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광물자원개발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0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북한 광물자원개발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0

by №㏇㏘㈜℡ 2021. 6. 7.

북한 광물자원개발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북한 광물자원개발 관련주란?

4.27 남북 정상회담 개최 등 남북 관계 해빙무드 속에 북한 내 주요 광물 관련 자원개발 기대감에 부각되는 종목군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북한 광물자원개발 관련주에 어떤 기업이 포함되어 있는지 어떤 실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북한 광물자원개발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20

대창솔루션

대창솔루션
대창솔루션

자원채굴설비품(원유, 광석, 석탄 등 에너지자원의 근원재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설비 생산에 사용) 등을 생산, 판매하고 동사는 1953년 회사 설립후 , 2007년 05월 17일 대창메탈(주)로 상호를 변경한 후 2007년 12월 17일 코스닥시장 상장했습니다. 동사는 생활안전구조재, 자원채굴설비품, 에너지변환장치품, 수송 및 산업기기부품소재, 초저온산업에 사용 되는 주강품 및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티플랙스

티플랙스
티플랙스

스테인리스 봉강 절삭가공 및 후판 전문업체. 北 희토류 개발 기대감에 티타늄, 니켈, 텅스텐, 몰리브덴 등 특수재질의 소재를 산업전반에 걸쳐 유통하고 있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동사는 1991년 12월 13일 설립됐으며, 2009년 4월 23일 주식을 코스닥시장(KOSDAQ)에 상장했습니다. 동사는 세아창원특수강으로부터 원재료인 스테인리스 봉강을 안정적으로 조달받아,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하고 있음. 산업용 소재를 공급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삼영엠텍

삼영엠텍
삼영엠텍

1997년 삼성중공업의 소재사업부에서 분사한 주강 전문 생산업체. 광산플랜트 설비부품 Pallet Car를 생산하고 지배회사인 동사는 플랜트 기자재 및 선박엔진 구조재 등 산업에 필요한 철강소재와 구조물 구조재 등 교량건설에 필요한 교좌장치를 생산 및 판매합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철강소재 생산 및 판매(대련삼영두산금속제품유한공사), 농업(삼영영농)이 있습니다.

우림기계

우림기계
우림기계

산업설비, 중장비, 정밀기계 분야의 핵심제품을 생산하는 업체. 트랜스미션(굴착기, 광산기계, 크레인 등), 감속기, 자동차부품, 항공부품, 방위산업제품, 풍력발전설비부품 등을 생산하고 있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동사는 2000년 3월 '우림기계 주식회사'라는 사명으로 산업용감속기, 건설중장비용 감속기, 풍력발전기 부품 등을 생산 및 판매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2009년 4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상보

상보
상보

첨단나노소재 사업부문에서 그래핀 하이 배리어, 은나노와이어(AgNW)필름 등을 생산/판매. 마그네사이트, 흑연 등을 활용한 내화물과 소재가공단지 시범단지를 신설하는 내용의 북한자원개발이 기대됨에 따라 흑연을 원료로 만드는 그래핀 관련 사업 수혜 기대되며 주요 사업부로는 디스플레이용 광학필름을 중심으로 차량 및 건축용 윈도우필름, 미디어필름, 신소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SH에너지화학

SH에너지화학
SH에너지화학

미국내 천연가스 개발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현지법인 SH Energy USA, Inc. 설립. 미국 내 자회사인 SH Energy USA, Inc.를 통해 미국에서 셰일가스 사업을 추진하고 합성수지 및 기타 플라스틱물질 제조, 가공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8년 5월 9일에 설립, 1985년 12월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신규사업으로 나노산화아연 사업을 개시했으나 사업성 결여에 따라 철수 예정에 있으며, 향후 투자대비 10년간 회수가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하여 해당 자산을 양수도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마그네사이트와 흑연 등 북한 내 광물 자원에 대한 사전조사와 마스터 플랜 수립하는 등 북한 광물자원 개발 준비 중. 2007년 정부 주도하에 추진된 단천지역 자원개발 사업에 참여했던 바 있으며 동사는 내화물의 시공 및 보수, 각종 공업로의 설계, 제작 및 판매, 석회제품 등의 제조 및 판매 등을 목적으로 1971년 설립했습니다. 기업집단 포스코 그룹의 계열사로 기업집단에 소속된 회사는 총 34개임. 국내 내화물 시장에서 약 20%(2019년 기준)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코퍼레이션

현대코퍼레이션
현대코퍼레이션

해외자원개발 사업 등을 영위하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산업플랜트, 차량소재, 철강, 기타(자원개발 등) 4개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며, 각 사업부문은 수출입업, 삼국 간 무역 및 해외자원개발 프로젝트를 영위합니다. 1976년 12월 설립된 동사는 자동차, 철강, 화학제품 및 플랜트 등의 제품을 수출하는 종합상사임. 2016년 3월 공정위의 승인으로 현대중공업 기업집단으로부터 계열분리되었습니다. 2015년 10월 브랜드/신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舊 현대씨앤에프)를 설립했습니다.

아진산업

아진산업
아진산업

마그네슘 합금 판재의 성형 및 접합에 대한 기술을 보유하고 동사는 차량 충돌 시 충격 전달을 최소화하는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류(PNL ASSY F/APRON I/O COMPL 등)을 생산합니다. 동사는 1978년 5월 설립되어 주요사업 자동차 부품, 산업기계용, 농공기용, 치공구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OEM 방식 완성차 업체에 부품 납품 및 매출처 다변화를 위하여 독일 부품 업체와 협력을 통해 중국 현지 법인에서 도어모듈 자체 생산 중입니다.

