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수출 규제(국산화 등)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8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日 수출 규제(국산화 등)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8

by №㏇㏘㈜℡ 2021. 6. 3.

日 수출 규제(국산화 등)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8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日 수출 규제(국산화 등) 관련주란?

일본이 한국에 대한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 3가지(에칭가스(고순도 불화수소), 포토레지스트(PR·반도체 감광액), 플루오린 폴리이미드(FPI)) 수출 제한 조치를 발표한 가운데,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간소화 우대국가)에서도 제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공급망 재편,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움직임에 따른 관련주로 시장에서 부각되는 종목군입니다. 이번 글에서 日 수출 규제(국산화 등) 관련주에 어떤 기업이 포함되어 있는지 어떤 실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日 수출 규제(국산화 등)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18

쎄미시스코

쎄미시스코
쎄미시스코

일본이 독과점한 휴대폰 터치패널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투명전극(ITO)을 기존과 다르게 구리(Cu)를 이용한 방식으로 개발. 소재를 구성하는 각종 첨가제 등의 물질 또한 국산화하고 동사는 2000년 반도체 및 평판 디스플레이 공정장비 제조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1년 7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플라즈마 진단장비의 경우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동 제품과 관련된 기술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후발업체의 진입 장벽은 높습니다.

솔브레인

솔브레인
솔브레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용 화학재료, 2차전지 소재 등 생산/판매 업체. 액체 형태 고순도 불화수소 양산 기술을 보유하고 동사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20년 8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솔브레인홀딩스의 사업 중 반도체 및 전자 관련 화학재료 제조 및 판매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매출구성은 2020년 12월 기준 반도체 재료 67.66%, 기타 16.31%, 디스플레이 재료 16.03%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에스앤에스텍

에스앤에스텍
에스앤에스텍

블랭크 마스크 제조업체. 반도체 파운드리 부문 극자외선(EUV)용 블랭크 마스크를 일본 호야가 독점 생산중이며, 이에 포토마스크의 원재료인 블랭크 마스크를 제조중인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되고 동사는 반도체 및 TFT LCD 생산에 쓰이는, 노광 공정의 핵심 재료인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로서 패턴이 노광되기 전 마스크인 블랭크 마스크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진쎄미켐

동진쎄미켐
동진쎄미켐

감광액과 발포제 생산/판매업체. D램 반도체 공정에 사용되는 KrF(불화크립톤)와 ArF(불화아르곤) 포토레지스트의 개발을 완료. 日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로 소재 관련 국산화에 따른 수혜 기대하고 1973년 7월에 법인설립되어 반도체 및 TFT-LCD 의 노광공정에 사용되는 Photoresist 관련 전자재료사업과 산업용 기초소재인 발포제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엘지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 등이 있습니다.

SK머티리얼즈

SK머티리얼즈
SK머티리얼즈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제조 과정에 사용되는 특수가스(NF3, SiH4, WF6 등) 제조/생산 전문업체. 일본이 수출 규제 품목으로 지정한 고순도 불화수소(HF·에칭가스) 국산화 착수하고 동사는 1982년 11월에 대백물산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98년 상호를 대백신소재로 변경하였고, 1999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후 세 차례의 상호 변경 후 SK머티리얼즈가 가 되었습니다.

일지테크

일지테크
일지테크

자동차 차체 부품(REINF SIDE COMPL, Dash Compl 등 각종 Pannel류) 제조 및 판매 업체. 현대자동차의 1차 부품 협력 업체로 CFRP(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 등 신소재 기술 확보를 추진 중이며 동사는 완성차 업체의 차량구상 단계부터 참여하여 제품 설계, 금형제작, 치공구의 설계제작 그리고 제품제조 및 A/S까지 협력하고 있습니다. 별도로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설계기술, 가공, 접합기술, 재료기술 개발을 통하여 환경규제, 안전규제, 내구성 향상을 위하여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후성

후성
후성

기체 형태 고순도 불화수소의 원재료인 무수불산을 생산하는 업체로 동사는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LiPF6' 를 전문적으로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이며, 국내 및 해외 법인을 통해 해당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후성폴란드유한회사'를 신규연결 하여 총 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음. 동사는 기업집단 '후성그룹'에 속해 있는 기업입니다.

경인양행

경인양행
경인양행

염료 전문 제조업체. 포토레지스트의 주요 재료로 알려진 '광개시제(Photo Initiator)'와 'PAG(Photo Acid Generators)' 생산 중이며 1977년 10월 설립되어 199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동사는 염료산업 및 사카린을 비롯한 화학산업을 주요사업으로 하며 9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설비투자 규모가 제지, 화학비료, 시멘트 등과 같은 장치 위주의 대량생산체제보다는 작지만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디이엔티

디이엔티
디이엔티

CFRP(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공정 및 가공기술 개발사업 관련 국책과제를 진행하고 동사는 LCD, PDP, OLED 등 디스플레이산업에서 중요한 핵심기술인 공정기술과 장비기술을 근간으로 하여 검사장비를 개발, 생산/제작 및 판매하는 종합 장비 제조 업체입니다. LCD 제품에 국한하지 않고 태양광장비, 2차 전지, AMOLED장비 등 신제품 개발을 최우선 목표를 가지고 연구개발에 투자 중입니다.

