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계좌 장점 단점 한번에 알기
본문 바로가기
정보

ISA계좌 장점 단점 한번에 알기

by №㏇㏘㈜℡ 2021. 8. 7.

ISA계좌 장점 단점 한번에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투자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돈은 언제나 필요하고 나이가 들어서 노후를 준비하는 것이 아닌 어릴 때부터 미리 준비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가기 때문입니다. 투자를 하는 방법 중 하나로 이번 글에서는 ISA계좌에 대한 장점,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ISA계좌
ISA계좌

ISA계좌란?

ISA(Individual Savings Account) 계좌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의미하며 하나의 계좌에 예금·펀드(ETF,리츠 포함)·주가연계증권(ELS)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담을 수 있으며, 발생한 이자소득, 배당소득에 대해 비과세 혜택 등을 주는 상품입니다. 소득 유무 관련 없이 19세 이상인 국내 거주자 모두와 15세 이상인 근로소득자가 가입할 수 있고, 매년 2,00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고 의무 만기는 3년입니다.

  일반형 서민형 농어민
가입자격 만 19세 이상 또는 직전연도 근로소득이 있는 만 15~19세
직전 3년간 1번이라도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가 아닌 자
소득기준 없음 근로소득 5,000만 원 이하
종합소득 3,500만 원 이하
종합소득 3,500만 원 이하
비과세 한도 200만 원 400만 원 400만 원
비과세 한도 초과시 9.9% 분리과세
의무가입 기간 3년
납입한도 연간 2,000만 원, 최대 1억 원까지 이월가능

금융위원회에서는 ISA계좌 도입취지를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 저금리, 고령화 시대에 국민의 종합적 자산관리를 통한 재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도입

- 특정계층 위주로 이루어져 온 재산형성 세제지원 프로그램의 수혜대상 범위를 대폭 확대

- 근로자, 자영업자의 재산형성 지원상품인 재형저축, 소득공제장기펀드 재설계

- 장기 투자 문화 장려

ISA계좌 종류

ISA는 운용방식에 따라 신탁형일임형투자중개형으로 구분되고, 가입자는 이 중 하나의 형태로만 가입 가능합니다.

  신탁형 일임형 중개형
투자방법 투자처, 상품 선택 가능 전문가가 선택 투자처, 상품 선택 가능
투자가능 상품 ETF/ETN
펀드
ELS
RP
예금
펀드 ETF/ETN
펀드
ELS
RP
국내 주식

- 신탁형은 금융사에 매매만을 신탁하고 운용은 개인이 직접하는 것을 말한다. 금융사는 모델포트폴리오를 제시할 수 없으며 상품의 매수,매도,교체 등 운용은 전적으로 투자자의 의지대로 진행된다.

- 일임형은 개인이 금용사에 투자를 일임하는 것이다. 일임형의 경우 개인은 금융사에서 제시하는 모델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선택적으로 운용하거나, 전적으로 금융사 투자전문가에게 위임하여 운용한다.

- 2021년부터 새로이 (투자)중개형이 추가되어 증권사들이 출시 계획 중이다. 신탁형, 일임형은 주식 직접투자가 불가능하지만 투자중개형 ISA는 기존 펀드(ETF 포함), 파생결합증권(ELS 등),리츠 외에도 국내 상장 주식의 직접투자가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다만 예금,적금 편입은 불가능하다.

ISA계좌 장점/단점

ISA계좌 장점

- 세제 혜택

 

ISA계좌의 가장 큰 장점은 세제 혜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ISA계좌를 통해 국내 주식에 직접 투자가 가능한 중개형 계좌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미 신탁형이나 일임형 계좌를 가지고 있다면 중개형 계좌로 변경한 뒤 주식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투자를 하면서 손실이 발생했을 때 수익과 상계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상계가 가능하기때문에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ISA계좌 단점

- 연간 납입 한도

- 의무기간

 

ISA계좌의 단점은 연간 납입 한도가 정해져 있는 점입니다. 연간 2,00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고 미납할 경우 이월이 가능하지만 5년을 기준으로 최대 1억 원까지 제한이 있습니다. 그리고 의무기간이 정해져 있는 것도 단점입니다. 의무기간인 3년을 채우지 못할 경우 일반 과세를 적용하기 때문에 세제 혜택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망이나 해외이주, 퇴직, 폐업 등의 특수한 경우에는 중도해지를 해도 세제혜택이 가능합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