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막염 원인과 증상 예방법까지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Health

복막염 원인과 증상 예방법까지 알아보기

by №㏇㏘㈜℡ 2021. 1. 21.

복막염은 복막(내 복벽을 감싸고 복부 내 장기를 덮는 실크와 같은 막)의 염증으로, 일반적으로 박테리아 또는 곰팡이 감염으로 인한 것입니다. 복막염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자발성 세균성 복막염

때때로 복막염은 간경변과 같은 간 질환 또는 신장 질환의 합병증으로 발생합니다.

- 이차 복막염

복막염은 복부 파열(천공) 또는 다른 빌병의 합병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막염은 감염과 싸우고 필요한 경우 기저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복막염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항생제와 경우에 따라 수술이 포함됩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복막염은 몸 전체에 심각한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복막염의 일반적인 원인은 복막 투석 요법입니다. 복막 투석 치료를 받고 있다면 투석 전, 투석 중, 투석 후 위생을 잘 지키면 복막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증상

복막염의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복통 또는 압통

- 복부와 팽만감 또는 포만감

- 발열

- 메스꺼움 및 구토

- 식욕 부진

- 설사

- 낮은 소변량

- 갈증

- 대변이나 가스를 배출할 수 없음

- 피로

- 착란

 

복막 투석을 받고 있는 경우 복막염 증상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 흐린 투석액

- 투석액의 흰색 반점, 가닥 또는 덩어리(섬유소)

원인

복막, 감염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원인은 복벽 내의 파열(천공)입니다. 드물기는 하지만 복부 파열 없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막염으로 이어지는 파열의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복막 투석과 같은 의료 절차

복막 투석은 신장이 더 이상 적절하게 제거할 수 없을 때 튜브(카테터)를 사용하여 혈액에서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불결한 주변 환경, 열악한 위생 또는 오염된 장비로 인해 복막 투석 중에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막염은 또한 위장 수술의 합병증, 수유관 사용 또는 복부에서 체액을 빼내는 절차로 발전할 수 있으며 드물게는 대장 내시경 또는 내시경 검사의 합병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 맹장 파열, 위궤양 또는 천공된 결장

이러한 상태는 박테리아가 위장관의 구멍을 통해 복막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합니다.

- 췌장염

박테리아가 췌장 외부오 퍼지면 감염으로 인해 복잡한 췌장 염중(췌장염)이 복막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게실염

소화관에 있는 작고 튀어나온 주머니에 감염(게실증)이 있으면 주머니 중 하나가 파열되어 장의 노폐물이 복강으로 쏟아질 경우 복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외상

부상이나 외상은 신체의 다른 부위에 있는 박테리아나 화학 물질이 복막으로 들어가도록 허용하며 복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복부 파열 없이 발생하는 복막염(자발성 세균성 복막염)은 일반적으로 간경변과 같은 간 질환의 합병증입니다. 진행성 간경변은 복강에 많은 양의 체액 축적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체액 축적은 박테리아 감염에 취약합니다.

위험 요소

복막염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복막 투석

복막염은 복막 투석 요법을 받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타 건강 상태

다음과 같은 건강상태는 특히 간 경변, 맹장염, 크론 병, 위궤양 게실염 및 췌장염과 같은 복막염 발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재발 가능성

복막염에 걸린 적이 있다면 걸린 적이 없는 사람보다 재발할 위험이 더 높습니다.

예방

종종 복막 투석과 관련된 복막염은 튜브(카테터) 주변의 세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복막 투석을 받고 있는 경우 복막염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 카테터를 만지기 전에 손톱 밑과 손가락 사이를 포함하여 손을 씻으세요.

- 매일 소독제로 카테터 주변의 피부를 닦아줍니다.

- 위생 구역에 소모품을 보관합니다.

- 투석액 교환 시 수술용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 복막 투석 카테터에 대한 적절한 관리를 의사와 상의하세요.

