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측만증 당신의 척추는 안녕하신가요?
본문 바로가기
Health

척추 측만증 당신의 척추는 안녕하신가요?

by №㏇㏘㈜℡ 2021. 1. 19.

척추 측만증은 사춘기 직전의 급성장 기간 동안 가장 자주 발생하는 척추 옆쪽 만곡입니다. 척추 측만증은 뇌성 마비 및 근이영양증과 같은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척추 측만증의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청소년의 약 3%가 척추 측만증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척추 측만층 사례는 경미하지만 일부 척추 기형은 어린이가 성장함에 따라 계속 더 심해집니다. 심한 척추 측만증은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심한 척추 만곡은 흉부 공간의 양을 줄여 폐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경미한 척추 측만증이 있는 소아는 일반적으로 X-레이로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만곡이 악화되는지 확인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부 어린이는 만곡이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보조기를 착용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척추 측만증이 악화되는 것을 막고 심한 척추 측만증 사례를 교정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조짐

척추 측만증의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르지 않은 어깨

- 다른 견갑골보다 더 두드러진 하나의 견갑골

- 고르지 않은 허리

- 한쪽 엉덩이가 다른 쪽보다 높음

 

척추 측만증 곡선이 악화되면 척추도 좌우로 구부러질 뿐만 아니라 회전하거나 비틀어집니다.

이로 인해 몸의 한쪽에 있는 갈비뼈가 다른 쪽보다 더 튀어나오게 됩니다.

의사를 만나야 할 때

자녀에게 척추 측만증의 징후나 증상이 보이면 의사에게 가야 합니다. 그러나 경미한 만곡은 점진적으로 나타나고 일반적으로 통증을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부모나 자녀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사를 만나기 전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 자녀의 징후 및 증상에 대한 자세한 설명

- 자녀가 과거에 겪었던 의학적 문제점

- 가족력이 영향을 줄 수 있는 의학적 문제점

- 의사에게 물어보고 싶은 질문

의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 자녀의 문제점을 처음 발견한 시기

- 자녀가 겪는 고통에 대한 점

- 가족력

- 아이가 호흡곤란을 겪은 적 있습니까?

- 지난 6개월 간 아이가 얼마나 성장했습니까?

원인

의사들은 가장 흔한 유형의 척추 측만증의 원인을 모릅니다. 이 질환은 가족 내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유전적 요인을 포함하는 것을 보이지만 덜 일반적인 유형의 척추 측만증은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뇌성 마비 또는 근이영양증과 같은 신경근 질환

- 척추 뼈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선천적 결함

- 척추 부상 또는 감염

위험 요소

가장 흔한 유형의 척추 측만증 발병 위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나이

징후와 증상은 일반적으로 사춘기 직전에 발생하는 급성장 중에 시작됩니다.

- 성별

남학생과 여행상 모두 거의 같은 비율로 경증 척추 측만증이 발생하지만 여아는 만곡이 악화되고 치료가 필요할 위험이 더 높습니다.

- 가족력

척추 측만증은 가족 내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척추 측만증 소아는 가족력이 없습니다.

진단

의사는 처음에 상세한 병력을 수집하고 최근 성장에 대해 질문할 수 있습니다. 신체검사 중에 의사는 아이에게 서서 허리에서 앞으로 구부리고 팔을 느슨하게 매달아 흉곽의 한쪽이 다른 쪽보다 더 두드러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X-레이는 척추 측만증의 진단을 확인하고 척추 만곡의 심각성을 밝힐 수 있습니다. 의사가 종양과 같은 기저 상태가 척추 측만증을 유발한다고 의심하는 경우 MRI와 같은 추가 영상 검사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치료

척추 측만증이 있는 대부분의 소아는 경미한 만곡을 가지고 있으며 보조기구나 수술로 치료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경미한 척추 측만증이 있는 소아는 성장함에 따라 척추 만곡에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경증 중등도 및 중증 만곡에 대한 지침이 있지만 치료 시작 결정은 항상 개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고려해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성별

여아는 남아보다 진행될 위험이 훨씬 더 높습니다.

- 곡선의 심각도

곡선이 클수록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될 가능성이 ㅇ높습니다.

- 곡선 패턴

S형 곡선이라고도 하는 이중 곡선은 C형 곡선보다 더 자주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곡선의 위치

척추의 중앙(흉부) 부분에 위치한 만곡은 척추의 상부 또는 하부 부분에 있는 만곡보다 더 자주 악화됩니다.

교정기

자녀의 뼈가 여전히 자라고 있고 중등도 척추 측만증이 있는 경우 의사는 보조기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보조기를 착용해도 척추 측만증을 치료하거나 만곡을 되돌릴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만곡이 더 진행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버팀대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지며 몸체에 맞게 윤곽이 잡혀 있습니다. 이 버팀대는 팔 아래 흉곽, 허리와 엉덩이 주위에 맞기 때문에 옷 아래에서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교정기는 밤낮으로 착용합니다. 보조기의 효과는 하루에 착용하는 시간에 따라 증가합니다. 교정기를 착용한 어린이는 대개 대부분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으며 제한이 거의 없습니다. 필요한 경우 어린이는 보조기를 벗고 스포츠나 기타 신체 활동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뼈가 자라지 않으면 교정기 착용을 중단합니다.

- 여아가 월경을 시작한 지 약 2년 후

- 키가 크지 않을 때

수술

심한 척추 측만증은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행되므로 의사는 척추 만곡의 중증도를 줄이고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척추 측만증 수술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흔한 유형의 척추 측만증 수술은 척추 융합이라고 합니다.

척추 융합에서 외과의는 척추에 있는 두 개 이상의 뼈를 함께 연결하므로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없습니다. 뼈 조각 또는 뼈와 유사한 재료가 척추 사이에 배치됩니다. 금속 막대, 갈고리, 나사 등 일반적으로 척추의 해당 부분을 똑바로 유지하면서 이전 뼈와 새 뼈 재료가 융합됩니다.

 

척추 측만증이 어린 나이에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 외과의는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막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막대는 척추 곡률의 상단 및 하단 부분에 부착되며 일반적으로 6개월마다 늘여줍니다. 척추 수술의 합병증에는 출혈, 감염, 통증 또는 신경 손상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드물게 뼈가 치유되지 않아 다른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합병증

대부분의 척추 측만증 환자는 경미한 형태의 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척추 측만증은 다음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폐 및 심장 손상

심한 척추 측만증의 경우 흉곽이 폐와 심장을 눌러 호흡을 더 어렵게 하고 심장이 펌프질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 허리 문제

어렸을 때 척추 측만증을 앓은 성인은 일반인보다 만성 요통이 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외관

척추 측만증이 악화됨에 따라 고르지 않은 엉덩이와 어때, 돌출된 갈비뼈, 허리와 몸통이 옆으로 이동하는 등 더 눈에 띄는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척추 측만증이 있는 개인은 종종 자신의 외모에 대한 자의식을 갖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