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액화천연가스)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2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LNG(액화천연가스)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2

by №㏇㏘㈜℡ 2021. 6. 6.

LNG(액화천연가스)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2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LNG(액화천연가스) 관련주란?

LNG(액화천연가스)란 가스전(田)에서 채취한 천연가스를 정제하여 얻은 메탄을 냉각해 액화시킨 것으로, 주성분이 메탄이라는 점에서 LPG와 구별됩니다. 순수 메탄의 성분이 매우 높고 수분의 함량이 없는 청정연료로, 주로 도시가스로 사용됨.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이 본격화되면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는 LNG(액화천연가스) 관련주에 어떤 기업이 포함되어 있는지 어떤 실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LNG(액화천연가스)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2

비에이치아이

비에이치아이

발전용, 제철용 산업설비 설계/생산 전문업체. 정부의 LNG 비중 확대 정책에 따라 LNG 복합화력의 핵심설비 HRSG(Heat Recovery Steam Generator, 폐열회수장치) 생산 업체인 동사의 수혜가 기대되고 있으며 동사는 발전용 설비를 전문으로 설계ㆍ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며, 주된 고객으로 한전 및 발전사업자, 대형건설사, 포스코를 포함한 제철회사 등이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

삼성그룹 계열의 대형 조선업체. LNG-FSRU선, 해양에서 가스를 LNG로 생산하는 신개념 고부가가치선인 LNG FPSO을 제조하고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3.24%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3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창솔루션

대창솔루션

LNG저장 시설 및 TANK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하는 (주)크리오스를 주요종속회사로 보유. (주)크리오스는 초저온시스템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며, 아시아 최초의 LNG 연료추진선인 에코누리호에 LNG 엔진 연료 공급 장치를 공급하며 동사는 생활안전구조재, 자원채굴설비품, 에너지변환장치품, 수송 및 산업기기부품소재, 초저온산업에 사용 되는 주강품 및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두산인프라코어

두산인프라코어

17년 3월 한국가스공사, 삼진야드와 LNG(액화천연가스) 추진 선박 보급을 위한 소형 선박용 LNG 개발 협력 MOU 체결하고 건설기계와 관련하여 북미와 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는 채널 역량과 제품 경쟁력 강화 및 관리체계 효율화를 통해 지속적인 사업 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엔진 사업에서는 최신 배기규제를 만족하는 친환경 소형 엔진에 대하여 Bobcat으로의 안정적 공급 및 국내외 농기계, 지게차 업체로의 공급 확대를 진행 중입니다.

한진중공업

한진중공업

조선(신조선, 특수선, 수리선, 조선플랜트 등) 및 건설사업(토목공사, 건축공사, 플랜트공사, 분양 등)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세계 최초로 5,000t급 LNG 벙커링선(LNG Bunkering Vessel)을 건조하고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함. 동사는 2020년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평가액이 46위를 기록하고 있음. 전년보다 1계단 하락한 순위입니다.

엔케이

엔케이

LNG, CNG 저장용기 제조업체. 해양플랜트 기자재로 헬리데크, LNG탱크, 벌크탱크 등을 납품하고 동사의 주요제품은 고정식 소화장치이며 이는 선박건조에 소요되는 선체의장부의 부품 중 화재의 진압을 위하여 필요한 장치입니다. 전방산업인 조선업의 경기에 큰 영향을 받음. 환경 규제 및 안전 규정 강화에 따라 친환경 고효율 선박으로의 선박 교체 수요도 지속적인 창출이 예상됩니다.

삼천리

삼천리

주요종속회사인 ㈜에스파워가 경기도 안산시 소재 MTV(멀티테크노밸리)에 834MW급 LNG복합화력발전소를 착공하여 2014년 11월부터 상업운전을 개시하고 도시가스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이 외에 지배회사를 통하여 집단에너지사업, 발전사업, 플랜트사업, 신/재생에너지사업, 자산운용업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합니다. 2020년 말 기준 국내시장은 총 34개의 사업자가 도시가스를 공급하며, 동사는 도시가스 공급량 기준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카본

한국카본

LNG운송용 선박의 저장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극저온 단열판넬(보냉재)을 생산하고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 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습니다.

