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대장주 TOP28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대장주 TOP28

by №㏇㏘㈜℡ 2021. 6. 8.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대장주 TOP28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란?

스마트팩토리란 설계, 개발, 제조, 유통, 물류 등 생산 전체 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 만족도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능형 공장을 뜻합니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사이버물리시스템(CPS) 등을 통해 공장 내의 장비, 부품들이 연결 및 상호 소통하는 생산체계로 최소비용과 최소시간으로 고객맞춤형 제품 뿐만 아니라 다품종 복합(대량/소량) 생산이 가능한 유연한 생산체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는 어떤 기업이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에 포함되어 있는지 어떤 실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관련주 대장주 TOP28

비엠티

비엠티
비엠티

스마트팩토리용 전력에너지관리 솔루션 사업 영위. 17년9월 울랄라랩과 '전력데이터 분석 기술 및 스마트팩토리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하고 동사는 1988년 2월 경풍기계공업사로 설립하여 2000년 7월 1일 비엠티로 법인전환하였으며, 2007년 11월 2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동사는 산업용 Fitting 및 Valve를 주력제품으로 국내외 조선/해양플랜트, 발전(원자력), 플랜트산업, 반도체 생산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한신기계

한신기계
한신기계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 시장 점유율 1위 업체. 공장 자동화를 위해 필요한 동력원 수요 증가로 공기압축기 수요 증가 전망하고 1969년 9월 8일 한신기계제작소로 설립되었으며, 1987년 7월 한국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피스톤 타입과 스크루 타입 등 전 기종을 생산해 공급하는 국내 유일 업체로 1985년 올리스 공기 압축기를 최초로 개발함. 매출액 기준 공기압축기 업계 1위의 기업이며 계절적인 영향은 거의 없으나 하반기에 매출이 집중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LS ELECTRIC

LS ELECTRIC
LS ELECTRIC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인버터, 전력선통신, 공장제어시스템 등을 보유. 청주1사업장에 스마트팩토리 생산라인 적용되고 동사는 1974년 7월 24일 설립되어 전기, 전자, 계측, 정보 및 자동화기기의 제조, 판매 및 유지보수를 주요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1994년 7월 상장했습니다. 전력기기와 시스템의 제조 및 공급, 자동화기기와 시스템의 제조 및 공급, 그리고 녹색성장과 관련된 그린에너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삭엔지니어링

이삭엔지니어링
이삭엔지니어링

반도체, 전자, 철강, 중공업, 발전, 제약/바이오, 2차전지 등 제조 산업 전반에 걸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공급하는 업체. 산업자동화 솔루션을 통해 PLC, HMI, SCADA 등 전통적 공장자동화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디지털팩토리 솔루션을 통해 MES, ERP, PLM 등 소프트웨어 기반 스마트 팩토리 구축 사업을 수행하고 증권신고서 제출일 기준 동사를 제외하고 이삭이앤아이, 마라톤일렉트릭코리아, 이삭피디에스 등 3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자본잠식상태인 마라톤일렉트릭코리아는 간주청산의 방식으로 폐업을 결정했습니다.

톱텍

톱텍
톱텍

FA사업, 나노관련사업, ESS사업 영위업체. 공장 자동화 기술 보유하고 국내외 기업들의 설비투자가 감소되었으나, OLED 중국 시장의 대규모 투자 및 전지 분야 투자 확대, 일반 물류 시장의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동사는 1996년 설립되어 FA사업, 나노관련사업, 태양광관련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FA부문은 Edge를 비롯해 Foldable, Flexible 등 다양한 형태의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차세대 스마트폰의 개발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효성ITX

효성ITX
효성ITX

변전소 내 변압기 및 차단기에 부착된 센서에서 생성되는 빅데이터의 분석 및 예측을 통해 상태 모니터링 및 통합 예방 진단을 시행하는 변전소 자산관리 솔루션(Asset Health Management System) 개발. 효성그룹 전 사업장에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Smart Factory를 구현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되고 동사의 사업은 컨택센터 서비스 부문, IT 부문, 디스플레이 솔루션 부문과 당사의 자회사 ITX마케팅의 금융(보험)상품 판매 사업, 행복두드리미가 영위하는 사회복지 및 사업지원 서비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2조에서 정하는 기업집단(효성그룹)의 계열사로 대기업에 해당됩니다.

