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관련주 대장주 TOP26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대장주 TOP26

by №㏇㏘㈜℡ 2021. 6. 9.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대장주 TOP26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란?

건강기능식품(건기식)은 일상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성분을 간단히 섭취할 수 있도록 가공·제조한 식품입니다. 특정 질병의 치료가 목적인 의약품과는 달리 질병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거나 건강을 유지·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구분되며 가파른 고령화율 증가에 따른 구조적 성장, 코로나19 등 전염병 감염 위협 속 면역력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대 등으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는 건강기능식품 관련주에 어떤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어떤 실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대장주 TOP26

헬릭스미스

헬릭스미스
헬릭스미스

바이오 및 천연물 소재를 활용한 신약 개발 전문업체. 천연물 사업은 천연물의약품 사업과 건강기능식품 사업부문으로 나눌 수 있으며, 면역과민반응 개선용 건강기능식품(알렉스), 관절건강제품(무르핀), 기억력개선제품(니모신) 등을 판매하고 동사는 1996년 서울대 학내 벤처로 설립되어 2005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고, 2019년 바이로메드에서 헬릭스미스로 사명 변경했습니다. 임상단계 파이프라인으로 DNA 기술 기반의 VM202(당뇨병성신경병증, 족부궤양, 루게릭병), VM206(유방암)과 재조합 단백질 기반의 VM501(혈소판감소증)이 있습니다.

코스맥스엔비티

코스맥스엔비티
코스맥스엔비티

건강기능식품 전문업체. 건강기능식품 산업에서 기능성 원료 및 성분을 연구하는 연구개발 사업,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지향식품을 생산하는 제조업,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유통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OEM/ODM제품과 브랜드(OBM) 제품으로 구분되며, 주로 유통회사, 제약/식품회사, 네트워크 등 B2C 회사에 직접 납품하는 B2B 형태로 판매하고 과자 타입의 Extruder, 어린이 및 노년층 섭취가 용이한 츄어블 연질캅셀, 쿠키앤크림 맛의 맛있는 다이어트식 분말 제품 등의 제형을 개발했습니다.

엔케이맥스

엔케이맥스
엔케이맥스

면역세포치료제 개발 전문기업으로 NK 세포 중심의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한 면역진단부터 면역치료까지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NK365를 판매 중이며 세계 최초로 전혈에서의 NK세포활성도를 측정할 수 있는 면역력 측정 키트를 개발하였으며 1,000개의 이상의 의료기관에서 건강 검진과 환자 진단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2019년 4월 어린이를 위한 엔케이365키즈 제품과 개별포장을 통한 휴대성을 높인 엔케이365를 출시했습니다.

대상홀딩스

대상홀딩스
대상홀딩스

대상그룹 지주회사로 건강기능식품 사업 등을 영위하는 대상라이프사이언스를 자회사로 보유. 대상라이프사이언스는 2002년부터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인 '웰라이프' 를 중심으로 '클로렐라', '홍삼'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2008년부터 뉴트리션 브랜드인 '뉴케어' 를 중심으로 임상영양제품 및 환자용영양식제품을 판매하고 2005년 대상㈜로부터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대상㈜에 존속시키고, 투자부문만 분리한 순수지주회사임. 현재 7개의 자회사를 편입했습니다. 동사는 자회사의 자금 및 업무 지원, 컨설팅, 연구 및 기술개발과 경영정보의 제공, 경영상담업 등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아미코젠

아미코젠
아미코젠

특수효소와 효소기반 바이오 신소재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생명공학 업체. 기능성 식품소재인 피니톨(Pinitol)이 혈당감소 기능성, 간 건강 도움 기능성으로 식약처로부터 2중 기능성 원료 최종 승인. 건강기능식품 제조/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아미코젠퍼시픽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제약용 특수효소, 제약 단백질 분리용 친화성 레진사업, 효소기반 바이오신소재 및 완제품 사업, 건강기능성 효소류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전자 진화기술은 유전자를 조작하여 대량 생산 조건에 적합하지 않은 효소의 특성을 개량하여 새로운 특수효소를 만드는 기술이며, 이 과정은 수백만년이 걸리는 유전자 진화과정과 유사합니다.

