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발전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32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원자력발전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32

by №㏇㏘㈜℡ 2021. 6. 4.

원자력발전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32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원자력발전 관련주란?

2008년 2월 이명박 정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원자력 육성정책을 발표하면서 생성된 섹터입니다. 전세계적인 에너지 수요증가와 친환경 정책, 경제적인 부분 등을 감안하여 원자력 발전의 필요성이 점차 부각된데다 국내 업체들의 해외 원자력발전소 건설 수주가 이어지는 등 관련 업체들의 수혜가 기대됩니다.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 해체·수출 산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는 원자력발전 관련주에 어떤 기업이 포함되어 있는지 어떤 실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원자력발전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32

일진파워

일진파워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원자력발전설비중 하나인 중소형 원자로(SMART)개발사업과 다목적 연구용원자로 개발사업에 주요 파트너로 동참했으며, 핵융합 핵심 원료인 삼중수소 취급 기술 보유하고 동사는 2020년부터는 발전5사-경상정비 협력사 발전산업 적정노무비 지급 시범사업에 참여하여 발전산업 노동자 처우개선 관리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보성파워텍

보성파워텍

전력산업 기자재 생산 전문업체로 한국형 원자력발전소의 철골구조물을 생산/공급 중이며 전력산업 기자재 생산 전문업체로 발전소, 변전소 철골 및 송배전 자재 등 전력산업에 사용되는 자재 개발 및 제작,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합니다. 전력산업은 전력공급에 필수적인 기초 기자재를 공급하는 기간산업으로 국내외의 경기동향에 많은 영향을 받는 등 산업연관효과가 큽니다.

우리기술

우리기술

제어계측 전문업체. 원자력사업의 경우 원자력발전소의 감시, 경보, 제어시스템을 100%자체 기술로 개발하여 공급, 특히 원전의 핵심기술인 계측제어설비(MMIS)는 국산화에 성공하여 세계 4번째로 원전핵심기술 보유하고 동사는 시스템사업부문, SOC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 신규사업부문, 임대사업부문으로 나누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무선 네트워크기술 및 DSP등의 하드웨어 설계기술, 실시간 OS(Real-timeOS) 관련기술, 인터넷접속 및 네트워크 응용 관련기술, 데이터베이스 처리기술 등과 관련된 고급 기반기술들을 확보 중입니다.

비에이치아이

비에이치아이

발전용, 제철용 산업설비 설계/생산 전문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HRSG(Heat recovery steam generator, 배열회수보일러), 보일러, B.O.P(Balance of Plant) 등. 원자력 발전 보조설비(원자로에서 나오는 열을 보일러로 전달하는 열교환기를 비롯한 각종 주변기기)를 생산하고 동사는 발전용 설비를 전문으로 설계ㆍ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며, 주된 고객으로 한전 및 발전사업자, 대형건설사, 포스코를 포함한 제철회사 등이 있습니다.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

원자로 용기 제작이 가능한 단조설비를 가진 세계적인 회사중 하나이며, 국내 첫 원자력발전 해외 수출 1호인 아랍에미리트(UAE) 원자력발전소 주기기 공급사로 참여하고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한전KPS

한전KPS

한국전력공사 계열의 발전설비 정비 전문업체. 국내 발전설비정비 선도기업으로서 전력설비정비(화력, 원자력/양수, 송변전, 대외, 해외) 이와 관련되는 기술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을 영위하고 국내 발전회사, 한국지역난방 열원공급설비, 산업단지 열병합설비 및 자가발전설비 등의 유지관리사업에 참여 중입니다. GE의 가스터빈 재생정비 기술을 바탕으로 지멘스, 웨스팅하우스, ABB 등 Non-GE 등 다양한 가스터빈 및 스팀터빈 부품 재생정비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SNT에너지

SNT에너지

미국 Foster Wheeler North America Corp(FWNAC)와의 기술도입 계약으로 원자력발전소는 물론 화력발전소와 LNG복합화력발전소 등에서 사용되는 복수기에 대하여 설계 및 제작과 설치에 관한 국내 독점실시권을 취득. 특히, 원자력발전분야는 미국의 FOSTER WHEELER와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한국수력원자력을 상대로 수주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화피에스시

금화피에스시

원자력발전소 건설공사 중 핵심 부분인 원자로 건설공사 시공 경험을 보유. 원자로, 증기발생기, 터빈, 발전기 등을 설치. 신월성 1, 2호 주설비공사를 수행하고 발전설비의 경험과 우수한 정비기술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전문화된 인력제공 및 안정적인 공사수행으로 우수전문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사내외 교육을 위해 2000년도 부터 교육원을 운영하기 시작하였고, 2005년도에는 교육연구원, 2010년도에는 '전문정비지원팀'을 발족했습니다.