삼익THK

삼익THK
삼익THK

산업설비 자동화 장비 제조.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6축 다관절 수직로봇 개발 완료하고 산업설비자동화, 반도체 제조장비 및 시험장비 등에 필수요소 부품인 LM시스템과 LM가이드, 볼스크류, 서브모터, 감속기 등을 조합한 메카트로시스템 사업을 영위합니다. 주력품목인 LM시스템은 기계의 직선운동에 있어서 고하중이 부하되는 경우에도 부드러운 움직임이 구현됨으로 위치결정 정도가 매우 높게 실현가능한 제품. 무인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한컴MDS

한컴MDS
한컴MDS

스마트팩토리 구현 관련 플랫폼 보유.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및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통한 스마트팩토리 구현하고 동사는 고객이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임베디드 개발 솔루션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임베디드 하드웨어 솔루션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AI, IoT, 빅데이터, 통신모듈, 로봇 등 미래 성장산업으로 대표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솔루션의 집약체인 로봇, 공유주차 서비스를 제공하며 관련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삼성에스디에스

삼성에스디에스
삼성에스디에스

설비보전부터 공정제어, 품질검사, 및 자재물류까지 제조 환경 전반을 플랫폼 기반으로 지능화하는 솔루션인 'Nexplant(인텔리전트팩토리)' 서비스 제공이며 동사는 1985년 5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2014년 11월 14일 한국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한 공개법인입니다. 동사의 사업은 IT서비스 부문, 물류BPO 부문, 비즈니스 솔류션 부문, 클라우드 & ITO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IT서비스산업은 국가 경제/사회 전반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산업으로서, 통신서비스산업과 함께 지식정보화 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포스코 ICT

포스코 ICT
포스코 ICT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인 포스프레임(PosFrame)을 개발하고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서비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년 11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11월 28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합니다. ICT와 Engineering 융합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철강분야를 주력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핵심 ICT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포스프레임' 플랫폼을 기반으로 포스코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확대함으로써 경영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SK

SK
SK

자회사 SK C&C가 스마트팩토리 종합 솔루션 브랜드 '스칼라(Scala)'를 출시. 17년1월 물류 기반 스마트팩토리 사업을 영위하는 에스엠코어를 자회사로 편입하고 1991년 설립, 2009년 유가증권 상장. 2015년 8월 (구)SK주식회사를 흡수합병하고 사명을 SK C&C에서 SK주식회사로 변경하였으며, SK그룹의 지주사입니다. 주요 사업은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자회사의 제반사업 내용을 관리하는 지주사업 및 IT서비스 등을 영위하는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오픈베이스

오픈베이스
오픈베이스

사물인터넷(IoT) 활용 스마트공장 관리 시스템 개발하고 동사는 각종 컴퓨터 및 관련 기자재의 제조/판매업, 각종 컴퓨터 통신장비 제조 판매및 통신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2년 9월 설립되었습니다. 주력 사업부문은 스위치 제품군을 생산하는 네트워킹 솔루션, 스토리지 솔루션 사업 등이 있으며 동사는 빠르게 변하는 시장의 특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사업영역 발굴 및 기존 비즈니스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신규 시장 개척을 목표로 합니다.

에스피시스템스

에스피시스템스
에스피시스템스

로봇자동화(산업용로봇) 제조 시스템 전문업체. 산업용 갠트리 로봇 및 물류자동화시스템 기술개발 업체이며, 선진국형 스마트 팩토리 토탈 솔루션을 제공 중이며 동사는 1988년에 설립되어 로봇자동화 제조 시스템 구축, 일반 산업기계의 제조, 판매 및 부속기기 제조, 판매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공작기계 산업 분야 등 다양한 산업의 제조현장에서 제품 또는 소재의 자동 이송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폭 넓게 사용되는 자동화시스템을 주축으로 하는 산업자동화 시스템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 중입니다.