KT&G

KTNG
KT&G

홍삼 등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주)한국인삼공사을 주요 종속회사로 보유. 주요상표로는 홍삼정, 홍삼정환, 홍이장군, 아이패스 등이 있으며 동사는 1987년 4월 1일자로 한국전매공사법에 의거 100% 현물출자에 의한 정부투자기관인 한국전매공사로 설립되었습니다.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및 경영혁신계획 방침에 따라 1999년 1월 1일자로 홍삼사업을 분리하여 당사의 홍삼사업 관련 자산과 부채를 신설된 (주)한국인삼공사에 사업포괄 현물출자했고 동사는 2002년 12월 27일자로 당사의 상호를 주식회사 한국담배인삼공사에서 주식회사 케이티앤지로 변경했습니다.

콜마비앤에이치

콜마비앤에이치
콜마비앤에이치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 생산, 판매 업체.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생산에 사용하는 원료를 직접 개발해 유통업체에 제품을 공급(ODM/OEM).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의 핵심 소재를 개발하는 소재 연구개발 전문기업으로, 천연물을 이용하여 개발한 소재를 사업화하여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을 OEM/ODM 방식으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을 ODM방식으로 고객사인 애터미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애터미는 동사가 공급한 화장품을 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에이치엘사이언스

에이치엘사이언스
에이치엘사이언스

건강기능식품 전문업체. 건강기능식품법의 기준에 따라 천연물 등을 소재로 하여 기능성 원료 및 천연물 신약을 연구/개발,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지향식품 등을 개발,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 닥터슈퍼칸(간 건강), 닥터써큐원(혈행 개선), 닥터스피루리나(항산화, 피부건강), 황후의석류진(갱년기여성 건강, 피부보습), 슈퍼루테인(눈 건강) 등 독자 브랜드 제품을 개발, 제조하고 있습니다.

종근당홀딩스

종근당홀딩스
종근당홀딩스

종근당그룹 지주회사로 유산균(락토핏), 오메가3(프로메가), 홍삼 등 건강기능식품을 생산/판매하는 종근당건강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동사는 1941년 설립되었으며, 1956년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을 사업 목적으로 종근당 제약사로 상호변경했습니다. 동사는 회사 지분을 소유함으로써 그 기업의 지배와 관리를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영업 수익은 자회사로부터 경영자문료, 브랜드수수료, 배당금 등으로 구성되었고 계열회사는 동사포함 16개사며, 대표적으로 (주)종근당, (주)경보제약, (주)종근당바이오 등이 있음. 계열사들은 의약품사업, 건강기능식품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노바렉스

노바렉스
노바렉스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 국내 건강기능식품 업체 중 가장 많은 36건의 개별인정 원료를 확보. 주요 제품으로는 루테인지아잔틴164, 아이클타임, 화애락 이너제틱 등이 있으며 동사는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수출입업, 건강기능식품원료 제조 및 수출입업, 건강기능식품 연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여 건강기능식품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8년 11월 27일 설립했습니다. 국제적으로 약 40여개국의 파트너쉽을 가지고 직접 수출입을 진행하여 원료부터 제품까지 Total Service를 할 수 있는 OEM 영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에스디생명공학

에스디생명공학
에스디생명공학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제조, 판매업체. 무용매 효소추출(solvent-free)특허 공법으로 제조한 남극크릴오일 및 콜라보레이션 제품, 생강 발효물로부터 위건강 건강기능식품 개발 등 다양한 건강기능식품과 식품소재 등을 개발하고 가장 큰 매출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마스크팩으로, 앰플, 애니멀, 발효 등 제품특성에 따라 마스크팩 제품을 구분하고, 이외에도 기초 스킨 케어 제품 등을 제조/판매했습니다. 마스크팩 이외에 Lab+ 기초라인, 히든랩, 엠솔릭 등 화장품 브랜드 런칭과 건강기능식품 및 원료, 생활용품 등 글로벌 종합 뷰티&헬스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프로스테믹스

프로스테믹스
프로스테믹스

마이크로바이옴 유래 엑소좀을 활용하여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적응하는 건강기능식품을 개발중. 2018년 중소기업 네트워크형 기술개발사업-R&BD 과제(2단계)에 장건강 기능성 식품 소재 개발 과제로 최종 선정된 바 있으며 주요사업으로 AAPE(지방 줄기세포 유래 단백질 추출물) 기반 화장품, 의료기기 등을 공급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AAPE 홈케어" 라인 등이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화장품 도소매업을 영위하는 중국소재 한산취국제무역(북경)유한책임공사와 더마베이비 등 2개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종근당바이오

