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 조건과 주의사항 부작용까지
본문 바로가기
정보

헌혈 조건과 주의사항 부작용까지

by №㏇㏘㈜℡ 2021. 9. 17.

헌혈 조건과 주의사항 부작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헌혈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단순히 헌혈을 하면 좋은 일을 했다는 기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보상으로 다양한 상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 점을 이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저도 학생일 때는 영화티켓을 받기 위해서 헌혈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현재는 너무 바쁘게 살아서 헌혈을 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기회가 되면 헌혈을 할 생각입니다. 그럼 헌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헌혈
헌혈

헌혈이란?

헌혈은 자신의 혈액을 무상으로 기부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헌혈로 공급된 혈액 성분은 수혈이 필요한 환자를 위해 제공되거나 의약품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그 외에도 자가 수혈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헌혈의 종류

헌혈은 크게 전혈과 성분 헌혈로 나눌 수 있으며 전혈 헌혈은 헤모글로빈 수치 12.5mg/dl 이상일 때, 성분헌혈은 헤모글로빈 수치 12.0mg/dl 이상일 때 가능합니다.

전혈 헌혈

혈액의 모든 성분을 채혈하는 것을 망하며 한번 헌혈할 때 320~400mL를 뽑습니다. 전혈은 장비를 따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10~15분 정도면 끝나며 뽑은 혈액은 수혈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연 5회까지 가능하며 최소 8주간의 기간이 지나야 합니다.

성분 헌혈

성분 헌혈은 적혈구, 혈장, 혈소판 등으로 나뉘는 혈액의 한 가지 성분만 채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필요한 성분을 거른 뒤 나머지를 다시 몸 안으로 넣기 때문에 30~9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며 최소 2주 후 다음 헌혈이 가능합니다.

헌혈 조건

헌혈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조건에 대해서는 나이와 체중, 건강 상태 등을 확인해서 헌혈 진행이 가능합니다. 헌혈 종류에 따라 조건이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인 헌혈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나이 : 만 16 ~ 69세

- 체중 : 남자 50kg 이상, 여자 45kg 이상

- 혈압 : 수축기 90~180, 이완기 100 미만

- 맥박 : 분당 50 ~ 100회

- 체온 : 36.5 ~ 37.5 ℃

+ 전날 수명 시간이 부족할 경우 위 조건을 만족하더라도 헌혈이 안될 수 있습니다.

※ 음주, 약물 복용, 해외 여행자, 말라리아 위험지역 방문자 헌혈 금지

헌혈 부작용

헌혈 부작용으로 손 떨림이나 어지러움, 울렁거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혈관 미주 신경반응으로 인해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고 현기증으로 쓰러져서 다치는 이차적인 외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결코 무시할 정도의 부작용은 아니며 일반적으로 헌혈을 하고 일상생활을 보내기 때문에 꼭 아래의 주의사항을 확인해서 부작용을 최소화하시길 바랍니다.

헌혈 주의사항

- 헌혈을 마치고 다리를 교차해서 헌혈 후 발생할 수 있는 저혈압을 방지해야 합니다.

- 헌혈 부위 10분 이상 눌러주되 과도하게 문질러 멍이 들지 않도록 합니다.

- 헌혈을 하면 평소보다 물을 3~4컵을 더 마시고 1시간 이내에 음주나 흡연을 하면 안 됩니다.- 간단한 샤워는 가능하지만 목욕, 찜질 등은 피해야 하며 과격한 운동, 무거운 것을 드는 행동 역시 피해야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헌혈자가 줄어들면서 혈액 수급이 어렵다는 뉴스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생각할 것이 아닌 사랑의 실천, 생명을 나누는 고귀한 행동인 헌혈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