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항암제 관련주 대장주 TOP27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면역항암제 관련주 대장주 TOP27

by №㏇㏘㈜℡ 2021. 6. 9.

면역항암제 관련주 대장주 TOP27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면역항암제 관련주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면역항암제 관련주

암 환자의 면역력을 키워 주는 항암제로 1세대 화학항암제, 2세대 표적항암제에 이어 3세대 항암제로 불리고 있습니다. 기존 화학 및 표적항암제와 달리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세포 만을 죽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고 치료 중의 고통 또한 경감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작용 기전에 따라 CTLA-4 억제제, PD-1 억제제, PD-L1 억제제 등으로 분류되며, 현재 뇌종양, 간암, 유방암, 위암 등을 대상으로 면역항암제 임상실험이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 활용도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는 면역항암제 관련주에는 어떤 기업이 포함되어 있는지 어떤 실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면역항암제 관련주 대장주 TOP27

셀리드

셀리드
셀리드

연구 중심의 항암면역치료백신 개발 전문 바이오벤처기업. CeliVax 원천기술을 이용한 BVAC 파이프라인 제품의 개발 및 임상연구를 통해 면역항암치료제를 개발 중. 주요 파이프라인은 BVAC-C(자궁경부암, 두경부암, 항문암, 성기암 등), BVAC-B(위암, 유방암 등), BVAC-P(전립선암, 뇌종양 등), BVAC-M(흑색종, 폐암, 대장암, 췌장암 등) 등이 있으며 현재의 의학적, 기술적 한계로 치료가 어려운 난치성 암 극복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면역치료백신 개발의 비전을 가지고 설립했습니다.

헬릭스미스

헬릭스미스
헬릭스미스

Her2/neu를 과발현하는 유방암, 위암, 췌장암 등의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항암 치료 백신 'VM206' 한국 임상 1상 완료. 항암치료로 인해 발생하는 혈소판 감소증을 치료하기 위한 항암 보조 치료제 'VM501' 중국 임상3상 진행중. 미래창조과학부 주관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암세포 특이적인 신규 CAR-T 치료제 개발) 수행(기간 16년5월~18년12월)하며 플라스미드 DNA 플랫폼을 이용한 유전자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신약 사업과 천연소재의 약효를 검증하는 천연물신약 사업을 영위합니다.

에스티큐브

에스티큐브
에스티큐브

美 현지법인인 STCube Pharmaceuticals, Inc.를 통해 바이오제약부문 항암체료제 개발 및 기술이전사업을 영위. 면역관문억제제 관련 CTLA-4, PD-1, LAG-3, PD-L1 등의 파이프라인을 보유. 또한, 개발한 PD-L1항체에 항암제를 부착하여 만든 항체약물결합체 PD-L1-ADC 파이프라인도 보유. 동사는 항암면역치료제, 면역관문억제제, 항체 및 저분자 화합물 치료 등의 혁신 바이오 신약개발 사업부문과 산업용 LENS, 소형 LCD모니터 및 프린터등의 수입,유통 하는 IT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엔케이맥스

엔케이맥스
엔케이맥스

슈퍼NK 면역항암치료 기술 개발. 한국, 미국, 중국에 이어 전세계 60여개국에 특허협력조약(PCT) 국제 출원을 완료한 상태. 명지병원-에이티젠그룹, 면역세포치료제 공동 연구 협약(18년12월)했고 면역세포치료제 개발 바이오전문기업으로 주요사업부문은 면역세포치료제 사업, 면역진단키트 사업, 건강기능식품 판매 사업, 바이오 연구용 시약 사업으로 구분됩니다. 세계 최초로 전혈에서의 NK세포활성도를 측정할 수 있는 면역력 측정 키트를 개발하였으며 1,000개의 이상의 의료기관에서 건강 검진과 환자 진단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넥신

제넥신
제넥신

면역 시스템의 핵심세포인 T세포를 만들어내는 가장 중요한 단백질인 인터루킨-7(interleukin-7)을 이용한 항암 면역치료제(GX-I7) 개발 진행 중이며 동사는 1999년 설립된 신약 연구개발 기업으로, 항체융합단백질 제조 및 유전자 치료백신 제조 원천기술을 국내 제약사에 이전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09년 9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주식거래가 개시되었으며, 연결대상 종속법인으로 CDMO 서비스 기업인 에스엘포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Hybrid Fc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항암면역 치료제, 차세대 단백질 신약, 신규 DNA백신 신약 연구개발 중입니다.

