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제대로 알려면 여기로!
본문 바로가기
Health

통풍 제대로 알려면 여기로!

by №㏇㏘㈜℡ 2021. 1. 14.

통풍은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흔하고 복잡한 형태의 관절염입니다. 관절의 갑작스럽고 심한 통증, 부기, 발적 및 압통, 종종 엄지발가락 기저부의 관절이 특징입니다. 통풍의 발작이 갑자기 발생할 수 있으며, 엄지발가락이 불타고 있다는 느낌으로 한밤중에 깨어날 수도 있습니다. 영향을 받은 관절은 뜨겁고 부어오르고 너무 부드러워서 시트의 무게조차 견디지 못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통풍 증상은 왔다가 사라질 수 있지만 증상을 관리하고 발적을 예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통풍 조짐

통풍의 징후와 증상은 거의 항상 갑자기 밤에 발생합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 심한 관절통

통풍은 일반적으로 엄지발가락의 큰 관절에 영향을 주지만 모든 관절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영향을 받는 다른 관절에는 발목, 무릎, 팔꿈치, 손목 및 손가락이 포함됩니다.

통증이 시작된 후 처음 4~12시간 내에 가장 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계속되는 불편함

가장 심한 통증이 가라앉은 후 관절의 불편함이 며칠에서 몇 주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후의 공격은 더 오래 지속되고 더 많은 관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염증과 발적

영향을 받아 관절은 부어오르고, 부어오르며, 따뜻하고 붉어집니다.

- 제한된 동작 범위

통풍이 진행됨에 따라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원인

통풍은 요산 결정이 관절에 축적되어 통풍 발작의 염증과 심한 통증을 유발할 때 발생합니다. 혈중 요산 수치가 높으면 요산 결정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물길인 퓨린을 분해할 때 신체가 요산을 생성합니다. 퓨린은 스테이크, 내장 육 및 해산물과 같은 특정 식품에서도 발견됩니다. 알코올성 음료, 특히 맥주, 과일 당(과당)이 첨가된 음료와 같은 다른 식품도 요산 수치를 높입니다.

일반적으로 요산은 혈액에 용해되어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전달됩니다. 그러나 때로는 신체에서 너무 많은 요산을 생성하거나 신장에서 너무 적은 요산을 배출합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요산이 축적되어 관절이나 주변 조직에 날카로운 바늘 모양의 요산 결정을 형성하여 통증, 염증 및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험 요소

체내 요산 수치가 높으면 통풍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신체의 요산 수치를 높이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이어트

육류와 해산물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고 과일 당(과당)이 첨가된 음료를 마시면 요산 수치가 높아져 통풍 위험이 높아집니다. 특히 맥주의 알코올 섭취는 통풍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비만

과체중인 경우 신체는 더 많은 요산을 생성하고 신장은 요산을 제거하는데 더 어려움을 겪습니다.

- 의학적 상태

특정 질병과 상태는 통풍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여기에는 치료되지 않은 고혈압과 당뇨병, 대사 증후군, 심장 및 신장 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이 포함됩니다.

- 특정 약물

일반적으로 고혈압 지료에 사용되는 티아 지드 이뇨제와 저용량 아스피린을 사용하면 요산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장기 이식을 받은 사람들을 위해 처방된 거부 방지 약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통풍의 가족력

다른 가족 구성원이 통풍을 앓고 있다면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나이와 성별

통풍은 주로 여성이 요산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남성들이 더 자주 발생합니다. 그러나 폐경 후 여성의 요산 수치는 남성의 수치에 가깝습니다. 남성은 일반적으로 30~50세 사이에 통풍이 더 일찍 발생하는 반면 여성은 일반적으로 폐경 후 징후와 증상이 나타납니다.

- 최근 수술이나 외상

최근 수술이나 외상을 경험하는 것은 통풍 발작을 일으킬 위험이 증가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합병증

통풍이 있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더 심각한 상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재발성 통풍

어떤 사람들은 통풍 징후와 증상을 다시는 경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매년 여러 번 통풍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약물은 재발성 통풍이 있는 사람들의 통풍 발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통풍을 인해 관절이 침식되고 파괴될 수 있습니다.

- 더 강한 통풍

치료하지 않은 통풍은 토피(TOE-fie)라고 하는 결절의 피부 아래에 요산염 결정의 침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Tophi는 손가락, 손, 발, 팔꿈치 또는 발목 뒤쪽의 아킬레스 건과 같은 여러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Tophi는 일반적으로 고통스럽지 않지만 통풍 발작 중에 부어오르고 압통 될 수 있습니다.

- 신장 결석

요산 결정은 통풍이 있는 사람의 요로에 축적되어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약물은 신장 결석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방

증상이 없는 기간 동안 이러한 식이 지침은 향후 통풍 발작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십시오.