조광ILI

조광ILI

산업용 밸브 생산업체로 조선기자재, 원자로설비, 석유화학플랜트, 반도체 설비 등에 사용되는 특수밸브와 일반밸브를 생산, 판매하고 동사는 산업용 특수밸브 제조업의 단일사업부문만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밸브산업에서 동사는 고온/고압 및 초저온 SAFETY RELIEF VALVE의 생산시스템을 구축하여 향후 수입대체효과에 의한 매출액 및 점유율은 점진적으로 상당한 우위를 점할것으로 예상됩니다.

한신기계

한신기계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 전문 제조업체로 원자력 발전소용 공기압축기를 국내 주요 원전에 공급. 원자력발전소 신울진 1,2호기, 고리 3,4호기에 제품을 공급하고 피스톤 타입과 스크루 타입 등 전 기종을 생산해 공급하는 국내 유일 업체로 1985년 올리스 공기 압축기를 최초로 개발함. 매출액 기준 공기압축기 업계 1위의 기업입니다. 공기압축산업은 시설재의 성격이 강한 업종으로 경기변동의 싸이클은 비교적 장기적인 변동을 보임. 계절적인 영향은 거의 없으나 하반기에 매출이 집중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우진

우진

산업용 계측기 및 제어장치 제조/판매업체. 축적된 계측기 관련 기술력을 응용하여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를 핵심사업으로 영위하고 동사는 계측기 이외에 철강산업용 자동화장치, 설비진단시스템, 유량계 및 유량시스템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경쟁요소는 안전성을 고려한 품질이며 높은 기술적 진입장벽으로 과점시장을 형성, 경기 흐름에 둔감한 시장 제품의 오랜 Life Cycle과 산업의 고도화에 따른 시장 규모의 확대가 산업의 특징입니다.

한전기술

한전기술

한국전력공사 계열의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 원자력발전소 설계사업의 경우 국내사업은 한국수력원자력이 발주하는 국내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및 엔지니어링을 맡고 있으며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계통 설계와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03월 미국 'LACP 비전 어워드' 지속가능경영 부문 및 CSR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2020년 04월 엔지니어링협회 해외개척상을 수상했습니다.

에너토크

에너토크

전동액츄에이터 및 감속기 제조 및 판매업체. 주요 제품인 전동엑츄에이터는 발전플랜트, 상하수도 시설, 정수장, 가스회사(정유사), 조선소 및 제철소 등에서 액체 및 기체 등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밸브 구동 장비이며 동사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밸브 및 댐퍼 등의 자동개폐장치인 전동 ACTUATOR와 감속기를 개발하여 국내 및 해외에 판매할 목적으로 1987년 5월 16일에 설립되었습니다.

비엠티

비엠티

산업용 피팅 및 밸브 생산업체. 주 매출 품목인 배관자재와 전기통신자재를 국내 외 반도체, IT, 조선/해양플랜트, 발전(원자력), 석유가스 플랜트 건설 및 각 설비에 공급 중이며 동사는 1988년 2월 경풍기계공업사로 설립하여 2000년 7월 1일 비엠티로 법인전환하였으며, 2007년 11월 2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동사는 산업용 Fitting 및 Valve를 주력제품으로 국내외 조선/해양플랜트, 발전(원자력), 플랜트산업, 반도체 생산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HRS

HRS

원자력 발전소에 사용되는 실리콘 방화 제품 생산업체. 10년 7월 유럽의 힐티(HILTI)사와의 원자력발전소용 방화제 판매 독점권부여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동사는 다품종 소량제품을 다양한 고객에게 납품하고 있으며, 경쟁업체보다 신속한 공급, 거래처에 대한 기술 지원, 고객니즈에 부합하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으로 경쟁사보다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이프로젠 KIC