에이비엘바이오

에이비엘바이오
에이비엘바이오

이중항체 기술 기반 바이오의약품 개발 전문기업. 이중항체 기반 기술, 면역관문(Immune checkpoint) 조절 및 항암 관련 신규 타겟의 발굴 및 검증 기술, 혈액뇌관문 통과능을 향상시킨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개발 기술을 중심으로 바이오 신약 개발. 신생혈관 억제 항암항체/암특이 단독 항암항체, T 세포 관여 이중항체, 면역 항암제 이중항체, 신규 면역 항암항체 등을 개발중. 유한양행과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개발 및 상업화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앱클론

앱클론
앱클론

유한양행과 공동 개발중인 프로젝트에서 면역항암제 후보물질인 'YHC2101'을 도출. 이중항체 기반 면역항암제 'AM105' 개발 중이며 동사는 2010년에 설립된 난치성 질환 치료 목적의 항체신약 개발 전문 기업이며, 2017년 9월에 코스닥 시장에 기술특례 상장했습니다. 동사 보유 기술은 NEST, AffiMab, CAR-T 등 플랫폼 기술로 파이프라인 확장성이 높음. 보유 기술을 통해 블록버스터 항체의약품과 병행치료 효과를 낼 수 있는 항체신약을 개발 중입니다. 개발한 신약은 직접 판매하지 않고 다국적제약사 등에 전임상 단계에서 License-out하여 수익창출했습니다.

유틸렉스

유틸렉스
유틸렉스

면역항암 세포치료제와 면역항암 항체치료제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차세대 면역 기반 항암제인 T 세포 치료제(EBViNT, WTiNT, TERTiNT, TAST), 항체치료제(EU101, EU102, EU103), CAR T 세포 치료제(MVR CAR-T, GPC3 CAR-T) 등을 개발 중이며 Immunology와 Oncology에 대한 오랜 연구를 바탕으로 보유하고 있는 파이프라인의 조기 상용화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T세포 체료제는 보유 파이프라인 중 NK/T 림프종 적응증으로 식약처에서 임상 2a상 승인을 2018년 9월에 받았으며 나머지 파이프라인은 임상 1상 또는 연구자 임상을 진행 중입니다.

박셀바이오

박셀바이오
박셀바이오

항암면역치료제 연구개발업체. 주요 파이프라인은 Vax-NK 자연살해세포 항암면역치료제 플랫폼(간세포암)과 Vax-DC 수지상세포 항암면역치료제 플랫폼(다발골수종), Vax-CAR 시리즈 차세대 첨단 항암면역치료제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반려견 전용 항암면역치료제로 사이토카인 기반의 박스루킨-15 제품 보유하고 동물용 항암면역치료제인 박스루킨-15까지, 항암면역 전반을 아우르는 제품군을 연구개발했습니다.

오스코텍

오스코텍
오스코텍

면역항암제와 병용투여가 가능한 AXL 저해제 SKI-G-801를 파이프라인으로 보유. 종속회사 GENOSCO가 항암제, 면역항암제 및 폐섬유화 치료제 개발 중이며 1998년 설립되어진 뼈 전문 연구 바이오 기업. 주력인 신약개발사업(합성신약, 천연물의약품) 외 기능성 소재, 치과용 뼈이식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한양행에 기술이전한 폐암치료물질은 얀센에 라이선싱되어 글로벌 임상시험 진행중이고, SYK 저해제는 류마티스관절염에 글로벌 임상 2상을, FLT-3 저해제는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로 임상 1상을 진행 중입니다.

파멥신

파멥신
파멥신

항암 항체치료제 개발 전문 바이오벤처업체. 주요 기술제품으로는 선도물질의 효능평가 단계에 있는 면역항암 항체치료제 PMC-309 등이 있음. 20년6월 호주 법인 Pharmabcine Australia Pty Ltd을 통해 글로벌 생명과학 기업 써모피셔 사이언티픽과 PMC-309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2008년 설립된 연구중심의 항체치료제 개발 기업으로, 2018년에 코스닥시장에 기술특례로 상장함. 바이오신약을 연구개발하고 기술이전 등을 통해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합니다. 주요 파이프라인은 종양 신생혈관치료제, 비종양 혈관질환 치료제, 면역항암제 등 다양한 항체치료제가 있습니다.

차바이오텍

차바이오텍
차바이오텍

美 바이오 기업 소렌토와 항암 면역세포치료제 개발을 목적으로 국내에 합작사를 설립하고 동사는 2002년 디오스텍으로 설립되어, 2005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2009년 차바이오텍을 흡수합병하며 상호명을 차바이오앤디오스텍으로 변경하였다가, 2014년 광학사업부를 인적분할하고,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했습니다. 동사는 병원의 의료서비스, 세포치료제 연구사업 및 제대혈, 줄기세포 보관사업 등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 의료업체이며 동사는 미국, 일본, 호주, 싱가폴 및 국내 등에 다수의 종속기업을 두고 있습니다.

