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팔통증 외 다양한 증상 10가지 정리
본문 바로가기
Health

화이자 팔통증 외 다양한 증상 10가지 정리

by №㏇㏘㈜℡ 2021. 9. 13.

화이자 팔통증 외 다양한 증상 10가지 정리해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백신 접종을 한 다음 다양한 증상을 느낍니다. 저 역시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 뒤에 팔 통증을 느끼게 됐습니다. 엄청나게 아픈 것은 아니었지만 근육이 뭉치는 느낌이 들 정도였고 그 외 다른 증상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어떤 증상이 백신 접종을 한 다음 발생할까요?

화이자 팔통증
화이자 팔통증

화이자 팔통증

예방 접종 후에 주사를 맞은 부위 주변에 며칠 동안 근육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백신의 경우 팔에 맞기 때문에 팔통증이 나타나고 화이자를 맞고 생길 경우 화이자 팔통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코로나 백신은 근육에 주사하기 때문에 면역반응이 근육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근육에서 염증반응이 나타나거나 통증이 나타나는 겁니다. 이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반응이기 때문에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거나 운동을 하면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팔이 아프기 때문에 아예 움직이지 않는다면 통증이 더 오래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팔을 사용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화이자 팔통증 외 다양한 증상

팔 통증은 백신 접종자 중 70% 정도에게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그 외에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화이자 팔통증 외 다양한 증상
화이자 팔통증 외 다양한 증상

발적

발적이란 주사를 맞은 부위가 붉게 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사 바늘이 들어간 자리를 시작으로 주변까지 붉게 변하기도 합니다. 증상의 범위는 작은 동전 크기부터 시작하고 손바닥만 한 사이즈가 되기도 합니다. 이 증상은 백신 접종을 받은 다음 바로 생길 수도 있고 며칠 지난 상태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발적이 생기면서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너무 가렵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며칠 이내에 사라지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붓기

주사를 맞는다면 붓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백신 접종 외에도 헌혈을 해도 나타날 수 있으며 주사 바늘이 들어온 부위를 치유하기 위한 몸의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붓기가 발생하면  그 부위 주변에서 약간의 통증이나 가려움증이 유발됩니다. 그럴 때는 차가운 수건이나 얼음팩 등을 통해 냉찜질을 해주면 붓기가 금방 가라앉습니다.

관절 통증

근육통 외에도 관절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관절 통증의 경우 평균 3~5일 정도로 나타나며 보행이 불편할 정도의 통증이 아닌 뻐근함과 불편함을 느낄 정도의 통증입니다. 외국에서는 백신 접종자들 중 약 10% 정도가 느낀다고 합니다.

가슴통증

백신 접종 후에 가슴 통증을 겪는 사례가 있습니다. 화이자 접종이 가장 많은 미국에서 백신 접종 이후에 심장 염증과 관련 사례가 많은 것으로 보고 됩니다. 심장 염증은 주로 젊은 남성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처음보다는 두 번째 백신 접종 시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슴통증과 함께 호흡곤란이나 심장이 빨라지는 느낌 등이 나타납니다.

▶ 화이자 부작용 가슴 통증이 느껴지면 어떻게 해야 할까

두통

두통 역시 대표적인 백신 부작용입니다. 특히 55세 미만의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며 대부분 피로와 함께 경미한 두통을 호소하지만 심한 경우 수면이 부족할 정도로 통증이 느껴져 진통제를 복용해야 나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2일 정도 지속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피로

백신 접종을 한 사람은 평소와 다른 피로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하루 종일 아무것도 하지 못할 정도로 피로감을 호소하는 사례가 있을 정도입니다. 피로는 외부에서 우리 몸으로 들어온 백신 물질에 대응하기 위해 발생하며 백신의 부작용 중 대표적인 증상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오한

오한은 면역체게가 백신 물질에 대한 반응을 하는 겁니다. 오한은 인체가 근육을 떨리게 하면서 몸 안의 체온을 올리기 위한 생리적인 반응입니다. 백신에서 주입된 물질을 우리 몸에서 외부물질로 규정하고 감염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평소보다 몸의 체온이 놓게 설정하게 되면서 우리 몸이 춥다고 느끼는 겁니다.

오한이 발생한다면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게 좋고 진통제 복용 시 빠르게 안정됩니다. 오한 증상은 24~48시간 이내에 진정됩니다.

발열

백신 접종 이후 발열이 발생하는 것은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발열 시 38도 이상의 발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백신 접종 후 48시간 이내에 발생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발생 시 48시간 이내에 완화됩니다.

백신 접종의 경우 두 번째 백신을 접종했을 때 발열이 더 심해지는 사례가 있고 발열 발생 시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 나아집니다. 즉, 이부프로펜 계열이나 아세트 아미노 센 계열의 진통제를 교차로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복통

복통이나 메스꺼움은 신체 면역반응의 신호입니다. 처음 72시간 이내에 나타났다 사라지며 전체 접종자의 약 8% 정도 발생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지속시간은 2일 정도이며 처음에 강하게 나타났다가 점점 강도가 약해집니다.

 화이자 복통 배아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백신 접종 시 의사가 타이레놀 복용을 권장합니다. 팔통증이나 두통, 가슴통증을 느낀 경우 꼭 복용하라고 하는데 이상 증상에 대해 관련 내용을 알아둔다면 도움이 될 겁니다.

 백신 타이레놀 복용법 알고 먹어야 좋습니다

또한 자신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참는 것이 아니라 불안한 마음이 든다면 꼭 의료기관에서 부작용 관련 검사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