동성화인텍

동성화인텍

PU단열재(초저온보냉재, PU SYSTEM) 사업과 가스사업(냉매, 방재시스템) 영위업체. PU단열재 사업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 LNG 운반선 초저온보냉재 사업을 영위중이며, 초저온 보냉자재 일괄 생산시스템을 갖추고 있음. MARK Ⅲ 타입 LNG선의 초저온보냉재는 한국카본과 동사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습니다.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

천연가스 도입 및 도매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보유한 정부출자 공기업.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 공급하고 쿠웨이트 알주르 LNG 터미널 보수매뉴얼 작성사업, 시운전 용역 사업, 모잠비크 마푸토 가스공급사업 참여 등 해외사업 진출 추진 중입니다. 2020년 2월 대한해운과 해외 합작법인을 설립하였으며 해외 LNG벙커링사업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POSCO

POSCO

주요종속회사인 포스코에너지(주)가 국내 민간 발전사 중 LNG발전 설비용량이 가장 큰 3,412MW급 인천LNG복합발전소를 보유하여 운영 중이며 공정거래법상 포스코 기업집단에 속해 있으며 현재 기업집단에 소속된 회사는 39개로, 포스코, 포스코강판, 포스코대우, 포스코아이씨티, 포스코켐텍, 포스코엠텍 등이 있습니다. 매출은 철강부문 76.58%, 무역부문 55.88%, E&C부문 13.17%, 기타부문 -55.29%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국전력

한국전력

국내 발전 및 송전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공기업. 화력발전부문에서 종속회사 한국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이 LNG 등을 원료로 전력 생산 중이며 지배회사인 한국전력공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투자 또는 출연, 보유부동산 활용사업 등이 있습니다. 동사는 1982년 1월 1일 설립돼 1989년 8월 10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HSD엔진

HSD엔진

선박용 엔진 위주의 엔진전문업체. LNG와 중유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선박용 전자제어식 이중연료 저속엔진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여 생산하고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업체가 전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합니다.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더블유케이

이더블유케이

지열발전설비 및 화공/LNG설비 제조, 판매업체. 지열발전과 관련된 열수기화기, 응축기, 배관 등의 지열발전설비와 화공/LNG플랜트와 관련된 열교환기, 타워 등의 화공/LNG설비를 제조하고 있으며 사업부문은 지열발전 부문과 화공/LNG플랜트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중 하나인 지열발전 부문이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역난방공사

지역난방공사

LNG(액화천연가스)를 주원료로 사용하는 열병합발전소를 운영. 2018년 동탄2 열병합발전소 가동 중이며 지역난방사업, 지역냉방사업, 전력사업, 신·재생에너지사업 및 구역형집단에너지사업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세종신도시, 평택국제화계획지구, 양산물금지구 등에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시장경쟁력 확보를 위해 설치보조금 지원, 냉방요금 조정 및 기술의 고도화 등의 제도 개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

현대중공업 계열의 중형선박전문 조선업체. LNG 추진선, LNG 벙커링선 제조하고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했습니다.

삼강엠앤티

삼강엠앤티

유전개발에 필요한 해양구조용 강관과 송유관용 강관, 건축토목용 강관 등을 판매하는 후육강관 사업 영위. 정부의 LNG 비중 확대정책으로 인한 수혜가 기대되고 있으며 동사의 고성공장은 약 13만평 면적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선박용 블록 제작 공장임. 메가블록을 생산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동사의 플랜트사업부문은 플랜트 구조용 후육강관을 자체 제작하는 일관생산체계로 경쟁사 대비 원가 및 생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한 현대중공업그룹 중간 지주회사. 현대중공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한 대형 조선업체로 LNG운반선, 해양플랜트를 제조하고 있으며, 14년 세계 최초 LNG-FSRU(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 설비) 건조 성공하고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SK

SK

SK그룹의 사업지주회사. 자회사 SK E&S가 LNG복합화력발전소인 광양천연가스발전소를 운영. SK E&S의 종속회사 파주에너지서비스㈜가 파주문산천연가스발전소를 건설, 관리 및 운영하고 1991년 설립, 2009년 유가증권 상장. 2015년 8월 (구)SK주식회사를 흡수합병하고 사명을 SK C&C에서 SK주식회사로 변경하였으며, SK그룹의 지주사입니다. 주요 사업은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자회사의 제반사업 내용을 관리하는 지주사업 및 IT서비스 등을 영위하는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팬오션

팬오션

하림그룹 계열의 국내 대표적인 벌크선사. LNG운송 서비스 등 다양한 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사는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합니다.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 신뢰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한해운

대한해운

철광석, 석탄, 천연가스, 원유 등의 에너지 및 자원을 전문적으로 수송하는 대표적인 벌크선사로 LNG선, 탱커선, 컨테이너선 등의 해운업 영위. 17년4월 한국가스공사와 LNG 전용선 장기수송계약 체결(계약기간 20년)했고 1968년에 설립된 동사는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GS

GS

GS그룹의 지주회사. 자회사 GS에너지를 통해 14년 신평택발전과 동두천드림파워의 지분을 인수하여 LNG복합화력발전사업에 진출하고 동사는 2004년 7월 LG를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자회사로는 GS에너지, GS리테일, GS홈쇼핑, GS스포츠, GS이피에스, GS글로벌, GS이앤알이 있습니다. 주요 자회사인 GS리테일은 GS25, GS수퍼마켓 등의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파르나스호텔 지분 67.56% 취득하여 관광호텔업도 영위하게 됩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