영진약품

영진약품
영진약품

KT&G계열 제약업체. CDK7을 타겟으로하는 표적항암제(YPN-005) 개발 연구중. 지놈앰컴퍼니와 면역항암제(YPN-006) 병용요법 후보물질 발굴을 위해 공동연구 과제를 진행한 바 있으며 동사는 1962년 의약품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73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2016년 혁신형제약기업으로 선정되어 2019년 재인증을 받아 현재까지도 유지하고 있으며, 국내제약사 중 우수한 의약품 수출 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녹십자셀

녹십자셀
녹십자셀

면역항암제 이뮨셀-엘씨 보유. 이뮨셀-엘씨가 美 식품의약국(FDA)로부터 간암/뇌종양(교모세포종)/췌장암에 대한 희귀의약품 지정하고 동사는 1992년 IT 회사로 설립된 후, 2005년 비상장회사인 바이오메디칼홀딩스의 BT사업 영업권을 양수하여 현재는 BT 사업만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3년 사명을 이노셀에서 녹십자셀로 변경하고, 항암면역세포치료제, 면역세포은행, 제대혈은행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일본의 세포치료제 기업인 GC림포텍과 당기중 신설된 미국소재의 세포치료제 기업인 Novacel 2개사가 있습니다.

유한양행

유한양행
유한양행

에이비엘바이오(주)와 면역항암제 이중항체(2종)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 자회사 이뮨온시아가 면역항암제 'IMC-001' 개발 진행 중이며 1926년 설립되었으며 의약품, 화학약품, 공업약품, 수의약품, 생활용품 등의 제조 및 매매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약품사업부문의 주요 품목으로는 B형간염치료제 비리어드 외에도 트라젠타, 트윈스타, 아토르바, 프리베나, 삐콤씨 액티브 등이 있으며 생활건강사업부문 주요 품목은 유한락스, 칫솔, 치약, 살충제, 표백제 등이 있으며 해외사업부문은 유한화학에서 생산된 원료의약품을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동아에스티

동아에스티
동아에스티

美 애브비 바이오테크놀로지에 면역항암제 신약 후보물질 기술수출하고 동사는 구 동아제약에서 인적분할하여 2013년 3월 1일에 설립된 신설법인으로 2013년 3월 4일에 등기되었으며, 주권은 2013년 4월 8일에 재상장되었습니다. 자가개발의약품, 바이오의약품, 제네릭, 도입의약품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며 다수의 블록버스터 제품을 바탕으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했고 의료 서비스 기대치 상승에 부응하는 의약품 연구개발 활성화 등으로 인해 국내 제약산업의 계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네오이뮨텍(Reg.S)

네오이뮨텍
네오이뮨텍(Reg.S)

T세포 중심의 차세대 면역항암제를 개발하는 생명공학업체. 대표 신약인 NT-I7(rhIL-7-hyFc 기술)은 T 세포 증폭(Amplification) 기능을 보유한 First-in-Class 차세대 면역항암제로 임상1b/2a 진행 중이며 동사는 2014년 1월 29일 설립된 T세포 중심의 차세대 면역항암제를 개발하는 생명공학회사입니다. 미국 메릴랜드 주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한국 법인, 그리고 포항공대 생명공학연구센터에 기업부설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 신약인 NT-I7은 T 세포 증폭 기능을 보유한 First-in-Class 차세대 면역항암제입니다.

티움바이오

티움바이오
티움바이오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제 연구개발 업체. 저분자 합성 신약 창출 시스템과 유전자재조합 의약품 중 단백질 의약품에 대한 신약 창출 시스템을 보유. 저분자 합성신약으로서 NCE401(특발성 폐섬유증, 면역항암제) 등의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  중이며 전임상 또는 초기 임상 단계에서의 기술이전을 통해 기술이전 계약금 및 개발단계 별 마일스톤을 수령하고 향후 제품 판매를 통해 로열티를 수령하는 사업모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저분자 합성 신약 창출 시스템, 바이오신약 창출 시스템, NCE401프로그램 역량을 보유 중입니다.

안국약품

안국약품
안국약품

2016년9월 와이바이오로직스로부터 면역항암치료제 도입 계약 체결. 면역항암제 AG-B1622 등을 파이프라인으로 보유하고 동사는 1955년 설립되었으며 의약품 사업을 영위함. 주요제품으로는 시네츄라, 레토프라, 리쥬비넥스 등이 있습니다. 동사는 진해거담제시장, 소화기계시장, 소염진통제시장, 눈 영양제시장 등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거래처는 종합병원, 의원, 도매상, 약국 등입니다. 동사는 '세계적인 신약개발과 Global Marketing' 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신제품 파이프라인 강화를 목표로 연구개발활동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녹십자랩셀