에이프로젠 KIC

하드페이싱(Hardfacing), 단열공사(원자력발전소 특수보온(Nukon System) 포함)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국내에서 독보적인 원자력 보온재 누콘시스템(NUKON System)의 제작 및 공급업체로 동사는 2018.08.29. 일자로 플랜트 사업부문 영업중단이 결정되어 ①Hardfacing ②단열공사(Nukon System(원자력발전소 특수보온) 포함) 등과 바이오사업 등 신규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이디티

이디티

방산분야 전자/제어 전문업체로 민수부분에서 원자력 발전용 터빈발전기 제어분야 부품들을 개발, 생산. 다만, 원자력 매출 비중은 미미하며 피합병법인인 주식회사 이디티는 유도무기 및 항공전자 관련 제어 장치 부품을 자체 개발 및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화력발전소용 통합감시 제어 시스템에 공급되는 제어보드와 원자력 발전용 터빈발전기 제어분야 부품들의 개발 및 생산, 철도시스템 제어 보드들의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광명전기

광명전기

수배전반, 가스절연개폐장치(GIS) 등을 생산, 판매하는 업체로 원자력 발전소에 수배전관을 납품하고 지배회사 및 종속회사는 수배전반, 태양광발전시스템, 임대사업 등의 제조,판매,용역제공 등을 영위 중입니다. 중전기 산업은 중전기기 특성상 경기 변동에 따른 각종 산업설비 및 건설경기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대규모의 신규 투자 및 정부 주도의 SOC사업 등은 당 사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집니다.

성광벤드

성광벤드

관이음쇠 전문 제조업체. 조선업, 석유화학 플랜트사업, 원자력공사, 발전설비 산업 등에 쓰이는 금속관이음쇠(ELBOW, TEE, REDUCER 등)를 생산, 판매하고 동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관 이음쇠의 제조 및 판매업, 수출품 제조업, 부동산 임대업, 기계제조 및 판매업 등이 있습니다. 철강관이음쇠 산업은 과거 탄소강 중심의 배관용 자재였으나 지속적인 소재산업의 발달에 힘입어 수입에 의존하던 품목을 국내기술로 생산,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오르비텍

오르비텍

원자력사업, ISI사업, 항공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원자력사업본부는 원자력 발전소의 방사선안전관리, 방사성폐기물 규제해제, 방사선 계측사업 및 관련제품 생산/판매 등을 영위하고 2013년에는 항공기 정밀부품 제조업에 진출해 항공우주산업에 필수적인 AS 9100 국제 품질인증획득, 자체 신규공장 준공 등 독립생산능력 확보함. 2017년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하는 오비트파트너스(주)를 신설했습니다.

태광

태광

원자력발전소용 Fitting(관이음쇠)제품 공급하고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각종 배관자재, 관, 이음쇠류 제조 판매업, 플랜트설계, 제작, 시공업, 기계제작판매 및 설치업 등이 있습니다. 동사는 1982년 8월 1일에 태광벤드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4년 9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했고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부동산 매매 및 임대업, 공연시설 운영 및 대관업, 전시기획 및 제작 유통 판매업 등이 있습니다.

이엠코리아

이엠코리아

동사의 사업부문으로 공작기계부문, 방산/항공부문, 발전설비부문, 설용 터널보링머신(TBM)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으며, 자회사로 환경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영위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으며 동사는 2003년 3월 20일 공장기계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동사는 공작기계 완성품 및 부품을 제작하여 국내 주요 공작기계 업체에 OEM 형식으로 납품합니다.

DL이앤씨

DL이앤씨

원전 시공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몇 안 되는 국내 건설사중 하나. 영광원자력 5, 6호기의 주설비공사를 진행하였으며, 영광원전 온배수 저감시설, 고리원전 소내정전 대처설비공사도 준공. 또한, 울진 1, 2호기 증기발생기 교체(SGR)사업에서 시공자로 선정된바 있으며, 현대건설, SK건설과 신고리원자력 1, 2호기 주설비 공사에 참여했습니다.