종근당바이오
종근당바이오

50여년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특허기술을 통해 안정성이 우수한 프로바이오틱스 원료 및 완제를 생산. 안산공장에서 종근당 건강향 락토핏 원말과 OEM 물량을 담당하고 동사는 종근당으로부터 2001년 원료의약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후, 항생제 및 면역억제제 등의 원료의약품을 생산하며 완제의약품의 수출 및 국내공급, 무역대리업무 등을 영위합니다. 주요제품으로 Potassium Clavulanate, DMCT 등 항생제 및 당뇨치료제 원료를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 비중도 향상 중입니다.

경남제약

경남제약
경남제약

의약품 및 원료의약품의 제조 및 도,소매업과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대표 브랜드로 레모나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이어트 건기식 '칼로-시리즈' 신제품을 출시. 이너뷰티 원료 소재를 바탕으로 건강기능식품 제제 개발하고 동사는 1998년에 설립되어 2001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고, 2010년 4월 종속회사인 구, 경남제약 주식회사와 합병하여 경남제약 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했습니다. 2011년 10월 몽골 최대 드럭스토어 체인에 일반의약품 수출 계약을 성사하였고, 2013년 12월 중국의 의약품 제조회사와 레모나 등 비타민 제품군 판매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바이오리더스

바이오리더스
바이오리더스

면역 증진 생리활성물질인 γ-PGA(폴리감마글루탐산)을 활용하여 경쟁품과 차별화된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화장품을 제조, 판매. 건강기능식품 제품으로는 '면역엔 PGA-K' 등이 있음. 16년3월 이롬과 폴리감마글루탐산을 원료로 하는 건강기능식품 연구 개발 협약 체결하고 유산균을 활용한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한 면역치료 바이오신약을 개발 중이며, 건강기능식품사업과 화장품 사업으로도 사업분야를 확장 중입니다.

LG생활건강

LG생활건강
LG생활건강

'생활정원', '리튠' 등의 브랜드를 통해 건강기능식품 사업 영위하고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2001년 4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동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는 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팜스빌

팜스빌
팜스빌

건강기능식품 전문업체.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기본으로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지향식품 자체 브랜드와 유통, 생산(OEM) 및 소재 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사업 부문은 인터넷 전자상거래 플랫폼 사업, 자체 브랜드 기획 사업, 유통 플랫폼 사업, 해외수출사업, C & BD 사업 등으로 분류. 주요 브랜드로는 애플트리김약사네, 악마다이어트, 비타민스토리, 애플트리, 골든가든, 애플킨더, 데일리그린, 상상방, 닥터스앤서, 닥터솔루션, 그린오션 등이 있습니다.

에이치피오

에이치피오
에이치피오

건강기능식품 연구개발, 제조 및 판매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프로바이오틱스(제품명 덴마크유산균이야기), 비타민(제품명 트루바이타민), 콜라겐(제품명 어린콜라겐 이너씰), 오메가(제품명 트루식물성오메가900), 프락토올리고당(제품명 트루프리바이오틱스), 락티움(제품명 수면이야기 락티움), 베타글루칸 분말(제품명 면역채움) 등이 있으며 보고서 작성일 기준 Denps Aps, Denps Shanghai, SAN.PIO, 코펜하겐레서피, 비오팜 등 5개의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원제약

대원제약
대원제약

국내 최초 유기농 인증 프로바이오틱스 건강기능식품 장대원을 중심으로 한 건강기능식품 사업 진행 중이며 자회사인 딜라이트 주식회사는 보청기 판매를, 베트남 현지법인은 의료기기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시장수요에 부합하는 순환기(고혈압·고지혈), 호흡기(진해·거담·비염), 소염진통(관절·류마티스) 등의 다양한 질환군에 사용되는 의약품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넥스트BT

넥스트BT
넥스트BT

건강기능식품 유통 및 판매업체. 자회사인 건강기능식품 제조사 네추럴에프앤피를 통해 건강식품을 직접 제조하여 유통. 기존 '보의당', '내몸에 사과해' 브랜드와 함께 건강식품 유통의 다양성 및 확장성을 위해 다이어트 전문 브랜드인 '먹어도 좋아' 브랜드를 인수하고 주로 건강기능식품을 위탁제조하여 홈쇼핑 등 온/오프라인을 통해 유통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네추럴에프앤피는 OEM생산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시장 성숙에 따라 기존의 네트워크, 식품대기업, 홈쇼핑 및 계열사를 통한 OEM 방식의 주문 등으로 안정적인 매출기반 확보에 노력 중입니다.