녹십자랩셀
녹십자랩셀

녹십자그룹 계열의 바이오업체. NK면역세포치료제를 연구개발하는 것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면역원성 제거된 NK 세포에 CAR 유전자 도입으로 CAR-NK 개발 진행 중이며 동사는 세포치료제 연구 및 개발사업 및 수탁검사를 위한 검체 운반, 영업에 관한 사업을 목적으로 2011년 설립된 바이오회사입니다. 동사가 개발 중인 제대혈 유래 NK세포치료제를 기술이전하였으며 미국 현지에서 다양한 암표적 항체 또는 면역관문항체를 이와 병용하여 치료 효과가 극대화된 암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크리스탈지노믹스

크리스탈지노믹스
크리스탈지노믹스

2018년 4월 미국 CBT 파마슈티컬스의 면역관문억제제인 CBT-501과 동사의 분자표적항암제 CG-745의 병용요법에 대한 글로벌 공동임상개발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향후 간암, 폐암 등의 적응증으로 글로벌 공동임상개발을 위해 준비 중이며 2000년 설립되어 2006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회사로서, 기반기술을 활용하여 신약 후보물질을 창출하고, 임상 2상 시험까지 완료한 후 다국적 제약회사 등에 기술을 이전함으로써 수익을 실현하고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완제의약품 기업인 크리스탈생명과학 등 5개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디엠

코디엠
코디엠

차세대 면역 항암제 CAR-T 개발중인 美 기업 페프로민바이오 지분 보유하고 동사는 1999년 7월 설립되어 반도체 장비, LCD 장비 및 유기발광다이오드 장비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합니다. 동사의 주력 제품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의 경우 주로 삼성전자의 자회사인 세메스와 삼성디스플레이에 판매하고 있으며, 파이프라인 발굴과 바이오 플랫폼 구축을 신규 사업으로 계획하고 매출구성은 반도체 69.7%, 기타(단열재 등) 26.5%, 디스플레이 3.8%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올바이오파마

한올바이오파마
한올바이오파마

자가면역질환, 안구건조증, 면역항암 치료제 등의 바이오 신약 개발을 진행. 면역항암제 HL186/187을 파이프라인으로 개발 진행 중이며 동사는 1973년 설립된 이래 국내 제약시장에서 각종 의약품 생산 및 판매를 통해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여 왔으며 1989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주요 사업은 합성의약품과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 및 제조, 판매이며, 신약 부문은 자가면역질환, 안구질환, 면역항암 치료제 등의 바이오신약 개발을 진행합니다.

KH 필룩스

KH 필룩스
KH 필룩스

종속회사를 통해 티디티 및 코아젠투스 파마가 보유하고 있는 GCC CAR-T 치료제, 면역유산균 개발과 관련한 신규 암치료제 파이프라인 및 기술 확보. 美 자회사 카티셀코아를 통해 리미나투스 파마를 인수. 바이러스 기반의 면역항암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럴 진(Viral Gene, Inc)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동사는 총 26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경기도 양주시 광적면에 본사 및 제조시설을 두고 있으며, 서울시 중계동 및 논현동에 사무실이 있습니다.

인콘

인콘
인콘

美 면역항암제 기업 이뮤노멧테라퓨틱스 지분 보유. 이뮤노멧테라퓨틱스는 바이구아니드(Biguanide) 파생물 및 유도물을 기반으로 한 4세대 대사항암제 파이프라인 IM156의 임상을 진행 중이며 동사는 DVR 등 영상 보안장비 및 영상 보안 솔루션의 개발 및 제조를 영위하고 있는 CCTV 통합관제 솔루션 분야의 국내 선두기업입니다. 매출구성은 ITC사업부문의 영상장비 등 60.15%, ITC사업부문의 영상솔루션 등 39.32%, 기타 0.53%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이수앱지스

이수앱지스
이수앱지스

Anti-ErbB3 CAR-NK, Anti-CD47, Anti-GITR Antibody, Interferon-β 등 면역항암제 신약부품 연구 개발하고 혈전형성을 억제하는 항체치료제인 클로티냅, 유전성 희귀질환인 고셔병과 파브리병을 치료하기 위한 효소치료제인 애브서틴과 파바갈을 개발하여 판매 중임. 현재 후속 제품 4개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바이오의약품 개발 사업 외에 세계의 희귀의약품을 국내도입과 판매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 윌슨병 치료제 트리엔탑을 판매 중입니다.

메드팩토

메드팩토
메드팩토

면역항암제 신약 개발업체. 주력제품인 백토서팁은 종양미세환경 조절과 관련된 TGF-β를 표적으로 하는 혁신 신약으로, 항암 적응증 확보를 위한 임상시험은 2건의 단독 투여(진행성 고형암에서 용량 확장시험, 약동학에 대한 식이 영향 연구) 임상 1상을 완료하였으며, 2020년말 기준으로 미국과 한국에서 10건의 병용 투여 임상 2상(위암, 췌장암, 데스모이드암, 대장암, 비소세포폐암, 방광암 등)이 순조롭게 진행 또는 예정 중입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