서 칼슘과 임을 흡수하기 위해 비타민 D가 필요합니다.

구루병은 자녀의 몸에 비타민 d가 충분하지 않거나 비타민 D를 적절하게 사용하는데 문제가 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충분한 칼슘을 얻지 못하거나 칼슘과 비타민 D가 부족하면 구루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부족

다음 두 가지 출처에서 충분한 비타민 D를 섭취하지 못하는 어린이는 결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햇빛

자녀의 피부는 햇빛에 노출될 때 비타민 D를 생성합니다.

그러나 선진국의 어린이는 야외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적습니다.

거기에 피부의 비타민 D 생성을 유발하는 태양 광선을 차단하는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음식

생선 기름, 달걀노른자 및 연어와 고등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에는 비타민 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D는 우유, 시리얼 및 일부 과일 주스와 같은 일부 음식과 음료에도 첨가되어 있습니다.

흡수 문제

일부 어린이는 신체가 비타민 D를 흡수하는 ㅂ아식에 영향을 주는 의학적 상태를 가지고 태어나거나 발달합니다.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체강 질병

- 염증성 장 질환

- 낭포성 섬유증

- 신장 문제

위험 요소

어린이의 구루병 위험을 증가시킨 수 있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두운 피부

어두운 피부에는 멜라닌 색소가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햇빛으로부터 비타민 D를 생성하는 피부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 임신 중 엄마의 비타민 D 결핍

중증의 비타민 D 결핍이 있는 산모에게서 태어난 아기는 구루병의 징후와 함께 태어나거나 출생 후 몇 개월 이내에 발병할 수 있습니다.

- 북향 위치

햇빛이 적은 지리적 위치에 사는 아이들은 구루병 위험이 더 높습니다.

- 조산

출산 예정일 이전에 태어난 아기는 자궁에서 어머니로부터 비타민을 받을 시간이 적기 때문에 비타민 D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 약물

HIV 감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특정 유형의 항 경련제 및 항 레트로 바이러스 약물은 신체의 비타민 D 사용 능력을 방해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모유 수유

모유에는 구루병을 예방하기에 충분한 비타민 D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모유만 먹는 아이에게 비타민 D를 보충해줘야 합니다.

합병증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구루병은 다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성장 실패

- 비정상적으로 굽은 척추

- 뼈 기형

- 치아 결함

- 발작

예방

햇빛에 노출되면 비타민 D의 가장 좋은 공급원이 됩니다.

대부분의 계절 동안 정오에 가까운 햇빛에 10~15분 정도 노출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그러나 피부색이 짙거나 겨울이거나 북향 위치에 거주하는 경우 햇빛 노출로 충분히 비타민 D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구루병을 예방하려면 자녀가 자연적으로 비타민 D가 포함된 음식(연어, 참치 등 지방이 많은 생선, 생선 기름 및 달걀노른자)을 먹거나 다음과 같이 비타민 D가 강화된 음식을 먹도록 하세요.

- 유아용 조제분유

- 시리얼

- 빵

- 우유(요구르트 및 치즈와 같이 우유로 만든 식품 제외)

- 오렌지 주스

 

강화식품의 비타민 D 함량을 확인하려면 라벨을 확인하세요.

임신 중이라면 의사에게 비타민 D 보충제 복용을 문의하세요.

 

지침에 따르면 모든 영아는 하루에 400 IU의 비타민 D를 섭취해야 합니다.

모유에는 소량의 비타민 D만 포함되어 있으므로 모유만 먹는 영아는 매일 비타민 D를 보충해야 합니다.

젖병을 이용하는 영아도 조제분유로 충분하게 섭취하지 못하면 비타민 D 보충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의사를 만나야 할 때

자녀에게 뼈 통증, 근육 약화 또는 명백한 골격 기형이 발생하면 의사와 상담하세요.

의사와 만나기 전 도움되는 정보가 있습니다.

준비할 것

예약하기 전에 다음 목록을 작성하세요.

- 예약한 이유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이는 증상을 포함한 자녀의 증상 및 시작일 기록

- 자녀가 복용하는 약물 및 보충제, 직계 가족 중 비슷한 증상이 있었던 사람이 있는지 여부를 포함한 주요 개인 정보

- 자녀가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음식과 음료를 포함하여 자녀의 식단에 대한 정보

의사가 질문할 사항

의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 아이는 야외에서 얼마나 자주 노나요?

- 아이가 항상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나요?

- 아이는 몇 살에 걷기 시작했나요?

- 아이가 충치를 많이 앓았습니까?

진단

검사 중에 의사는 자녀의 뼈를 부드럽게 눌러 이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자녀의 다음 사항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두개골

구루병이 있는 아기는 종종 더 부드러운 두개골 뼈를 가지고 있으며 부드러운 반점(천문)의 폐쇄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다리

구루병이 있는 아이의 경우 다리가 과도하게 구부러져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가슴

구루병이 있는 일부 소아는 흉곽에 이상이 발생하여 평평해지고 흉골이 돌출될 수 있습니다.

- 손목과 발목

구루병이 있는 소아는 보통 손목과 발목이 정상보다 크거나 두껍습니다.

치료

대부분의 구루병은 비타민 D와 칼슘 보충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복용량에 관해서는 자녀의 의사 지시를 따르세요. 너무 많은 비타민 D는 해로울 수 있습니다. 자녀의 담당 의사는 X-레이와 혈액 검사를 통해 자녀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합니다. 자녀에게 낮은 양의 인을 유발하는 희귀 유전 질환이 있는 경우 보충제와 약물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척추 기형의 경우 의사는 뼈가 성장함에 따라 자녀의 신체를 적절하게 배치하기 위해 특수 보조기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더 심한 골격 기형의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