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 증상 제대로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Health

간질 증상 제대로 알아보기

by №㏇㏘㈜℡ 2021. 1. 12.

간질은 중추 신경계 장애로 뇌 활동이 비정상적으로 변하여 발작 또는 비정상적인 행동, 감각, 때때로 의식 상실을 유발합니다. 누구나 간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인종, 민족적 배경 및 각 연령대의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발작의 증상은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산질이 있는 사람들은 발작 둥에 몇 초동안 멍하니 쳐다보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반복적으로 팔이나 다리를 경련합니다. 단일 발작이 있다고 해서 간질이 있다는 의미는 아니며 간질 진단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최소 두 번의 유발되지 않은 발작이 있어야 합니다. 약물 치료 또는 때때로 수술로 대부분의 간질 환자의 발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발작을 조절하기 위해 평생 치료가 필요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발작이 결국 사라집니다. 간질이 있는 일부 소아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상태를 벗어날 수 있습니다.

간질의 조짐

잔질은 뇌의 비정상적인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발작은 뇌가 조절하는 모든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발작 징후 및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시적인 혼란

- 응시

- 제어할 수 없는 팔과 다리의 갑작스러운 움직임

- 의식 상실

- 공포, 불안 또는 데자뷔와 같은 증상

발작 유형에 따라 증상이 다릅니다.

대부분의 경우 간질 환자는 매번 동일한 유형의 발작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초점 발작

발작이 뇌의 한 영역에서만 비정상적인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이는 경우 이를 국소(부분) 발작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발작은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 의식 상실없는 초점 발작

일단 단순 부분 발작이라고 불리는 이 발작은 의식 상실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감정을 바꾸거나 사물의 모양, 냄새, 느낌, 맛 또는 소리를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팔이나 다리와 같은 신체 부위의 무의식적인 경련과 저림, 현기증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인식 장애가 있는 초점 발작

복합 부분 발작이라고 불리는 이러한 발작은 의식이나 의식의 변화 또는 상실을 수반합니다.

복잡한 부분 발작 중에는 공간을 응시하고 주변 환경에 정상적으로 반응하지 않거나 손으로 문지르기, 삼키기 또는 원을 그리며 걷는 것과 같은 반복적인 움직임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국소 발작의 증삭은 편두통, 기면증 또는 정신질환과 같은 다른 신경계 장애와 혼동될 수 있습니다.

간질은 다른 질환과 구별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전신 발작

뇌의 모든 영역에 포함하는 것으로 보이는 발작을 전신 발작이라고 합니다.

6가지 유형의 전신 발작이 있습니다.

- 부재 발작

이전에 간질 발작으로 알려진 부재 발작은 종종 어린이에게서 발생하며 공간을 응시하거나 눈 깜빡임이나 입술을 때리는 것과 같은 미묘한 신체 움직임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발작은 클러스터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일시적인 인식 상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긴장성 발작

긴장성 발작은 근육을 경직시킵니다. 이러한 발작은 일반적으로 등, 팔, 다리의 근육에 영향을 미치고 바닥에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무력 발작

낙하 발작이라고도 알려진 무력 발작은 근육 조절 능력을 상실하여 갑자기 쓰러지거나 넘어질 수 있습니다.

- 간대 발작

간대 발작은 반복적이거나 리드미컬한 경련의 근육 움직임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발작은 일반적으로 목, 얼굴 및 팔에 영향을 미칩니다.

- 근간 대성 발작

근간 대성 발작은 일반적으로 팔과 다리의 갑작스러운 경련으로 나타납니다.

- 긴장 간대 발작

이전에 대 발작으로 알려진 긴장 간대 발작은 가장 극적인 유형의 간질 발작이며 갑작스런 의식 상실, 신체 경직 및 떨림, 때로는 방광 조절 상실 또는 혀 깨물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의사를 만나야 할 때

다음 중 하나가 발생하면 즉시 의료 도움을 받으세요.

- 발작이 5분 이상 지속됩니다.

- 발작이 멈춘 후에도 호흡이나 의식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 두 번째 발작이 즉시 이어집니다.

- 고열이 있습니다.

- 열 피로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 당뇨병이 있습니다.

- 발작 중에 부상을 입었습니다.

처음으로 발작을 경험했다면 꼭 의사에게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간질의 원인

간질이 있는 사람의 약 절반은 원인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나머지 절반에서는 다음과 같은 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유전적 영향

경험하는 발작의 유형이나 영향을 받는 뇌의 일부에 따라

분류되는 일부 유형의 간질은 가족에서 발생합니다.

이 경우 유전적 영향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머리 외상

교통사고나 기타 외상으로 인한 두부 외상은 간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뇌 상태

뇌종양이나 뇌졸중과 같이 뇌 손상을 유발하는 뇌 상태는 간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35세 이상의 성인에서 간질의 주요 원인입니다.

- 전염병

수막염, AIDS 및 바이러스성 뇌염과 같은 전염병은 간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산전 부상

출생 전 아기는 산모 감염, 영양 부족 또는 산소 결핍과 같은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뇌 손상에 민감합니다. 뇌 손상은 간질 또는 뇌성 마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발달 장애

간질은 때때로 자폐증 및 신경 섬유종증과 같은 발달 장애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위험 요소

특정 요인은 간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나이

간질의 발생은 어린이와 노인에게서 가장 흔하지만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족력

간질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작 장애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머리 부상

머리 부상은 일부 간질의 원인이 됩니다.

자동차를 타는 동안에는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자전거, 스키, 오토바이를 타거나 머리 부상 위험이 높은 다른 활동에 참여하는 동안 헬멧을 착용해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뇌졸중 및 기타 혈관 질환

뇌졸증 및 기타 혈관 질환은 간질을 유발할 수 있는 뇌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고 담배를 피하고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등 이러한 질병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뇌 감염

뇌나 척수에 염증을 일으키는 수막염과 같은 감염은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어린 시적의 발작

어린 시적의 고열은 때때로 발작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고열로 인한 발작이 있는 소아는 일반적으로 간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긴 발작이나 다른 신경계 질환 또는 간질 가족력이 있는 경우 간질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합병증

특정 시간에 발작이 있으면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익사

간질이 있는 경우 물속에서 발작을 일으킬 경우 익사할 확률이 높습니다.

- 자동차 사고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다른 장비를 작동하는 경우 인식 또는 통제력을 상실을 하는 유발하는 발작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 정서적 건강 문제

간질이 있는 사람들은 특히 우울증, 불안, 자살 충동과 같은 행동의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제는 약물 부작용뿐만 아니라 상태 자체를 다루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다른 간질 합병증은 흔하지 않지만 다음과 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간질 발작 상태. 

이 상태는 5 분 이상 지속되는 지속적인 발작 활동 상태에 있거나 그 사이에 완전한 의식을 회복하지 않고 자주 반복되는 발작이 있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간질 증 환자는 영구적인 뇌 손상 및 사망 위험이 증가합니다.

- 간질로 인한 갑작스러운 예기치 않은 사망 (SUDEP). 

간질 환자는 또한 갑작스런 예기치 않은 사망 위험이 적습니다.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일부 연구에 따르면 심장 또는 호흡기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긴장 간대 발작이 빈번한 사람이나 발작이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사람은 SUDEP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전반적으로 간질 환자의 약 1 %가 SUDEP로 사망합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