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연말정산 서류와 신청 방법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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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랜서 연말정산 서류와 신청 방법을 알아보자!

by №㏇㏘㈜℡ 2022. 11. 29.

프리랜서 연말정산 서류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요즘에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직장인이면서도 투잡으로 프리랜서처럼 일하는 분들이 늘어나기도 했는데 이 소득 역시 연말정산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프리랜서 연말정산 서류는 어떤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프리랜서 연말정산 서류

프리랜서 연말정산 서류

프리랜서가 연말정산을 할 때 필요한 서류는 크게 2가지입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와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입니다. 물론 모든 프리랜서가 다 필요한 것은 아닌데 어떤 상황에서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은 직장인이라면 간소화 자료만 제출하면 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지만 프리랜서 소득이 있다면 준비하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어떻게 신고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프리랜서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연말정산을 진행하지 않고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5월에 국세청에서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이 오는데 그 내용에 따라 신고 유형을 따라서 진행하면 됩니다. 단, 연간 수입금액이 7,500만 원 미만으로 보험모집인, 방문판매원, 인적용역 수입이 있는 자는 조금 내용이 달라지는데 이들은 사업소득자지만 연말정산 대상이기 때문에 꼭 연말정산을 진행해야 합니다.

프리랜서 사업소득과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직장이 있는 사람들 중에서 추가 소득을 회사에 보고하지 않으려고 한다면 회사에서는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로 연말정산을 진행하고 5월에 프리랜서 사업소득과 근로소득을 합해서 종합소득 신고를 하면 됩니다. 이대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반영해야 한다는 점을 알아봐야 합니다.

프리랜서 사업소득과 중도퇴사 소득이 있는 경우

이 때는 다녔던 회사의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회사를 잘 그만뒀다면 이전 회사 인사팀을 통해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받을 수 있지만 그것이 힘들다면 홈택스를 통해서 서류를 준비해야 할 겁니다. 5월 홈택스에서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때 종합소득세 신고와 함께 진행하면 됩니다.

프리랜서 사업소득이 여러 개인 경우

프리랜서 사업소득이 있다면 모두 합산해서 신고해야 합니다.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한데 그 역시 5월에 홈택스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프리랜서 연말정산 서류와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신이 가진 프리랜서 사업소득이 있다면 곡 신고해서 자신에게 환급금을 늘리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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