율촌화학

율촌화학
율촌화학

국내 화학기업 가운데 유일하게 배터리 파우치필름을 대량 생산해 중국에 납품. 日 파우치필름 수출규제 확대 우려 속 반사이익 기대감에 시장에서 부각되고 1973년 5월 설립하여 식품 및 생활용품 포장재부터 산업 소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포장재를 생산하는 농심 계열사의 종합 포장회사입니다. 친환경 기업이념을 실천하고자 최첨단 용제회수 설비를 도입 가동하고 있으며, 잉크자동조색장치를 활용함으로써 선명하고 차별화된 인쇄품질의 포장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륭물산

삼륭물산
삼륭물산

지분 100%를 보유 중인 종속회사 SR테크노팩이 고차단성 필름(EVOH) 'GB-8'을 개발. 에틸렌비닐알콜 필름의 경우 글로벌 기준 일본의 쿠라레이사가 65% 점유하고 나머지 상당수를 니폰고세이가 점유 중이며 동사는 위생용포장용기를 제조 및 판매할 목적으로 1980년 8월 25일에 설립되어 1992년 12월 22일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동사의 주 사업은 위생용포장용기(액체음료용기)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부 사업으로는 임대업을 겸업하고 있습니다.

PI첨단소재

PI첨단소재
PI첨단소재

폴리이미드필름(PI필름) 제조업체. 日 규제에 따른 국산화 움직임으로 PI필름 및 PI바니쉬 국산화 수혜 전망되고 PI(Polyimide) 필름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 글로벌 PI 필름 시장 점유율 1위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경쟁력 있는 단가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제조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하며, 동사는 꾸준한 공정 능력 향상을 통해 제조원가 절감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램테크놀러지

램테크놀러지
램테크놀러지

IT기초 화학약품 전문업체. 주로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산업 공정 중에 쓰이는 식각액과 박리액, 세정액, 증착액, 용해액 HYCL품, 불산계 제품 등을 제조, 판매하는 업체로 불화수소의 액체 형태인 불산 등을 생산. 19년7월 유해화학물질(불산 등 6종) 영업판매업 허가 승인. SK하이닉스에 불화수소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녹스첨단소재

이녹스첨단소재
이녹스첨단소재

IT소재 회사. 주력제품인 중소형 OLED 공정소재 및 반도체 공정소재의 주된 경쟁업체가 일본 업체들이며, 국산화에 따른 수혜 기대감에 시장에서 부각되고 고분자 합성/배합기술을 기반으로하여 FPCB용 소재, 반도체 PKG용 소재, 디스플레이용 OLED 소재등을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IT소재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INNOX HONGKONG Co., Ltd., GUANGZHOU INNOX ADVANCEDMATERIALS Co., Ltd., 아이윈 등 5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중입니다.

송원산업

송원산업
송원산업

포토레지스트 핵심원료인 감광성 고분자 제조 방법 특허권을 취득한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동사는 1965년 화학제품의 제조, 가공 및 판매를 위해 송원산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77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동사는 폴리머 안정제 화학제품 제조, 가공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PVC안정제, 가소제, 고흡수성수지, 폴리우레탄 등 합성수지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케이피엠테크

케이피엠테크
케이피엠테크

알루미늄 파우치필름 제조 전문업체인 BTL첨단소재 지분 보유. 日 파우치필름 수출규제 확대 우려 속 반사이익 기대되고 동사는 약품사업본부, 기계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타 사업으로 신약을 연구 개발하는 제약 및 바이오 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표면처리약품 및 도금설비의 주요 수요층이 되는 전방산업은 PCB 산업으로서, 첨단 전자산업 분야와 직결되는 핵심 전자부품의 필수산업으로 관련 산업과 함께 동반 성장했습니다.

켐트로스

켐트로스
켐트로스

첨단소재사업(IT소재 및 의약소재 연구 및 생산)과 융합소재사업(폴리머소재 연구 및 생산) 등을 영위하는 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전해액 첨가제, 광개시제, 프로세스케미칼(ADD2, DLMPG04 등), 기능성 첨가제, 원료의약품, 의약중간체, 건축용/광학용/스피커용/부품고정용 폴리머 소재 등. 포토레지스트의 핵심소재 광개시제(PI, Photo initiator)를 생산하고 있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

고부가가치 화학 소재이며 일본 기업이 독점공급하던 자일릴렌 디이소시아네이트(XDI)의 국산화에 성공한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동사는 1965년 8월 설립된 한국화성공업을 전신으로 하여 1974년 4월 한양화학지주(주)를 설립하였으며 1974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2020년 1월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가성소다, PVC, LLDPE 등의 합성수지 및 기타 석유화학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