하이록코리아

하이록코리아

계장용 관 이음쇠(Fitting) 및 밸브(Valve)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 한국전력으로부터 원자력발전소용 초정밀 Fitting(관이음쇠)제품의 제조승인을 획득해 다수의 원자력발전소에 제품을 공급하고 동사는 계장용 관이음쇠와 밸브를 생산 공급하는 전문회사로서 석유화학, 조선, 철도차량 등의 다양한 분야의 사업영역에 진출해있습니다. 주 생산제품은 유압용 밸브, 초정밀 피팅, 모듈 및 기타 관련 제품으로써 Fluid & Control System 산업에서의 필수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GS건설

GS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과 함께 신월성원자력 1, 2호기 건설에 참여하여 원자력 사업에 진출. 현대건설, SK건설과 신울진원자력 1, 2호기 건설을 추가로 수주하고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건설업, 부가통신업, 건설용역업, 서비스업, 임대업 등이 있습니다. 국내 건설시장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고 Sustainable Global Company로 도약하기 위해 제조업 등 탈건설 사업을 비롯한 신성장동력 발굴에 힘쓰고 있습니다.

한국전력

한국전력

국내 발전 및 송전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공기업으로 전기판매, 원자력발전, 화력발전, 기타(발전소 설계 및 정비 등)사업을 영위하고 지배회사인 한국전력공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투자 또는 출연, 보유부동산 활용사업 등이 있습니다. 동사는 1982년 1월 1일 설립돼 1989년 8월 10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디케이락

디케이락

계장용 피팅 및 밸브 제조업체. 계장용 피팅 및 밸브는 조선, 해양 플랜트, 원자력, 화력, 수력 발전설비, 반도체, CNG 및 수소용 자동차 산업, 해외 정유시설의 대형 플랜트 등에 주로 사용. 동사는 1991년 설립된 계장용 Fittings&Valves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2010년 1월 대광닛불에서 디케이락으로 상호변경했습니다.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

(주)효성에서 중공업 및 건설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재상장된 업체. 발전 후 전력의 변전 및 변압기 설치 기술 보유. 원자력발전소용 345KV 변압기, 765KV변압기, 800KV 2점절 가스절연 개폐기 등을 국내 최초 개발했으며, 세계에서 두 번째로 극초고압 차단기인 1,100KV GIS(가스절연개폐장치)를 개발했습니다.

대우건설

대우건설

다수의 국내외 원자력발전소 관련 시공 경험과 세계적인 원전 시공 관련 기록을 보유. 원자로 건물 및 원자로 자관설치 세계 최단기간 완공, 구조물 안정성 테스트(SIT), 종합 누설률 테스트(ILRT) 세계 최고기록 등을 보유. 삼성물산, GS건설과 함께 신월성원자력 1, 2호기 건설에 참여하고 세계 최대수심, 최장 및 국내 최초 침매터널 공사인 거가대로, 국내 최장 도로터널인 인제터널을 성공리에 관통시키는 등 첨단 기술력을 입증하며 시장선도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

현대건설

국내 원전 건설의 선두주자로 국내 최대 시공 실적을 보유하고 있음. 신고리 1, 2호기와 신고리 3, 4호기 시공에 대표사로 참여 중에 있으며, 국내 첫 원자력발전 해외 수출 1호인 아랍에미리트(UAE) 원자력발전소 시공에도 참여했고 동사는 토목과 건축 공사를 주 사업 영역으로 함. 1984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2009년에는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 받음. 토목, 건축산업 분야 국내시장에서도 탄탄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한양이엔지

한양이엔지

원자력 사업참여 필수 인증인 전력산업기술기준인증(KEPIC)를 획득하고, 원자력 발전 설비부문 중 폐수처리설비를 담당하고 가스, 정밀화학,전자재료,바이오 제약,우주항공 관련 특수설비 분야에서도 고유의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설비투자는 향후 OLED대형TV 및 스마트폰 채택확대를 대응하기 위해 국내업체와 중국업체가 OLED중심으로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LS ELECTRIC

LS ELECTRIC

발전 후 전력의 변전 및 변압기 설치 기술 보유. 울진 원자력 발전소 3, 4호기, 영광 원자력발전소 5, 6호기에 주제어반 및 관련 계측기기를 공급한 경험 보유하고 전력기기와 시스템의 제조 및 공급, 자동화기기와 시스템의 제조 및 공급, 그리고 녹색성장과 관련된 그린에너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력산업은 고도의 안전성과 신뢰성이 요구되는 국가 기반 산업이자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