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헤지 방법 전략 정리하기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환헤지 방법 전략 정리하기

by №㏇㏘㈜℡ 2021. 6. 16.

환헤지라는 말을 들어보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주식을 하거나 제테크를 하면서 한번쯤 들어볼 수 있는 용어입니다. 환율 변동을 방어하기 위한 대책으로 환헤지 전략을 이용합니다. 이번 글에는 환헤지 방법과 어떤 전략으로 이용할 수 있는지 어떤 비용 등이 발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환헤지

환헤지란?

가장 먼저 환헤지에 대한 정의를 알아보겠습니다. 헤지란 hedge라고 적으며 울타리라는 뜻을 가집니다. 금융이나 경제 분야에서 이용할 때는 위험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환헤지의 용어에 접목시켜본다면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관리하고 제거하는 방법과 수단을 뜻합니다.

환율에 대한 리스크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구출하는 기업의 CEO가 아니더라도 해외에 거주하거나 해외 주식을 이용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환율에 대한 문제에 직면할 수 잇습니다. 환율이 차이가 나면 발생하는 영업 이익의 감소나 구매력이 감소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율에 대해 신경을 써야하는 분들이라면 환율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환헤지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서 알아보겠습니다. 파생상품을 이용하는 방법과 외환통장/해외송금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파생상품 이용 방법

파생상품이란 금융상품(주식이나 채권 등)을 기초자산으로 파생된 금융 상품을 말합니다. 선물옵션 등이 포함이 되는데 환헤지를 이용할 수 있는 파생상품을 확인하고 이용해야 합니다. 환변동 보험, 통화선물, 통화옵션 등이 있으며 환율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수출입 기업들이 이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외환통장/해외송금 이용 방법

일반적인 투자자의 경우라면 외환통장이나 해외송금을 통해서 환헤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달러를 들 수 있습니다. 달러의 유동성이 커지면 가치의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금액을 달러나 원화, 엔화, 유로화 등으로 분배해서서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환헤지 비용은?

환헤지를 이용하게 된다면 비용이 발생됩니다. 눈으로 보이는 수수료도 있으며 환전 수수료 등의 비용도 존재합니다. 통화를 분배하거나 파생상품을 이용하면서 이런 수수료를 미리 확인하지 않으면 손해가 발생할 수 있기 대문에 철저하게 분석한 다음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헤지 전략 - 해외송금 이용 방법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개인적인 해외송금을 이용해서 환헤지 전략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 살고 있다고 한다면 미국과 한국에 각각 통장을 가지고 환율 변동에 따라 적절한 금액을 송금해서 환헤지와 환투자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할 때에는 외국환거래법과 수수료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해외송금을 너무 자주하게 되면 해외송금 비용이 발생됩니다. 와이어바알리나 트랜스퍼와이지 등의 해외송금 서비스가 생기면서 해외송금에도 저렴한 수수료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수수료를 아껴서 더 많은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