LG

LG
LG

자회사 LG CNS가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에 사용되는 통합관리시스템(Universal Management System) 'ezUMS'를 개발. LG화학 등 고객사 공장에 스마트 팩토리 전환을 추진되고 수입원은 자회사로부터 받는 배당수익, LG브랜드의 권리를 소유하며 사용자로부터 수취하는 상표권 사용수익, 소유 건물의 임대를 통한 임대수익 등입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은 IT서비스업(LG CNS), 부동산 종합서비스업(에스앤아이), 경제경영 교육 및 자문업(LG경영개발원), 스포츠(LG스포츠), 부동산 임대업입니다.

휴림로봇

휴림로봇
휴림로봇

스마트팩토리 관련 정부 국책과제를 수주해 진행되고 동사는 1999년 11월 29일에 법인전환 형태로 설립되었으며, 2006년 12월 5일 로봇업체로는 최초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2019년 1분기 신규 연결된 '(주)인웍스로봇'을 포함하여 4개사가 있습니다. 최근 IT기술과 융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분산, 가상공간 내의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의 로봇에까지 진화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링크제니시스

링크제니시스
링크제니시스

반도체, 디스플레이 S/W 개발 및 시스템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MAT™) 개발, 테스트 자동화 컨설팅,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R&D 관련 제품 개발 및 판매업체로 주로 블랙박스 테스팅을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며, 특히 AI 기술을 도입하여 자동화 효율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연구 개발하여 기존 제품의 기능을 향상 시킨 신 버전을 출시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공지능을 적용한 ICT 융복합 사업을 준비하며 사업영역을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맥

스맥
스맥

기계 및 통신사업 영위 업체. 사업용 IOT솔루션(IIOT솔루션)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출시하고 동사는 정보통신장비의 개발, 제조 및 관련 소프트웨어의 개발, 판매 등을 주 목적사업으로 1996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2009년 5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보안 솔루션, 사전투표시스템 등 국내외 제조사와 공동으로 연구 개발/총판/대리점 권한을 획득하여 다각적인 사업화 진행 중입니다.

에스엠코어

에스엠코어
에스엠코어

창고 자동화 물류시스템 관련 업체. 물류 기반 스마트팩토리 사업 영위하고 동사와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자동화물류시스템에 필요한 자동화 설비를 제작ㆍ설치하고, 동 설비 가동에 필요한 제어시스템 및 운영정보시스템을 제작ㆍ설치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 자동화물류설비 부문에서의 자체 생산력과 엔지니어링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고영

고영
고영

전자제품 및 반도체 생산용 검사장비 제조업체(3차원 정밀측정 검사 기술 보유). 3D 측정 데이터를 활용한 AI 솔루션인 KSmart를 통해 스마트팩토리 분야로의 진출하였으며 동사는 전자제품 생산용, 반도체 생산용 3D 납도포검사기, 3D 부품 장착 및 납땜 검사기, 반도체 Substrate Bump 검사기 등을 제조해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Japan Koh Young Co.,Ltd, Koh Young Europe Gmbh 등 5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윈테크

코윈테크
코윈테크

공정자동화설비 전문 업체.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필수 ITEM인 자동화 시스템 및 전용 장비, WMS, ECS, LCS 시스템을 TURN KEY 제조 납품체제 구축으로 우수한 경쟁력 확보하고 2차전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식품,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공정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최초 2차전지 생산공정 Full 자동화시스템 개발에 성공하여 자동화시스템을 국내 및 중국, 폴란드, 헝가리, 싱가폴 등의 다양한 업체에 납품 중입니다.