이전에 복막염을 앓은 것이 있거나 간경변과 같은 의학적 상태로 인해 복막액이 축적된 경우 의사가 복막염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양성자 펌프 억제제를 복용 중인 경우 의사가 복용 중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의사를 만나야 할 때

복막염은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복부의 심한 통증이나 압통, 복부 팽만감 또는 다음과 관련된 포만감이 있는 경우 즉시 의사에게 연락하세요.

- 발열

- 메스꺼움 및 구토

- 낮은 소변량

- 갈증

- 대변이나 가스를 배출할 수 없음

복막 투석을 받고 있는 경우 투석액이 다음과 같은 경우 즉시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문의하세요.

- 흐리거나 색이 비정상적임

- 흰색 반점 포함

- 가닥 또는 덩어리(섬유소) 포함

- 특히 튜브(카테터) 주변이 빨갛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특이한 냄새가 남

복막염은 맹장 파열 또는 외상 관련 복부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복통이 너무 심해서 가만히 앉아 있거나 편안한 자세를 찾을 수 없는 경우 즉시 치료를 받으세요.

- 사고나 부상 후 심각한 복통이 있는 경우 119에 전화하거나 응급 의료 지원을 요청하세요.

합병증

필요하지 않고 방치하면 복막염이 복막을 넘어 확장되어 다음과 같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전신 감염(패혈증)

패혈증은 쇼크, 장기 부전 및 사망을 유발할 수 있고 빠르게 진행되어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입니다.

진단

복막염을 진단하기 위해 의사는 당신의 병력에 대해 당신과 이야기하고, 신체검사를 수행합니다. 복막염이 복막 투성과 관련이 있는 경우, 귀하의 징후나 증상, 특히 탁한 투석액은 의사가 상태를 진단하기에 충분할 수 있습니다.

감염이 다른 의학적 상태(이차성 복막염)의 결과일 수 있거나 감염이 복강 내 체액 축적(자발성 세균성 복막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복막염의 경우, 의사는 진단을 확인하기 위해 다음 검사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 혈액 검사

혈액 검체를 채취하여 높은 백혈구 수를 확인하기 위해 실험실로 보낼 수 있습니다. 혈액에 박테리아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혈액 배양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 이미징 테스트

의사는 X-레이를 사용하여 위자관에 구멍이나 기타 천공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를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의사가 X-레이 대신에 컴퓨터 단층 촬영(CT) 스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복막액 분석

의사는 특히 복막 투성을 받거나 간 질환으로 복부에 체액이 있는 경우 얇은 바늘을 사용하여 복막의 체액 검체를 채취할 수 있습니다. 복막염이 있는 경우 체액을 검사하면 백혈구 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감염이나 염증을 나타냅니다. 액체 배양은 또한 박테리아의 존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복막 투석을 받고 있고 신체검사와 투석액 검사 후 복막염 진단이 불확실한 경우에도 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

자발성 세균성 복막염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치료에는 항생제와 지지 요법이 포함됩니다. 또한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감염(이차성 복막염)으로 인한 복막염의 경우에도 병원에 머물러야 합니다. 치료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항생제

감염과 싸루고 확산을 막기 위해 항생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항생제 치료의 유형과 기간은 상태의 심각성과 복막염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의사가 감염을 유발하는 특정 박테리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때까지 광범위한 박테리아를 치료하는 항생제를 투여받을 수 있습니다. 

- 수술

특히 복막염이 충수, 위 또는 결장 파열로 인한 경우 감염된 조직을 제거하고 감염의 근본 원인을 치료하며 감염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종종 수술이 필요합니다.

- 기타 치료

징후와 증상에 따라 병원에 있는 동안 치료에는 진통제, 튜브를 통해 제공되는 수액(정맥 액), 산소 및 경우에 따라 수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복막 투석을 받고 있는 경우

복막염이 있는 경우 의사는 몸이 감염으로 치유되는 동안 며칠 동안 다른 방법으로 투석을 받을 것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복막염이 지속되거나 재발하면 복막 투석을 완전히 중단하고 다른 형태의 투석으로 전환해야 할 수 있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