충분한 물을 포함하여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십시오.

특히 고 과당 시럽으로 단맛이 첨가된 음료수를 제한하십시오.

- 술을 제한하거나 피하십시오.

알코올의 양이나 종류가 안전한 지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최근 증거에 따르면 맥주는 특히 남성에서 통풍 증상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저지방 유제품에서 단백질 섭취하기

저지방 유제품은 실체로 통풍에 대한 보호 효과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것이 최선의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 육류, 생선 및 가금류 섭취를 제한하십시오.

적은 양이 견딜 수 있지만 어떤 유형과 

얼마나 많은 양이 문제를 일으키는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 바람직한 체중을 유지하십시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는 부분을 선택하십시오.

체중 감량은 신체의 요산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금식이나 빠른 체중 감소는 일시적으로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으므로 피하십시오.

 

진단

통풍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검사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관절액 검사

의사는 바늘을 사용하여 감염된 관절에서 체액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현미경으로 유체를 검사할 때 요산염 결정이 보일 수 있습니다.

- 혈액 검사

의사는 혈액 내 요산 및 크레아티닌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

혈액 검사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액 검사 결과는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요산 수치가 높지만 통풍을 경험하지 않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통풍의 징후와 증상이 있지만 혈중 요산 수치가 비정상적입니다.

- X-레이 이미징

관절 X-레이는 관절 염증의 다른 원을 배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초음파

근골격계 초음파는 관절에서 요산 결정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치료

통풍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약물이 포함됩니다. 당신과 당신의 의사가 선택하는 약은 현재 건강과 당신의 선호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통풍 약물은 급성 발작을 치료하고 향후 발작을 예방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물은 또한 요산염 결정 침전물에서 토피가 발생하는 것과 같은 통풍으로 인한 합병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통풍을 치료하는 약물

급성 발작을 치료하고 향후 발작을 예방하는 데 사용되는 약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NSAID에는 이부프로펜 및 나프록센 나트륨과 같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옵션과

인도 메타 신 또는 셀레 콕시브와 같은 강력한 처방 NSAID가 포함됩니다.

의사는 급성 발작을 막기 위해 더 많은 용량을 처방한 다음 향후 발작을 예방하기 위해 더 낮은 일일 용향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NSAID는 복통, 출혈 및 궤양의 위험을 수반합니다.

- 콜히친

의사는 통풍 통증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진통제의 일종인 콜히친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의 효과는 메스꺼움, 구토, 설사와 같은 부작용으로 상쇄될 수 있습니다.

급성 통풍 발작이 해결된 후 의사는 향후 발작을 예방하기 위해 매일 소량의 콜히친을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프레드니손 약물과 같은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약물은 통풍 염증과 통증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알약 형태일 수도 있고 관절에 주사할 수도 있습니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는 일반적으로 NSAID 또는 콜히친을 복용할 수 없는 통풍이 있는 사람에게만 사용됩니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으로는 기분 변화, 혈당 수치 증가, 혈압 상승 등이 있습니다.

생활양식 및 가정 요법

약물은 종종 급성 통풍을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통풍의 재발 발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특정 생활 방식을 변경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과당이 첨가된 알코올성 음료 및 음료 제한 / 대신 많은 양의 무 알코올음료, 특히 물을 많이 마시세요.

- 붉은 육류, 내장 육류 및 해산물과 같은 퓨린 함량이 높은 식물을 섭취를 제한합니다.

- 정기적으로 운동하고 체중 감량,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면 통풍의 위험이 줄어듭니다.

대체 약품

통풍 치료가 기대한 만큼 효과가 없다면 다른 방법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치료를 스스로 시도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여 이점과 위험을 평가하고 치료가 통풍 약물을 방해할 수 있는지 알아보십시오.

통풍에 대한 대체 요법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는 위험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다음과 같은 특정 식품이 요산 수치를 낮출 수 있는 다능성에 대해 연구되었습니다.

- 커피

연구에 따르면 일반 커피와 디카페인 커피 등을 마시는 것과 요산 수치가 낮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지만 커피가 그러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과 이유를 입증한 연구는 없습니다.

- 비타민 C

비타민 C가 포함된 보충제는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타민 C가 통풍 발작의 빈도나 중증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는 없습니다.

적절한 비타민 C 복용량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그리고 야채와 과일, 특히 오렌지를 더 많이 섭취하면 비타민 C 섭취를 늘릴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다른 보완 및 대체 의학 치료는 통풍 통증이 가라앉거나 약물이 효과를 발휘할 때까지 대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심호흡 운동 및 명상과 같은 이완 기술은 고통에서 벗어나는데 도임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