쎄노텍

쎄노텍
쎄노텍

국내 최초로 세라믹 비드 양산화에 성공하여 특화된 비드를 전문 생산하는 업체로 동사는 분쇄/분산용 세라믹 비드 사업부, 용접재료용 플럭스 사업부 및 분체 사업부로 구성되어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주요 생산 판매 제품인 세라믹 비드와 관련하여 국내에는 제조 판매하는 업체가 없고, 2002년부터 해외 시장을 개척하여 수출을 시작하였습니다.

수산중공업

수산중공업
수산중공업

건설장비 제조업체. 주요제품으로 유공압기계사업부문에서 암반파쇄, 굴착에 사용되는 유압브레이커, 유압드릴을 판매 중이며 유압브레이카와 트럭크레인을 비롯하여 수많은 특수차량을 국산화하여 막대한 수입대체효과는 물론 해외시장 수출을 통해 외화획득에 일조하였습니다. 건설기계 산업은 완전경쟁 시장으로,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이미 성숙단계에 진입해 있으나, 수요 측면에서 신흥국을 대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영흥

영흥
영흥

와이어로프, 와이어, PC강연선, 자동차용 스프링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마그네슘 합금의 기화성 부식방지제 관련 특허 보유하고 정부 SOC예산 확대로 건설용 선재 판매 회복세를 기대할 만 하나,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매출 및 수익성 감소에 탄력적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은 국내 철강사업 41.23%, 국내 자동차부품 21.20%, 국내 냉간선재사업 21.14%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국내화

한국내화
한국내화

각종 내화물(정형, 부정형, 염기성 물질)과 알루미늄 합금 및 탈산제, 비금속 미분체 등을 생산/판매 및 시공하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동사는 1973년 05월 '한국특수내화공업사'라는 사명으로 설립. 1995년 01월에 한국내화주식회사로 변경됨. 2000년 10월에 한국거래소에 상장(기업공개)했습니다. ㈜케이앤엑스와 일광이앤씨㈜의 합병을 통해 일광이앤씨㈜는 한국내화㈜의 100% 자회사로 흡수되었습니다.

동국알앤에스

동국알앤에스
동국알앤에스

동국산업그룹의 계열회사로 제강용 내화물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종속회사 금화철강을 통해 철강(강관) 사업을 영위 중이며 동사는 마산과 김해 및 해외현지법인에서 연간 78천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제강용 내화물을 생산하여 국내외의 철강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철강은 연간 30천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국산업그룹은 동사를 포함하여 상장사 3개사와 비상장사 12개사가 있습니다.

피제이메탈

피제이메탈
피제이메탈

해외 및 국내에서 알루미늄 스크랩을 구매해 알루미늄 탈산제를 생산 및 판매하는 업체. 광물 제련 과정에서 필수첨가제인 탈산제를 포스코에 납품하고 동사는 해외 및 국내에서 알루미늄 스크랩을 구매해 알루미늄 탈산제를 생산 및 판매함. 적정한 원료의 재고 및 제품의 재고 확보를 통해 안정적으로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제품인 알루미늄 빌렛은 알루미늄 압출에 쓰이는 필수 중간재료임. 현재 전량 알루미늄 압출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현대에버다임

현대에버다임
현대에버다임

건설중장비 제조업체. 락툴 등의 드릴사업, 굴삭기, 휠로더 등의 중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동사는 콘크리트 펌프트럭, 어태치먼트, 락드릴, 소방차, 타워크레인, 발전기, 락툴 등의 제조 판매와 중장비 매매 및 파일, 토목공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압브레이커, 유압크러셔, 퀵-클램프, 타워크레인, 발전기, 콘크리트 펌프트럭,소방차,믹서트럭 등을 주요 제품으로 하고 있습니다.

경동인베스트

경동인베스트
경동인베스트

광산장비 설계 및 제작, 각종 플랜트 설계 및 시공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주)경동을 계열사로 보유하고 있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2017년 6월 지주회사로 전환하여 자금조달사업, 컨설팅 및 교육, 훈련서비스업, 시장조사 및 경영상담, 자회사 등에 대한 자금 및 업무지원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영업수익은 자회사 및 기타 투자회사로부터의 수취하는 배당수익, 브랜드 사용수익, 임대수익 등으로 구성됩니다.

한국주강

한국주강
한국주강

주강 제조업체. 산업기계 및 시멘트, 광산기계, 공작기계, 발전설비 등에 사용되는 주강부품을 생산하고 있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하고 주강은 금속을 용해하여 각종 주형에 주입해 필요한 형상으로 만든 제품이며, 압연,압출 또는 단조등의 방법으로 제조할 수 없는 기계의 구성부분과 같이 비교적 복잡한 형상의 제품 제조에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사의 명칭은 한국주강주식회사라고 표기함. 약식으로는 한국주강(주)라고 표기합니다.

포스코엠텍

포스코엠텍
포스코엠텍

포스코 동판재공장(前마그네슘공장), 페로망간공장 등의 공장을 위탁 운영중. 이에 北 광물 자원 중 마그네슘 원료인 마그네사이트광 관련 기대감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동사와 밀접한 관계를 맺는 철강산업은 원재료 가격급등, 중국발 과잉 생산,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 등 삼중고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매출은 포장작업 57.86%, 철강원료 29.63%, 위탁운영 11.44%, 엔지니어링 1.07%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엘컴텍

엘켐텍
엘컴텍

몽골 자회사 'AGM MINING CO.,LTD'을 통해 금/구리/아연 자원 개발을 진행중인 점이 시장에서 부각. 한국광물자원공사로부터 3년간 석금 3억원, 구리 5억원의 탐사 자문 및 비용 지원을 받은 바 있으며 주요 사업은 핸드폰용 카메라 모듈용 렌즈, LED조명 및 임가공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몽골지역에서 3개의 탐사권을 확보하며 광산개발 사업도 진행 중입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