네오팜

네오팜
네오팜

화장품 개발/제조/판매 사업을 영위중인 아토피보습제 전문업체로 건강기능식품(유산균 등)도 판매중.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로 프로비라이프, 에이토솔루션을 보유 중이며 주요 브랜드는 민감피부 전문 스킨케어 '아토팜', 피부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리얼베리어', 생활보습 바디 전문 '더마비', 자연주의 컨셉의 '티엘스' 가 있습니다. 온라인부분은 자사몰, 소셜, 오픈마켓, 온라인대리점 등을 활용, 오프라인부분은 유아용품점 등의 대리점, 할인점, 병원, H&B store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휴온스

휴온스
휴온스

건강기능식품 OEM/ODM 전문 업체 (주)휴온스내츄럴과 홍삼 건강기능식품 전문 업체 (주)휴온스네이처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시대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에 부합되는 고부가가치의 웰빙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함. 비만치료제, 비타민주사제, 면역증강제 그리고 기타 영양요법 주사제 등을 판매했습니다. 의약품 외에도 에스테틱(보툴리눔 톡신, 필러, 더마샤인), 점안제, 치과용 국소마취제,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서흥

서흥
서흥

의약품 전공정 수탁 및 건강기능식품 제조 전문업체. 소프트캡슐, 하드캡슐, 정제, 액제/젤리, 분말/과립 등의 다양한 제형으로 건강기능식품을 생산. 하드캡슐 및 소프트캡슐 주원료인 젤라틴 제품 및 콜라겐 제품 등도 생산 및 판매하고 연결대상 종속법인을 8개 보유하고 있으며 각 기업들은 젤라틴, 캡슐 등 제조업, 건강기능식품 제조업, 부동산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뉴트리

뉴트리
뉴트리

이너뷰티 건강식품 제조업체. 홈쇼핑/온라인/백화점 경로는 피부건강 브랜드로 에버콜라겐, 다이어트는 판도라, 수퍼푸드 및 기능성 식품은 이츠코어 등 3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프리미엄제품을 판매하는 텔레마케팅 판매채널은 천수윤(화장품)과 천수애(피부건강) 브랜드를, 네트워크 마케팅 판매채널에서는 에버스프링(Ever spring) 브랜드를 운영 중이며 건강식품사업을 전개함에 있어, 자외선(피부), 활성산소(혈관), 체지방, 근육 건강의 4대 핵심 효능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소재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시너지이노베이션

시너지이노베이션
시너지이노베이션

건강기능식품의 OEM, ODM, 제품개발, 생산/판매하는 노비스바이오㈜를 종속회사로 보유. 주요 제품으로는 네이처락 포스트바이오틱스, 키즈징크락토 등이 있으며 혈당측정 시험지와 측정기기의 모든 생산라인 시설을 보유중이며 당뇨시장의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동남아시아, 중남미 국가를 주력으로 판매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소화관용 스텐트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생산 품목군을 다양화하여 악성 종양뿐만 아니라 양성의 경우에도 사용을 늘리고 있으며 동물용 스텐도 판매 중입니다.

아이진

아이진
아이진

노화 관련 성인 질환의 예방 및 치료 의약품 연구개발 업체로 2018년 하반기부터 루테인이 함유된 눈건강기능식품과 피부 보습에 효과가 있는 세라마이드를 주원료로 하는 건강기능식품/화장품 출시. 루테인코어, 세라마이드, 오메가3, 종합비타민, 밀크씨슬, 무부형제 비타민 제품 등을 판매 중이며 동사는 2000년 설립되었으며 신약 연구 개발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벤처기업으로서 2013년 코넥스시장에 상장, 2015년 기술특례로 코스닥 이전상장했습니다.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2017년부터 바이오 IT 시스템 사업을 시작했으며 2018년부터는 의약품 도매와 건강기능식품 사업 개시했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