동국알앤에스

동국알앤에스
동국알앤에스

자회사 동연S&T가 15년6월 산업통상자원부 국책사업 스마트공장 고도화 기술개발사업자 및 16년2월 스마트공장 추진단 솔루션공급기업으로 선정하고 동사는 마산과 김해 및 해외현지법인에서 연간 78천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제강용 내화물을 생산하여 국내외의 철강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철강은 연간 30천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더존비즈온

더존비즈온
더존비즈온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필수 요소인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관련 국내 중소기업 ERP시장 높은 시장점유율 차지. 향후 국내 제조기업들의 스마트팩토리 도입에 따른 수혜 전망되며 소프트웨어는 제조, 금융, 서비스 등 모든 산업에서 도입 및 활용이 가능하며 소프트웨어 도입을 통해 서비스의 경쟁력의 강화가 가능합니다. 동사는 1977년 08월 20일에 설립되었으며 1988년 10월 28일 유가증권시장에 신규상장되었습니다.

시스웍

시스윅
시스웍

클린룸에 사용되는 FFU(Fan Filter Unit)와 EFU(장비용 FFU)의 감시 제어시스템, 냉·난방 및 환기시스템에 들어가는 BLDC 모터를 개발·생산 업체. 스마트팩토리 사업 일환으로 무선통신을 이용한 클린룸 통합 제어시스템을 개발하고 동사의 제품은 고객사를 통해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등 초우량 글로벌 기업의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생산라인(FAB)에 공급, 운용됩니다.

TPC

TPC
TPC

모션컨트롤, 3D프린팅, 협동로봇 등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핵심 융합 솔루션 제공. 공압 액츄에이터와 방향제어기기등 공장자동화 부품을 생산/판매하는 공압사업부와 전동 서보모터 및 리니어모터를 활용한 직교로봇, 리니어 로봇등을 생산/판매하는 모션 사업부를 운영 중입니다. 로봇솔루션파트는 미국 Rethink Robotics사의 협동로봇인 Sawyer와 대만 Quanta Storage사의 Techman Robot을 국내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대무벡스

현대무벡스
현대무벡스

IT서비스 및 물류자동화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냉동냉장, 자동차, 일반제조, 타이어, 병원물류, 석유화학, 의류, 의약품, 물류서비스 분야의 물류자동화 시스템을 구축 및 지원. 중국시장 진출 경험을 바탕으로 제조업 비중이 크고, 물류시장의 잠재 성장률이 높은 인도,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의 아시아 시장을 대상으로 진출을 진행 중입니다.

티라유텍

티라유텍
티라유텍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및 자율주행로봇(물류 로봇) 판매업체.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SCM(공급망 관리 및 생산 계획), MES(생산 실행 관리) 및 설비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으며, 산업용 IoT 디바이스 및 물류 로봇 등으로 사업 확대하고 국내 대기업 계열사와의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및 삼성 SDI에 주행 로봇을 공급. LG전자, LG화학 등에 SCM 관련 솔루션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엠투아이

엠투아이
엠투아이

스마트 HMI(Human Machine Interface) 전문업체.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인 스마트HMI, 스마트SCADA(원격 감시제어 및 데이터 수집 시스템) 및 스마트팩토리솔루션을 제공하며 동사는 스마트팩토리로 발전하는 추세에 알맞게 기기간의 연결성, 유연한 기능성, 안정성, 보안성을 갖춘 차별화된 스마트HMI/스마트SCADA 제품을 기반으로 프로젝트 형태인 스마트팩토리토탈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알에스오토메이션

알에스오토메이션
알에스오토메이션

스마트팩토리 로봇모션제어 요소인 컨트롤러, 드라이브, 엔코더 등을 자체기술로 보유. 17년12월 스마트머신/협업로봇 유연 대응을 위한 로봇모션 제어 솔루션 개발 국책과제(스마트 공장에 최적화된 모션제어 핵심 제어 소자 기술 및 제품의 국산화 개발 및 사업화) 선정되었고 동사가 제공하는 모션제어기 및 드라이브 제품들은 4차 산업혁명 및 이의 근간이 되는 IoT, 로봇, 스마트 팩토리 등의 핵심 장치들입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