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0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도시가스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0

by №㏇㏘㈜℡ 2021. 5. 18.

도시가스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시가스는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에니지 자원들과 달리 하나의 지역에 대표적인 도시가스업체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양한 지역별 업체들이 존재합니다. 도시가스는 요금이나 설비, 설치 등의 비용이 규제되고 있는 특징도 있습니다. 그러면 이 도시가스와 관련된 기업은 어떤 곳이 있으며 어떤 실적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도시가스 관련주란?

도시가스사업법에 따라 허가를 받은 사업자가 가스관을 통해 일반 수용가에 공급하는 가스공급업입니다. 도시가스업은 대중의 일상생활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일반기업과 달리 공익사업으로 취급되어 요금/설비/품질 등을 법률로 규제하고 있습니다. 허가받은 지역내에서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기 때문에 매출과 이익이 일정하고 일반적으로 배당수익률이 높기 때문에 고배당주로서 증시 침체기에 주목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도시가스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0

서울가스

서울가스
서울가스

서울지역(11개구), 경기지역(고양, 김포, 파주 등) 도시가스 공급업체로 한국가스공사가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LNG운반선을 통해 전량 수입하여 발전소, 지역난방공사 등 대규모 수요자와 동사를 포함한 도시가스 회사에 공급하면 동사는 일반 수요자에게 배관을 통해 공급합니다.

동사는 1983년 설립돼 1995년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고 도시가스 공급 외 해외자원개발 사업도 영위함. 이밖에 종속회사 지알엠을 통해 부동산 임대사업도 영위합니다.

대성에너지

대성에너지
대성에너지

대구지역 기반의 도시가스 공급업체로 대구광역시와 경산시, 경상북도 일부 지역에서 도시가스를 공급 중이며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취사용, 난방용, 냉난방공조용, 영업용 및 산업용 도시가스를 공급합니다.

2009년 10월 대성홀딩스(주)로 부터 물적분할하여 도시가스 제조 및 공급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공급권역 내에서는 독점공급을 하고 있어 타사와의 경쟁은 존재하지 않으며 동사가 공급하고 있는 지역은 대구시 전역과 대구 인접 지역인 경산시, 달성군입니다.

부산가스

부산가스
부산가스

도시가스 공급업체로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인도받아 부산광역시 전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인도받아 부산광역시 전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공급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합ㅂ니다.

동사는 1981년 3월 4일 도시가스의 제조 및 배관공급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1997년 6월 23일자로 주식을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하고 도시가스 공급업 외에 태양광, ESS, 집단에너지 등 사업을 진행 중이며, 향후 연료전지 발전사업 등 신규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인천도시가스

인천도시가스
인천도시가스

도시가스 공급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인천광역시 부평구, 계양구, 서구, 강화군 전 지역과 남동구, 중구(영종도), 동구 일부 지역 및 김포시 대곶면, 월곶면 전지역 및 양촌읍 일부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 중이며 한국가스공사의 주배관망을 통해 천연가스를 구입해 지구 및 지역정압기를 통해 공급압력을 조절한 후 공급권역의 수요가에게 당사 배관 등의 시설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동사는 1983년 3월 7일 설립되었으며 2006년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고 도시가스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가스시설설비 공사업체 인주엔지니어링 주식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포함됩니다.

경동도시가스

경동도시가스
경동도시가스

기존 경동가스(현 경동인베스트)에서 도시가스사업부문이 인적분할돼 신규 설립된 업체로 경동홀딩스 그룹 계열사로 울산, 양산지역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동사가 공급하는 도시가스는 LNG이며 이를 한국가스공사가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LNG운반선을 통해 전량 수입하여 발전소, 지역난방공사 등 대규모 수요자와 도시가스 회사에 공급합니다.

분할기일 2017년 4월 '경동인베스트'로부터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설립되었으며 가스제조 및 배관공급업을 담당하는 도시가스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사업다각화를 위하여 도시가스사 최초로 2018년 5월 배관임대 사업을 시작하여 월 임대사용료를 수령 중입니다.

삼천리

삼천리
삼천리

경기도 서/남부 지역과 인천광역시 일부 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중인 도시가스 공급 업체로 도시가스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이 외에 지배회사를 통하여 집단에너지사업, 발전사업, 플랜트사업, 신/재생에너지사업, 자산운용업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1955년 삼천리연탄기업사로 창립되어, 1966년 삼천리연탄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7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고 2020년 말 기준 국내시장은 총 34개의 사업자가 도시가스를 공급하며, 동사는 도시가스 공급량 기준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에스이

지에스이
지에스이

경남 서부권역 도시가스 공급업체로 공급권역은 경상남도 진주시, 사천시, 함양군, 거창군, 하동군 및 산청군과 합천군 총 5,089.6k제곱미터로 경상남도 총 면적의 48.3%에 해당합니다.

도시가스공급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있으며 2004년부터는 정부의 CNG버스 보급사업에 동참하여 현재 2곳의 CNG차량충전소를 운영 중이며 진주시의 대표적 산업단지로는 상평공단이 있으며 동사는 무림페이퍼, 아이에스동서, 하이트산업 등 대용량 수요처에 산업용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

천연가스 도입 및 도매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보유한 정부출자 공기업으로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 공급하고 쿠웨이트 알주르 LNG 터미널 보수매뉴얼 작성사업, 시운전 용역 사업, 모잠비크 마푸토 가스공급사업 참여 등 해외사업 진출 추진 중입니다.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으로서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게 전국배관망과 탱크로리등을 통해 공급하고 2020년 2월 대한해운과 해외 합작법인을 설립하였으며 해외 LNG벙커링사업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예스코홀딩스

예스코홀딩스
예스코홀딩스

LS그룹 계열의 지주회사로 18년 4월 기존 도시가스 사업부문을 단순/물적분할함에 따라 지주사업 영위하고 서울 및 경기도 지역 등을 기반으로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분할 신설업체 (주)예스코 지분 100%를 보유, 예스코, 예스코컨설팅, 대한가스기기, 한성피씨건설, 한성플랜지 등 10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중입니다.

동사는 1981년 3월 5일에 도시가스사업을 주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96년 12월 24일 발행주식을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개설하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고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은 도시가스, PC제조, 기타부문으로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대성홀딩스

대성홀딩스
대성홀딩스

대성그룹 계열로 종속회사 업무지원 등을 위한 경영지원본부 역할을 하고 있으며, 가스제조 및 공급업체 대성에너지㈜와 대성청정에너지(주) 등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2009년 물적분할 이후 종속회사에 대한 경영효율성 및 투명성 향상, 지배구조 개선 등의 업무지원을 하며 계열회사의 실질적인 지주회사 역할을 수행 중입니다.

동사는 도시가스 제조 및 공급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3년 설립되고 주요 사업부는 종속회사 업무 지원 서비스등을 담당하는 경영관리 본부, 전산시스템 구축 및 유지보수, 정보시스템 컨설팅 사업등을 담당하는 IT사업부 및 이러닝교육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콘텐츠사업부로 구성되었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